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3일) 게임스컴 2025에서 MrGM이 게임 디렉터 폴 쿠빗, 수석 전투 시스템 지다이너 제이드 마틴과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해당 와우헤드 및 ※ icy-veins 이를 인터뷰한 내용들은 요약했습니다.
※ 악마사냥꾼 신규 전문화는 지능!
- 공허 악사라는 것에 대해 찬선하는 사람과 반대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 새로운 것이 추가될 때마다 플레이어에게 미리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은 좋은 시스템입니다. 이번에는 레이드에 있는 영혼 사냥꾼에서 이를 완벽하게 구현했습니다.
- 포식 악마사냥꾼은 소한밤에 나오며, 개방을 위한 퀘스트 등 조건은 없습니다.
- 포식 악마사냥꾼의 주능력치는 지능이며, 기존 전투검은 주능력치를 바꿉니다.
- 양손낫은 고유 장비가 아니며, 특정 능력에 붙은 시각적인 효과로 표현될 것 같습니다.
- 붕괴하는 별(Collapsing Star)은 공허 탈태 시 사용하는 핵심 능력으로, 탈태 중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공허의 조각을 모아 별을 만들고, 별은 적에게 거대한 공허 폭탄을 발사합니다.
- 포식 악마사냥꾼은 일반적으로 중거리에서 플레이하며, 대부분의 전투 매커니즘에서 원거리 캐릭터로 간주됩니다. 특정 특성은 더욱 하이브리드적인 기동성 전투를 가능하게 하며, 주기적으로 근접 범위를 드나듭니다. 4~5초마다 끊임없이 드나들 필요는 없으마, 악마사냥꾼의 근접 및 기동성 테마를 충분히 반영하게 하려 합니다.
- 기동성은 중거리 전문화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요소로, 피룡에 따라 근접 또는 원거리 무리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악마사냥꾼은 기본적으로 기동성이 뛰어나므로, 블리자드는 이를 고려하여 중거리 수준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충분한 도구를 확보했습니다.
※ 세 번쨰 악사 영웅 특성 '파멸자'
- 악마사냥꾼이 세 번째 전문화를 가지게 되면서 파멸자(Annihilator)라는 이름의 영웅 특성이 추가됩니다. 이 특성은 격노를 생성하여 하늘에서 공허 혜성을 발사합니다.
- 복수 악마사냥꾼은 더 이상 지옥 상흔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대신 알드라치 파괴자와 파멸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황폐 악마사냥꾼은 알드라치 파괴자와 지옥 상흔 중 하나를, 포식 악마사냥꾼은 지옥 상흔과 파멸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테마적인 측면에서 볼 때 지옥 상흔의 이름를 상흔으로 바꿀 수도 있으나, 아직 결정된 것은 없습니다.
※ 신규 특성들
- 한밤에서 만렙이 90이 되면서 총 10개의 특성 포인트가 추가되며, 이 10개의 특성 포인트를 세 가지 특성에 분배됩니다.
- 3포인트는 직업 특성(왼쪽)에 할당됩니다. 직업 특성에는 새로운 특성 열이 없으며, 필요에 따라 일부 직업은 특성이 변경되거나 개편될 수 있습니다.
- 3포인트는 영웅 특성에 할당됩니다. 영웅 특성에는 3개의 새로운 노드가 있는 열이 추가됩니다.
- 4포인트는 전문화 특성(오른쪽)에 추가되는 새로운 "정점 특성(Apex Talent)"에 할당되며, 이는 "전문화 별 특성의 자연스러운 마무리"로 설계되었습니다. 이 특성은 특성창에서 고유한 시각 효과를 가진 다중 등급 노드로, 최대 4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습니다.
- 정점 특성에 투자되는 포인트는 매우 중요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 첫 번쨰 포인트와 마지막 포인트(4/4)는 가장 큰 가중치를 가집니다
- 아마도 다른 특성에 투자하지 말고 4/4를 찍게끔 설계된 것으로 보입니다
※ 곧 밸런스 변경점 공개
- 아직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몇 가지 계획된 변경점이 있으며, 이에 대한 직업 디자인 철학에 대한 내용이 곧 게시될 예정입니다.
