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l Fantasy 7 Rebirth와 같은 게임은 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소니 해고가 그것을 증명합니다
'너무 커서 실패할 수 없다'는 생각이 게임 산업의 목을 조르고 있다
이번 주는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의 출시를 플레이스테이션 5 전용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번 주에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사업은 PS5의 판매 호조와 지난 분기 동안 기록적인 수익에도 불구하고 인력의 8%에 해당하는 900명을 해고할 계획을 발표했다. 소니의 가장 성공적인 스튜디오 중 세 곳인 너티독 . 인섬니악. 게릴라에서 해고가 포함되었다.
그러나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는 특히 콘솔 게임 분야에서 지난 10여 년간 업계가 특히 크게 의존해온 게임 종류를 상징하며, 소니의 정리해고는 이러한 종류의 "AAA" 메가 게임이 더 이상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또 다른 신호이다.
예산이 불어나면서 대형 출판사들의 위험에 대한 관용도가 낮아졌고, 이로 인해 이들은 가능한 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최대 프랜차이즈의 대형 게임들을 특징으로 가득 채우고 디자인을 균질화하는 등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베팅에 모든 칩을 쏟게 되었다.
리버스는 현대의 AAA 게임에서 특히 눈에 띄는 사례인데, 이는 너무나 분명하게 갈라진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기발하고 개성적이며 극적인 RPG로 원작 게임에 대한 향수에 이끌린 자극적인 서사를 가지고 있다. 팬 서비스에 열심히 의존하며
매우 구체적이고 매우 구체적인 파이널 판타지의 풍미를 가지고 있다.
소니 경영진은 대형 스튜디오에서 콘솔 세대당 1~1.5개의 게임밖에 얻을 수 없다는 계산에 직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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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더맨2 제작비 우리돈으로 4200억.. 풀프라이스로 수천만이 팔린다는 확신이 잇는 것도 아니고 AAAㅂ제작은 너무나 큰 도박임 사실상 플랫폼 미래를 위한 투자개념인 소니의 퍼스트 제작비 지원도 휘청이는데 서드들 aaa는 이제 진짜 보기 힘들어질수도 유저들 눈높이에 맞는 aaa하나 만들려면 회사의 많은걸 걸어야 하는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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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 인건비는 미친듯이 올랐는데 게임 가격은 거의 그대로 그래도 그동안은 dlc 장사나 멀티 출시로 충당할 수 있었는데 이것도 약빨은 다해가고... 싱글 게임 판매량은 시리즈작이나 aaa 게임 특성상 한정적일 수밖에 없고 그렇다고 제작비 절감하는 순간 퀄 저하로 이어져 메타부터가 바로 박살 날 거고 여기서 더 dlc 상술이나 정가를 올려버리면 그것대로 문제고 가불기에 걸리고 있는 듯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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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하면 플스5 보급해서 플랫폼 수수료 장사하는 소니입장에서 콘솔사업하는 의미가없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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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아무리 대단한사람도 게임이 성공할거란 확신 가지고 개발하기 어려운데 aaa급은 실패하면 타격이 보통의 서드회사들은 휘청거릴정도라는게 너무 큼 앵간히 성공하는거 아닌이상 하이리턴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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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는 그 아픈?시기를 스위치와 극한까지 이득만 챙기는 중이라 극복했는데 나머진 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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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 퍼스트 목적은 단순 타이틀 판매를 뛰어넘어 플스5 판매를 하기위한 목적이 있을테니 유비 처럼 공장식으로 찍어내는건 의미 크게없을거같기도 해여 지네가 생각하는 퍼스트 독점작의 퀄리티 기준이 있을테니 | 24.03.02 1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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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 다른겜은 모르겠지만 어세신 크리드 여러 개발팀이 동시에 개발하고 있어서 1~2년 단위로 신작이 나오는것 뿐이지 실제 개발기간은 예네들도 꽤 됨. | 24.03.02 1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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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옵도 트레이아크, 슬래지해머, 인피니티워드 이 3개발사가 돌아가며 개발하다보니 1~2년이 가능하긴한건데.. 