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파운드리 보고서에서 밝혀진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그래픽의 문제점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와 마찬가지로, 새로 출시된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에도 솔직히 거슬리는 그래픽 문제가 꽤 있습니다. 리뷰에서 언급했듯이, 게임 전체는 매우 아름답지만 - 특히 시골을 바라보거나 타이틀의 수많은 멋진 컷신 중 하나를 볼 때 -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PS5 독점작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이 RPG에 대한 Digital Foundry's의 보고서는 모든 것을 잘 설명해줍니다. 아트 디렉션과 전반적인 비주얼 아이덴티티 측면에서는 훌륭해 보이지만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심각한 결함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리버스에는 4년 전 전작과 비교했을 때 이제 막 걸음마를 뗀 부분도 있고, 실제로 한 발 물러선 부분도 꽤 있습니다."라고 보고서는 말합니다.
이 보고서는 이어서 놀라울 정도로 밋밋하거나 완전히 사라진 라이팅 기술, 충격적으로 흐릿한 그림자(리메이크가 훨씬 더 잘 처리한 것 같지만), 심각하게 낮은 품질의 텍스처 등 몇 가지 주목할 만한 문제를 강조합니다. "FF7 리메이크는 PS4 버전에서 텍스처에 많은 문제가 있었지만, PS5의 인터그레이드는 이러한 문제를 대부분 해결했습니다. 하지만 리버스에서는 저해상도와 고해상도 에셋이 기괴하게 섞여 있습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다행히도 리버스에서는 적어도 프레임 속도 측면에서 원활하게 실행됩니다. 그래픽 모드에서는 거의 고정된 30프레임으로,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60프레임으로 상당히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유일한 단점은 선택한 시각적 설정에 관계없이 해상도가 동적이라는 점입니다. 그래픽 모드에서는 동적 4K를 지원하는 반면, 성능 모드에서는 평균 1152p의 흐릿한 동적 해상도에 머물러 있습니다. 때때로 흐릿하게 보이는 것도 당연합니다.
특히 리버스에서는 구형 PS4 하드웨어에서 실행하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더 최적화할 수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 게임은 시각적으로 최고점과 최저점이 거의 일정하게 반복되는 게임입니다.
본문
[PS5소프트] DF 보고서에서 밝힌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그래픽의 문제점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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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4로 동발된 게임들 보다 떨어지는 퀄리티인게 문제죠 플4동발도 아닌 플5독점인데 최적화가 심각하다 봐야겠죠. 기기성능탓 하기엔 기존 플4 동발한 게임들 보다 퍼포먼스 모드에서 너무나도 그래픽 저하가 심각한게 문제.... 패치로 나아지길 기대해 봐야 할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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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왜 fsr을 구형 초기버젼인 1을 사용한건지 이해가 안가고 성능모드가 그렇게 개판 소판 말판인데 대체 무슨 양심으로 40프렘 vrr을 지원 안하는지 도무지 이해할수가 없음. 2024년에 나온 거치 기기용 게임이 10년전 모바일 게임에서나 가끔 보이던 그림자, 라이팅이 누락된 화면을 보여준다는것도 도대체가 이해할수가 없고, 무엇보다 가장 이해할수 없는건 이런 쓰레기같은 성능모드의 그래픽, 해상도 최적화를 보고도 그저 빠심에 쩔어서 'ㅎㅎㅎ 난 막눈이라 뭐가 흐리다는건지 모르겠어, 그저 행복해~^^' 이지랄하는 인간들임. 