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패스의 잠재적 경쟁력에 대한 소니의 우려는 파괴적인 플레이어들로 대표되는 장점을 놓고 경쟁하는 전통적인
기존 업체들의 일반적인 저항을 반영한다.
요컨대, 소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와 경쟁해야 한다는 것을 체념하지 않았다.
서브스크립션 게임에 대한 소니의 공개적인 비난과 회사의 반응은 분명하다.
소니는 매력적인 구독 서비스가 콘솔 게임의 디지털 유통 시장에서 지배력을 위협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소니는 비즈니스 모델에 도전할 수 있는 새로운 수익화 모델의 도입에 반대한다."
독점 전략이 게임 산업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려는 Sony의 전략의 핵심이었고
Sony가 디지털 게임 유통의 선두 주자임을 고려할 때 Activision 콘텐츠의 독점 가능성에 대한 Sony의 우려는 일관성이 없습니다.
최소. 실제로 Game Pass를 계속 확장하려는 Microsoft의 능력은 그러한 성장을 억제하려는 Sony의 욕구에 의해 방해를 받았습니다.
Sony는 개발자가 Game Pass 및 기타 경쟁 구독 서비스에 콘텐츠를 추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차단 권한'에 대해 비용을 지불합니다.
은근히 어디가 올까?" 어디까지나 올가에 이르러 '그것이 어디 있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냉정한 후배르디젠다. 결국 플레이스테이션이 플레이스테이션 - 억만장자들이 살아온 플레이어들에 대해 천하 만천하에 도달했다.
"Sony는 Call of Duty의 의욕과 충성심 및 참여에 대한 코멘트로. ' 충성도가 높은 게임의 주장 게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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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라고 독점을 안하냐? 하면 그건 아님 플스 유저들도 마소도 독점질 하면서 왜 그러냐라고 쉴드치는데.. 마소가 언제 독점가지고 저샛끼들 독점 개색히에요 하면서 내로남불 한적 있던가? 소니는 그걸 해서 문제인거 지들이 30일 독점 콘텐츠 독점질 하고 이러면서 그리고 이걸 자랑스럽게 생각하던 유저들이 ㅋㅋ 갑자기 응응 독점 나쁜거에요 뿌잉뿌잉 하니까 ㅋ 얼척없고 개까이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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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에게만 좋은 경쟁을 하면 내가 먹을게 없기 때문에 기꺼이 유저들을 엿먹이기 위해서라도 돈을 쓰겠다는 입장의 소니 물론 거기에 들어가는 비용은 게임 가격을 올려서 충당!!! 결국 소니가 돈을 더 벌어서 한다는 짓이 게이머에게 좋은 서비스를 가로 막는 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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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소니의 비즈니스 모델중 하나가 독점 아님? 2. 소니는 비즈니스 모델에 경쟁될 새로운 무언가를 원하지 않아보임 3. 그리고 소니는 돈을 주면서 게임패스 입점하지 말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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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째서 플스유저는 게이머로써의 자신보다 소니의 영광과 돈벌이를더 중요하게 생각할까 타콘솔의 인기독점작을 플레이하는걸 좋아한다고 sns에서 말하는 ms수장이나 가슴속으로 자기는게이머라고 이야기한 닌텐도 전사장이 떠오르는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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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의 모순점이 한둘이 아님 게임패스 싫어하면서 구독제 왜함 카탈로그는 왜 함 글고 콜옵 문제만이 아닐텐데 엘더스크롤 6 글고 폴아웃5 나오면 이젠 플스로는 못할거고 한다해도 모드가 안되는데 | 22.08.11 15: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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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라고 독점을 안하냐? 