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view.nate.com/tech/view/140141/
인공 지능을 활용한 게임 속 기능이 뜻밖의 형태로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출처 : 게임와이(네이트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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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39.***.***
사람 패턴 흉내내려면 철권 용량 지금보다 배는 커져서 아예 유저도 각잡고 몇십시간 학습시킨다는 목적으로만 대전해야 그나마 조금 학습될듯? 지금 고스트는 기술-기술-기술의 연계, 콤보루트, 주로쓰는 기술, 기술 별 사용 빈도, 근/중/장거리에서 주로 쓰는 기술 요정도만 익혀서 흉내내고 따라하는거지 실제 사람의 패턴이나 습관을 학습한다고 보기는 어려움 가령 클라 번너클 자주 지르는 유저랑 싸우면서 일부러 번너클 피하고 띄우려고 자주 앉는 움직임을 보여주며 ‘헛치면 띄울거고, 너도 번너클 막 쓰지마라’ 압박하는거면 Ai는 왜 앉는지 맥락을 전혀 이해못하면서 걍 ‘어 얘는 앉네? 배워야징 ㅎㅎ’ 이 꼴이라 앉으면 안되는 케릭 들고 나와도 맨날 쳐 앉아서 ㅋㅋㅋ
(IP보기클릭)118.235.***.***
https://youtu.be/gCtSgb-b7zg?si=1mtzxrb3r_8eAS2q 이거일겁니다
(IP보기클릭)106.246.***.***
일전에 크동님한테 크게 발린 적 있어서 고스트 다운 로드 해서 연습 해 보려 했는데 고스트는 고스트더군요... 그냥 발끝도 못 따라옵니다..
(IP보기클릭)222.111.***.***
(IP보기클릭)223.39.***.***
무컁
사람 패턴 흉내내려면 철권 용량 지금보다 배는 커져서 아예 유저도 각잡고 몇십시간 학습시킨다는 목적으로만 대전해야 그나마 조금 학습될듯? 지금 고스트는 기술-기술-기술의 연계, 콤보루트, 주로쓰는 기술, 기술 별 사용 빈도, 근/중/장거리에서 주로 쓰는 기술 요정도만 익혀서 흉내내고 따라하는거지 실제 사람의 패턴이나 습관을 학습한다고 보기는 어려움 가령 클라 번너클 자주 지르는 유저랑 싸우면서 일부러 번너클 피하고 띄우려고 자주 앉는 움직임을 보여주며 ‘헛치면 띄울거고, 너도 번너클 막 쓰지마라’ 압박하는거면 Ai는 왜 앉는지 맥락을 전혀 이해못하면서 걍 ‘어 얘는 앉네? 배워야징 ㅎㅎ’ 이 꼴이라 앉으면 안되는 케릭 들고 나와도 맨날 쳐 앉아서 ㅋㅋㅋ | 24.02.27 17:56 | | |
(IP보기클릭)211.48.***.***
거꾸로 사람이랑 똑같이 하면 그거대로 문제임 에보에서 담날 상대 대처법으로 고스트랑 밤새 연습해서 오면 그 선수 습관 패턴 버릇 다 파해될텐데 아슬란이 무릎이랑 대전 괜히 안해주는게 아님 자기 수 읽히기 싫어서 안하는거지 | 24.02.27 18:16 | | |
(IP보기클릭)61.77.***.***
하단만 쓸면 계속 맞는다든가 특정기술에 약하다는 아쉬운점이 있는건 맞는데 그래도 CPU레벨 울트라하드보단 훨씬 사람같아서 만족합니다 또 모르죠 언젠가 시즌업뎃으로 AI와 학습이 더 강화된 고스트가 나올지 | 24.02.27 18:23 | | |
(IP보기클릭)118.235.***.***
기술은 이미 있어요 도타2도 인공지능이 이겼고요. 그냥 반남이 사라믈 온라인 대전 정보 클라우드에 올라가게 하면 되는데 | 24.02.27 18:41 | | |
(IP보기클릭)118.235.***.***
반남이 그렇게 까지 기술력은 없겠죠 | 24.02.27 18:41 | | |
(IP보기클릭)183.96.***.***
콤보는 잘 따라하는데 무빙이나 자주쓰는 기술,버릇 같은건 그닥 | 24.02.27 20:56 | | |
(IP보기클릭)183.96.***.***
그런 기술은 "돈주고 사도" 됩니다 | 24.02.27 20:56 | | |
(IP보기클릭)210.99.***.***
설계라도 해야 돈주고 사겠죠?? | 24.02.27 21:48 | | |
(IP보기클릭)121.168.***.***
솔직히 용량은 그닥....상관없을듯 한데 | 24.02.27 23:57 | | |
(IP보기클릭)219.251.***.***
허접한 패턴 암기 봇 말고 진짜 학습 모델을 게임 내에 넣어야하는데 | 24.02.28 00:53 | | |
(IP보기클릭)112.175.***.***
학습 모델이 용량이 클 일이 없지 않음? 학습 된 모델도 용량 클 일 없고 | 24.02.28 10:20 | | |
(IP보기클릭)223.39.***.***
