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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Central 웹진에서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을 총괄하는 비카리어스 비전스의 스튜디오 디자인 디렉터 롭 갈레라니 및 프로젝트 리더 마이클 부코스키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전체 인터뷰는 디아블로 2의 원 경험을 살리기 위한 노력이나 오리지널 게임의 버그에 대한 설명 등 흥미로운 내용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특기할 만한 점은 바로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에 신규 콘텐츠를 추가하는 것을 계속해서 염두에 두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건물의 3층이나 4층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아주 튼튼한 근간을 세우고 싶었습니다. 게임의 중심이 되는 것을 제대로 만들지 못한다면, 다른 것들은 모두 의미가 없어질 테니까요. 아이디어는 확실히 차고 넘칩니다만, 일단은 중심 게임을 잘 만드는 것에 주력하고자 합니다. 게임이 출시되고 나면 새로운 룬이나 아이템, 밸런스 조정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겠죠.
이런 변경점은 게임의 밸런스를 바꿔놓고 잘 사용되지 않는 빌드들을 장려하는 등의 장점도 있지만, 일부 플레이어들은 옛 게임이 뒤틀리는 것을 달가워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의 경우 단순히 신규 그래픽부터 자동 골드 획득 같은 사소한 기능도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끄거나 키는 거이 가능한 만큼, 이런 신규 콘텐츠가 추가된다면 이는 오리지널과 따로 제공되는 하나의 게임 모드가 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 보입니다.
물론 이는 가능성에 불과하며,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에 대한 플레이어들의 반응과 이가 원 게임처럼 오랜 시간 계속될 팬베이스를 끌어모을 수 있느냐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그때까지는, 레저렉션은 계속해서 광고된 대로 20년 전의 그 게임을 새로 리마스터한 버전일 것입니다.
블리자드와 비카리어스 비전스가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에 큰 공을 들인 것은 사실입니다만, 게임의 장기 유지성에 대한 우려가 있는 만큼 이런 신규 콘텐츠는 게임을 계속해서 유지시켜줄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비록 오리지널 게임을 좋아하는 팬들도 많지만, 디아블로의 인기 중 하나는 바로 다양한 모드에 있었으며, TCP/IP가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은 모드를 제작하는 이들에게 있어 큰 장애물이기도 했기 때문에 더더욱 말이죠.
디아블로 II: 레저렉션 공식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디아블로2 : 레저렉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은 디아블로2 : 레저렉션 종합 정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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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하고 뜯어고칠려는게 아니라 입털고 안해줄것 같은데요 그냥 호구들 낚는 립서비스일듯
(IP보기클릭)211.199.***.***
얘네는 개발 로드맵이 없나 ? 그때그때 즉흥적으로 컨텐츠 개발함 ?? 지금 바닥을 다듬을때라면 신규 컨텐츠 내용이라도 조금 알려주던가, 뭘 어중간한 말투로 입만터네 매번 염두해두고 있다 생각중이다 이지랄 이럴꺼면 그냥 말을 하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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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오스처럼 망할려고 그러나 맨날 오픈하고 뜯어 고칠려고 하네 유저 다 떨어져나간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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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20년 전 게임 5만원 받고 팔아먹는 것도 모자라서 신규 컨텐츠는 없고 나중에 추가 할 '가능성' 이 있다는 게 말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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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판이 잘 안됐나... 계속 희망 어그로로 언플질이네... 첫베타때부터 다들 하나같이 말했던것들인데... 그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한결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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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닉넴..뭐하지
히오스처럼 망할려고 그러나 맨날 오픈하고 뜯어 고칠려고 하네 유저 다 떨어져나간다음에 | 21.09.20 0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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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베이스끕이달라요 | 21.09.20 0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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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오스 개발할때는 기존 멤버라도 있었죠 지금은 답도 없음 | 21.09.20 02: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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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버가 다가아닙니다 중요하긴한대 리메이큰대 원작재현율높습니다 | 21.09.20 0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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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베이스 급이 다른 워3은 왜 그꼬라지가 난거죠 | 21.09.20 02:51 | | |