흠.. | 24.03.02 1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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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는 높은 수준의 퍼스트파티 및 서드파티들을 기기플랫폼에 독점으로 유치하고 싶어했고 노력해왔기에 많은 회사들이 소니기기에 먼저 출시해온뒤 후에 멀티로 풀어왔죠. 이러한 정책덕에 소니게임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기도했구요. | 24.03.02 1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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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콘솔사업이 할만했던건데 pc의 비중이 높아지고 스팀으로 동시에 나오는게임들도 많아지고 스팀구매하는사란들도 예전보다 많아져서 게임팔아서 수수료챙겨야하는 소니입장에서 수익이 10년전이랑은 확실히 다를듯요 | 24.03.02 1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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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제는 가장 좋은건 로그라이크 장르처럼 적은 투자대비해서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낼수있는 개발환경을 만들어내는거겠죠. 시대가 너무많이 바뀌었어요. | 24.03.02 1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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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 좋아하는 유저지만 냉정하게 보면 언젠가는 사라질거같단 생각도 합니다... 스마트폰이 그전 세대 모든걸 흡수해버린거처럼 pc나 아니면 앞으로 무언가가요 | 24.03.02 1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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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보다는 게임 개발사들이 플스보다 다른 무언가에 대한 메리트를 더 크게 느끼게 되는 시점에는 그때는 플스뿐만이 아닌 모든 플랫폼의 위기가 될거같네요. 마치 스마트폰이 출시하면서 피쳐폰당시에 나오던 헤비게임들이 모조리 증발한것처럼.. | 24.03.02 11: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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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은 단순 피쳐폰게임뿐 아니라 mp3 dmb등등 엄청많은걸 사라지게했죠 과장하면 지금 플스는 mp3같은 포지션이라 생각되네요 무언가에 흡수될 가능성이 높아서 | 24.03.02 11: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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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MP3와 DMB는 음원이나 동영상같은걸 어떤 특정기기와 계약을 맺고 그 기기에서만 재생가능한 구조로 되어있는게 아니라서.. 그 당시엔 OTT앱같은걸로 자신의 작품이 묶여있는 구조가 아니였다보니 어느정도 움직이는게 자유로웠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많은쪽에 몰리는게 당연했죠 (MP3-> 스마트폰 이탈) 이거랑 플스랑 결이 비슷하다..? 글쎄요. | 24.03.02 1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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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을 mp3비교는 상당히 무리가 있죠. mp3는 부가기능이 가능할 만큼 간소화가 가능했고, 애초에 음원을 간소화 하기 위한 목적으로 나온거구요. 게임은 점점 헤비해지고 있습니다. 님처럼 생각하다가 쳐망할뻔한게 바로 ps3에요. 쿠타라기 켄이 게임을 부가기능 치부하는 바람에 소니 자체가 사라질뻔했어요. 그덕에 자기자신도 하루 아침에 짤린거고. 오히려 요 10년이상 동안 콘솔 방향을 보자면, 게임기가 흡수되는게 아니라 게임기가 다른걸 많이 흡수를 했죠. 심지어 휴대기기 조차도요. 그 외에 기타 회사들도 게임부가기능을 하려다가 망하거나 중단된 사례가 여러 있습니다. 까놓고. 현주소를 보고 예상을 하자면, 플스가 다른데 흡수된다?? 