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울워커입니다.
2022년 07월 06일 적용되는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 드립니다.
-------------------------------------------◆ 업데이트 내용 ◆-------------------------------------------
스토리 다시보기 기능 추가
1. 지나간 스토리를 다시 감상할 수 있는 스토리 다시보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 시즌 1 ~ 2의 모든 메인 퀘스트를 다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외전 퀘스트는 추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 기존 ‘지난 이야기’ 탭이 ‘스토리 다시보기’ 탭으로 변경됩니다.
2. 스토리 다시보기를 통해 캐릭터가 클리어 한 메인 퀘스트에 포함된 스크립트, 시네마토크, 컷신을 다시 감상할 수 있습니다.
3. 스토리 다시보기는 ‘메뉴 - 퀘스트 - 스토리 다시보기 – 스토리’를 눌러 진행이 가능합니다.
4. 하나의 스토리를 모두 감상하면 이어보기를 이용하여 다음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신규 아카식레코드 2종 추가
1. 신규 아카식레코드 “[4성] 니아”가 출시됩니다.
◆ 상세 설명:
등급 |
이름 |
타입 |
각인 수치 |
효과 |
4성 |
니아 |
패시브 |
일반 +0 |
장착 시, 50초 마다 10초 동안 1초 간격으로 전체 HP의 1%씩 회복하며 50초 동안 보스/네임드 피해량이 3% 상승합니다. |
패시브 |
일반 +1 |
장착 시, 50초 마다 10초 동안 1초 간격으로 전체 HP의 2%씩 회복하며 50초 동안 보스/네임드 피해량이 4% 상승합니다 |
||
패시브 |
일반 +2 |
장착 시, 50초 마다 10초 동안 1초 간격으로 전체 HP의 3%씩 회복하며 50초 동안 보스/네임드 피해량이 5% 상승합니다. |
||
패시브 |
히든 +0 |
장착 시, 50초 마다 10초 동안 1초 간격으로 전체 HP의 1%씩 회복하며 50초 동안 보스/네임드 피해량이 5% 상승합니다. |
||
패시브 |
히든 +1 |
장착 시, 50초 마다 10초 동안 1초 간격으로 전체 HP의 2%씩 회복하며 50초 동안 보스/네임드 피해량이 6% 상승합니다. |
||
패시브 |
히든 +2 |
장착 시, 50초 마다 10초 동안 1초 간격으로 전체 HP의 3%씩 회복하며 50초 동안 보스/네임드 피해량이 7% 상승합니다. |
등급 |
이름 |
타입 |
각인 수치 |
효과 |
5성 |
비스타 |
컨디셔널 패시브 |
일반 +0 |
치명타 적중시, 전방에 폭발과 함께 주변 적에게는 피해를 주며 자신은 [전이 상태]가 됩니다. [전이 상태]가 되면 현재 HP가 15% 만큼 감소하며 45초 동안 방어력 관통 1%, 공격력 1200 증가합니다. (쿨타임 40초) |
컨디셔널 패시브 |
일반 +1 |
치명타 적중시, 전방에 폭발과 함께 주변 적에게는 피해를 주며 자신은 [전이 상태]가 됩니다. [전이 상태]가 되면 현재 HP가 15% 만큼 감소하며 45초 동안 방어력 관통 2%, 공격력 1500 증가합니다. (쿨타임 40초) |
||
컨디셔널 패시브 |
일반 +2 |
치명타 적중시, 전방에 폭발과 함께 주변 적에게는 피해를 주며 자신은 [전이 상태]가 됩니다. [전이 상태]가 되면 현재 HP가 15% 만큼 감소하며 45초 동안 방어력 관통 3%, 공격력 1800 증가합니다. (쿨타임 40초) |
||
컨디셔널 패시브 |
히든 +0 |