(IP보기클릭)14.44.***.***
쓰미마생 ㅋㅋ | 21.09.20 0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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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만칸
오픈하고 뜯어고칠려는게 아니라 입털고 안해줄것 같은데요 그냥 호구들 낚는 립서비스일듯 | 21.09.20 0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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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다 만들어 놓지도 않은 게임을 살 이유는 없죠 | 21.09.20 0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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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기존 멤버가 망친 히오스랑 리포지드는 도대체.. | 21.09.20 1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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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기존 멤버 타령하는거 아직도 못놔줬나.. | 21.09.20 1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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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스터 게임을 우선 리마스터 완성도부터 높여서 내놓는다는게 왜 미완성 게임이야 ㅋㅋㅋㅋㅋ | 21.09.20 1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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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스스로 파밍을 안하고 봇을 돌리거나 봇업자에게 현질로 템을 사죠. | 21.09.20 12: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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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는 개발 로드맵이 없나 ? 그때그때 즉흥적으로 컨텐츠 개발함 ?? 지금 바닥을 다듬을때라면 신규 컨텐츠 내용이라도 조금 알려주던가, 뭘 어중간한 말투로 입만터네 매번 염두해두고 있다 생각중이다 이지랄 이럴꺼면 그냥 말을 하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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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개발 로드맵이 있으니까 일단 리마스터부터 제대로 완성시킨다는 말이잖음 ㅋㅋㅋ 먼 중간에 피드백 들어왔으니까 로드맵 엎고 다른거 추가하는게 로드맵임? 그럴거면 로드맵이 왜 필요함 ㅋㅋ | 21.09.20 1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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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말로는 개발 로드맵이 나온건 리스마스터 까지가 끝임 피드백 들어오고 유저 관심사항이 많은 부분인데 아직 컨텐츠 추가할지 밸런스 패치할지 결정도 안났다는게 신기할뿐. | 21.09.20 1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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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위기 초치지마세요 지금 망무새 타임인거 안보입니까 | 21.09.20 10: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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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베타 시작전부터 추가 컨텐츠는 출시 이후에 논의한다고 했는데 진짜 뇌피셜은 ㅋㅋㅋ | 21.09.20 1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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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래? 유저들이 테스트할때부터 레딧에서 물약이랑 참인벤 따로 만들어달라고 했다가 제작자들이 정통성 운운하며 대부분의 편의성 고사했는데. 깔라면 제대로 알고 까던가.. 뇌피셜은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쉴드치는 그쪽인거 같은데.. 멍청하면 제대로 좀 알고 댓글달아라 ㅋㅋ | 21.09.20 18: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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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진실을 말해야만 속이 후련한가요 | 21.09.20 09: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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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스터 게임이라 많이 팔려봤자 몇십만장? 디아2 네임밸류 생각하면 100만장만 팔려도 대박일듯 | 21.09.20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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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2는 오프라인으로 직접 매장에서 패키지로 구매하던 시절에서 400만장인거고 이 와중에 사람들은 패키지게임 확장팩까지 7~8만원가까이 주고 그당시에 팬층이 사회초년생,학생들이었는데 그 가격으로는 부담스러운편이었고 PC방 문화가 활성화되어서 굳이 사면서까지 할필요 없었던 시절이었고 불법복제도 판쳐서 하다못해 사람들 오픈배틀넷에서 놀거나 불법다운로드로 싱글하던 시절인데도 저정도 판매량이면 대단한건데 디아블로3는 1.05패치즈음에도 이미 천만장 돌파했다고 뉴스기사 나올정도로 사람들이 왕십리에서 한정판사겠다고 수천명이 줄을 서고 온라인상으로도 구매가 가능해서 접근성도 좋고 디아2에서 다음에 나오는 후속작 기대치가 어마어마하게 높았던 시절인데 시대적 상황은 내버려두고 10년이상의 갭차를 두고도 단순히 판매량으로 흥망성쇄를 잰다는거 자체가 참 재밌네요. 