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보스 글 인용입니다.
요약은 전리품 상자 던전을 통해 Diablo Immortal에서 고품질 보석으로 캐릭터를 강화하는 데 드는 하늘 높은 비용 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어 있지만 , 여전히 "평소처럼" 게임을 플레이하고 모든 것을 피할 수 있다는 반론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 외에도 과금을 안할시 하루에 성장을 제한하는 히든캡이 존재한다는 글입니다.
echohack과 그의 친구들이 게임 플레이를 통해 발견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루에 6번의 전설적인 드랍 후에, 당신의 드랍률은 다음 드랍에 대해 크게 감소합니다.
- -하루에 6개의 일반 보석에 대한 그룹 보너스 후 드롭률이 크게 감소합니다.
- -사이드 퀘스트는 하루 5회 이후 보상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보라색 보스는 하루에 5번 이후에 보상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랜덤 맵 이벤트는 하루에 5번 이후에 보상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졸탄 쿨레 보물방은 하루에 5개로 제한됩니다.
- -Hidden Lair 던전은 몇 개의 섹션을 완료한 후 보석 보상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나머지 내용은 포보스 원본글을 봐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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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저걸 느끼려면 진짜 탈모임을 디아2 디아3 하루 종일 하는거처럼 미친듯이 돌아야 느낄 수 있음. 물론 저걸 숨겼다는거 자체가 유저입장에선 기분 나쁜 일인건 맞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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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쟈도 이제 흔한 3류 모바일겜회사가 되어가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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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유투버가 새벽 3시 땡 되면 템 우수수 나오다가 안나온다고 투덜댔는데 그게 사실이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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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치만 디아는 원래 밤새서 파밍만 하는게임인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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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이건 좀 ...... 뺑뺑이 돌아서 템 모으는 게임이 템나오는걸 제한 시켰으면 공지라도 해야지 너무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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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이건 좀 ...... 뺑뺑이 돌아서 템 모으는 게임이 템나오는걸 제한 시켰으면 공지라도 해야지 너무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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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유저들이 저걸 체감하기 힘들었던게 저 일일 하드캡에 도달하려면 하루 6시간이상 겜해야되서 그동안 못느꼈음 | 22.06.14 18: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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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쟈도 이제 흔한 3류 모바일겜회사가 되어가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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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디지털 판짜기를 장사꾼인 겜제작사가 맘대로 하는건데 뭐라도 확률이란게 걸려있는데 추가 현금을 걸어야한다면 그게 뭘 믿고 던지는건지 이해가 힘든부분입니다 | 22.06.14 18: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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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패스나 스킨 정도만 지르거나(심지어 스킨은 가격도 더 싼 종류가 있음), 풍요나 영재 같은 월결제 정도의 중소과금이 딱 적당한 거 같아요. 여론이 과열 되서 그렇지, 시스템상 안전 장치가 과해서 풀결제나 하루종일 뺑뺑이 하는 게 크게 의미가 없음. 가볍게 할 수록 이득임 | 22.06.14 19: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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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4는 기대중입니다. 임모탈은 너무 성의없게 돈벌려고만 출시한 느낌이라 많이 아쉽습니다. 잘만들어서 블쟈도 돈도벌고 하면 멀쩡한 유저들은 별 말 안할텐데말이죠 | 22.06.14 1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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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4라고 특별히 다를까? | 22.06.14 2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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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유투버가 새벽 3시 땡 되면 템 우수수 나오다가 안나온다고 투덜댔는데 그게 사실이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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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 3시요?? 히오스 일퀘 싸이클이 새벽 3시 쯤인데 소름돋네... | 22.06.14 2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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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도 일퀘리셋이 3시인걸로 봐선, 블리자드게임이 주로 3시인가봄 | 22.06.15 0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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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저걸 느끼려면 진짜 탈모임을 디아2 디아3 하루 종일 하는거처럼 미친듯이 돌아야 느낄 수 있음. 물론 저걸 숨겼다는거 자체가 유저입장에선 기분 나쁜 일인건 맞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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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93644438
킹치만 디아는 원래 밤새서 파밍만 하는게임인걸 | 22.06.14 1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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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저기 사실이라고 가정했을 이야기로 진짜 하루 왠 종일 해야 느껴지는 수준이기는 할텐데(전 한번도 못 느꼈고) 그거랑은 별도로 숨겼다는건 흠좀스러운 일이기는 하군요 | 22.06.14 1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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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2는 그렇게 열심히 했지만 이모탈은 하루 숙제 끝내면 걍 끄고싶어지는 분재겜이더군요 | 22.06.14 1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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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탈모임을 밤새서 할바엔 그냥 디아2나 디아3을 밤새서 하는게 더 나으니까요 저는 지금 시즌패스 지른거때문에 하루 일퀘 비슷한거만 깨고 더 안돌리고 있습니다 돌리고 싶지도 않고요. 