하면 그건 아님 플스 유저들도 마소도 독점질 하면서 왜 그러냐라고 쉴드치는데.. 마소가 언제 독점가지고 저샛끼들 독점 개색히에요 하면서 내로남불 한적 있던가? 소니는 그걸 해서 문제인거 지들이 30일 독점 콘텐츠 독점질 하고 이러면서 그리고 이걸 자랑스럽게 생각하던 유저들이 ㅋㅋ 갑자기 응응 독점 나쁜거에요 뿌잉뿌잉 하니까 ㅋ 얼척없고 개까이는거지 | 22.08.11 15: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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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요약: 소로남불 | 22.08.11 15: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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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구독제는 경쟁사에서 하니까 어쩔수없이하는거고 데이원 안하는것만 봐도 소니의 일관된 정책을 알수있음 2.콜옵은 그런 게임들과 비교할수없을정도로 영향력이 크니까 소니입장에선 매우 위협적이라는 뜻임 소니가 콜옵을 대체불가하고 했음. 엘더나 폴아웃같이 4~5년에 한작품 나올까말까한 작품보단 매년나오는 콜옵이 영향력 더 크긴 하죠 | 22.08.11 15:59 | | |
(IP보기클릭)106.146.***.***
자기들이 투자해서 처음부터 독점작을 만드는것과 이미 있는 '시장지배적'인 작품을 독점으로 만드는건 전혀다른거임 여기서 중요한건 '시장지배적'이라는거임 콜옵은 매년 나오는 작품인데 나올때마다 판매량이 보장되어있는 미친듯한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작품임 괜히 베데스다보다 블자가 마소에 인수됐을때 파장이 더컸던게 아니잖슴 | 22.08.11 16:03 | | |
(IP보기클릭)222.118.***.***
자기들이 ㅋ 콜옵 기간독점이니 콘텐츠 독점이니 할때는 좋았겠죠 그죠? | 22.08.11 16:06 | | |
(IP보기클릭)222.118.***.***
이미 어마어마한 타이틀인걸 아니까 이런짓을 했죠. 지금 소니가 까이는건 내로남불을 하기때문임 | 22.08.11 16:06 | | |
(IP보기클릭)106.146.***.***
콘텐츠랑 게임본편을 갈은선상에서 볼수는 없는거임.... 기간독점과 인수도 마찬가지 | 22.08.11 16:07 | | |
(IP보기클릭)106.146.***.***
어디가 내로남불임? 소니가 시총 80조자리 게임회사 인수라도 했음? | 22.08.11 16:08 | | |
(IP보기클릭)222.118.***.***
그냥 설명할 가치를 못느끼겠내요 ㅋ 위에 글 다시보세요 | 22.08.11 16:10 | | |
(IP보기클릭)106.146.***.***
ㅇㅇ 이미 16시 7분에 답변했음요 | 22.08.11 16:14 | | |
(IP보기클릭)121.136.***.***
80조 회사를 인수할 능력은 없죠.. | 22.08.11 16:18 | | |
(IP보기클릭)211.246.***.***
돈있었으면 누구보다 먼저 했을거같은데 | 22.08.11 16:22 | | |
(IP보기클릭)222.118.***.***
저위에 안보이세요 마소가 독점하면서 내로남불 한적 있음? 지금 소니는 해서 문제. 본편 기간독점은 ㅋㅋ 써니가했나요? | 22.08.11 16:33 | | |
(IP보기클릭)49.168.***.***
1이 우선 말이 안 되잖음ㅋㅋ 안 하면 그만 아님? 소니는 구독제 모델을 부정적으로 보고 장기적 수익도 기대할 수 없다고 보잖음. 그럼 안 하면 돰 | 22.08.11 16:55 | | |
(IP보기클릭)211.184.***.***
이거 완전 에픽 | 22.08.12 21:46 | | |
(IP보기클릭)58.231.***.***
게이머에게만 좋은 경쟁을 하면 내가 먹을게 없기 때문에 기꺼이 유저들을 엿먹이기 위해서라도 돈을 쓰겠다는 입장의 소니 물론 거기에 들어가는 비용은 게임 가격을 올려서 충당!!! 결국 소니가 돈을 더 벌어서 한다는 짓이 게이머에게 좋은 서비스를 가로 막는 짓
(IP보기클릭)220.77.***.***
유저와 게이머라는 단어를 게임패스이용자라고 바꿔써야되는거 아닌가요 ㅎ | 22.08.11 15:49 | | |
(IP보기클릭)124.59.***.***
그 돈이 어디서 나오는데?... | 22.08.12 21:51 | | |
(IP보기클릭)221.158.***.***
(IP보기클릭)211.34.***.***
적절한 짤이다.. | 22.08.11 16:39 | | |
(IP보기클릭)222.112.***.***
(IP보기클릭)222.112.***.***