불가능하죠. | 24.03.02 14: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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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그렇다 이거에요 ㅎㅎ 살아보면서 느낀게 이렇게 될줄 알았을까 하면서 산거였으니깐여 불과 20년전만해도 지금의 스마트폰크기로 이렇게 많은게 가능할거라고 생각이라도 해보면서 살지않았으니깐요 요즘 문득 기술의 발전은 그냥 생각이상으로 되고있구나 느꼇어여 | 24.03.02 14: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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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모바일시장이 커지면서 콘솔보다 pc족이 파이를 훨씬 많이 뺏겼죠. 이게 이해가 가는게.. 가장 큰 pc시장이 중국인데.. 중국과 한국등 일본 제외한 아시아 국가는 pc비중이 극단적으로 크다가 모바일이 극단적으로 커지면서 파이를 뺏겼고. 반대로 서양 선진국들은 콘솔 비중이 가장 큰 와중에 모바일. Pc전부 어느정도 균형을 이룸. | 24.03.02 23: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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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로좀맞자
닌텐도는 그 아픈?시기를 스위치와 극한까지 이득만 챙기는 중이라 극복했는데 나머진 과연? | 24.03.02 1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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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와 마소도 이제 코어 게이머보단 가족 친화적인 게임장르를 더 만들어서 유저를 모아야한다고생각되네요. 닌텐도는 wii와 닌텐도ds 때부터 게이머는 점점 줄어들테니 게임안하는 사람들도 게임기를 사고싶게 만들자고 계획했고 그 때 부터 모은 유저들이 스위치 까지도 이어진다고 생각되네요....그 유저들은 또 스위치 후속작은 반드시 구매할테고요. | 24.03.02 1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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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가족 친화적이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음 스위치 전에 완전 망해가지고 여러 루머가 있던 회사가 닌텐도임 진짜 망해가는 순간에 스위치랑 야생의 숨결이 나옴 결국 진짜 잘 만든 게임이랑 게임기가 다시 부활시킨셈 그 후로 가격 인하X 할인도 겨우30% 최대한 이득만 챙기는 중이고 | 24.03.02 11: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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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가 신의 한수였던건 아직 차세대기기가 안나왔는데 현세대기기의 성능급을 보여주고 개쩌는 게임들을 차례차례 출시(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마리오 오딧세이) 모바일과 콘솔을 왔다갔다할수있는 신세계. 단점은 차세대기기들이 나오면서 스펙문제가 가장컸는데 거의 5년이상 해먹어서 의미없는 수준.. | 24.03.02 1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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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게임은 어려울 때도 할인 거의 안했을텐데 | 24.03.02 1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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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견 인한 타이틀 대부분이 가족 친화와는 거리가 멀지 않나.... wii도 기기는 잘팔렸지만 한계가 멍확했고... | 24.03.02 2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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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더맨2 제작비 우리돈으로 4200억.. 풀프라이스로 수천만이 팔린다는 확신이 잇는 것도 아니고 AAAㅂ제작은 너무나 큰 도박임 사실상 플랫폼 미래를 위한 투자개념인 소니의 퍼스트 제작비 지원도 휘청이는데 서드들 aaa는 이제 진짜 보기 힘들어질수도 유저들 눈높이에 맞는 aaa하나 만들려면 회사의 많은걸 걸어야 하는 시대
(IP보기클릭)223.38.***.***
FIFIT
이게 아무리 대단한사람도 게임이 성공할거란 확신 가지고 개발하기 어려운데 aaa급은 실패하면 타격이 보통의 서드회사들은 휘청거릴정도라는게 너무 큼 앵간히 성공하는거 아닌이상 하이리턴도 아니고 | 24.03.02 1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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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쿠비
그렇게 하면 플스5 보급해서 플랫폼 수수료 장사하는 소니입장에서 콘솔사업하는 의미가없죠 ㅎㅎ | 24.03.02 10:43 | | |
(IP보기클릭)118.235.***.***
