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자가이덴4의 진짜 문제는 구현이 얼마나 형편없고, 게임의 진행 속도를 얼마나
저해하는가입니다. 똑같은 환경을 여러 번 반복하고 똑같은 보스와 싸워야 하는 것은 게임의 재미를 뻔하게 망치는, 창의성도 없고 지루하기 짝이 없는 끔찍한 작업입니다. 이렇게 과감한 요소를 재활용하는 것은 훌륭한 환경 디자인을 가진 게임에 좋지 않을 것입니다. 게다가 DMC4와 NG4 모두 생명력이 없는, 다소 밋밋한 레벨들을 가지고 있다는 점은 더욱 실망스럽습니다. 스테이지는 단순하고 실용적인 살육의 장입니다. 닌자 가이덴 4의 캠페인도 후반부에서 이미 다소 반복적입니다. 똑같은 탱키 보병들을 처치하는 것은 매력을 다소 잃게 만들고, 류로 플레이한다고 해서 그 매력이 더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닌자 가이덴과 DMC는 매 레벨마다 플레이어에게 등급을 매기고, 난이도가 매우 높은 모드를 제공하는 점을 고려하면 반복 플레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더 높은 점수를 목표로 하고 전투의 모든 복잡한 요소를 마스터하게 됩니다. 하지만 NG4와 DMC4는 한 번의 플레이가 두 번의 플레이처럼 느껴질 정도로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여러 번 플레이하는 것을 정당화하기 어렵습니다. 너무 많은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고, 불필요한 악마의 공격과 반복되는 보스 전투로 인해 이러한 어려움은 더욱 심해집니다.
NG4와 DMC4는 둘 다 스토리와 배경 이야기가 마치 사후에 쑤셔넣어진 듯한 느낌, 뜬금없이 등장하는 어이없는 보스들, 그리고 전투만을 위한 거대한 방들이 쭉 이어져 있는 평평한 스테이지 디자인에 만족했습니다. 좀 더 일관된 서사를 구축하는 것은 하나의 가능성일 뿐이지만, 두 팀의 오랜 전통을 고려했을 때 두 팀 모두 장르를 새로운 방향으로 끌고 가려 하지 않았다는 점은 여전히 아쉽습니다.
데빌 메이 크라이 4와 닌자 가이덴 4는 여전히 충분히 탄탄하며, 각 시리즈에서 최악의 게임과는 거리가 멉니다. 닌자 가이덴 3와 데빌 메이 크라이 2는 둘 다 완전히 엉망진창이었고, 이 시리즈가 다시는 이런 부진한 상황으로 추락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두 작품 모두 비슷한 실수를 저질러 각 시리즈의 중하위권으로 추락했습니다. 강력한 시리즈를 더욱 돋보이게 했던 기교나 혁신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경쟁작이 많지 않아 여전히 장르 선두주자이지만, 닌자 가이덴 4와 데빌 메이 크라이 4는 선두주자들이 자만해서는 안 될 자만심을 보여줍니다.