그리고 마소는 이미 돈 안되는 아시아 시장을 버린 이력이 있는 회사인데... 불안함... | 22.08.11 15:38 | | |
(IP보기클릭)211.192.***.***
어느 정도 동감합니다. 그래서 출혈 감수하면서까지 베데스다랑 액블을 인수했더니 인수 완료 시점에 소니에서 뜬금 '마소 콜옵 독점하지말라'는 식의 이상한 소리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 | 22.08.11 15:41 | | |
(IP보기클릭)222.112.***.***
아, 그렇죠. 이 게시물에는 어울리지 않는 덧글+의견이었네요 ㅎㅎ 동문서답한 꼴... ㅠㅠ 소니와 마소의 신경전에서 소니의 모순된 태도에 대해서는 백번 공감합니다. | 22.08.11 15:43 | | |
(IP보기클릭)220.86.***.***
반대로 양질의 작품이 나와야만 유저를 확보 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이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제니맥스 인수 하고 이번에 액티 블쟈 인수 하는거고요 ㅎㅎ | 22.08.11 16:26 | | |
(IP보기클릭)222.112.***.***
A급 이상 타이틀이 연간 출시 비중을 봤을 때, 이걸로만 게임패스를 유지하는 건 어려워 보이고, 사업 구조상, A급 이상으로 게임패스 유저 증가 및 유지 + 다른 플랫폼에서 개발비 회수 및 수익 창출이 되어야 하는데, 과연 그게 잘 될지... 특히 PC와 엑박은 게임패스 하나로 묶여있으니, 사실상 스팀과 플스 말고는 팔아먹을 플랫폼이 안 보이네요. 스팀은 PC패스 때문에 파이를 분할하게 될 거고. 지금 공개된 게임 중 스위치 출시가 가능한 건 없는 듯하고... 결과적으로 소니하고 잘 지내야 하는 것도 현실이라고 보는데 ㅎㅎ | 22.08.11 16:41 | | |
(IP보기클릭)27.119.***.***
근데 넷플릭스가 아니었으면 오징어 게임이 나왔을까? 생각하면 그건 또 아니라서요... 마소가 아무 겜이나 겜패스에 입점시키는 건 아니고 기준과 심사가 있다고 하니까 믿어봐야겠죠. | 22.08.11 16:42 | | |
(IP보기클릭)222.112.***.***
겜패스의 양적,질적 밸런스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는 이 게임 산업과 생태계에 과연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냐가 의심스러운 부분이라 ㅎㅎ 자기 혼자 망하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건 유저 입장에서도 걱정스러우니까요. | 22.08.11 16:46 | | |
(IP보기클릭)220.86.***.***
전 조금 다르게 생각하는게, 지금은 작품 한개의 수명이 예전에 비해 굉장히 길어졌기 때문에 게임패스 입점 또한 제작사 입장에선 하나의 수익구조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쉽게 말해 AAA급 작품 하나 내놓으면 에픽이나 스팀 그리고 각 콘솔에서 패키지로 판매 하고 단물 짠말 다 빠진 뒤 겜패 입점 시켜 수익을 낼 수도 있겠죠. 겜패 입점으로 얻는 효과는 간보던 유저까지 모을 수 있고요. 또한 겜패 유저들이 DCL 를 조금 더 많이 결재 한다는건 얼마전 통개로 공개가 되었죠. 게임 제작비가 갈수록 늘어나는게 문제긴 하지만 또한 다각도로 수익을 낼수 있는 길도 열리는게 아닐까 합니다 ㅎㅎ | 22.08.11 17:13 | | |
(IP보기클릭)222.112.***.***
서비스형 게임에 있어서는 확실히 맞는 말씀입니다 ㅎㅎ 좋은 의견 잘 읽었습니다 ^^ | 22.08.11 17:46 | | |
(IP보기클릭)112.172.***.***
서비스형 게임이 어떤 건지 잘 모르겠지만, 전 모든 제작사를 통틀어서 이야기 한겁니다 저도 좋은 의견 잘 읽었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 | 22.08.11 19:14 | | |
(IP보기클릭)125.188.***.***
출시작들의 질적인 저하가 우려된단건 개인적으론 동의하기 힘들다고 봐요 엑스박스에 출시하려면 게임패스 무조건! 이런것도 아니고 gta 레데리 위쳐 등 이런 명작이 게임패스 안나온다고 안팔릴까요? 물론 게임패스 나올때까지 존버한다는 유저들도 있겠지만 매출이나 판매량에 유의미한 수치는 아닐듯하고.. 오히려 몇년지나서 판매량이 눈에띄게 줄기 시작할때 마소랑 계약하면 유저유입→할인때도 안사던 유저들이 찍먹해보고 사는경우도 있을거고요. 게임패스 올릴때 마소한테 받는 돈도 있고.. 범위를 넓혀서 aaa가 아닌쪽으로 보면 홍보가 최대 문제인 인디개발사 등한텐 더 도움이 될거같고요 | 22.08.11 2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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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2.225.***.***