치명타 적중시, 전방에 폭발과 함께 주변 적에게는 피해를 주며 자신은 [전이 상태]가 됩니다. [전이 상태]가 되면 현재 HP가 15% 만큼 감소하며 45초 동안 방어력 관통 2%, 공격력 1400 증가합니다. (쿨타임 40초) |
||
컨디셔널 패시브 |
히든 +1 |
치명타 적중시, 전방에 폭발과 함께 주변 적에게는 피해를 주며 자신은 [전이 상태]가 됩니다. [전이 상태]가 되면 현재 HP가 15% 만큼 감소하며 45초 동안 방어력 관통 3%, 공격력 1700 증가합니다. (쿨타임 40초). |
||
컨디셔널 패시브 |
히든 +2 |
치명타 적중시, 전방에 폭발과 함께 주변 적에게는 피해를 주며 자신은 [전이 상태]가 됩니다. [전이 상태]가 되면 현재 HP가 15% 만큼 감소하며 45초 동안 방어력 관통 4%, 공격력 2000 증가합니다. (쿨타임 40초) |
◆ 획득처:
※ 새롭게 추가되는 [5성] 비스타 아카식레코드는 캐시샵 - 전송 - 아카식레코드 혹은 비화의 아카식레코드 전송기를 통해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새롭게 추가되는 [5성] 비스타 아카식레코드는 비화의 아카식레코드 선택권 [5성] II 아이템을 통해서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패러럴 메트로놈 난이도 완화>
1. 패러럴 메트로놈의 일부 이펙트 가시성이 개선됩니다.
- 맵에 등장하는 레이저 가이드 라인이 패러럴 둠의 불 트랩과 속성 미사일 가이드 라인을 가리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패러럴 둠의 불 트랩 가이드 라인이 선명하게 보이도록 수정됩니다.
- 패러럴 둠의 속성 미사일 가이드 라인이 선명하게 보이도록 수정됩니다.
2. 패러럴 씽과 둠의 적중도가 감소됩니다.
- 높은 회피 세팅의 활용도가 낮아지는 상황을 완화하고자 패러럴 씽과 둠의 적중도가 감소됩니다.
3. 패러럴 둠의 속성 디버프 최대 중첩 횟수가 증가됩니다. 스택 중첩 시 받는 데미지가 감소됩니다.
- 각 속성 디버프 2단계의 HP 비례 데미지가 기존 40%에서 30%로 감소됩니다.
- 각 속성 별 디버프의 2단계 필요 스택 횟수가 3에서 4로 증가됩니다.
4. 패러럴 둠 속성 디버프의 일부가 근접 공격에서 충격파 공격으로 변경됩니다.
- 패러럴 둠 공격 충격파 범위가 보이는 것보다 좁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디버프 전환 시 겪을 어려움을 완화시키고자 충격파의 범위가 기존 설정되었던 범위보다 다소 증가됩니다.
5. 패러럴 둠의 카운터 가능 범위가 증가됩니다.
- 일부 근접 공격의 범위가 6미터에서 7미터로 증가됩니다.
- 진 세이파츠가 카운터 성공 시에도 데미지가 들어오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6. 패러럴 둠의 미사일 패턴 일부가 수정됩니다.
- 각 속성 별 미사일의 데미지가 기존 대비 30% 하향됩니다.
- 각 속성 별 미사일의 낙하 속도가 기존 1초에서 1.7초로 변경됩니다.
7. 패러럴 씽과 둠 [노멀] 난이도의 HP가 감소합니다.
- [노멀] 난이도의 패러럴 씽과 패러럴 둠 체력이 각각 5% 하향됩니다.
- [노멀] 난이도의 레이저 패턴의 개수가 기존 3개에서 2개로 변경됩니다.
- [노멀] 난이도의 레이저 공격이 발동되는 간격이 기존 1.7초에서 2.3초로 변경됩니다.
8. 패러럴 둠의 회전속도가 하향됩니다.
- 몬스터가 어그로에 따라 회전하는 속도가 느려지도록 수정됩니다.
<기타 수정>
이 외에 워커님들께서 고객센터 및 커뮤니티를 통해 제보 해주신 불편사항과 문제점들이 수정되었습니다.
1. 디스트릭트의 전광판 영상이 소울워커 러쉬 영상으로 교체되었습니다.
