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SDBD:R 1/144 발키 랜더의 리뷰를 소개합니다!
SDBD:R 발키 랜더는 『건담 빌드 다이버즈 Re:RISE』에 등장하는 건프라 『발키 랜더』의 1/144 스케일 모델 키트입니다. 드래곤 타입의 특징적인 기체 형상을 재현. 입의 개폐나 각부 관절 가동에 의해, 여러 가지 포즈를 취할 수 있는 키트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SD 인간형 형태로의 변형 기믹도 탑재. 가격은 1,430엔(세금 포함).
인간 여우 같은 모습의 초보 다이버 「파르」(파르비즈)가 조종하는 건프라 『발키 랜더』가 키트화. 건담 아스트레이어 TYPE-F를 베이스로 건드랜더의 요소를 추가하여, 여성 캐릭터로 제작된 완전 신규 조형 키트입니다.
성형색은 선명한 오렌지, 부분적인 골드, 윙의 화이트 등. 오렌지는 약간 무광택 같은 컬러링으로 되어 있습니다. SD 키트로 파츠가 적은 만큼 세밀한 색분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씰로 보완하는 곳도 많습니다. 각부에 있는 그린의 원 포인트나 골드 라인 등이 씰로의 색분할.
BB 전사 등의 SD 키트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는 폴리캡(PC-303)을 각부에 사용. 특징적인 형상으로, SDCS에 비해 사지의 접속부 등이 떨어지기 어렵고, 취급하기 쉬운 키트로 되어 있습니다. 파츠 수가 적어서 조립하기도 편하고, 런너도 게이트가 가늘어서 손으로 파츠를 떼어낼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단 조립에는 니퍼를 사용하는 것이 파손이 없어서 안심일지도)
내려다보기. 재조합에 의해 SD 형태의 발키 랜더와 드래곤 타입의 건드래곤 모드로 변형이 가능. 또한 재조합에 의해 용합신(드래곤 퓨전 모드)도 재현 가능합니다. 이 형태가 드래곤 퓨전 모드입니다.
머리. 아스트레이 TYPE-F의 형상을 바탕으로, 뒤쪽 좌우 모서리 등 건드랜더의 요소를 섞어서 조형. 메트부는 좌우로 끼워넣는 타입이지만, 접합선은 머리볏 파츠를 씌우는 것으로 가려집니다. 좌우의 그린이나 머리볏 앞뒤의 센서는 씰로의 색분할.
구석 안쪽에는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뒤통수에는 롱헤어를 이미지한 파츠(냉각기관 「쿨링 코드」라고 말합니다)가 조형. 접속부는 볼 조인트 폴리캡으로 플렉시블하게 가동합니다. 그린의 원형 몰드는 씰로의 색분할입니다. 뒤통수에는 3.0mm의 조인트 구멍이 2군데 조형되어 있습니다.
메트 내부에는 클리어 그린의 바이저가 수납되어, 전개함으로써 페이스를 덮을 수 있습니다.
바이저나 가슴 GN 드라이브의 클리어 그린 파츠는, 블랙 라이트로 비추면 발광합니다.
트윈 아이는 눈동자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씰을 앞뒤로 붙이게 되어 있어, 재조합함으로써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동체. 각부 모두 파츠로 색분할되어 있습니다. 가슴 좌우의 인테이크 부분은 그레이로 도색이 필요합니다. 뒷면은 심플.
팔. SD 키트이지만 파츠의 조합 효율이 좋고, 정리된 조형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팔등의 그린 원형 몰드나 골드 라인은 씰로의 색분할입니다. 핸드 파츠 뒷면에는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숄더 아머에는 골드 장식이 조형되어 있습니다. 회색 라인은 씰로의 색분할. 앞뒤로 끼워넣는 타입으로 측면의 접합선은 몰드화되어 있습니다.
다리. 늘씬하면서 알맞은 굵기로 조형되어 있습니다. 복수 파츠의 간이적인 조합. 허벅지 안쪽에는 골다공증이 있고, 무릎부터 아래는 좌우로 끼워넣는 타입으로 앞뒤에 접합선이 생깁니다. 무릎 좌우의 원형 몰드는 그린 씰로의 색분할.
