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What Makes Modern Warfare Such a Gigabyte Mega-Monster
비만 위기에 처한 것은 인간 뿐만이 아닙니다: 게임도 마찬가지 입니다. DLC, 정기적인 업데이트, 그리고 미친듯이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Warzone 모드 덕분에, 인피니티 워드의 모던 워페어(2019)는 180GB를 넘어서면서 '파일 거대화'에 대한 우려의 주범이 되었습니다(베이스 콘솔의 400GB의 절반 가까이를 웃도는 용량입니다).
용량이 늘어나면서, 모던 워페어의 믿기지 않는 파일 사이즈는 평범한 62GB에서 맘모스급의 180GB로 늘어남으로 인해 다양한 밈과 절망스런 유머 등 게임 커뮤니티의 조롱 대상이 되었습니다.
전작이었던 블랙 옵스 4의 경우, 모든 DLC를 포함하여 125 GB의 용량을 필요로 했습니다. 그 전작인 콜 오브 듀티: WWII는 (DLC를 포함하여) 95 GB의 용량을 필요로 했지요.
물론, 게임 업계 전체가 이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단지 2년 만에 시리즈의 파일 용량이 거의 두배로 늘어난다는 것의 심각성을 무시하기는 어렵습니다. 단순히 콜 오브 듀티 시리즈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데스티니 2, 레드 데드 리뎀션 2, 그리고 기어즈 4 모두 100 GB의 대 기록을 넘어섰지요. 다음 콘솔 세대가 불과 몇달 남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문제는 더 심각해 집니다 - 의심할 여지 없이 넉넉하지 않은 저장 용량에 비해 더 거대한 파일 용량으로 다가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무엇이 모던 워페어와 같은 AAA 게임들의 파일 용량을 급작스럽게 늘어나게 만든 것일까요? 텍스쳐와 오디오라는 큰 두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텍스쳐:
텍스쳐는 현대 게임들의 거대한 파일 크기의 주범 중 하나입니다. 수많은 독특한 레벨들, 맵, 그리고 지역들은 독특한 질감으로 이루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연산 능력의 발전으로 점점 더 세밀화 되었습니다. 4K 텍스쳐는 AAA 게임에서 수십 기가바이트를 차지할 수 있으며 앰비언트 어클루전이나 텍스쳐 필터링과 같이 화려한 후처리 효과들은 확실히 이 용량 크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텍스쳐는 게임의 설치 패키지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 종종 압축될 수는 있으나, 용량 대비 효율적인 게이밍 걸작으로 만들기 위해 모든 텍스쳐를 작은 JPEG 파일로 압축하는 것 마냥 쉬운 것은 아닙니다. (JPEG와 같이) 전통적인 이미지 압축 포맷은 게임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다양한 압축 방식으로 파일 크기를 줄일 수는 있으나, 이러한 작은 파일들은 결국에는 압축을 풀어야만 하게 되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압축/압축을 푸는 경우 명확성이 떨어지게 되며, 고품질의 텍스쳐를 지속적으로 압축을 하고 푸는 것은 시스템 하드웨어에 지속적으로 부담을 줍니다. 개발자가 압축을 통해 게임 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는 있으나, 그 결과는 눈에 띄게 늘어난 로딩 시간과 잠재적인 성능 저하로 이어질 것입니다.
다시 말해 개발자들은 텍스쳐 압축 시, 어떤 텍스쳐를 압축할 것인지 - 총 파일 크기, 플레이어의 하드웨어에 미치는 영향, 텍스쳐의 중요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주인공은 비압축 4K 텍스쳐로 구성될 수 있지만 그닥 중요하지 않은 NPC의 경우는 압축된 저해상도 텍스쳐로 구성하는 등)
모던 워페어의 경우, 수많은 텍스쳐의 양과 동시에 퍼포먼스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결과로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용량이 되었습니다. 수십개의 멀티플레이어 맵, 전체 캠페인, 스펙 옵스 모드, 워존 고유의 텍스쳐를 상상해 보십시오. 이 게임이 하드 드라이브를 잠식시키고 콘솔을 모던 워페어 머신이 되도록 위협하는 것은 놀랍지도 않은 일입니다.