- 확장팩의 견계는 자원 조정이나 특정 직업 메커니즘 조정과 같이 패치 기간 동안 할 수 없는 더 큰 변화를 주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이는 게임 진행에 큰 차질을 초래할 수 있어서 패치로 바꾸기는 쉽지 않습니다.
- 어떤 직업이 다른 직업보다 플레이하기 어려운데 어떤 플레이어들은 이를 선호합니다.
- 하지만 블리자드는 배우기 쉽지만 마스터하기는 어려운 설계를 위해 접근성을 높히고자 합니다.
※ 하라니르 특징 및 종특
- 하라니르는 신비한 종족으로 의도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 그들은 고립된 종족으로, 고향을 거의 벗어나지 않습니다.
- 오르웨나에 대한 우리의 경험은 다른 종족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 한밤에 오르웨나는 다시 만나 그녀의 고향인 하란다르로 따라갈 이유를 가지게 됩니다.
- 그곳 사람들은 세계수의 뿌리에 뿌리내리며, 아제로스의 여신과 자연에 매우 긴밀한 유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들은 오랫동안 고립되어왔기에,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매우 다릅니다.
- 하란다르는 세계수와 그 자연에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아제로스 내부에 위치하지만, 특정 지역이나 대륙 아래에 위치한 것이 아닙니다. "판타지 속 장소가 있는 판타지 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들의 임무는 하라니르 종족에게 잘아타스가 맞서 싸워야만 하는 실존적인 위협임을 납득시켜, 지상에 나와 동맹 종족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 직접적으로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하라니르는 한밤 출시 시점에서 개방될 것으로 보입니다.
- 동맹 종족의 시작 레벨은 아직 미정이지만, 기존 동맹 종족과 비슷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맹 종족의 시작 경험은 자신들이 누구며, 어떤 존재인지를 배우는 것을 중심적으로 구성될 것입니다. 이는 토석인 동맹 종족 인트로 경험과 매우 비슷합니다.
- 하라니르는 대상을 정하고 사용하는 엑티스 기술이 있습니다. 이 기술은 뿌리를 소환해 아군을 치유하고 그 주변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 또한 치명타 및 극대화 피해와 치유가 증가하는 패시브를 가집니다.
- 돌연변이에게 입히는 피해가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 하라니르는 검은무쇠 드워프 굴착기와 같이 세계수 뿌리 사이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검은무쇠 드워프 굴착기와 비슷하게 몇 개는 개방되어 있고, 더 많은 옵션은 여러분이 탐험하여 개방해야 합니다.
※ 영원노래 숲과 유령의 땅
- 청동용군단의 마법 덕분에 플레이어들은 기존 영원노래 숲과 유령의 땅을 계속 이용할 수 있지만, 현재 세계선에서는 이 두 지역이 업데이트된 영원노래 숲으로 통합될 예정입니다.
- 이 지역과 새로운 줄아만 지역은 동부 왕국과 직접 연결되어 있어서, 동부 역병지대에서 로딩 화면 없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종족과 직업의 조합
- 공허 엘프 악마사냥꾼은 이미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확장팩에서 공허 엘프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새로운 포식 악마사냥꾼 또한 공허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에 흥미로운 배경 지식을 제공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 블리자드는 이로 인해 얼라이언스와 호드 악마사냥꾼의 종족 불균형이 발생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 하지만 세계혼 사가는 아직 끝나지 않았으므로, 앞으로 배경 지식에 적합한 더 많은 직업과 종족 조합이 나올 기회가 있습니다.
- 아마니 트롤은 몇 가지 고유 모델을 가지고 있지만, 향후 플레이어블이 될지에 대해서는 아직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 아마니 트롤은 몇 가지 고유한 머리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 줄아만 퀘스트 라인을 하다보면 보상으로 일반 트롤도 사용할 수 있게 개방될 것입니다.
※ 3개의 레이드 그리고 일정
- 전투 디자인 팀은 더 다양한 보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소규모 공격대 지역을 만들 기회를 모색해왔습니다.