2. 7일 미션이 2개 이상 진행 중 일 때 접속 중 하나가 종료되면 미니맵 옆의 아이콘이 모두 제거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 전송기 결과화면 확인 버튼의 번역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4. UI가 안 보일 때는 미리보기 창을 초기화 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5. 스크린샷 모드 일 때는 모드를 다시 끄기 전까지 UI가 활성화 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6. 그루톤 마트료시카 이벤트 [기간한정] 에너지 컨버터 사용 시 선택 제련 포인트가 누적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으며, 업데이트 시 해당 아이템을 사용한 만큼 해당 캐릭터에게 선택 제련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7. 내구도 패널티로 장비아이템의 음수 스탯이 적게 반영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8. 프리셋 적용시 '제스쳐 정보가 잘못됐습니다' 팝업이 뜨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9. 내구도가 낮은 스피릿장비를 착용했을 때 내구도 부족 UI가 뜨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0. 진 세이파츠 튜토리얼 스킵 후 사운드가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1. 스피릿을 장착하지 않은 유저의 정보보기에 스피릿 슬롯이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2. 하기 아이템의 장비 거래 타입이 ‘은행 입고 불가’ -> ’은행 입고 가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선봉의 소울 스피릿
- 신뢰의 소울 스피릿
- 연민의 소울 스피릿
※ 스피릿 장비가 은행 입고 불가에서 은행 입고 가능으로 변경됨에 따라, 스피릿 장비 경험치 이전 기능을 개발 진행 중 입니다.
※ 경험치를 이전 시킬 스피릿 장비가 있을 경우, 해당 기능이 추가 되기 전 까지 보관 부탁 드립니다.
13. '패러럴 메트로놈' 클리어 메시지가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4. '패러럴 메트로놈' 메이즈 클리어 경험치가 수정되었습니다.
15. 워커 수첩에 메이즈 클리어 횟수 내용이 수정됩니다.
- '브로큰 세이비어 하드 클리어 횟수'가 삭제되었습니다.
- '패러럴 메트로놈 하드 클리어 횟수'가 추가되었습니다.
16. 패러럴 메트로놈에서 에프넬의 필드 옥타곤 스킬과 이나비의 폭심지 스킬의 피해량이 적용되지 않아 데미지 리포트에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7. 거래소에 테스트용 성장 장비가 검색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8. 퀵체인지 목록에서 간헐적으로 자신의 행동력 수치가 나오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19. 소울메이트 파견 관련으로 간헐적으로 크래시가 발생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0. 구루컴퍼니 굿즈 구매 시 입력 가능한 쿠폰이 계정 당 하나씩만 입력 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상점 변경 내용 ◆-------------------------------------------
판매 상품 안내
1. 신규 아카식레코드 픽업 전송
- 신규 아카식레코드 니아와 비스타 픽업 전송이 추가됩니다.
- 픽업 전송에서 니아와 비스타의 획득 확률이 증가합니다.