오히려 PC나 XBOX로 플랫폼 나눠서 출시했으면 초반 판매량은 더 낮았을거라고 봅니다.. 대부분 회사들이 콘솔에 먼저출시하고 판매량이 안정적으로 뽑히고나면 PC에 출시하죠. | 24.03.02 1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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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보면 소니만 구조조정 들어간줄 알겠네 멀티로 내는 MS는 왜 구조조정함? | 24.03.02 1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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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 독점 aaa 게임이 나올 수 있는게 소니에서 투자를 해서 저정도 퀄이 나올 수 있는거.. 그래서 손해 감수하고 게임 냈지만 그래도 비용때문에 소니도 힘들어 하는거고 소니 입장에서 투자한건데 그걸 다른 플랫폼에 동시 발매 해버리면 죽써서 개주는거 줘 뭐 모든 플래폼이 돈 모아서 AAA 뽑으면 또 다르겠지만 그게 될거 같진않고.. | 24.03.02 10:53 | | |
(IP보기클릭)118.235.***.***
근데 어디에 손해 감소하고 냈다고 나와있나요? | 24.03.02 11:00 | | |
(IP보기클릭)118.235.***.***
사업하는 회사들이 손해를 감안하고 사업하는곳이 있긴한가요? 왜들 전부 게임사들이 손해일거라 생각하고 말하는지 모르것네요 예전 ms걱정하던 사람들 생각나네 | 24.03.02 11:02 | | |
(IP보기클릭)1.254.***.***
게임판매 어느정도 손해 감수 하고서라도 독점 AAA 뽑아서 기기 판매 수익 하려고 하는 겁니다 님말처럼 손해볼려고 사업하는 회사도 없고요 실제로 이글에 안나와 있고 부진으로 소니 인원감축도 했음 독점 없는 콘솔은 걍 PC랑 비교하면 메리트 없고 엑박처럼 콘솔 판매는 나락가는거죠 | 24.03.02 1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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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 기계가 안팔리는 이유를 말해주시진.... | 24.03.02 1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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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가 동발때문에 저렇게 플스까지 게임내주는 판에 허덕이는데 게임이 자신있으면 동발보다 콘솔독점이 더 이익이 크죠 말도안되는 소리를... | 24.03.02 11:38 | | |
(IP보기클릭)223.39.***.***
아직 과거에 머물러 계신듯…요즘 콘솔 먼저내는건 플스뿐이죠. 플스도 결국 스팀으로 내고 있지만 마소포함 대부분 서드파티게임들 다 스팀으로 같이 나오는 마당에…캡콤, 유비, 마소, 블리자드, 엑티비전, 프롬, 세가, 락스테디, 남코, 스쿠에니(콘솔 독점 묶인것 제외) 다 출시날 스팀 다풀리는 시대에요 지금…소니 게임만 하신듯 대부분의 회사들이 동발합니다… | 24.03.02 12:04 | | |
(IP보기클릭)223.39.***.***
미소가 동발해서 플스로 내는게 아니라 제작비 회수 및 이익률 극대화로 하는거지 그걸 동발이 문제라고 생각하는건 신박하네요 | 24.03.02 1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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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대부분이라고 썼었네요. 요즘은 일부분이긴하죠. PS3 XBOX 360시절엔 그게 당연하던 시절이었는데.. 지금은 PC동발이 더 많은 추세긴합니다. | 24.03.02 12:18 | | |
(IP보기클릭)49.169.***.***
요즘은 그것도 부족해서 AAA 겜 모바일로까지 전개중 어세신 크리드 미라지, 데스 스트렌딩, 레지던트 이블 RE4 아이폰으로 출시하는 거 보면... 포나 콜옵은 모바일로 전개해서 어떤 플래폼보다 더 큰 수익 얻고 있구요. 이제 대형 겜 살길은 전기종 멀티로 최대한 많이 파는 거 밖에 없음. 독점으로 씹덕들 알량한 자존심 채워줄때가 아님 | 24.03.02 17:49 | | |
(IP보기클릭)114.206.***.***
당연히 개발비가 많이 드는 aaa는 최대한 많은 플랫폼에 낼수 있으면 내는게 좋죠. 실제로도 그런 추세고요. 근데.. 그렇다고 독점작들은 얘네들이 바보라서 독점을 고수하는게 아닙니다. 보통 하드웨어 싸움을 견인하기위해 퍼스트 작들 독점으로 내는거죠. 파판처럼 서드지만 플랫폼 홀더와 각별한 관계고 상징적인 타이틀이라 퍼스트독점 같은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고요. 그리고 독점천국인 닌텐도야 논외로 치더라도. 애초에 엑박은 하드웨어 경쟁에서 밀려서 업계꼴등으로 보급이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니 독점을 내기에 더 부담될수밖에 없구요. | 24.03.03 00:12 | | |
(IP보기클릭)1.246.***.***
물가, 인건비는 미친듯이 올랐는데 게임 가격은 거의 그대로 그래도 그동안은 dlc 장사나 멀티 출시로 충당할 수 있었는데 이것도 약빨은 다해가고... 싱글 게임 판매량은 시리즈작이나 aaa 게임 특성상 한정적일 수밖에 없고 그렇다고 제작비 절감하는 순간 퀄 저하로 이어져 메타부터가 바로 박살 날 거고 여기서 더 dlc 상술이나 정가를 올려버리면 그것대로 문제고 가불기에 걸리고 있는 듯 함..
