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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소프트] 프롬소프트웨어는 어떻게 그렇게 자주 AAA급 게임을 출시할 수 있을까요?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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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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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도 크런치로 유명하지 않나? ㅋㅋㅋ
24.02.24 23:31

(IP보기클릭)211.58.***.***

BEST
직원의 생명을 갈면 가능함
24.02.24 23:30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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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AAA급 게임 기준은 제작비입니다.
24.02.24 23:31

(IP보기클릭)11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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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 이전에 프롬이 aaa급은 별로 없지않나
24.02.24 23:27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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닼소2 개발과정 썰이나 엘든링의 엔딩 더미데이터를 보면 핵심을 판단하고 부차적인건 다 잘라버리는 판단력과 결단력이 엄청 좋은듯
24.02.24 23:31

(IP보기클릭)114.200.***.***

BEST
엘든링 이전에 프롬이 aaa급은 별로 없지않나
24.02.24 23:27

(IP보기클릭)114.200.***.***

사벨로스
아니면 기자는 제작비얘기하는게 아닌가 | 24.02.24 23:28 | | |

(IP보기클릭)118.235.***.***

BEST
사벨로스
원래 AAA급 게임 기준은 제작비입니다. | 24.02.24 23:31 | | |

(IP보기클릭)114.200.***.***

0가시
그니깐요 제가알기론 엘든링 이전에 aaa급 제작비는 없는걸로 아는데 블러드본이 그나마 많이 들어갔나 대놓고 b급게임도 만든게 프롬인데 | 24.02.24 23:41 | | |

(IP보기클릭)221.158.***.***

0가시
AAA 게임 기준이 제작비라곤 하지만 본문 인터뷰 보면 비용을 묻는건 아니고 규모를 묻는거 같은데요 애초에 이 AAA 게임 기준이 엄청 모호해서 | 24.02.24 23:44 | | |

(IP보기클릭)220.78.***.***

파인짱
AAA게임기준은 항상 제작비 아니었나요? | 24.02.25 00:54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0158385458
AAA게임 기준이 제작비인데 저 질문이 그 제작비 기준으로 왜이렇게 빨리 만드냐는 뜻이면 미야자키의 대답은 직원이 유능한게 아니라 반남, 소니 등 자금을 대주는 회사를 말했을것이고 저 기사에서도 직원 유능을 강조하는데 적어도 저 기사에서는 그 제작비 기준으로 말하는게 아니라 게임 규모면에서 말하는거 같은데요 | 24.02.25 00:56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0158385458
그리고 AAA게임 기준이 제작비인데 우리가 부르는 AAA게임들이 전부 제작비를 공개 했나요? 닌텐도의 경우 제작비 공개를 잘 안하는데 그럼 젤다나 마리오는 AAA 게임이 아닌가요? 제작비를 공개 안했으면 AAA게임이라고 부르면 안되지 않나요? | 24.02.25 01:01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보통 유추를 하고 말하는 거죠 애초에 제작비를 공개했다하더라도 얼마 이상이 AAA게임인지 명확한 기준이 없는 상황이고 안했다 하더라도 큰 규모의 제작비로 유추된다면 AAA게임으로 생각을 하는 거죠 정확한 금액은 밝히지 않았지만 마리오와 젤다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는 걸로 알고 있고 AAA게임의 기준은 제작비이지만 제작비가 많이 들어간 게임의 개발기간은 보통 기니까요 그러니까 어떻게 빨리 만드느냐라는 질문에 유능한 직원이라는 답을 할 수도 있죠 | 24.02.25 01:20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유추를 해서 말하는거 자체가 AAA 게임이라 일컫는 기준이 모호하다는걸 인정한거 아닙니까? 다들 제작비가 기준이다 라고 해놓고 거기에 제작비 들어갔으니 개발기간이 길어진다는 조건을 달면 이번엔 개발기간이 길어야 AAA 게임입니까? 그렇게 따지면 AAA 게임이 아니더라도 AAA게임이라고 다 갖다 붙힐 수 있겠네요. 저 기사에선 개발비 말을 꺼내지도 않는데 다들 AAA게임을 개발비 기준이다라고 말하는거니 말씀 드리는겁니다 적어도 저 기자가 말하고 미야자키가 받아들인건 규모로서지 제작비면 당연히 돈줄에 관해 말을 했겠지요 | 24.02.25 01:50 | | |

(IP보기클릭)218.148.***.***

파인짱
aaa게임 = 블록버스터 보통 aaa게임이라고 부르는거는 마케팅에서도 제작비가 언급되고 규모 존나 큰 회사에서 만드는 게임들에 붙임 마케팅 용어지 장르구분처럼 엄격하게 구분하는 용어는 아님 | 24.02.25 02:03 | | |