사운드:
잠시 시간을 내어 모던 워페어와 같은 게임의 모든 오디오 구성요소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10초짜리 영상에는 대화, 음악, 총 소리, 발자국 소리, 폭발음, 날씨, 재장전, 투덜거림 등이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게임 속에서 오디오는 마치 하나의 음악 트랙처럼 배경에서 흐르는 것이 아닙니다. 오디오를 통한 경험은 끊임없는 오디오 파일들의 상호작용, 혼합, 그리고 동시에 재생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모던 워페어와 (그리고 다른 수많은 AAA 게임들에서) 이러한 고품질 오디오 파일들은 믿을 수 없이 거대한 게임 파일 사이즈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게임 언어는 오디오 데이터가 용량을 잡아먹는 또다른 요인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의 전체 영어 대화가 3 GB를 차지한다고 가정해 봅니다 (해당 수치는 위쳐 3의 러시아어 언어 팩에서 참고하였습니다). 만약 해당 게임이 스페인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일본어, 그리고 러시아어까지 완전한 음성을 지원하는 경우, 3 GB는 21GB가 됩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원치 않을 6개 언어로 인한 대폭적인 용량 증가를 의미합니다. 많은 게임들이 기본적으로 모든 언어를 포함시키지 않고 다운로드 가능한 언어 팩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회피하지만, 그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게임은 플레이어의 하드디스크는 그 결과로 인해 고통받아야 합니다.
일부 오디오 포맷과 압축 방법을 통해 훨씬 작은 파일 사이즈로 이루어질 수 있으나, 텍스쳐와 마찬가지로, 작은 파일 사이즈는 그 자체의 단점이 존재합니다. 사이즈가 작은 오디오 포맷은 낮은 품질, 편집의 자유를 잃음, 혹은 기기에 따라 일관성 없는 사운드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압축된 오디오는 압축을 푸는데 더 많은 시스템 하드웨어의 성능을 요구하며, 이는 게임이 이미 충분히 집약적인 경우 개발자가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타이탄폴은 발매 당시 플레이어의 하드웨어가 게임의 반응성에 전념할 수 있도록 무 압축 오디오를 제공했으나, 이는 용량에 민감한 플레이어들에게 적지 않은 비판을 샀습니다.
높은 품질을 자랑하는 프랜차이즈의 경우, 모던 워페어는 최고의 음질을 제공해야 합니다. (워존의 150인 배틀 로얄을 예로 들며) 게임의 하드웨어 집약적인 구성 요소를 고려했을 때, 다소 오래 된 기계에 오디오 압축 해제 등의 사유로 콘솔에 부담을 주는 것은 불필요한 일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모던 워페어의 오디오는 압축되지 않은 상태일 가능성이 높으며 그에 따라 상당히 큽니다.
맺음말:
폭발적인 게이밍 블록버스터로서의 모던 워페어의 위치는 파일 사이즈를 작게 만드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시리즈의 높은 품질 기준은 시각/음향적 충실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공간 효율성은 낮지만 (최상의 이미지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제작 방식이 사용되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현재 그 중에서도 모던 워페어가 유독 가장 거대한 게임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불행히도 이는 공간 집약적인 개발 방식과 엄청난 규모의 게임이 합쳐져 생긴 부작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하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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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amegrin
https://www.gamegrin.com/articles/what-makes-modern-warfare-such-a-gigabyte-mega-mon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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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충을 위해서 순수 캠페인만 따로 받게 좀 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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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품질을 자랑하는 프랜차이즈의 경우, 모던 워페어는 최고의 음질을 제공해야 합니다. (워존의 150인 배틀 로얄을 예로 들며) 게임의 하드웨어 집약적인 구성 요소를 고려했을 때, 다소 오래 된 기계에 오디오 압축 해제 등의 사유로 콘솔에 부담을 주는 것은 불필요한 일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모던 워페어의 오디오는 압축되지 않은 상태일 가능성이 높으며 그에 따라 상당히 큽니다." 이게 핵심인듯요. 오디오를 PCM 무압축으로 그대로 넣었다는거요. 4K 텍스쳐야 요새 겜에서는 흔한데 현재까지는 용량이 정신나간 사례는 조금밖에 없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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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워페어 때문에 500g ssd하나 달았음ㅠ 진짜 싱글 멀티워존 따로 설치만 하게 해줘도 용량 줄어들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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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게임들 높은 품질의 그래픽 만큼 방대한 볼륨과 사운드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완성도 있는게임이라면 개인적으로 포기할수 없는 부분이라고 봄... SSD 가격이 저렴해지길 기대하는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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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규어같은 자원이 진짜 한정된 시퓨의 경우는 영향이 있을 수는 있어요. 그리고 무손실 압축도 손실 압축대비 용량이 급격히 늘어나는데 무손실 무압축은 오죽하겠나요? | 20.06.01 1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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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차세대기에는 압축 처리를 별도로 하는 하드웨어를 달아버렸죠. ^^;;; | 20.06.01 1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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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미쳤다고 밖에 생각이 안되네요. 타이탄폴도 최적화로 욕 꽤 먹었는데 리스폰 인원들 다시 돌아와서 그런지 똑같은 짓을 반복하니 | 20.06.01 1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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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품질을 자랑하는 프랜차이즈의 경우, 모던 워페어는 최고의 음질을 제공해야 합니다. (워존의 150인 배틀 로얄을 예로 들며) 게임의 하드웨어 집약적인 구성 요소를 고려했을 때, 다소 오래 된 기계에 오디오 압축 해제 등의 사유로 콘솔에 부담을 주는 것은 불필요한 일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모던 워페어의 오디오는 압축되지 않은 상태일 가능성이 높으며 그에 따라 상당히 큽니다." 이게 핵심인듯요. 오디오를 PCM 무압축으로 그대로 넣었다는거요. 4K 텍스쳐야 요새 겜에서는 흔한데 현재까지는 용량이 정신나간 사례는 조금밖에 없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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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히는 SSD죠. | 20.06.01 1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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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도 아직 너무 비싸요. 