(IP보기클릭)175.124.***.***
하위호환이 답임 | 24.03.02 10:49 | | |
(IP보기클릭)118.235.***.***
이런글 계속 올라오던데 예전보다 게임 회사들은 엄청 성장했는데 그럼 지금비용이 문제라기보다 예전 게임가격이 미친듯이 비쌌던거 아닐까요? 그러니 지금까지 게임회사들이 늘어나고 커지고했으니 근데 이제와서 물가올랐는데 겜비용이 안올랐다라는거 저만 이상함? 그럼 지금까지 대체 어떻게 성장했대요? 지금도 충분히 비싸진거 같은데8만9만대몃 | 24.03.02 11:05 | | |
(IP보기클릭)220.65.***.***
게임을 다른 돈드는 취미생활하고 같은 선에 놓고 보면 한달에 게임 한두개 산다할때 그렇게 비싼건 아님. 요즘와서 많이 오르긴 했지만 십년 이십년동안 다른 물가 상승한거하고 비교할때 그렇게 많이 오른거도 아니기도 함. 그런데 게임은 만드는 비용이 죄다 인건비임. (물론 AAA급은 마케팅비도 많이 들겠지만). 인건비가 그동안 오른거 비해서 안오른건 맞긴 한. (일본은 물가도 인건비도 안올랐지만) | 24.03.02 11:58 | | |
(IP보기클릭)210.219.***.***
겜이란게 생필품이 아니기 땜에 가격이 어느정도 선 이상으로 넘어가면 사람들은 그냥 안 사버림.. 그래서 가격을 어느정도 선 이상으로 올릴수 없는 마지노선이란게 생김... 어쨌든 생필품이 아닌 겜은 사람들은 비싸면 안사기 때문에 가격을 잘 조율할 수밖에 없는듯,, | 24.03.02 12:33 | | |
(IP보기클릭)119.193.***.***
헛소린게 그떄랑 지금이랑 게임시장 크기가 달라서 AAA급 타이틀 판매량이 다름 파판이나 드퀘5~6시절에는 300만장만 팔아도 초대형 취듭 받았지만 지금은 그 10배가 팔리는 상황이라 | 24.03.02 2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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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내들 돈으로만 만들기엔 부담감 크니까 소니 지원받고 기간독점이라도 해서 개발비 충당에 보탬으로 생각했을지도 | 24.03.02 10:54 | | |
(IP보기클릭)42.82.***.***
기간독점이 3개월밖에 안되는데 이식 속도보면 사실상 없는 수준임 ㅋㅋ 파판16도 아직 pc에 안나왔는데 | 24.03.02 10:56 | | |
(IP보기클릭)114.205.***.***
소니의 퍼스트거나 소니가 ip관리하는 게임이 아닌이상에야 멀티가 답입니다 gta5가 그렇게 잘팔린것도 결국 멀티 물론 새대별 멀티로 해서 뽕을 엄청나게 뽑았지만....ㅋㅋㅋ 발더스게이트3도 엄청 잘만든 게임이지만 결국 멀티라 돈을 엄청 벌어들인거죠 스퀘어에닉스는 작년도 포스포큰 및 올해 폼스타즈도 망해서 멀티로 나와야합니다 소니독점 비용이 매력적이라면 기간독점을 3달정도로만 잡고 그이후 pc 및 엑박으로 내야 파판같은 거대한 게임 유지 가능할거에요 같은 일본회사의 세가가 용과같이같은 작품이 파판에 비해 프렌차이즈 유지하는 것이 쉬운건 멀티작이라 그렇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 24.03.02 11:24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8.235.***.***
당장 3월에 나올 도그마2 캡콤 가격만 봐도 | 24.03.02 11:30 | | |
(IP보기클릭)211.49.***.***
(IP보기클릭)223.38.***.***
kerakera2
전 보통 제작비라고 나오는거에 마케팅비도 포함된다고 들은거같긴한데 아닌가.. | 24.03.02 10:55 | | |
(IP보기클릭)114.200.***.***
포함이에요 자꾸 헐리우드 영화때문에 사람들이 손익분기점을 이상하게 보고있음 | 24.03.02 10:5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9.193.***.***
파판6 판매량 300만장대인데 지금 그거랑 비슷한 급 게임이면 3000만장 팔린다는거 게임 시장 크기가 다름 | 24.03.02 23:21 | | |
(IP보기클릭)183.103.***.***
6이 비용 300들었다면 지금 그거랑 비슷한 급 게임이면 3000비용 든다는거. 제작 비용 크기가 다름. | 24.03.02 23:26 | | |
(IP보기클릭)119.193.***.***