└ 4성 출현 시 50% 확률로 니아 획득 가능
└ 5성 출현 시 50% 확률로 비스타 획득 가능
- 픽업 전송에서는 일일 1회 무료뽑기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 픽업 전송은 07월 06일(수) 점검 후부터 07월 27일(수) 점검 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2. 프로모션 패키지
아이템 명 |
가격 |
구매제한 |
판매 기간 |
구성품 |
프로모션 아카식 패키지 |
36,900 소울캐시 |
계정 당 3회 |
07/06 점검 이후 ~ 07/13 점검 전까지 |
비화의 아카식레코드 전송기 [4~5성] * 1 비화의 아카식레코드 전송기 * 10 비화의 고급 아카식레코드 전송기 * 10 비화의 히든 아카식레코드 전송기 * 5 |
프로모션 패밀리어 패키지 I |
15,900 소울캐시 |
계정 당 5회 |
[Lv.76] 패밀리어 랜덤 박스 * 30 에너지 컨버터 * 10 상급 교본 총집편[1H] * 3 극 고농축 비타민 Z* 1 |
|
프로모션 패밀리어 패키지 II |
38,900 소울캐시 |
계정 당 3회 |
[Lv.76] 패밀리어 랜덤 박스 * 50 에너지 컨버터 * 10 비화의 아카식레코드 전송기 [5성] * 1 10000 BP 박스 * 5 에텔 50000 박스 * 5 |
3. 한정 판매 코스튬
아이템 명 |
가격 |
구매제한 |
판매 기간 |
구성품 |
[코스튬 박스] 하루의 바다내음 수영복 |
24,600 소울캐시 |
- |
07/06 점검 이후 ~ 07/27 점검 전까지 |
[바다내음 수영복] 머리띠 * 1 [바다내음 수영복] 상의 * 1 [바다내음 수영복] 하의 * 1 [바다내음 수영복] 팔찌 * 1 [바다내음 수영복] 샌들 * 1 |
[코스튬 박스] 어윈의 바다내음 수영복 |
24,600 소울캐시 |
- |
[바다내음 수영복] 머리띠 * 1 [바다내음 수영복] 상의 * 1 [바다내음 수영복] 하의 * 1 [바다내음 수영복] 시계 * 1 [바다내음 수영복] 샌들 * 1 |
|
[코스튬 박스] 릴리의 바다내음 수영복 |
24,600 소울캐시 |
- |
[바다내음 수영복] 머리띠 * 1 [바다내음 수영복] 상의 * 1 [바다내음 수영복] 하의 * 1 [바다내음 수영복] 팔찌 * 1 [바다내음 수영복] 샌들 * 1 |
|
[코스튬 박스] 진의 바다내음 수영복 |
24,600 소울캐시 |
- |
[바다내음 수영복] 머리띠 * 1 [바다내음 수영복] 상의 * 1 [바다내음 수영복] 하의 * 1 [바다내음 수영복] 시계 * 1 [바다내음 수영복] 샌들 * 1 |
|
[코스튬 박스] 스텔라의 바다내음 수영복 |
24,600 소울캐시 |
- |
[바다내음 수영복] 머리띠 * 1 [바다내음 수영복] 상의 * 1 [바다내음 수영복] 하의 * 1 [바다내음 수영복] 팔찌 * 1 [바다내음 수영복] 샌들 * 1 |
|
[코스튬 박스] 이리스의 바다내음 수영복 |
24,600 소울캐시 |
- |
[바다내음 수영복] 머리띠 * 1 [바다내음 수영복] 상의 * 1 [바다내음 수영복] 하의 * 1 [바다내음 수영복] 팔찌 * 1 [바다내음 수영복] 샌들 * 1 |
<판매 종료 상품 안내>
- 기가 브로치 선택권(귀속형) x 5
- [코스튬 박스] 하얀 모래의 바닷가(귀속형) 선택권
- [코스튬 박스] 여름빛 추억(귀속형) 선택권
- 강화 파괴 방지 장치 x 100
- 강화 횟수 증가권 x 30
위 업데이트 내용은 내부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되거나 추가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리며,
더욱 만족스러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P보기클릭)61.83.***.***