(IP보기클릭)124.63.***.***
네로로 간 길을 단테로 다시 돌아옴
(IP보기클릭)115.41.***.***
맵은 욕좀 먹어야됨 같은맵을 몇챕터씩 우려먹음
(IP보기클릭)182.220.***.***
그당시 왔던 스테이지 되돌아가는 구조로 성의없다고 욕 좀 먹었었음
(IP보기클릭)223.39.***.***
왤케 흑백논리지;;
(IP보기클릭)211.212.***.***
닌가1에 비하면 퇴보 맞음. 근데 뭐 플래티넘 주도 개발로 이정도 뽑힌건 엄청 대만족이기도 하고
(IP보기클릭)115.41.***.***
맵은 욕좀 먹어야됨 같은맵을 몇챕터씩 우려먹음
(IP보기클릭)182.22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프리돌로
그당시 왔던 스테이지 되돌아가는 구조로 성의없다고 욕 좀 먹었었음 | 25.10.28 11:41 | | |
(IP보기클릭)124.6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프리돌로
네로로 간 길을 단테로 다시 돌아옴 | 25.10.28 11:44 | | |
(IP보기클릭)118.23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마디로 정리 되는 표현 이네요. | 25.10.28 14:12 | | |
(IP보기클릭)118.235.***.***
보스도 재탕임 | 25.10.28 15:04 | | |
(IP보기클릭)58.142.***.***
루리웹-2891405637
아 버질아들이 포에서부터 밝혀진 설정이였나보군요 5에서 나온설정인지 알았는데@ | 25.10.28 16:16 | | |
(IP보기클릭)121.172.***.***
(IP보기클릭)211.198.***.***
.....? 후반부 급발진 스토리 바라시나요...? | 25.10.28 11:45 | | |
(IP보기클릭)121.172.***.***
명 짤은 남기지 않았나요 ㅋㅋ | 25.10.28 11:47 | | |
(IP보기클릭)115.23.***.***
애초에 데멬은 3편 말고는 스토리 보는 게임이 아니라 | 25.10.28 15:04 | | |
(IP보기클릭)211.198.***.***
스토리 븅딱같긴 한데 주인공 세대교체 제대로 한거에서 만족함 그리고 데메크 스토리 븅딱같은건 항상 그런거 같아서 ㅋㅋ | 25.10.28 16:17 | | |
(IP보기클릭)211.212.***.***
닌가1에 비하면 퇴보 맞음. 근데 뭐 플래티넘 주도 개발로 이정도 뽑힌건 엄청 대만족이기도 하고
(IP보기클릭)121.187.***.***
... 솔직히 닌가1도 그다지 ... 무슨 완벽한 게임인양 생각되는 것도 추억보정이지 ... | 25.10.28 11:51 | | |
(IP보기클릭)211.212.***.***
완벽하다는게 아니라 그거에 비해서도 퇴보는 맞잖음 | 25.10.28 11:59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 7470428616
왤케 흑백논리지;; | 25.10.28 12:03 | | |
(IP보기클릭)221.155.***.***
추억 보정이 아니라 그 당시엔 깔거리가 없는 게임인건 맞는데 해보긴 함? 당시 최고 성능인 구엑박으로 나와서 그래픽도 최고였는데 게임성도 최고였고 당시 액션겜으로 맞짱뜰만한 게임은 데메크1밖에 없었는데 뭔 추억보정이라는 거지? | 25.10.28 12:22 | | |
(IP보기클릭)1.228.***.***
안해보고 꼭 이러더라.. 닌가1 블랙은 어드벤쳐 요소도 좋았고 액션까지 좋아서 진짜 재밌었는데~ 2편보다 월등히 재밌던게 1 블랙임 2편은 고어 효과와 좀 더 발전한 액션이 호평이었고 어드벤쳐 요소는 거의 사라졌음. 점수만 봐도 차이 많이 남. 개인적으로 닌가1 블랙을 오카리나 보다 재밌게 했음. | 25.10.28 12:28 | | |
(IP보기클릭)106.101.***.***
1블랙이 재미도 있지만 뭣보다 마스터닌자난이도까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난이도라서 더 오래 즐길수 있었던거 같아요. 2는 너무 고난이도라 부담 스럽더군요. | 25.10.28 12:34 | | |