(IP보기클릭)221.158.***.***

ericcartman370
그래서 모호하다고 말씀 드렸는데도 다들 제작비니 이전건 AAA게임이 아니라느니 하시네요 그냥 AAA 게임은 규모가 커보이는 게임에 붙이는 용어지 리마스터 리메이크 구분처럼 의미가 없습니다. | 24.02.25 02:06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AAA게임 기준이 모호한 거 맞습니다 이미 제 댓글에 기준이 모호하다고 적었구요 보통 제작비가 많은 게임들을 AAA게임이라고 말하는 건 맞는데 제작비 얼마가 되어야 AAA게임인가의 기준이 모호하다는 말인거죠 제 말은 이겁니다 님은 제작비 기준으로 빨리 만드느냐, 규모 기준으로 빨리 만드느냐에 따라 대답이 달랐을 거라고 주장하는데 그게 아니라 제작비 높은 게임은 규모가 보통 크고 개발기간이 보통 길기 마련이죠 그걸 굳이 따로 구분하고 그거에 따라 다른 답을 했을거라는 주장이 이상하다는 말이죠 님은 제작비 기준 왜이렇게 빨리 만드느냐라고 했다면 제작비 대주는 회사를 말했을 거라고 하는데 여기부터 님이 잘못 이해 한 거 같네요 제작비 높은 게임 기준이든 규모든 보통 둘 다 개발기간이 긴 경우가 많고 보통 비슷한 의미라는 거죠 규모가 큰 게임을 만들면 제작비가 높아지고 개발기간이 길어지기 마련이니까요 기자는 그걸 물어본거고 유능한 직원 때문에 기간을 줄일 수 있다고 답한거라는 거죠 | 24.02.25 03:31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님이 중간에 댓글을 다셔서 제가 댓글을 달았던 상황을 정리하자면 AAA 게임이라는 모호한 기준으로 처음 댓글 단 분이 "엘든링 이전은 AAA 게임이 아닌데 다른 기준으로 말을 한건가"에 대해 "AAA 게임의 구분은 제작비다" 라는 원론적인 이야기를 하니 그 의미가 비단 제작비 하나만으로 단정짓지 않고 모호하다는게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겁니다. 그 이후에 다신 분이 다시 제작비라고 지적하니 그럼 그 제작비라는 기준으로 AAA 게임을 구분하면 모순이 많다는 것과 본 기사에서 딱히 그런 원론적인 개발비 비용으로 따지는게 아니라는 이야기를 한것이구요. 이제 그 다음 댓글부터가 님이 다신 댓글 내용입니다. "보통 유추를 하고 말하는 거죠" 라고 말씀하셨고 지금 다신 댓글을 보면 애초에 제가 계속 주장한 내용과 동일하니 거기에 대해선 대해선 별로 랄 말이 없습니다. 밑에 분도 마찬가지로 "블록버스터"와 동일하게 모호하다고 하신것처럼요. 그런데 한가지 알아두셔야 할건 님이 저한테 댓글을 달기 이전에 위와 같은 내용이 있었고 그래서 제가 단 댓글 말미에 "적어도 저 기자가 말하고 미야자키가 받아들인건 규모로서지 제작비면 당연히 돈줄에 관해 말을 했겠지요" 라고 한건 저 댓글들에 연장선격인 댓글을 단것이고 "AAA 게임은 개발비가 많이 든다 -> 그러니 개발기간이 긴걸 상정해서 말한거다" 이게 님이 말씀하신 메인 주장이라면 저도 동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규모 기준이든 뭐든 AAA 게임을 단순히 제작비 하나가 아닌 제작비가 어느정도 많이 들면 기간이나 인력이 많이든다 라고 보는건 제 의견에 연장선이니까요. 제가 반대 하는건 "AAA 게임 기준은 제작비다" 이걸로 따지기엔 모호하고 님이 말한 개발기간이든 규모든 결국 그걸 가져다 대는건 다 다르니까 말입니다. 그래서 제가 주장하는건 어디까지나 "AAA 게임 기준을 단순히 제작비 하나로 보기엔 애초에 이 AAA 게임 기준이 엄청 모호해서" 이게 메인입니다. 이 글에 달린 이 대댓글들 밑에 달린 댓글들만 봐도 엘든링 이전은 AAA 게임이 아니라면서 AAA 기준을 다 제작비로 잡고 있는데 그건 아니라고 하는겁니다. 리마스터, 리메이크 구분을 따지는것 처럼 결국 블록버스터 같은 홍보용 언어라 그냥 쓰면 쓰는겁니다. | 24.02.25 03:56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규모가 큰 게임 -> 보통 개발기간이 길어짐 -> 제작비가 높아짐 규모가 큰 게임 -> 개발기간이 길지 않다면 -> 보통 많은 개발인원을 씀 -> 제작비가 높아짐 결국 규모가 큰 게임은 대부분 제작비가 높아진다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이걸 굳이 구분해서 제작비가 높으면 돈줄을 말했을거라는 게 이상하다는 게 제 주장인거구요 제작비든 규모든 유능한 직원을 말해도 이상하지 않다는 겁니다 | 24.02.25 04:00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그러니까 제 주장은 그런 연관성 없이 엘든링 이전 게임을 AAA게임 취급하지 않고 단순 제작비 기준인걸 부정하는겁니다 | 24.02.25 04:02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바로 위 댓글 쓰는 중에 님이 댓글을 쓰신거구요 