이번에 와룡의 두 프로듀서와 게임에 대해서 그리고 게임을 어찌 플레이할 것인가에 대해 인터뷰를 했다.
현 시점에서 게임 완성도는 70%정도이고 데모버전은 플레이어 베이스를 모으기 위해 배포했다고 한다.
팀 닌자는 예전에 “Fight to the Death” 시리즈에서 중국무술을 다룬 적이 있는데 무기를 사용해서 중국무술을 표현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영화 무술 선생들을 초청해서 게임 속의 무술들에 대해 여러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와룡 같은 경우는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개발해오고 있던 걸로 알고 있는데 그 와중에 여러 요소가 바꼈다.
최근 나온 데모버전은 개발팀의 큰 성과에 가까운 결과이며 반격을 의한 해결책 시스템도 포함되어 있다.
물론 그 해결책이라고 해도 계속 쫒아오는 적의 공격을 받아서 반격하기이기는 한데 야스다씨는 이 해결책이 적의 공격 도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유연성 높은 방어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달리 말해 설령 기회를 놓친다고 해도 다음 차지어택까지 기다렸다가 반격을 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해결책이란 놈이 추가된게 방어나 회피를 유명무실하게 만들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질문에 야스다씨는 물론 그럴 수도 있긴 한데 이 시스템이 재미 없거나 만족감을 줄 수 없으면 나중에 바꾸면 되고 유저들을 초청해서 설문지로 의견도 수렴할 것이라고 했다.
와룡의 특징 중 하나라고 한다면 눈에 보이는 사기 시스템이 있는데 개발팀은 눈에 보이지 않는 사기 역시 게임의 몰입감을 유지시켜주는 요소라고 말했다. 다만 눈으로 볼 수 있는 사기 시스템같은 경우 전략적 요소를 한층 강화시켜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발팀의 본래 의도는 그저 사기를 파밍하는데만 집중 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그 반대로 사기를 올려주는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혹은 적의 사기를 약화시키거나 앞서말한 해결책을 잘 사용하는 것이며 아이템을 쓰거나 전투스킬을 잘 활용하여 사기 레벨이 높은 적을 쓰러뜨리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오행 속성에 투자해서 특정 효과를 얻을 수도 있고 적의 사기를 약화시키는 것도 가능한등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육성할 수도 있다.
인왕 같은 경우 이야기 속에서 끊임없는 부활에 대해 다뤘는데 이번 와룡은 어떤 점을 다뤘는가에 대한 질문에 개발팀은 와룡 역시 스토리 속에서 다룰 예정이고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사자성어 일패도지(Failed to Earth, 일패도지로 추정)에 꽤 감명을 받았을것이다. 게임 속에 나오는 사자성어들은 그 세계관과 일치하는 제작진들의 기대를 상징한다고 하는데
예를 들면 "적을 극복하고 이긴" 승리는 즉각적으로 만족감을 준다. 와룡 개발팀에도 여러 중국어 부서 맴버들이 있는데 이들 모두의 시각이 개발도중 참고가 되었다라고 한다.
인왕에 고다마 같은 존재가 와룡에도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야스다씨는 굉장한 디아블로 삼국지 테마의 캐릭터가 부족하단 점을 고려하면 이건 아마 심각해 보일 수 있을 거 같은데 데모버전은 아직 설치되지 않았지만 정식버전에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왕에서는 여러 플레이어가 멀티플레이에 참여할 수 있었는데 와룡은 한번의 매치에 최대 3명까지 참여하는 게 가능하다고 밝혔다.
즉, 플레이어, 메신저 npc, 다른 유저 이런 식으로.
암튼 배경이 삼국시대다 보니 삼국시대 유명한 것들 도원결의나 Sanying 과 Lu Bu 등등
3명의 캐릭터는 이런 것들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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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분량이 어디 까지 일지는 모르겠지만 데모만 해봐도 정말 재밌는 게임이 나올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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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게 있었으면 인터뷰에서 이미 언급 했겠죠 그냥 소울류 게임에서 이지 난이도는 포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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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도 초에 나오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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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초기 인터뷰에서 난이도 조절 없다고 못박았던걸로 기억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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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분량이 어디 까지 일지는 모르겠지만 데모만 해봐도 정말 재밌는 게임이 나올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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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도 초에 나오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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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운은 연의등 창작물에서 미남소년장수마냥 알려졌지 실제 외모기록은 듬직하게생겻다 정도임 | 22.09.25 1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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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울신원기
그런게 있었으면 인터뷰에서 이미 언급 했겠죠 그냥 소울류 게임에서 이지 난이도는 포기하세요 | 22.09.24 2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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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울신원기
발표초기 인터뷰에서 난이도 조절 없다고 못박았던걸로 기억해요 | 22.09.24 23: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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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말이요..PS4 아직 현역인데.. | 22.09.25 0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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