(IP보기클릭)104.28.***.***
추억보정이 아니라 1편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 게임성을 보고 시리즈를 찾는거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음. 1편은 물량 공세 없이 적들의 공격패턴만으로 난이도를 만들어냈고 그 액션성이 좋았던거고 2, 3편도 게임성이 변해오긴 했지만 이번 4편은 그냥 다른 게임임. 차라리 야쿠모 가이덴이라고 이름을 바꾸든가. | 25.10.28 12:46 | | |
(IP보기클릭)61.75.***.***
(IP보기클릭)61.72.***.***
레이저스 엣지보다 괜찮으면 할만하겠네요?? 최근에 3 이식된 거 해봤더니 꽤 할만하던데 | 25.10.28 11:48 | | |
(IP보기클릭)1.231.***.***
면도날은 할만했죠. 스토리는 수습불가지만 | 25.10.28 13:19 | | |
(IP보기클릭)61.72.***.***
사실 3가 제일 문제인게 하야부사 캐릭터 개성이 죽은 거지 스토리 자체는 닌자가이덴 전부가 걍 있으나 없으나 수준이라... ㅋㅋㅋ | 25.10.28 13:25 | | |
(IP보기클릭)1.225.***.***
(IP보기클릭)1.244.***.***
장르 자체가 그렇긴 하죠. 근데 이런 게임은 퍼즐을 넣을수도 없고 맵을 다양화했어도 근본적인 결점은 변하지 않았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이런 게임은 베요네타처럼 캐릭터나 스토리가 개성 있어야 했네요 | 25.10.28 11:56 | | |
(IP보기클릭)220.124.***.***
이런 스피디한 액샨게임의 장르적 한계인듯 해요. | 25.10.28 12:25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244.***.***
트집잡기 용이할 뿐이지 잘 만든 액션 맞아요. 솔직히 단점들 개선해도 완성도 측면에서 더 채워질 뿐이지 재미와는 큰 상관 없을듯요 | 25.10.28 12:12 | | |
(IP보기클릭)124.153.***.***
액션은 진짜 시원시원하니 재미있습니다! 애시당초 스토리 기대를 안해서 재미있게 하는걸수도 있겠네요;; | 25.10.28 13:17 | | |
(IP보기클릭)39.7.***.***
항상 나오는 말이지만 개인이 느끼는 재미랑 게임 완성도는 별개인지라 | 25.10.28 15:42 | | |
(IP보기클릭)211.212.***.***
(IP보기클릭)121.146.***.***
(IP보기클릭)14.42.***.***
(IP보기클릭)118.235.***.***
저랑 같네요.이런 액션 게임이 너무 오랫만이다 보니 재밌게 하다가 중반 부터 계속 똑같은 적 같은 패턴에 맵에 재미가 뚝 떨어지더군요. | 25.10.28 14:15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03.128.***.***
(IP보기클릭)118.235.***.***
엔딩보면 하야부사로 모든 챕터 진행되요 | 25.10.28 12:42 | | |
(IP보기클릭)203.128.***.***
메인 스토리를 야쿠모와 번갈아 가며 비율이 맞을 줄 알았는데 메인 극후반, 엔딩 후 챕터 챌린지에서 하야부사 플레이 되는 점이 제 기대를 저버렸네요. | 25.10.28 13:16 | | |
(IP보기클릭)220.72.***.***
아쉽죠 맵 재탕에 보스도 재탕 그마저 짧게 19챕터중에 3챕터만 플레이 가능하고 또 짜치는게 상자를 열어야 기술얻게 만들어서 쓸데없이 맵뒤지고 다녀야 하고 아쉬움이 좀 있습니다. | 25.10.28 14:24 | | |
(IP보기클릭)220.94.***.***
(IP보기클릭)121.172.***.***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2.72.***.***
(IP보기클릭)112.222.***.***