(IP보기클릭)106.102.***.***
플5 기기도 62만이 아니라 70만원대에 팔려고했을듯 디지털버전은 50만 후반대에 팔려고 했을거고 | 22.08.11 15:41 | | |
(IP보기클릭)118.32.***.***
저는 모든 기종을 다 좋아하고 소장하고 두루 게임하는걸 좋아하지만 한 플스만 좋아하는 팬보이에게 소니가 다 좋은데 운영 참 이상하게 한다는 이야기를 하니... 저한테 소니가 한국같은 작은 시장에 발매만 해주는거만으로도 고마워 해야한다고 말하는거 듣고... 아니 돈들고 있는 소비자가 왜 판매자 눈치를 보고 감사해야하는건지 이해를 못하겠던... | 22.08.11 19:39 | | |
(IP보기클릭)203.234.***.***
(IP보기클릭)223.33.***.***
자충수.. | 22.08.11 16:02 | | |
(IP보기클릭)58.120.***.***
우충수는 없나요? 엌ㅋㅋㅋㅋ | 22.08.11 16: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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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째서 플스유저는 게이머로써의 자신보다 소니의 영광과 돈벌이를더 중요하게 생각할까 타콘솔의 인기독점작을 플레이하는걸 좋아한다고 sns에서 말하는 ms수장이나 가슴속으로 자기는게이머라고 이야기한 닌텐도 전사장이 떠오르는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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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보는데.. | 22.08.11 17: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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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유머게시판 아님 | 22.08.12 2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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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입만 닥치고 있었으면 최소한 먹다 남은 찌꺼기라도 얻어먹을 수 있을텐데요. 마소에서 저렇게 강하게 반박하고 나오는 경우는 보기 힘들었는데, 이번엔 마소 성질을 좀 건드린 것 같네요. | 22.08.11 15: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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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헛소리를 이렇게 당당히; 저게 sns설전도 아니고 법원공방인데 당연히 저렇게 답변해야지 | 22.08.11 16:06 | | |
(IP보기클릭)61.34.***.***
결국 소니가 개소리 했다 쳐맞는 광경인데요 뭐 | 22.08.11 16:07 | | |
(IP보기클릭)106.146.***.***
저게 쳐맞는걸로 보임? 소니는 콜옵의 대체불가능성을 말하고 있고(즉 시장독점) 마소는 소니가 독점겜 중심의 사업을 했다고 말하는건데 서로 말하는 논점이 다른거임(독점게임과 시장독점은 다른거임) 마소가 소니의 말에 직접반박을 한게 아니라 다른논점을 들고온거임 | 22.08.11 16:12 | | |
(IP보기클릭)106.146.***.***
이건 또 뭐야 다수가 무조건 정의라는 논리인가? 그럼 당연히 다수가 뽑은 윤석열도 욕 안하시죠? | 22.08.11 16:16 | | |
(IP보기클릭)121.160.***.***
똑같은 말이죠. 콜옵이 모든 비디오게임의 대표자이고 대체불가능이면 시장독점이 맞겠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단지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게임 중에 하나일 뿐이고 대체할 수 있는 게임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콘솔독점이 시장독점이라고 한다면 플스에 있는 수많은 독점게임들도 시장독점에 해당될 겁니다. 말도 안되는 이야기죠. | 22.08.11 16:35 | | |
(IP보기클릭)222.118.***.***
문해력이 딸리신건지 아님 플빠셔서 ㅋㅋ 그런건지 몰겟지만 마소가 소니는 독점으로 장사질 겁나 해재끼면서 왜 우린 나쁜 독점임 하는겁니다 ㅋㅋ 서로 핀트가 다른게 아니고 | 22.08.11 16:37 | | |