클거같은데? 내가 잘못 생각했을수도 있는거 감안하고 들어줘 보통 학습모델은 기준점이 되는 뭔가를 주고 그걸 모방하라고 할건데, 그건 목적성이 다르니 철권에선 불가. 보통 behavior 학습시키는건 리워드/퍼니시 주고 학습시키는데 그건 보통 미로 최단시간 통과나, 인체 모델보고 걷는법 익히게 하는 간단한거 학습시키는건데 철권이랑은 좀 다르잖아? 철권은 Ai가 유저 입력 커맨드 읽고 반응하면 안되니 실시간으로 동작을 취해야하는데 리워드를 ‘승리’, ‘성공적인 타격’ 으로 준다고 해도, 유저가 재미가 있어야하고 결국은 유저의 ‘고스트’로 성립이 되어야하니 얘는 실시간으로 자기한테 반응하는 인간의 움직임을 또 거기서 실시간으로 계속해서 읽어야함. 그걸 학습해야하고. 근데 결국 ‘승리’ 가 리워드면, 유저가 파해못하는 걸 계속 써서 이기는 전법을 택해야 하는데, 그게 가령 잡풀을 못하는 유저면 잡기를 계속 갈기겠지 근데 만약 그 인간유저가 잡기를 안 쓰는 유저면, ‘고스트’로 성립이 안됨 그렇다고 또 유저 움직임만 읽어서 모방하기엔 지금의 하등한 수준이랑 다를게 없고 거기에 전제는 철권이라는 게임의 시스템을 이 유저가 얼마나 읽고 이해하고, 수싸움을 어떻게 하고 어떤 빈도로 시도하고, 어떤 확률로 특정 상황을 파해하려하고, 그 모든 움직임에 어떤 수읽기가 머리속에 계속 돌아가는지 그거까지 맥락을 이해한다는 전제가 되어야함. 그리고 철권은 실시간 게임이라는거까지 감안해야함. 정적인 바둑에서 인간을 따라할수 있는 수준이고 거기서 좀 더 넘는다는 알파고만 920인가 930테라바이트 모듈임 철권은 ‘고스트’ 로 제대로 성립하려고만 해도 적어도 내가 이해하기에는 철권 본편 게임 용량보다는 더 큰 모듈이 들어가야할거같은데 | 24.02.28 12:23 | | |
(IP보기클릭)223.39.***.***
걍 10판에서 100판 정도 붙어서 유저 인풋 값 읽어서 그거 랜덤으로 돌리는게 현재 철권측에서 ‘고스트’ 라 말하는 뭔가의 수준인데 이게 제대로 된 고스트라 생각하는 유저는 프로 급까지 안 가도 없음 걍 특이한 cpu대전 수준이지 유저가 게임을 돌리는걸 읽어내면서 학습하고, 또 그 와중에 유저가 게임을 ‘학습시킨다’는 목적으로만 돌리는게 아니라 대전까지 기본적인 게임의 재미는 느껴지면서 해야하는데 사실 난 게임을 시스템 부하 없이, 유저가 ‘학습시키는 노동’을 하는게 아니라, 학습도 시키며 나도 내 ‘게임을 한다’ 는 감정이 정확하게 느껴질 수 있는 수준에서 대전격투가 고스트를 구현하려면 지금 철권 권장 요구사항이나, 지금 ai 모듈 정도로는 택도 없다는 생각임 | 24.02.28 12:28 | | |
(IP보기클릭)223.39.***.***
만약 철권 9에서 이게 지금 용량에서 얼마 추가되지도 않는데 저게 구현이 잘 되고, 유저 게임플레이에 시스템 부하도 없다.. 라 한다면 어쩌면 하라다는 지 게임 본편보다 더 대단한걸 만들어냈을 수 있음 모든 격겜에 필수요소가 될 모듈을 저정도의 로우코스트로 만드는건데. 그러면 하라다 철권 그만 만들고 저 ai 모듈 특허내서 그거만 타 격겜에 팔아도 이제 철권은 걍 지 취미로만 해도될걸 | 24.02.28 12:31 | | |
(IP보기클릭)112.175.***.***
자 일단은 철권8은 온라인 대전이 포함되어있고 리플레이 기능도 있고 리플레이 저장되는 온라인 서버도 있어 이 시점에서 클라에 학습모델이 들어갈 필요가 없음 서버단에서 만들어서 로컬에 주면 됨 지금도 고스트는 다운로드 방식이고 굳이 실시간이 필요 없음, 그리고 알파고 그건 전체 연결된 D램 크기일 뿐 인 데다가 8년전거야 그거 이제 게임의 재미를 위한 cpu냐 정말 완벽히 예측 가능하게 만드는거냐 이거에 대해선 뭘 고르냐에 따라서 완전 달라지는 문제고 여기서 말하는건 후자쪽에 가깝고, 굳이 얘기 해야하나 싶은데, 대부분 유저들의 행동은 자신만의 행동트리를 따라가기 마련이라, 그것만 대충 뽑아내는 모델 만들기만 해도 꽤 완성도 높게 나올거임 | 24.02.28 12:50 |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11.215.***.***
이거 썰이 꽤 그럴싸하게 올라왔었죠. 어른이 되고 돌아가신 아버지를 추억하며 열심히 게임해서 아버지의 기록을 깨게 되었는데 거기서 이겨버리면 아버지의 기록이 사라져서 결승선에서 멈추고 뒤따라 들어오는 아버지를 보며 울었다...였나? | 24.02.27 18:15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9024997701
https://youtu.be/gCtSgb-b7zg?si=1mtzxrb3r_8eAS2q 이거일겁니다 | 24.02.27 18:19 | | |
(IP보기클릭)211.215.***.***
이게 영상도 있었군요. 알고 봐도 감동적이네요. | 24.02.27 18:21 | | |
(IP보기클릭)118.235.***.***
댓글로 사연의 주인공이 감사인사까지 했죠 | 24.02.27 18:25 | | |
(IP보기클릭)211.46.***.***
동숲버젼도 있었죠 | 24.02.27 22:06 | | |
(IP보기클릭)106.246.***.***
일전에 크동님한테 크게 발린 적 있어서 고스트 다운 로드 해서 연습 해 보려 했는데 고스트는 고스트더군요... 그냥 발끝도 못 따라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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