(IP보기클릭)1.231.***.***
닉이 원인입니다 | 25.10.28 13:20 | | |
(IP보기클릭)211.241.***.***
첫보스가 유독 어렵긴 하더군요 ㅋㅋㅋ 나중에 기술 배울수록 대부분의 보스들 쉬워지더라구요 | 25.10.28 13:24 | | |
(IP보기클릭)112.222.***.***
아..... | 25.10.28 13:28 | | |
(IP보기클릭)112.222.***.***
첫번째 깨고나면 한만한가 보군요... 지금 개인적으로는 세키로 하는 느낌....ㅠ | 25.10.28 13:29 | | |
(IP보기클릭)221.151.***.***
보스전은 쳐내기나 퍼펙트 가드 적극적으로 써야 편해집니다. | 25.10.28 13:33 | | |
(IP보기클릭)112.222.***.***
감사합니다. 연습하고 도전해봐야겠네요 | 25.10.28 13:40 | | |
(IP보기클릭)118.235.***.***
초초초초반 지나고 체력 늘어나고 하면 거의 모든 보스 원트 절대 어렵지 않아요.(노멀난이도 기준) | 25.10.28 14:17 |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11.119.***.***
(IP보기클릭)211.35.***.***
(IP보기클릭)211.198.***.***
초보자도 쉽게 플레이할수 있는 네로 + 고난이도 액션 가능한 단테 조합이 쩔긴 했음 오히려 5편에서 v가 좀 이상했던거같음 | 25.10.28 16:21 | | |
(IP보기클릭)221.155.***.***
(IP보기클릭)121.188.***.***
(IP보기클릭)222.234.***.***
(IP보기클릭)112.161.***.***
(IP보기클릭)222.234.***.***
귀갑묶기 코스츔 ㄷㄷ | 25.10.28 16:28 | | |
(IP보기클릭)140.248.***.***
망함
(IP보기클릭)222.234.***.***
닌가4가 찬밥 취급이라는건 넥서스에 가봐도 알 수 있습니다 전작들은 발매후에 온갖 모델링 교체 모드가 나왔는데 이번작은 모델링 교체는 하나도 없고 영상이나 구간 스킵 / 색감교체 / 음성교체 뭐 이런거 밖에 없어요 ........ | 25.10.28 16:36 | | |
(IP보기클릭)106.101.***.***
이제 나온지 1주일밖에 안된 게임인데 당연히 | 25.10.28 22:07 | | |
(IP보기클릭)222.234.***.***
다른 인기 게임들이나 심지어 다른 닌가 시리즈만 해도 일주일이면 벌써 모델링 교체모드가 나왔었습니다 바하 시리즈나 이전 닌가 시리즈(리메이크 포함)는 보통 패턴이 (제 경우) 1회차 클리어 후(보통 2-3일)에 넥서스 가보면 거의 항상 모델링 교체 모드들 꽤 여럿 떠있었어요 | 25.10.29 02:09 | | |
(IP보기클릭)106.101.***.***
닌가 시리즈는 1-3판 합본으로 pc로 나왔는데 넥서스 가보니 첫 모드가 발매 후 10일 뒤에 나왔구만 바하 시리즈도 넥서스보니 2 리메이크 모델링 바꾸는건 발매 1주 뒤에 나옴 애초 모델링이라는게 그렇게 간단히 뚝딱 만들어지는게 아님 | 25.10.29 07:32 | | |
(IP보기클릭)125.128.***.***
(IP보기클릭)125.128.***.***
물론 그렇다고 까기만 할건 아니고 액션이 이 모든 단점을 씹어먹어서 스타일리쉬 액션충한텐 초갓겜임ㅋㅋㅋ 근데 대중성은 확실히 글쎄..........플래티넘게임에 대한 액션걱정은 없어졌는데 새로 IP게임 만들때 신규유입 땡겨올수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네요 ㅠ | 25.10.28 15:34 | | |
(IP보기클릭)222.234.***.***
개인적인 느낌으로 처음 제작 단계부터 차이가 있는거 같아요 캡콤쪽은 처음부터 초심자용 네로, 숙련자용 단테라는 컨셉을 가지고 만들었고 플래티넘은 온리 야크모로 게임을 만들었는데 '이러면 닌자가이덴이 아니잖아' 라는 의견 때문에 하야부사 플레이를 '추가해준' 느낌 이랄까요 ... | 25.10.28 16:34 | | |
(IP보기클릭)118.235.***.***