발. 드래곤 퓨전 모드로서, 드래곤의 다리를 본뜬 조형으로 되어있습니다. 발바닥은 전체적으로 골다공증이 있는 1개 파츠 구성.
노멀 발키 랜더용으로 드래곤 다리 발 파츠는 탈부착할 수 있습니다. 노멀 발키 랜더 발은 골드 씰에서의 색분할. 발바닥은 접속 형상 그대로입니다.
등부의 유닛. 건드래곤 모드에서의 다리에 해당하는 장갑 파츠와 흰색 백조 윙을 중앙의 암에 접속한 심플한 유닛입니다.
다리 장갑 파츠와 암째로 1개 파츠 구성이므로 하단에는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그린 원형 몰드는 씰로의 색분할. 다리 장갑 파츠를 분리하면 볼 조인트 접속부가 노출됩니다.
윙. 화이트 성형색으로 심플한 1개 파츠 구성입니다. 그린 원형 몰드와 골드 라인은 스티커가 따로 되어 있고, 그린 씰을 부착하고 그 위에 골드 라인 씰을 붙이는 것입니다.
밑면은 몰드와 표면 프레스시의 대칭 몰드가 조형. 골다공증도 있습니다. 밑면의 골드 라인은 도색 분할이 필요합니다.
BB 전사가 수중에 없어서, SDCS 유니콘 건담(디스트로이 모드), SDBD 제로마루(도색 마감)와 나란히. 유니콘 건담은 SD 프레임으로, 발키 랜더와 비슷한 정도의 사이즈입니다. 제로마루는 CS 프레임이라 조금 높은 신장.
머리는 가볍게 상하가동합니다. 뒤통수에 쿨링 코드가 있는데 간섭을 피하도록 하면 머리를 바로 옆까지 움직일 수 있습니다. 등부에 유닛을 장착하고 있는 경우에는 머리 좌우의 가동이 제한됩니다.
팔은 비스듬한 45도 정도까지만 올릴 수 있습니다. 팔꿈치는 약간 구부릴 수 있습니다.
어깨는 전방으로 폴리캡이 인출되어 깊게 스윙할 수 있습니다. 어깨의 볼 조인트형 폴리캡이 헐렁거리고 분리되기 쉽게 되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허리도 볼 조인트형의 폴리캡 접속으로, 넓게 젖힐 수 있습니다.
허리는 간섭없이 360도 회전이 가능. 등부에 유닛을 장착하고도 동일합니다. 액션 베이스로는 밑면 3.0mm 조인트에 꽂으면 정상적으로 디스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무릎은 꽤 깊게 구부릴 수 있습니다.
발목은 볼 조인트형 폴리캡으로 앞뒤좌우 모두 적당히 가동됩니다. 가동에 유연성이 있습니다.
좌우로의 다리 가동은 ハ자 정도까지.
골반은 볼 조인트형 폴리캡 접속인데, 허벅지 안쪽, 바깥쪽 모두 그렇게 넓게 전개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무릎 세우기는 얉지만 어느 정도 모양은 되는 것 같습니다.
가동성의 총괄로서는 제가 SDCS에 익숙해서인지, 이 발키 랜더는 관절은 움직이기 쉽고 유연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CS프레임을 장착한 상태와 같은 구조이긴 하지만, 접속부가 볼 조인트형 폴리캡이기 때문에 떨어지기 어렵고 움직임이 매끄러운 듯. (포즈를 잡으면 서서히 분리되기 쉬워집니다.)
GN 건실드, GN 플레어 디바이스, GN 런처 디바이스, GN 건소드가 부속.
GN 건실드. 드래곤의 페이스 파츠가 부속된 특징적인 방어 장비. 표면은 골드 씰로의 색분할입니다. 뒷면은 간이적인 그립만 조형되어 있을 뿐.
드래곤 페이스는 트윈 아이나 이마의 그린이 씰로의 색분할입니다.
GN 플레어 디바이스. 본체 부분은 좌우로 끼워넣는 타입으로 상단에 접합선이 생깁니다.
하단은 공동형으로, 그립을 겸한 드래곤 팔 파츠를 수납. 포구 주위나 하단의 골드 장갑은 가동식입니다. 포구는 그레이로 도색 분할이 필요.