(IP보기클릭)121.133.***.***
마소의 직접 반박은 원문을 찾아보셔야 될듯. 마소는 콜옵이 독점적 지위나 장르자체를 정의하는 게임이 아니라 여러 게임중 하나고. 성별/나이에 따른 선호도에 따라 분리되어 있으며. 2021 게임 판매 순위에 많은 타 플랫폼 독점작이 있고, 닌텐도는 콜옵 없이도 독점작으로 잘나가고 있음.소니는 충성스런 고객층이 있음등 여러 이유를 들어서 콜옵이 절대적 대체 불가능 게임이 아니고 콜옵을 가져감으로서 공정한 경쟁을 해친다는 논점에 맞춰서 대응했음 | 22.08.11 16:43 | | |
(IP보기클릭)221.155.***.***
그러니까 저걸 외하냐가 문제죠,,,,어짜피 인수되는건 거의 확정인데 저런수틀리는소리하면 이번꺼까지는 내줄지몰라도 다음에 바로 독점때려버릴수있음 | 22.08.11 17:30 | | |
(IP보기클릭)118.32.***.***
님이 하고 싶은 이야기는 소니가 하면 착한독점 마소가 하면 나쁜독점이라고 말씀하고 싶으신거잖아요 소니도 똑같은 말 하고 싶어하는거구요.. 어쩜 그렇게 소니가 무슨짓을 하면 한없이 넓은 마음으로 이해를 하고... 마소가 뭔짓을 하면 하나같이 꼬투리 잡을거 없나 그러고만 있으니 ㅋㅋㅋ 잣대는 하나만 놓고 씁시다. | 22.08.11 19:41 | | |
(IP보기클릭)14.56.***.***
(IP보기클릭)175.223.***.***
스타필드 보면 대충 예정된 결말 아닐지. | 22.08.11 15:51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22.120.***.***
(IP보기클릭)106.102.***.***
어차피 거치형 콘솔은 플스나 엑박이나 닌텐도처럼 한다고 되는게 아니니 별의미없는소리임 | 22.08.11 16:04 | | |
(IP보기클릭)121.128.***.***
구엑박과 360 시절에 일본개발사들 더러 엑박에 게임내면 소니가 페널티 먹인다고 으름장 놨던 전력이 있습니다 그냥 소니는 예전부터 하던대로 하는거고 루리웹은 그 플2 시절부터 세뇌되고 선동당하면서도 플스 빨아제끼고 타 플랫폼 까내리고 소니 찬양 및 올려치기 하면서 자신들이 뭐 된양 게임문화를 향유해온게 더 역겹습니다 | 22.08.11 16:26 | | |
(IP보기클릭)1.238.***.***
닌텐도처럼 독점작의 다양화 모든 세대가 하는 게임이 필요한데..주구장창 영화같은 게임만 추구하니.. 장르가 협소해지고 자기카피 독점작만 만듬. 지금같은 독점작 구조로는 도저히 현 상황을 벗어날수가 없슴. | 22.08.11 16:28 | | |
(IP보기클릭)58.238.***.***
그렇긴한데 그런 소니의 그런 방식이 예전까진 시장에서 잘 먹혔었음. 그러니 소니 자신도 주변도 그게 다 맞는 방식인줄 알았던거고. 하지만 이젠 상황이 달라져서 그 승리 공식이 잘 안먹히는 상황인거구요. 지금이야 상황이 이렇게 되니까 소니의 예전 행보를 비판하지만 예전 당시엔 그게 또 맞는 승리 공식이라고 보였다는 거임. | 22.08.11 16:49 | | |
(IP보기클릭)1.238.***.***
잘먹힌것처럼 보였던거지 잘먹힌게 아니였죠. 전세대는 마소 엑원 삽질 닌텐도 위u삽질을 통해 독주가 가능했던거고. 지금 현세대 마소칼갈고 닌텐도 역대급 스위치로 밀고 나오니 바로 ps3시절 처럼 돌아가는 상황이자나요. 마소처럼 제대로 못할바엔 뻘짓하지말고 닌텐도 처럼 독자노석으로 가야됨. 계속해서 노인 마케팅만 하니까 소니가 이리된거임. 코나미가 위닝 마케팅 추억 소환하는 것처럼....스스로 아재브랜드가 되어버림. | 22.08.11 16:54 | | |
(IP보기클릭)58.238.***.***
님 말도 맞음. 다만, 그 잘먹힌 것처럼 "보인다"랑 실제 "잘먹혔다"를 그렇게 세심하게 구별할 필요가 없을만큼 전세대 숫자(매출)은 당장 잘 나왔고 그로인해 소니로 하여금 안이하게 생각하거나 신경쓸 필요를 못느껴서 타성에 젖게 된것도 있을거임. 당장 전세대만 해도 플스가 잘 팔려서 뽕이 차오르고 자신만만 한데 당시 마소, 닌텐도 삽질로 인해 그렇게 됐다고 신경쓰고 살펴볼 필요가 있었겠음? | 22.08.11 17: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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싫은건 싫은건데 수준 하여간ㅋㅋ | 22.08.11 16: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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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야 엄청 유명하죠 계약문서에 기술적 동등함이라고 ㅋ | 22.08.11 17: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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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이렇게 