소워 꾸준히 하고 있지만 들어가서 일퀘만 딱 30분내외로 끝. 그러면 할게 없음. ㄹㅇ 임. 뭐 다른거 할려해도 손도 안가고,제니만 빨리는게 현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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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2.107.***.***
(IP보기클릭)125.180.***.***
(IP보기클릭)222.100.***.***
나만마시는라떼
기획 단계에서부터 제대로 잡힌게 없음. 그러면서 현질 요소는 대폭 추가하면서 돈 뽑아 먹겠다는 의지는 확실하게 드러내는중(그것도 자기네 개발인력은 적게 들이면서 소위 말하는 리니지 라이크 같은 느낌) 액션 morpg에서 어떤걸 만들어야 하는지, 어떤게 자기네 강점인지 부족한게 뭔지 이런걸 궁리한게 없다시피 함. | 22.07.05 23:00 | | |
(IP보기클릭)222.100.***.***
나만마시는라떼
대표적인게 이런 장르 게임 특성상 던파나 예전 벨트스크롤 액션겜에서 자주 보이던 엄청 많은 피통을 한번에 후두려 패듯 깎는걸 보여주는데, 그런 부분에서도 굉장히 약하고 흔히 말하는 저스트액션이나 정적 액션은 존재하지도 않음. 그렇다고 연타 액션에 리스크를 두기 보다는 기본 공속을 200퍼까지 끌어올려야 뭔가 되는 구조로 만들어 놓고 나서 스킬 밸런스를 맞추니 구성이나 액션 구조도 이상하고 보기에 난잡함. 특히나 몇몇 캐릭은 이 무기로 왜 이런 액션을 하나 싶은것도 있음. 거기에 콤보수에 따른 보너스가 너무 커서 연타형 스킬, 체인을 잇지 않으면 안되는 구조라 특정 캐릭터 스킬은 아예 버려지기 일수고 위에 얘기한 공속 셋팅 중심으로 모든게 굴러감. | 22.07.05 23:00 | | |
(IP보기클릭)222.100.***.***
나만마시는라떼
그렇다고 방셋팅이나 이런걸 해서 중소과금 유저들이나 뉴비들이 좀 쉽게 가는 셋팅이 나오니까 바이올런트선이나 그 이후 나오는 컨텐츠에서 아예 대놓고 저격하는 셋팅을 몹들에 붙여주는가 하면 아예 대놓고 비싼 옵션들만 밀어줘 놓고 아카식이나 이것저것 현질팔이 장사까지 하는중. 상기한 문제들 때문에 진짜 특정 캐릭들이나 메이저급이라도 특정 캐릭들의 스킬은 못쓰는 구조까지 갔는데 모션이나 구조 변경은 싫으니 수치 조정이나 깔짝이지 액션 자체를 바꾸지는 않아서 이게 액션겜인지 아닌지도 구분이 안감. | 22.07.05 23:04 | | |
(IP보기클릭)222.100.***.***
나만마시는라떼
마지막으로 위에 문제 다 해결한다 쳐도 자기네 게임에 얼마나 높은 가치를 메기는건지 모르겠지만 제대로 뭐 하나 완성한거 없이 돈만 겁나 들어가게 만들기 시작함. 캐릭 보고 참는것도 사람들 한계가 있는데 그걸 대놓고 무시하는중 | 22.07.05 23:05 | | |
(IP보기클릭)119.64.***.***
콤보 보너스 조진지는 상당히 많이 지났는데 아직도 콤보보너스 언급해봐야... pd 바뀌고 스킬들 구조적인 문제들 건드려서 개선한 것도 있는데 옛날일을 끄집어내봤자... | 22.07.06 06:11 | | |
(IP보기클릭)222.100.***.***