GN 런처 디바이스. 이 쪽도 좌우로 끼워넣는 타입으로 상단에 접합선이 생깁니다. 포구 좌우 몰드는 그레이로 도색 분할이 필요.
이 쪽도 하단은 공동형이고, 그립을 겸한 드래곤 팔 파츠를 수납.
GN 플레어 디바이스의 그립 파츠를 재조합하여 GN 런처 디바이스와 연결시킴으로써 GN 메가 플레어 디바이스를 재현 가능합니다.
GN 건소드. 1개 파츠의 간이적인 구조입니다. 도신 부분은 그레이 등으로 도색 분할이 필요.
GN 건소드는 GN 건실드 안쪽에 수납 가능합니다.
우선 GN 건소드와 GN 건실드를 착용한 상태로. 둘 다 그립에 끼우면 보유가 가능합니다. 특별히 보유에 어려움 등은 없네요.
각부 모두 그렇게까지 유연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의 포징은 가능합니다. 머리는 뒷부분의 롱헤어가 등부 유닛과 간섭하기 때문에, 너무 자유롭게 좌우로 향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SD 키트는 다소 사지를 움직이기만 해도 멋진 포징이 가능해서 문제없을지도.
GN 메가 플레어 디바이스를 보유. 팔이 무게로 늘어지진 않았지만, 세월이 흘러 열화되면서 헐렁해져 들지 못하게 될 가능성은 있네요. (개체차이가 있을지도.)
분리시켜서 GN 플레어 디바이스나 GN 런처 디바이스로써 장비. 이 쪽은 편하게 보유가 가능합니다.
클리어 그린의 페이스 가드를 펼친 상태에서 포즈를 취해보기도 하고.
등부 유닛과 드래곤 타입의 발을 떼어내고, 심플한 발키 랜더로. 이 쪽이 간섭 부분이 적어 키트를 다루기 편합니다.
건드래곤 모드로 변형시켜 가겠습니다. 발키 랜더 본체는 팔이나 다리를 가지런히 해서 모양을 만들어 둡니다. 트윈 아이는 눈동자 없이 바이저를 내리고 있습니다.
등부 유닛과 드래곤 모드의 발을 조합해 건드래곤 모드 다리를 형성. 발키 랜더의 팔에 장착합니다.
GN 플레어 디바이스의 좌우에 그립을 겸한 드래곤 팔 파츠를 장착합니다. 그리고 GN 건실드부터 머리 파츠를 재조합합니다.
등부의 암과 윙을 조합해 건드래곤 모드의 날개를 형성. GN 런처 디바이스와 GN 건실드, GN 건소드를 조합해 테일부를 구성.
각부 파츠를 발키 랜더 본체에 조합하면, 건드래곤 모드의 완성입니다.
건드래곤 모드를 여러 각도에서. 발키 랜더의 가동을 살려 특징적인 드래곤의 형상을 재현하는 등 아이디어성 높은 스타일로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액션 베이스로 디스플레이할 때는 흉부 파츠를 분리하고 3.0mm 구멍에 끼워 디스플레이합니다.
복부 주위가 발키 랜더 본체로 되어 있어, 건드래곤 모드 머리는 입이 개폐 가능. 내부의 GN 플레어 디바이스의 포구가 노출됩니다.
다리는 발키 랜더의 팔 가동과 같이 넓게 ハ자 가동이 가능합니다. 발목 가동성은 그다지 넓지 않기 때문에 접지성은 높지 않습니다.
상반신은 발키 랜더의 목 가동에 맞춰 적당히 회전, 상하좌우 등 가동시킬 수 있습니다.
테일의 접속부도 발키 랜더의 허리 가동에 맞춰 상하좌우 등으로 폭넓게 스윙할 수 있습니다.
꼬리도 GN 건실드의 그립과 GN 런처 디바이스의 접속에 의해 플렉시블하게 가동됩니다.
HG 육전형 짐, HG 루프스 렉스와 나란히. 그렇게까지 크지는 않지만, 윙이나 테일 등이 넓게 전개하고 있는 것도 있어서 어느 정도 놓을 공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복부의 액션 베이스 접속시 키트가 빙글 회전할 경우에는 고정이 약한 걸지도.