탈모임하고 디3하면 차라리 템이라도 우수수 떨어지는 맛에 하기라도 하지 탈모임은 전설템 하나 보기도 의외로 힘듬 | 22.06.14 1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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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게임이였으면 무슨 유저기만이네 하면서 트럭보낸다 공정위 제소한다는 소리까지 나올판인데 블리자드 게임이니까 그냥 '기분 나쁜 수준정도다' ㅋㅋㅋ.... | 22.06.14 19: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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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과금 시스템에 장난질 했을때나 유저기만이네 트럭이네 소리나오던건데 여기에 대입하는건 아닌듯요 | 22.06.14 19: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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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 시스템 자체는 맘에 들거든요 솔직히 왜냐면 저는 라이트 쪽이니까 근데 하드유저 입장에선 충분히 불쾌한 일임 중요한건 숨긴게 문제인거임. 말씀하신 의도는 이해하는데 적절한 얘긴 아닌거 같음. | 22.06.14 2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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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저런건 다 3N사들은 다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을겁니다 | 22.06.14 19: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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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은 이미 확률조작 특허내려고 했던거 걸리기도 했으니 심증은 충분하죠. 이모탈이 유독 이런걸로 시끄러워지는건 그동안 디아블로로 추억을 쌓아온 사람이 많은만큼 블리자드마저 이런 과금유도를 보여주는데 실망한 사람들이 많은걸테구요 | 22.06.14 19: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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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짓까지 하려하다니 징하네요 | 22.06.14 19: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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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던파에 같은직업 캐릭터 여러개 돌리면 드랍률 패널티가 있는걸로 알고있어요 | 22.06.14 1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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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 하루에 전설을 6개나 준다고? 라고 할 듯 | 22.06.14 2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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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62.***.***
보기에 따라 다르기도 하고 무엇보다 시스템적으로 이에 대한 안내가 없었단건 큰 문제임 | 22.06.14 19:24 | | |
(IP보기클릭)211.197.***.***
와우 군단때도 전설때도 비슷한 게 있었으니, 그런데 이게 과금 유도와는 좀 별개의 문제 같음. 성장을 위해 보석 파밍으로 유도한다고 보는 것 같은데 지금 정작 플레이해보면 어설프게 과금 할 빠에 하지마라고 하는 수준이고 | 22.06.14 19: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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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날레스123123
하드 유저가 박는 시간대비 라이트 유저가 성장캡에 대해 더 이득이 많잖아. 븅신인가. 애초에 정복자 레벨도 선두주자들 발 묶고 있는게 지금 시스템인데 | 22.06.14 19: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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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날레스123123
시간대비효율로 보면 하드게이머가 손해를 보는 구조니 라이트유저 입장에선 상대적으로 이득보는 구조는 맞아여 근데 그 방식이 영 좋지 않은것이 문제. 불쾌감을 주면서 라이트유저와 하드유저 격차를 줄이려는거니 반발은 당연한데 심지어 제대로된 안내조차 없다니 | 22.06.14 19: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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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긴한데 여기서 하드유저라는 개념이 시간을 많이 박는 유저라면 시간을 적게 박는 라이트유저가 이득인건 맞지만 이모탈은 과금을 적게할수밖에 없는 유저라면 결국 시간을 많이 박아야 되니 결국 무과금 유저가 시간상에서는 하드유저가 되버리는거죠. | 22.06.14 19: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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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음. ㅇㅇ | 22.06.14 19: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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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말도 맞습니다 | 22.06.14 19: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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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무과금 라이트 유저가 하드 유저와 경쟁에서 생기는 문제인데 애초에 라이트 유저가 하드 유저 이긴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고 거기다 그렇게 된 거면 라이트 유저도 아니고 무과금 하드 유저임. 거기다 보석만 캔다고 쎄지는게 아닌 것도 이모탈 해본 사람을 알건데 이것 저것 다 해야됨. 성장루트가 여러가진데 보석쪽만 입장 제한 걸려서 쳐맞는거고 | 22.06.14 19: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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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애당초 그걸 게임사가 직접 막아놓지는 않아요 ㅇㅇ 무과금 하드유저가 과금 라이트유저를 상대로 시간을 쏟으면 어떻게든 따라잡게는 해줍니다. 지금 이모탈은 그것조차 변동확률로 막아놓은거고요. 3N이 이짓거리 했다고 치면 지금쯤 전 게임커뮤니티에서 가루가 되도록 까였을 텐데 솔직히 블빠들이나 실드치는부분이죠 이건 | 22.06.14 19: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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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지금도 무과금 하드 유저가 과금 라이트 유저보다 더 쎄요.. 이모탈 하긴 해요?? | 22.06.14 19: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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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n은 이미 밥먹듯이 하는건데 논란된적 없습니다 전설보석같은 과금 시스템에 장난질해야 논란이 크게 되는거죠 돈에다가 장난질 한거니까 | 22.06.14 19: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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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득은 없은 하면 할수록 손해만 보는 거지 10% 아이템이 6개까지 10%확률로 나옴 이후 7번째는 2%가 되는거라 이득은 없음 | 22.06.14 2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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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을 작성자가 바꿔놔서 그런데 과금한다고 저 제한이 풀리는게 아니고 걍 무과금 유저 성장을 제한한다 라는 뜻임 | 22.06.14 19: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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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아니라 본문에 써있길래여 | 22.06.14 2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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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과금 대 과금이 아니라 투자시간을 기준으로 말해서 라이트 대 헤비로 말한거고 그쪽으로 보면 라이트쪽이 상대적으로 유리한건 맞음 그리고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는 사실만 말한거지 그걸로 실드 친 적 없고 헤비유저들에게 불쾌한 방식으로 평준화를 한거고 안내조차 안 되어잇다고 했는데. | 22.06.15 14: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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