- 공허첨탑과 쿠엘타나스 진격로는 한밤의 1시즌 엔드게임 스토리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퀘스트를 통해 서로 바로 연경됩니다.
- 6마리의 보스가 있는 공허첨탑과 1마리의 보스가 있는 꿈의 균열은 시즌 초반에 열릴 예정입니다.
- 이후 스토리 대장정 퀘스트가 이어지고 쿠엘타나스 진격로로 이어집니다.
- 정확한 일정은 아직 미완이지만, 이 간격은 2~3주 정도로 예상합니다.
- 하지만 이 모든 공격대는 모두 한밤 1시즌에 포함됩니다.
- 블리자드는 플레이어를 분리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스토리/대장정 순서와는 달리 다음 공격대로 진행하기 위해 각 공격대를 완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 영웅 주간이 돌아올지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 한밤 얼리엑세스
- 얼리엑세스는 플레이어들이 조금 더 일찍 게임에 접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도, 시즌 시작 시점에서는 일찍 시작한 플레이어와 그렇지 않은 플레이어 간 격차가 없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일찍 시작하고 싶은 플레이어들에게 "주간 콘텐츠를 한 번 더" 제공하지 않도록 매우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 블리자드는 내부 전쟁 얼리엑세스에서 몇 가지 교훈을 얻었습니다.
- 전반적으로 내부 전쟁 얼리엑세스를 좋은 모델로 평가합니다.
※ 기대되는 흥미로운 기능들
- 포식 악마 사냥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감소하는 자원에 대한 긴장감과 맞서 싸우며, 공허 탈태를 최대한 오래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 하우징은 정말 멋진 경험이 될 것이며, 한밤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 될 것입니다.
- 3개의 공격대는 게임할 시간이 적은 플레이어에게 적합합니다.
- 이번 대장정 구성은 영원노래 숲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경로로 스토리를 이끕니다. 플레이어들은 줄아만, 하란다르를 탐험할지, 아니면 아라토르를 따라 유산 지역을 탐험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로를 선택하든 공허폭풍에서 마무리됩니다. 블리자드는 던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그 과정에서 스토리를 더욱 깊게 파고듭니다.
- 레벨업 대장정의 마지막은 공허탑 제나스라는 거대한 던전에서 마무리됩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훈련장도 흥미로운 콘텐츠입니다. 플레이어 간 전투를 좋아하고 플레이어 간 전투를 많이 즐기는 플레이어들은 많습니다. 이 기능은 플레이어에게 플레이어 간 전투 요령을 익힐 기회를 제공합니다.
- 신규 전장 학살자의 오름길은 죽고죽이기를 좋아하는 플레이어를 위한 새로운 40대40 전장으로, 알터렉 계곡과 비슷하게 최종 보스 전투를 위해 적의 거점으로 진격하며 싸웁니다.
※ 실바나스 재등장 예정
- 내부 전쟁 4시즌은 없습니다.
- 한밤 중 언젠가는 실바나스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인 시기는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 한밤에서 나가는 등장하지 않을 것입니다.
- 블리자드는 탐험에 더 많은 세부 사항과 미세 조정을 하려 합니다. 현재 스케일링은 단순히 몹의 생명력과 공격력만 증가시킬 뿐입니다. 매커니즘을 추가하면 공략이 더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 10인 신화 공격대 구현 계획은 없습니다. 와우에는 13개의 직업과 39개의 전문화가 있는데 10인에 맞춰 보스를 조정하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 블리자드는 내부 전쟁 영웅 특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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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회상같은걸로 나올수도 있겠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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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 예정인 인던 중 하나가 윈드러너 첨탑이니, 실바나스의 과거가 잠시 나온다는 식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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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회상같은걸로 나올수도 있겠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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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면 봐줄만 하지, 메인 스토리에 나오는건 아님. | 25.08.23 13: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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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 예정인 인던 중 하나가 윈드러너 첨탑이니, 실바나스의 과거가 잠시 나온다는 식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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