특별히 유연한 포즈를 재현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형상적으로도 재미가 있고 그대로도 충분히 박력이 느껴집니다.
적당히 몇 장 봐주시길.
이상입니다. SD 키트이지만 SD 인간형 형태나 건드라곤 모드 등, 특징적인 형태로서 즐길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파츠 수가 적으면서도 조합이 잘 생각된, 아이디어성이 높은 키트로 완성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점적으로는, 재조합의 구조상 어느 정도 간소하게 할 필요가 있어서인지, 씰로 분류하는 부분이 많은 것은 역시 신경이 쓰이는 부분입니다. 씰이라면 벗겨지기 쉽기도 하고 열화로 인한 영향도 있기 때문에 그렇다고 해서 파츠를 분할하면 그만큼 강도나 후두둑 문제도 생기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입니다.
드래곤, SD, 건드랜더, 아스트레이 등 팬들의 마음을 자극하는 소재를 조합하여 각 형태 뿐만 아니라 재조합도 즐길 수 있는 꽤 재미있는 키트로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극중에서의 활약, 장면 연출을 포함하여 여러 부분에서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요.
하단 조합 작례 출처: https://twitter.com/GnReturner/status/1195664197515800577
(IP보기클릭)182.213.***.***
관절은 좀 무리더라도 적어도 접은 날개파츠만 좀 넣어줬으면 했는데 아쉽네요 ㅠㅠ
(IP보기클릭)121.177.***.***
(IP보기클릭)182.213.***.***
로망티
관절은 좀 무리더라도 적어도 접은 날개파츠만 좀 넣어줬으면 했는데 아쉽네요 ㅠㅠ | 19.11.16 21:15 | | |
(IP보기클릭)121.175.***.***
바이저 쓴거 볼때마다 왜이렇게 왕서방 수염이 생각날까요;;;
(IP보기클릭)49.164.***.***
그러게요 바이저 끝 부분에 왜 저리 해놨지 | 19.11.16 21:31 | | |
(IP보기클릭)49.164.***.***
하얀기사
갈아버리는게 낫겠네요 | 19.11.16 21:44 | | |
(IP보기클릭)218.156.***.***
(IP보기클릭)121.160.***.***
(IP보기클릭)58.231.***.***
지뇌피셜가지고 애니에 리얼모드가 나온데 ㅋㅋㅋㅋ | 19.11.17 00:31 | | |
(IP보기클릭)121.160.***.***
될 것 같다고 한거지 100% 된다고 했습니까?! 저는 당신을 모르는데 '지'라고 함부로 부르시네요?! 어떻게 저도 한번 제대로 막대해 볼까요?! 반대의견은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는데 최소한의 매너는 좀 지키시죠? 꼭 그렇게 수준 낮은 티를 내야 후련합니까? 어휴... | 19.11.17 00:35 | | |
(IP보기클릭)220.85.***.***
개인적으로는 건담시리즈와 건프라 중에서 sd를, 특히 오리지널sd를 가장 좋아하는지라 sd는 그 자체로 있어줬면 하고 바라긴 해요. 과거 90년대 Sd전국전 시절에도 리얼모드 기믹은 종종 킷에 사용되어 왔기에 새로운 상품에도 적용되면 나쁘진 않지만.. 그래도 sd등급은 짜리몽땅할때가 제일 매력적인거 같아요. | 19.11.17 09:24 | | |
(IP보기클릭)121.160.***.***
이미 잘 알고 계시지만 하루이틀 전에 생긴 기믹도 아니고, 빌드 시리즈만 해도 스타위닝이나 제로마루처럼 리얼모드 변형 SD제품이 꾸준히 등장했으니 기대가 안될 수 없죠. 발키랜더도 부품들을 보면 외형상으로는 리얼모드로 충분히 변신 가능한 파츠들로 보이니 더더욱 기대감이 올라갈 수 있고요. 저도 각자의 취향은 존중하려는 편이지만 IHAIVAL이라는 머저리처럼 생각하는 사람은 좀 사라졌으면 합니다. | 19.11.17 11:06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18.232.***.***
(IP보기클릭)211.105.***.***
(IP보기클릭)175.205.***.***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10.8.***.***
(IP보기클릭)18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