내가 시력이 한쪽은 마이너스, 한쪽은 0.3인데 안경을 벗고 55인치 화면으로 한 3~4미터 떨어져서 대충 흘겨봐도 다른 겜들 성능모드보다 해상도 개ㅈ구린게 단번에 보이는데, 이걸 막눈이라고 뭐가 흐린지 모르겠다고 하는건...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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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 흔들림이 트레일러에서 있었는데, 현재는 그게 없어졌다는 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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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게 하고 있지만 성능모드는 정말 개선해줬으면 좋겠어요. 아니면 vrr을 지원하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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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인터그레이드 나와서 해결 될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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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리
플4로 동발된 게임들 보다 떨어지는 퀄리티인게 문제죠 플4동발도 아닌 플5독점인데 최적화가 심각하다 봐야겠죠. 기기성능탓 하기엔 기존 플4 동발한 게임들 보다 퍼포먼스 모드에서 너무나도 그래픽 저하가 심각한게 문제.... 패치로 나아지길 기대해 봐야 할거 같아요 | 24.03.01 09:11 | | |
(IP보기클릭)106.101.***.***
전 패치로 좋아지길 바라는건 포기했어요. 그냥 이게 한계인거같음... | 24.03.01 09: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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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게 하고 있지만 성능모드는 정말 개선해줬으면 좋겠어요. 아니면 vrr을 지원하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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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티브는 vrr 지원되는데요... | 24.03.01 12: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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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인터그레이드 나와서 해결 될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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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좋아진건 맞아요 해골물은 아니고, 사람에 따라선 기대가 컸다면 그만큼 더 아쉽게 느껴지겠죠 제 생각에는 컷신이라거나 연출이라거나 맵에 따라 퀄이 좋은 부분은 기대만큼 좋거든요, 이런걸 보면 전체적으로 선택과 집중을 위해 그런게 아닌가 싶어요, 안그랬으면 용량이던 최적화던 답없이 늘어나고 안좋아졌을거같거든요 | 24.03.01 08:41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1.54.***.***
허리결림
보정 다 끄고 카메라 진동? 끄세요 카메라 거리는 2~3 추천드려요. | 24.03.01 08:45 | | |
(IP보기클릭)113.199.***.***
허리결림