로우리스크로 돈 적게 벌든가 하이리스크로 돈 많이 벌든가 시장이 그렇게 변해버렸는데 뭐 어쩌라는거 ㅋㅋ 꼬우면 가격 올려보든가 누가 사주겠음? | 24.03.02 23: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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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7리버스도 일반판 기준 그냥 10만원아니 그 이상 받더라고 퍼포먼스모드의 그래픽해상도 올려서 나오는게 낫지. GTA6는 15만원 받더라도 품질이슈 없이 완벽하게 나왔으면 좋겠다 | 24.03.02 1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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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라는겨 그건 콘솔의 사양이 문제라서 한계가 있는거임;;; 뭐 기술적인 요인이런것말임. 그건 가격올린다고 해결되는 문제와 별개임 | 24.03.02 11: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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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더 쓰면 됨. 기술적인 요인이란게 돈 더 써서 쳐발랐으면 해결되는거임. 그만큼 결과물에 붙이면 되고. 남들 10원에 써서 하는거 똑같이 써서 못하면 20원 써서라도 그 퀄리티 맞추면 됨. 퍼스트작이 단순 기술력 하나 때문에 좋은게 아니라 돈의 액수가 다름 | 24.03.02 1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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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옵워, 스파이더맨2, 호포웨 등 그 정도 돈 발라서 퀄 뽑아놓고 가격은 10만원 이상 받아야하는 투자를 해놓고 그렇게 못받고 낮게 받으니 남는게 없고 이렇게 힘들어지고 직원 잘라야하는 상황이 되고 점점 좋은 게임이 줄어들게 되는 순이 될 수 있는거임. | 24.03.02 1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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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 일본겜 도그마2 9만원대 가격 올라왔을때도 엄청 난리쳤으니까요 | 24.03.02 1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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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음, 겜은 생필품이 아니라 비싸면 사람들이 안사서 그만큼 안팔리게 됨, 그래서 팔수 있는 가격 마지노선이란게 생길수 밖에 없음,, 이미 지금도 한번 가격 올렸는데 장사가 안되서 저러고 있는거니,, | 24.03.02 1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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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주변사람들한테 물어보면 아무도모름 | 24.03.02 16: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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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음 그게 닌텐도 강점임 콘솔로만 할수있는 기믹이 존재해야 메리트가 있는 시대죠 | 24.03.02 1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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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닌텐도니까 가능한거지 소니마소가 똑같이 했으면 모바일에 잡아먹혔음 닌텐도 퍼스트 아니면 누가 스위치같은 구닥다리 사나요 | 24.03.02 11:19 | | |
(IP보기클릭)61.254.***.***
남는 리소스를 컨텐츠 기획에 더 집중했다고 썼던 것 같은데 앞만 보고 뒤는 안읽으시나봐요. 엑스박스가 원 시절에 키넥트로 비슷한 걸 해볼려고 했던 것 같은데, 그놈의 TV, TV, TV로 홍보하는 바람에 다 조진 사례도 있죠. 기획이나 발표 단계 때 부터 키넥트에 집중하고 거기에 올인하고 컨텐츠를 뽑아냈으면 어땠을지는 뭐 알 수 없겠죠? | 24.03.02 1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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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그렇고 닌텐도는 어린이들도 사용가능하다는게 크다고 보네요. 어린이들의 입소문이 장난이 아니죠. 결국 사주는 어른들의 지갑이 열리는거니 그런 마케팅이 참 잘먹혔다고 보내요. | 24.03.02 1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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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는 예전부터 완구 회사를 표방하고 있었으니까요. 말씀하신 부분도 공감합니다. | 24.03.02 11:26 | | |