데이터 저장 공간이 무슨 콘솔 하나 가격임. | 20.06.01 1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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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테라같이 초대용량 고급형 하드만 보고 말하신다면;; 하드는 스스디 대비 훨씬 애들장난 거격이에요. 10테라 하드 살돈으로 스스디 산다면 약 1.5테라 밖에 못사요. MLC로 간다면 1테라 밖에 못사고요. | 20.06.01 1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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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테라를 쓰시기에 콘솔값이에요? | 20.06.01 13: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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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레이랑 워존은 따로 받게 되어있지 않나요? | 20.06.01 1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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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존 무료로 할때만 그렇고 정품구매 하면 얄짤없이 다깔더라고요 | 20.06.01 1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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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품 구매자인데 삭제했다 다시 까니가 선택 설치 돼서 저는 멀티랑 워존만 깔려있어요 DLC 설치할때 필요한거 빼고 지우면 되실거에여 | 20.06.01 12: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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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콜옵 용량문제는 사운드도 비중이 큰지라 글쎄요... | 20.06.01 1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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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이랑 멀티, 워존만 분리해도 절반 이상은 줄어들거같음 | 20.06.01 14: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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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워페어 때문에 500g ssd하나 달았음ㅠ 진짜 싱글 멀티워존 따로 설치만 하게 해줘도 용량 줄어들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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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게임들 높은 품질의 그래픽 만큼 방대한 볼륨과 사운드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완성도 있는게임이라면 개인적으로 포기할수 없는 부분이라고 봄... SSD 가격이 저렴해지길 기대하는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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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정도면 화력발전소 전력과 원자력발전소 전력으로 소리가 달라진다는 드립이나 다름없어 보이는데 | 20.06.01 1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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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립이 아니고, 요즘게임들 다 100~ 150 기가로 내놓으니까, 하는 그냥 개인 얘기에용. 새로운 고밀도의 무손실 압축기술이 나오지 않는이상.....갑자기 용량이 줄어들일은 몇년동안 없지안을까 싶네요 | 20.06.01 1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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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오디오는 손실 압축이라도 일정 비트레이트 이상이면 이론적으로 차이가 없습니다만. 그러나 이건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이야기고 인코더가 쓰레기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최상의 사운드를 얻기 위해서는 무손실이 최선이에요. FLAC가 괜히 아직도 사라지지 않고 마니아들 사이에서 많아 쓰이는게 아닙니다. 근데 압축을 하면 손실이든 무손실이든 무조건 재생을 하기 위해서 연산을 해야 하는데 이게 일상적인 음악 재생을 위해서는 문제가 없어도 게임돌릴때는 문제소지가 있는데다 플스 엑박 모두 시퓨는 문제의 제규어라 이러한 연산도 최소화하고 소리 품질도 늘릴겸 무손실 무압축으로 넣은 것 같습니다. | 20.06.01 1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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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무손실 압축기술은 나와있고, 그래도 PCM 원본대비 용량이 많이 줄어듭니다. 근데 콜옵은 연산을 최소화 하기 위해 PCM을 그대로 때려박은걸로 추정이 되요. | 20.06.01 1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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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압축의 이유는 아무래도 로딩이나 프레임등의 부하 때문인듯요 | 20.06.01 13: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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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부하 때문이 맞죠. 특히 이번 세대에 쓰인 제규어 시퓨는 똥인지라... | 20.06.01 13: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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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파일 용량 만 봐도 오디오 때문에 커집니다. | 20.06.01 12: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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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손노리의 악튜러스도 CD용량의 거의 대부분을 BGM들이 차지하고 있었죠 | 20.06.01 14: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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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근데 제규어가 워낙 구린지라 리드 플랫폼인 콘솔에서는 퍼포먼스 문제가 있을 수 있어서 무압축을 선택한듯요. | 20.06.01 1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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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양 차이랑 거기에 사운드파일이 얼마나 들어갈까 생각해보면 핑계가 아님 | 20.06.01 15: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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