후자는 어느정도 이해하지만 데메크4 부분은 동의하기 힘드네요 그냥 네로가 걸어온길을 그대로 반대로 돌아가는게 단테 스테이지였기때문에 날림 그자체였어요, 단테를 다시 한다 라는 재미는 물론 있지만, 이건 아님; 캐릭완성도는 말씀하신거처럼 매우 높았지만 데메크4 스테이지디자인은 너무했어요, 그때 그 반대로 돌아오는거에 비하면 지금 진행압축해놓은 닌가4가 나아요 ㅠ 물론 플래티넘도 데메크4 그지랄난거 모를리 없으니 그 압축한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그럼에도 이게 있을 이유가 있나 싶어요 하지만 계속 덧붙이지만 액션은 조온나 재밌습니다 저같은 액션충은 액션 하나때문에 모든 단점을 씹어먹힙니다 | 25.10.28 16:47 | | |
(IP보기클릭)221.151.***.***
스타일리시 액션 충에게 초갓겜 (x) 스타일리시 액션 찾는 사람들은 이제 할 게 이거밖에 없음(o) ㅠㅠ | 25.10.28 18:24 | | |
(IP보기클릭)125.128.***.***
스타일리시 액션 찾는 사람들은 이제 할 게 이거밖에 없음(X) 스타일리쉬 게임들 나온것들 그냥 다 개쩜(O) 이게 맞음ㅋㅋ | 25.10.28 18:42 | | |
(IP보기클릭)221.151.***.***
AAA에서도 이름 이어가는 데메크 닌자가이덴 베요네타 정도만 나오고, 갓오브워와 다크사이더스는 스타일리시 액션에서 ARPG로 전향했는데 AAA급으로 이 장르 즐기면 닌가4도 피할수없는 선택에 가깝죠. 신규는 아스트랄 체인 정도? 그 외에도 근작을 들면 사무라이 잭, 오네챤바라 오리진, 소울스티스, 시푸처럼 AA급 게임들도 있지만 다 명작은 아니고 차라리 2디게임인데 전투가 화려한 페르시아의 왕자 : 잃어버린 왕관이나 시노비 : 아트 오브 벤전스, 마젠타 호라이즌이 더 레벨 디자인이 탄탄한 편이죠. | 25.10.29 16:15 | | |
(IP보기클릭)221.153.***.***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18.235.***.***
맵부분에 대해 말하는거지 액션이야기하는거 아님 그리고 둘이 이미 스타일 다른 스타일리쉬 액션이다라고 판명나서 둘다 고점 높은 액겜인데 갈라치기 ㄴ 나도 데메크 메인이고 닌가는 2블랙 입문이지만 닌가시리즈가 데메크에 뒤쳐진다고는 생각 안함 | 25.10.28 16:49 | | |
(IP보기클릭)59.5.***.***
(IP보기클릭)125.139.***.***
(IP보기클릭)115.138.***.***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211.234.***.***
단점이 명확하니까 지적하는거임.저도 재밌게했고 못만든건 아니라생각하지만 뒤로갈수록 재탕이 너무심하고 류비중도 공기화고 날림으로 만든느낌은 지울수없음.무작정 비난이 아니라 단점언급인데 이거를 그냥 왜 무작정까냐고 빼액거리면 할말이없음 | 25.10.28 21:37 | | |
(IP보기클릭)211.234.***.***
루리웹보면 무작정 까는 글 많이 보긴했는데 뭐 그쪽한테 직접적으로 한 말도 아니었고 | 25.10.28 23:21 | | |
(IP보기클릭)211.234.***.***
당장 게임이야기 닌가4글보면 너무 과도하게 까는 느낌이라 그 글만보면 무슨 망항 게임으로 느껴질 정도의 글이 많았음 | 25.10.28 23:23 | | |
(IP보기클릭)211.234.***.***
여러 메타 점수, 스팀 유저평가와 루리웹 닌가4 반응의 괴리감이 있는건 사실이라.. 그쪽 말대로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겠지만 그 단점또한 점수와 유저 평가에도 반영이 된거겠죠. 허나 제가 봐왔던 루리웹에서의 닌가4의 글들은 점수가 제대로 나올 수가 없는, 유저평가가 좋을 수 없는 게임 처럼 느껴지는 글이 무척 많아서 했던 소리입니다. | 25.10.28 23:34 | | |
(IP보기클릭)22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