그 당시 서버문제,근접클래스는 제대로 하기도 어려운 망가진 불지옥 밸런스, '이론상' 수만개의 스킬세팅이 가능하다는 광고, PVP 투기장을 만든다고 해놓고서 결국 포기선언 이 대책없는 밸런스구조에 돈만 벌생각에 급급하다가 같이 무너진 현금경매장이나 템파밍하느니 차라리 거래소 경매장에서 죽치고 매물 괜찮은거 기다리는게 나을정도로 기형적인 비효율적인 파밍 구조였던 시절 뜾어고치는데 많은시간이 걸렸는데 이 모든게 단순히 수치상으로 더 괜찮은 게임이네 마네하는거보면 참 씁쓸하네요. 어쩌다 사람들이 지금의 블리자드를 만든 과거를 묻어버리고 현재가 더 나아보이게 하는거에 급급하게된건지.. 오리지날시절에도 천만장 팔앗는데 왜 제이 윌슨같은 디렉터는 왜 사임한건지 물어보고싶네요. | 21.09.20 1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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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3는 그냥 디2후속작 기대치땜에 팔린거지 ㅋㅋ 초반나왓을때 개똥겜이라고 욕존나 햇엇구마ㄴ | 21.09.20 11:11 | | |
(IP보기클릭)182.225.***.***
디아3가 디아2 후속작 기대치 때문에 팔린거면 초반 반짝 팔리고 말아야 하는데 꾸준히 팔렸어요. 그리고 초반 나왔을때 똥3라고 불리우는 이유가 하루종일 게임해도 쓰레기만 줏어서 그래요. 이거 어디서 본것 같죠? 바로 디아2에서 그대로 가져온 루팅 시스템입니다. 디아2에서 가져온 부분이 욕을 엄청 먹은 거라구요. 템파밍 게임에서 템이 안나오는게 얼마나 큰 단점인데요. 디아2 나왔을때에는 그당시 게임이 다 그랬어요. 다 템이 안나와서 현질을 하는게 기본이었던 시절입니다. 그래서 디아2 하는 사람들이 현질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죠. 그런데 디아3가 나왔던 2012년에도 똑같이 그렇게 나오니 욕을 먹은 거죠. 그리고 디아3 하는 사람 대부분이 디아2를 했던 아재들입니다. 솔직히 디아3도 아재게임이예요. | 21.09.20 12: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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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디아3에서 경매장으로 욕을 먹었는데, 사실 디아2에서 아이템 거래하는 방법은 커뮤니티에서 거래를 약속하던가 보통 트레방이라는 디아2내에서 거래방을 만들어서 거래하는거였죠. 하지만 모두 개인거래라서 사기도 있고(그 유명한 탈갑을 유닉 고딕으로 바꿔치기하기) 원하는 아이템을 일일이 찾아 다녀야하는 수고가 있었죠. 그래서 디아3에서는 거래를 쉽게 하기 위해 나온게 경매장입니다. 경매장으로 거래가 쉬워지지 사람들이 경매장에 눈팅을 하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바로 디아3에서 템이 엄청 안나오기 때문에 그래요. 위에서 설명했듯이 아이템 루팅 시스템은 디아2의 것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템 파밍 게임에서 루팅시스템이 매우 중요한데 다른건 다 개선해서 나오고 중요한 루팅시스템을 개선 안하고 그대로 가져온게 컸죠. | 21.09.20 12: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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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디아3는 패치로 루팅시스템을 완전히 바꿔버려서 조금만 노력하면 고단에 진입할 수 있는 템을 맞출 수 있죠. 반면 디아2는 전혀 개선을 안해서 여전히 봇에 의존하고 현질을 해야하는 거구요. | 21.09.20 1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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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3가 초반에 욕먹은 이유중 하나가 경매장도 경매장인데 말도 안되는 불지옥 난이오때문에 그랫음 | 21.09.20 1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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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 21.09.20 1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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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지옥 난이도의 경우 1.03에서 조금 낮춰졌고, 1.04에서는 크게 낮췄고 반대로 전설과 세트템을 대격변으로 바꿔놔서 오히려 플레이어의 스펙이 크게 올라 불지옥 난이도가 크게 내려갔습니다. 반대로 디아2는 1.06인가 1.07인가에서 몹들의 난이도를 크게 올렸고 이뮨을 추가했죠. 그래서 확장팩을 팔아먹을려고 그러냐고 욕을 엄청 먹었었어요 | 21.09.20 1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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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 98년 발매에 1100만장 판매, 스타2 2010년에 발매하고 자날만 600만장 판매. 예전 겜이라고 불법복제 때문에 판매량이 낮다고요?? 그거 손노리에서 복돌이 때문에 판매량 낮다고 주장하는거하고 비슷한데. 그리고 단점이 없는 게임이 어딨어요? 스타1은 최근까지 래더에서 일꾼날리기 버그 몇달간 방치하다 최근에 고쳤음 | 21.09.20 15: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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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20년 전 게임 5만원 받고 팔아먹는 것도 모자라서 신규 컨텐츠는 없고 나중에 추가 할 '가능성' 이 있다는 게 말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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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판이 잘 안됐나... 계속 희망 어그로로 언플질이네... 첫베타때부터 다들 하나같이 말했던것들인데... 그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한결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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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칠외양간도 불타고 있음 ㅋㅋㅋ | 21.09.20 1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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