마을에서 좁은 골목길으로 들락날락 할때 시야가 급격하게 변하는게 좀 어지럽긴 하더라고요 | 24.03.01 09:53 | | |
(IP보기클릭)114.206.***.***
허리결림
저도 이번에 게임하면서 멀미를 하시는분들의 기분을 느껴본듯... | 24.03.01 10:23 | | |
(IP보기클릭)60.73.***.***
허리결림
시야각이 너뮤 좁음 카메라거리5 정도까진 만들어줬어야 함 ㅜㅜ | 24.03.01 10:43 | | |
(IP보기클릭)175.203.***.***
저도 3하고 진동이랑 보정 다 껐는데 3도 너무 가깝더라구요 ㅋㅋ | 24.03.01 1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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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 흔들림이 트레일러에서 있었는데, 현재는 그게 없어졌다는 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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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그런건 개발중 화면이라 나중에 피씨버전 나오면 다시 살아날 가능성이 높아여. 최적화하면서 쳐내지는것들중 그런 환경 오브젝트들이 많아서 아쉅죠 | 24.03.01 09: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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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5 독점은 아니지만 그래도 선행 출시 후 2년 이상 텀을 주는 걸 감안하면 아쉬운 부분이기도 하죠. 사실상 콘솔 독점이라.. 생각보다 빨리 발매된걸 감안하면 디듬을 시간이 부족했을 것 같기도 하네요. 발매 후 전작도 1년은 최적화 관련 업뎃이 있었으니 배경이 더 커진 리버스도 시간이 더 필요한건 아닐지.. | 24.03.01 09:25 | | |
(IP보기클릭)42.75.***.***
당연히 아쉽긴 합니다. 최소한 40 프레임 모드라도 넣어줬음 어떨까 싶긴 한데.. 애시당초 스퀘닉스가 기술력쪽에서 알아주는 회시도 아니니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소니 퍼스트 파티들이 개발하는 플스 독점 게임만큼의 퀄리티는 기대하기 힘들지 않을까 싶단거죠. 그래픽 기술력 부분만큼은 그냥 평범한 서드파티 멀티작 수준이었다고 봅니다. | 24.03.01 09: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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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35.***.***
플4 프로 사례들 보면 딱히 기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 24.03.01 09:25 | | |
(IP보기클릭)123.213.***.***
PC와 다르게 전용 패치로 업데이트 해야 성능이 향상되는 구조임... | 24.03.01 09:32 | | |
(IP보기클릭)59.5.***.***
이건 파판7 리버스가 프레임 캡을 걸어뒀는지 아닌지가 중요해요. 안 걸어뒀다면 성능만큼 프레임 올라가겠지만 테스트에서 고정적으로 30프렘인걸 미루어보아 30프렘으로수직동기화 걸어둔게 맞는듯 하고 이러면 프로나와도 30이 최대 프레임이죠. 대신 제작사 측에서 프로에 대응해서 프레임 제한을 풀어준다거나 하면 그만큼 성능따라 프레임 이득을 볼 수 있구요 | 24.03.01 09:39 | | |
(IP보기클릭)121.186.***.***
