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듄은 디지털 카메라인 ARRI Alexa LF IMAX로 촬영되었습니다. 최대 4.5K 해상도로 촬영 가능하기 때문에 선명한 영상을 보여줄 수 있는 카메라지만,
정작 극장에서 듄을 봤을 때 영상 선명도가 좀 떨어진다고 느끼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이는 외부적인 문제가 아닌
듄의 특이한 후반작업 방식 때문에 생긴 일종의 '효과'입니다.
듄은 디지털 촬영본을 35mm 필름으로 변환한 뒤, 그 필름을 다시 디지털로 스캔하는 방식으로 DI를 했는데 그 이유에 관한 그레이그 프레이저의 설명 입니다.
듄의 촬영감독인 그레이그 프레이저는, 디지털로 촬영했을때 영상은 굉장히 선명했으나,
현대적인 느낌을 줄이고 부드러움을 더 추구하기 위해 35mm 필름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쳤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세계 유일의 필름 연구소인 CPC 런던의 신기술, '트루그레인 스케닝'(TrueGrain Scanning)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 기술은 디지털 방식으로 촬영된 영상을 필름으로 옮긴 뒤 스캔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영상에 진정한 필름 질감을 입히기 위한 기술입니다.
하지만 그렇다면 왜 처음부터 35mm 필름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고 디지털로 촬영해서 이런 복잡한 과정을 거치냐는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면 디지털로 촬영한 뒤 선명도를 줄이거나 필름 스톡 에뮬레이션을 추가하는 것도 상당히 효율적인 방법이고요.
이에 대해 프레이저는 일단 필름 스톡 에뮬레이션의 퍼포먼스에 대해 확신을 할 수 없었고,
이러한 방식을 썼기 때문에 디지털과 아날로그적 이미지의 교배가 가능했다면서 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2차 출처 https://extmovie.com/movietalk/70974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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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탈로 촬영해야 필름질감이건 종이질감이건 지지고 볶을 수 있기에 필름으로 찍었다가 x되면 드감독님 이번에는 할리우드 퇴출이니 끄떡끄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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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필름이 비싸기도 하고 찍다가 ng라도 나면 되돌릴수도 없음 디지털은 바로 삭제하면 그만 수십번 사용가능!! 다만 디지털이 현대적인 느낌이 너무 강해서 감독이 원하는 영상미가 안나올수 있어서 복잡하더라도 저런 작업을 하는 경우죠. 디지털 촬영 > 영화 필름으로 스캔 > 디지털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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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의외로 할리우드는 보면 필름작품들 꽤 나오더라고요 지금도 놀란, 타란티노같은 필름 수호성들은 물론이고 다미엔 셔젤, 잭스나이더 등도 필름러버고 블록버스터쪽도 스타워즈 시퀄, WW84, 명탐정 피카츄, 미션 임파서블 등등..... 우리나라마냥 아예 괴사해버린 수준은 절대 아닌것 같았어요, 물론 정도로 따지면 심각한 비율로 준건 맞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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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화
ㄴㄴ 의외로 할리우드는 보면 필름작품들 꽤 나오더라고요 지금도 놀란, 타란티노같은 필름 수호성들은 물론이고 다미엔 셔젤, 잭스나이더 등도 필름러버고 블록버스터쪽도 스타워즈 시퀄, WW84, 명탐정 피카츄, 미션 임파서블 등등..... 우리나라마냥 아예 괴사해버린 수준은 절대 아닌것 같았어요, 물론 정도로 따지면 심각한 비율로 준건 맞지만 | 21.12.05 22: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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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탈로 촬영해야 필름질감이건 종이질감이건 지지고 볶을 수 있기에 필름으로 찍었다가 x되면 드감독님 이번에는 할리우드 퇴출이니 끄떡끄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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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필름이 비싸기도 하고 찍다가 ng라도 나면 되돌릴수도 없음 디지털은 바로 삭제하면 그만 수십번 사용가능!! 다만 디지털이 현대적인 느낌이 너무 강해서 감독이 원하는 영상미가 안나올수 있어서 복잡하더라도 저런 작업을 하는 경우죠. 디지털 촬영 > 영화 필름으로 스캔 > 디지털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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