(IP보기클릭)27.124.***.***
멀티버스에서 오셨나? 해보지도 않은걸 맞는것처럼 단정 지으시네. 닌텐도 퍼스트만 잘나가는데 지금 제일 팔리고 있다는건가? 그럼 소니가 더 잘나가야지!~소니 퍼스트도 좋은 게임 많은데~ | 24.03.02 1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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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처럼 게임을 많이 하는 입장에선 스위치가 그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 저도 솔직히 스위치는 닌텐도 게임이 없었으면 안 샀습니다. 구매한 게임도 전부 닌텐도 독점작이구요. 하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은 게임기의 성능이나 멀티 게임 포퍼먼스 차이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게임을 할 수 있는 걸 중요시합니다. 특히 일본이 그런 경향이 강한데 멀티로 출시된 게임을 스위치로 할 수 있으니 굳이 비싼 돈을 주고 플스를 사지 않습니다. 게다가 스위치가 휴대모드 거치모드 자유롭고(이거 자체도 기믹이죠) 가족친화적이고 비폭력적인 게임이 많고 무엇보다 다른 게임기보다 가격이 저렴해서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어린이 선물로 많이 사줍니다. DS나 3DS 시절도 그랬는데 이게 생각보다 판매량 영향이 큽니다. | 24.03.02 1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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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젠 얼마 못갈 황혼기라고 생각하다보니.. 나오는게 감사할 정도네요 ㅋㅋ | 24.03.04 08: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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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사람들은 그런걸 더 좋아하는거 아닐까싶음 | 24.03.02 12: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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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플레이 장르자체가 비인기임. 인간은 결국 사회적 동물이라 다른 인간이랑 사회작용하는 게 훨씬 재밌거던 | 24.03.02 12: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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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사는 사람 반토막으로 줄거임 | 24.03.02 16: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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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그럴까요? 디스크로 사시는 분 상당수가 나중에 중고거래인데? 중고거래는 게임사에 아무런 이득이 없지만 세일을 해서 5천원에 팔더라도 게임사측에선 이익이죠,, | 24.03.02 17:08 | | |
(IP보기클릭)175.124.***.***
그렇게되면 팔수도 없으니 소비자에대한 이득은 없지 소비자도 바보가아니라면 더더욱살이유가 없어짐 | 24.03.02 19:24 | | |
(IP보기클릭)175.124.***.***
원점이지 하지만 결국엔 기업도 소비자가될 수 있기에 소비자편을 무조건적으로 들어야할거임 이거모르면 영원히 판매량부진의 딜레마에서 벗어나지못함 | 24.03.02 19:2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