소니 입장 대변해주시면, 소니에서 돈 주나요? | 22.08.11 16: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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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구지 구독제가 아니더라도 DL판매량이 높아져서 없어질수 밖에 업슴 | 22.08.11 16: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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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패 때문에 제작비 투입이 줄어 AAA급 게임이 준다는건 무슨 근거일까요? 겜패 유저를 늘리는건 AAA급 작품의 양과 질일텐데 말이죠?? | 22.08.11 17: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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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디엘 판매량이 40퍼센트를 넘어섰음...소니가 그러면서 구독제를 안하고 있는것도 아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임패스 입점하지 말라고 쓴돈을 그걸로 소니 구독제로 하면 유저들도 좋을텐데 ㅋㅋㅋ | 22.08.11 17: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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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구독제랑 상관없음. 시대가 패러다임이 그렇게 변해가는 과장일뿐. 서점, 비디오랑 책 대여점 등등. 소상공인 힘든 점은 이해하지만 시대의 흐름이란 게 어느 날 갑자기 오는게 아님. 나도 자영업 하지만 자기 살 길 자기가 찾아야함. 냉정하지만 그게 현실임. | 22.08.11 23: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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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스타필드는 기간독점 협상 시도한 전례가 있습니다 | 22.08.11 17: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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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조센에 변변한 게임회사는 단 하나 없었다고 전해진다 w | 22.08.11 18: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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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딴글에 추천5개나 준 인간들은 누굴까? | 22.08.11 18: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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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이 밀리던 시절 : 그런 ㅂㅅ게임기 왜 삼? 위유로 삽질하고 스위치 초반 고전하던 시절 : 그런 닌스퍼거 겜기 왜 삼? 플스가 개삽질하는 지금 : 다 사면 되지 왜 싸움? | 22.08.12 05: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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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는 발매 후 단 한번도 고전하던 시절이 없었어요. 잘못 알고 계시네요 | 22.08.12 06: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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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전세대부터 멀티였습니다. ㅎ | 22.08.12 09:39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