그거 보고 스팀 초반에 유저들 믿고 버텨준거 아니었나요? 그리고 콤보 보너스 조진게 그냥 닥치고 무한 공속으로 캐릭터들 모션도 제대로 안보이는 레벨로 콤보 보너스 미친듯이 쌓아서 날뛰는 유저들 생기니까 그거 칼질한거지 정작 콤보 보너스 구조 때문에 자생 힘들거나 맷집 안되거나 여러모로 미묘한 애들 다 죽은건 안보이시나 보죠? 오죽하면 예전 같으면 스텔라 치유만 잘하고 슈아만 깨는데 역할만 해도 충분하다는 캐릭터가 요즘 메타에서는 알고보면 0.5인분 하기도 힘든 캐릭터라는게 까발려지고 나서 대규모 개선했던 전례와 그런 개선을 하고도 아직 1인분 하는 스텔라가 최상위권에서도 없는게 지금의 소워 아닌가요? 정말 뭔가 바꾸려고 한다고 느꼈으면 최근의 이탈은 없었겠죠. 신캐도 나온다는 판국에 특히나 이탈이 없었을건데, 뭐 하긴 여긴 루리웹 이니까 소워 한정 무제한 쉴드 올라오는 동네니까 그러려니 하지만 이게 과연 신규 morpg중에 이런 구성으로 나와도 욕 안먹을 게임 있나 싶은데 ㅎ | 22.07.06 06:58 | | |
(IP보기클릭)119.64.***.***
콤보보너스 sv 수급문제 때문에 승패들에 sv수급들 쑤셔넣고 수급량 조정하고 하면서 sv 수급은 그럭저럭 맞춰놨던거로 기억하는데 그럼 된거 아닌가 캐릭겜이라 1인분의 기준이 뭔지 모르겠지만 동일직업 넷 파티해서 쳐들어가도 문제없이 깰 정도로 딱히 뭐 성능에 크게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 뭐 걸러지고 그런건 없지않던가 이겜. 걍 하고싶은 캐릭 끌고가면 될 뿐. | 22.07.06 08:16 | | |
(IP보기클릭)222.100.***.***
지인 또는 같은 길드에서 4명 가는거면 모르겠는데 댕라 4명, 에프넬 4명이 엔드스펙도 아닌데 같이 모여서 스펙 간당간당한 파밍 레이드를 같이 한다고요? 서로 아는 사이도 아닌데? 그리고 님 말대로 정말 문제가 없었다면 지금 스팀에서 소워 유저가 1/3이하로 토막난 이유를 설명할수가 없습니다. 신캐 공개 예정인 상황에서 이나비나 에프넬때 생각하면 유저가 다시 몰려야 하는판에 유저가 빠지는건데 그것도 픽업 아카식있는 시즌에? | 22.07.06 18:36 | | |
(IP보기클릭)119.64.***.***
공팟서 동일클래스 셋 은근 자주 보이던데 하루 셋, 댕라 셋 등... 글고 할거 없어서 사람 빠졌다가 할거 생기면 다시 돌아오고 대충 그런구조 아니었나 이겜. | 22.07.06 18:43 | | |
(IP보기클릭)61.83.***.***
소워 꾸준히 하고 있지만 들어가서 일퀘만 딱 30분내외로 끝. 그러면 할게 없음. ㄹㅇ 임. 뭐 다른거 할려해도 손도 안가고,제니만 빨리는게 현실임.
(IP보기클릭)59.27.***.***
(IP보기클릭)1.219.***.***
(IP보기클릭)1.219.***.***
그리고 개발진 새2끼들이 어지간히 개2병2신인게 레이드에 일일 1회만 깰 수 있게 하던가 업적작을 칭호만 주는 걸로 바꾸던가 해야 했는데 이전 레이드들이랑 똑같이 주간 보상 횟수 9회 ㅇㅈㄹ로 해놔서 입장 횟수 초기화되는 월요일 아니면 파티 구하기도 빡셀뿐더러 초창기엔 부캐까지 총 동원해서 업적 다 박살 내놓고 레이드 출시 2주도 안되서 최종 장비 다 맞춰놓는 애들도 있었는데 ㄹㅇ 생각이 없는 듯. 안그래도 인력 부족한데 저렇게 질리도록 돌 수 있게 해놨는지 이해가 안됨 ㅋㅋ 저번에 나온 그 재탕 레이드로 어캐 버텨볼 심산이었나 아무리 생각해도 그냥 병2신 인 것 같음 | 22.07.06 06:02 | | |
(IP보기클릭)1.219.***.***
그리고 유저들도 문제가 너무 많음.. 과거 히어로 장비 먹은 애 추적해서 장비 갈아버리게 만든 사건도 있었고 질투와 분노로 가득 찬 혐오스러운 새2끼들이 가득함. 거기다 다른 rpg 게임들처럼 딜찍누가 안되서 전멸하는 기믹도 없으면서 딜량 좀 딸린다고 아예 반고닉 ㅇㅇ 은 전부 거른다 ㅇㅈㄹ 하는 글도 있고 존2나 가관임 그냥. 개발사나 유저나 서로 끼리끼리 잘 만나서 침몰하는 중 이라고 생각함. 그래서 노답임. 또 무슨 게임에 사고가 터진다고 해도 유저들 수준이 ㅎㅌㅊ라 이전처럼 부흥할지도 의문이고 | 22.07.06 06:22 | | |
(IP보기클릭)11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