안될 겁니다. 전작 리메이크 방금 783d 4070으로 돌려봤는데 프레임 드랍이 많습니다. 게임내에 프레임해제 옵션조차 없고 최대인 120프레임으로 돌려봤는데 그렇습니다. 이건 시스템 성능이 문제가 아니고 스퀘어가 최적화를 못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프로가 나오든 6이 나오든 스팀으로 나오든 윗분 말씀대로 안정적인 프레임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켠김에 오프닝 영상 한 번 다시 봤는데 ㅋㅋㅋ 노무라부터 키타세까지 제작진 이름 줄기차게 자막 띄우는 거 보고 스퀘어 이놈들은 진짜 재밌는 놈들이라는 생각 들었습니다ㅋ 솔직히 일선직원들 갈려나가면서 멋지게 그래픽 뽑았는데 장면마다 직접 그리지도 않았을 간부들 이름 계속 띄워지면 사기가 올라서 열심히 그리겠냐고 ㅋ 대충 배경 저해상도 배경으로 떼워버리고 엿먹어보라고 게티이미지 무단도용해서 박아넣고 그런 빌미나 제공하겠지. 기다려온 게이머들이 돈내고 게임사서 게임켜고 멋지게 오프닝을 감상하려는데 뭔 자꾸 큼지막하게 스퀘어 유력인물들 자막 크게 띄워놓으면 어떻해ㅋ 보는 내내 음 이 명단들이 임원달고 승진하겠구만 흠흠 그러고 보다가 에어리스 장면에서 화룡점정 프로듀서 키타세 이름 뜨는 거 보고 아 좀 적당히 좀 하자 생각 들어서 스킵하려고 했더니 심지어 스킵도 막아놓음ㅋㅋ 느그 회사원들 사내 영향력이 얼마나 있는지 왜 결과물에 넣는지 왜 소비자가 보고 있어야 하는지 이해가 안 가지만 그래픽 문제가 왜 발생하고 있는지는 나름대로 이해가 감. | 24.03.01 09:54 | | |
(IP보기클릭)118.235.***.***
예전에는 파판16 잼버리 비유하면서 억까질 하더니 이번에는 제작사 이름 띄운다고 뭐라하네;; | 24.03.01 10:29 | | |
(IP보기클릭)123.213.***.***
4K는 프레임 유지하기가 힘들고 FHD에서 부드럽게 유지가 가능해서 콘솔은 FHD에서 부드러운 프레임이 보장이 됨... | 24.03.01 10:34 | | |
(IP보기클릭)210.217.***.***
메기솔에 히데오 코지마 게임이라고 타이틀 달아놓는거랑 같은 맥락이지... 무슨 직원이 자기 이름 안달아줬다고 빡쳐서 게임에다 엿먹일 계획을 세워. | 24.03.01 10:51 | | |
(IP보기클릭)121.186.***.***
4K로 테스트한거 아니고 저거 제가 방금 fhd로 돌렸고 발매후 4년지났습니다. 리버스라고 개선해줄지 여부는 파판팬 빼고는 이미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24.03.01 12:04 | | |
(IP보기클릭)121.186.***.***
코자마는 게임에 자기이름 10번씩 띄우고 아바타 만들고 이스터에그 넣고 하던데 정말 자기애가 강한 인간입니다. 수십시간짜리 코지마 광고를 저는 좋아하지 않아요. | 24.03.01 12:07 | | |
(IP보기클릭)121.186.***.***
뒤에서 남의 이력캐는 음습한 자들이 오합지졸 모여봤자 비추나 박는거 말고 뭐할 수 있는것도 없더만. | 24.03.01 12:11 | | |
(IP보기클릭)211.246.***.***
음습하게 파판 지능적으로 안티짓 하는게 누군데 ㅋㅋㅋ | 24.03.01 12:21 | | |
(IP보기클릭)121.88.***.***
(IP보기클릭)112.156.***.***
(IP보기클릭)182.210.***.***
대체 왜 fsr을 구형 초기버젼인 1을 사용한건지 이해가 안가고 성능모드가 그렇게 개판 소판 말판인데 대체 무슨 양심으로 40프렘 vrr을 지원 안하는지 도무지 이해할수가 없음. 2024년에 나온 거치 기기용 게임이 10년전 모바일 게임에서나 가끔 보이던 그림자, 라이팅이 누락된 화면을 보여준다는것도 도대체가 이해할수가 없고, 무엇보다 가장 이해할수 없는건 이런 쓰레기같은 성능모드의 그래픽, 해상도 최적화를 보고도 그저 빠심에 쩔어서 'ㅎㅎㅎ 난 막눈이라 뭐가 흐리다는건지 모르겠어, 그저 행복해~^^' 이지랄하는 인간들임. 내가 시력이 한쪽은 마이너스, 한쪽은 0.3인데 안경을 벗고 55인치 화면으로 한 3~4미터 떨어져서 대충 흘겨봐도 다른 겜들 성능모드보다 해상도 개ㅈ구린게 단번에 보이는데, 이걸 막눈이라고 뭐가 흐린지 모르겠다고 하는건...ㅡㅡ;;;;;
(IP보기클릭)123.212.***.***
0.3이면 3~4미터 떨어져서 성능이고 그래픽이고 흐리게보임 구라좀 적당히....내가 0.3이여서 안경쓰다 지금 라식함 | 24.03.01 10:38 | | |
(IP보기클릭)182.210.***.***
0.3이면 당연히 3~4미터 거리면 모든 사울이 흐리지. 근데 그 흐린 와중에도 다른 사물들보다 눈에 띄게 더 흐리다고...;;;; 구라고 지랄이고가 아니라 정말 그렇다니까? 뇌피셜이 아니라 궁금해서 정말 해봤음. 안경 벗고 3미터 떨어져서 모드 바꿔가며 차이가 나는지, 바로 구분이 가는지 확인을 해봤음. 1초도 안되서 구분이 바로 되던데~ 그만큼 성능모드 해상도가 구데기 똥무더기 토사물 수준이라고...;;;;; 이걸 아득바득 막눈이라 모르겠다 쉴드치면 스퀘어에서 무슨 훈장이라도 줌? | 24.03.01 11:18 | | |
(IP보기클릭)123.212.***.***
훈장안줌 그냥 구라좀 적당히 치라고 0.3이믄 더흐리고 나발이고안보임 그냥 다 흐리지 ㅋㅋㅋ 까고싶은맘은 이해하는데 아닌건 아니지 ㅋ | 24.03.01 11:19 | | |
(IP보기클릭)219.254.***.***
FSR 1 도 안썼어요. Nearest neighbor 라고 화면 늘리는 업스케일 방식 사용했어요. | 24.03.01 11:24 | | |
(IP보기클릭)182.210.***.***
직접 해보고 한 말이라는데 아니라고 바득바득 우길거면 맘대로 하쇼. 억지로 까고싶은 맘이 있는것도 아니고, 이정도의 품질은 에초에 불량으로 검수를 하고 발매를 하면 안되는거였음. 정당히 까야할 부분을 가지고 까는거임. 공짜로 푸는것도 아니고 8만원 돈 받고 파는건데 이렇게 불량 검수를 안하면 안되는거지. 당신 말 따라 그냥 다 흐린 와중에서도 성능모드의 화면은 다른 사물들보다도 더 눈에 띄게 확 흐린게 바로 구분이 된다니까? 말귀를 못알아먹는게 아니라 그냥 눈과 귀를 막고 스퀘어 골수까지 빨고 싶은거 같은데 아닌건 아니지 ㅋ | 24.03.01 11:50 | | |
(IP보기클릭)211.246.***.***
직접 해보고 나발이고 0.3에 마이너스면 걍 다 안 보이는거지 오바좀 적당히 하셈 | 24.03.01 12:26 | | |
(IP보기클릭)182.210.***.***
내 눈깔을 가지고 님이 아니네 어쩌네 왈가왈부하면 뭐 어쩌자는거지..?;;;;; 내 눈깔로 내가 직접 확인해보니 바로 구분이 된다는데 님이 내 눈깔로 직접 본것도 아니면서 오바니 어쩌니~ㅋㅋㅋ 그래, 오바 약간 섞긴 했음. 1초도 안되서 구분되진 않았어. 2초 조금 안되게 걸렸음. 됐지? 내 집에 있는 엘지 올레드 55cx 화면으로 약 3미터 거리에서 안경 벗고 왼쪽 마이너스, 오른쪽 0.3 시력으로 직접 확인한거임. 2초 정도 걸린거 1초만에 구분됐다고 개오바 떨어서 존나게 죄송함. | 24.03.01 12:54 | | |
(IP보기클릭)122.43.***.***
장난하시나;; 시력이 그정도면 가까이 보지 않는 한 그 거리에서는 사물 크기에 따라 구별이 가능한건데 해상도 높든 낮든 아무 상관 없어요 님아;; | 24.03.01 13:08 | | |
(IP보기클릭)182.210.***.***
존나게 죄송하지만 안경 벗고 40cm 거리에서 휴대폰 글자가 안보이는데, 3미터 떨어진 거리에서 파판 리버스 성능모드가 다른 주변 사물보다 더 흐리다는건 단박에 구분이 갑디다. 해상도 수치라는게 선명도를 나타내는건데 높든 낮든 상관이 없다니 그게 무슨 궤변인지;;;; 그리고 시력 0.3이 무슨 장님도 아니고, 사물 크기에 따라 보이고 안보이고라니...ㅡㅡ;;;; 글자는 구분이 안가지만 몇미터 거리에서 사물들이 크기에 따라 안보일 정도면 눈에 심각한 문제 있는거 아닌지 병원 가서 검사를 받아야죠.ㅡㅡ;; | 24.03.01 13:58 | | |
(IP보기클릭)122.43.***.***
40cm 거리에서 휴대폰 글자도 안보이시는 분이 파판 해상도는 단박에 구분 가능하다고요?? 이걸 말이라고 하세요? 눈에 초점을 못 맞쳐서 오는게 시력 저하인데 그걸 어떻게 구분합니까 ㅋㅋㅋㅋㅋㅋㅋ 궤변 좀 적당히 하세요 ㅋㅋㅋ | 24.03.01 14:16 | | |
(IP보기클릭)182.210.***.***
그냥 저리 가세요~ㅋㅋㅋ | 24.03.01 14:45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23.33.***.***
(IP보기클릭)180.228.***.***
저도 보면서.. 원래 블러가 움직일때만 들어가야 하는데 이 정도면 기본 블러가 안꺼진거 아닌가 싶을 정도네요. | 24.03.01 10:24 | | |
(IP보기클릭)182.210.***.***
맞음. 어디가 1152p라는건지 대체...ㅡㅡ;;;; 스퀘어한테 돈이라도 받은건가 싶음. 절대 1152p 해상도의 때깔이 아님. 몇년전 나온 모바일 게임을 대형 티비에 물려서 할때보다도 해상도가 더 떨어지는 느낌. | 24.03.01 10:31 | | |
(IP보기클릭)118.235.***.***
해상도 그게 맞다고 함 후처리가 문제라는 소리지 | 24.03.01 11:41 | | |
(IP보기클릭)182.222.***.***
해상도만 높게 고정하고 구린 업케일링 쓴것 처럼 뭉개져서 흐릿흐릿함. | 24.03.01 12:09 | | |
(IP보기클릭)1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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