그 부분은 님이 인정하신 거 같고 기존에 쓰는 AAA게임 용어에 대한 기준은 제작비가 맞습니다 그 제작비 기준이 모호할 뿐인겁니다 그리고 님 첫 댓글도 AAA게임 기준이 제작비인걸 인정하신 거 같은데요 "AAA 게임 기준이 제작비라곤 하지만" | 24.02.25 04:05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프롬 전 게임이 AAA게임인지 아닌지는 저는 잘 몰라서 모르겠구요 | 24.02.25 04:06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계속 똑같은 말로 싸우고 싶으신건지 모르겠는데 첫댓글 다시 읽어보세요 “애초에 이 AAA 게임 기준이 엄청 모호해서” | 24.02.25 04:08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그럼 대체 제 주장을 멋대로 정하면서 댓글 왜 다셨습니까??? | 24.02.25 04:08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님 첫댓글이나 읽어보세요 "AAA 게임 기준이 제작비라곤 하지만" 님 스스로도 AAA게임 기준이 제작비인걸 인정하셨어요 | 24.02.25 04:12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AAA게임에 관련된 용어의 기준 = 많은 제작비를 투입하여 만든 게임 많은 제작비의 기준 = 모호함 저는 많은 제작비의 기준이 모호하다는 말인겁니다 "얼마 이상이 AAA게임인지 명확한 기준이 없는 상황"이라고 적었구요 | 24.02.25 04:12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사람들이 보통 AAA게임 기준이 모호하다고 하는 게 많은 제작비의 기준이 모호하다는 말이죠 그냥 님이 단순 제작비가 AAA게임이 아니다라고 부정하는 건 납득이 안간다는 거죠 | 24.02.25 04:18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님 그냥 제가 틀렸다고 기정사실 정해놓고 댓글 다시는 건가요? 아니면 심심해서 이러시는건가요? "AAA 게임 기준이 제작비라곤 하지만 본문 인터뷰 보면 비용을 묻는건 아니고 규모를 묻는거 같은데요 애초에 이 AAA 게임 기준이 엄청 모호해서" 이 전체 댓글에서 꼬투리 잡아 "넌 AAA 게임 제작비인걸 인정했다" 이러고 계시면 어떡합니까? 그 제작비라곤 하지만이 위아래 엘든링 이전 AAA 게임 아니다 라는거에 대한 얘기잖아요? "AAA게임에 관련된 용어의 기준 = 많은 제작비를 투입하여 만든 게임 많은 제작비의 기준 = 모호함" 제 말이 그말이라고 몇번을 말씀 드려야 아시겠습니까? 님이 말씀하신 "개발비가 높으니 규모가 큰거고 그걸 따로 답할 필요 없다." 님이 말씀 하신것처럼 이 AAA 게임 개발비라는 원론적인 이야기에서 파생된 규모 이야기를 저 본문 기사에서 한거고 그걸 "AAA 게임은 제작비 기준이다" 이거 하나로 엘든링 이전은 AAA 게임 아니다 라는 말을 반박하는 거잖습니까.... 진짜 왜이러시는거... | 24.02.25 04:18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부정한적 없어요!!! 모호 하다고 했지!!! "AAA게임 기준이 제작비인데 저 질문이 그 제작비 기준으로 왜이렇게 빨리 만드냐는 뜻이면" 이렇게 덧붙였잖습니까??? 사람들이 엘든링 이전을 AAA 게임 취급 안하니까요!! | 24.02.25 04:19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님 제 댓글만 읽고 위 댓글 안읽으셨어요? | 24.02.25 04:20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그전 게임들은 제가 잘 알지도 못하는데 뭘 그걸 반박합니까 님이 단순 제작비가 AAA게임이 아니다라고 부정하는 건 납득이 안간다는 말입니다 AAA게임의 기준은 제작비가 맞는데 아니라고 하면 뭐라고 할까요? 사람들이 모호하다는 건 많은 제작비의 기준이 모호하고 사람마다 생각이 다른거지, 제작비가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게 아니죠 | 24.02.25 04:21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그 전 게임들이 님한테 뭐길래 그걸 제가 AAA게임이 아니라고 반박한거라고 우기고 AAA게임 기준까지 단순 제작비가 아니라고 우기는지 모르겠네요 | 24.02.25 04:23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그럼 애초에 님이 이렇게 열불내서 달으셔도 저는 별로 할말이 없네요... AAA 게임 제작비 기준이 원론적인거고 그 기준이 모호해서 규모나 그런 파생적인 이야기가 나온댔지 애초에 AAA 게임 제작비 기준이 아니라면 "원론적" 이라는 말을 안했겠지요... 저는 지금 이 댓글들 연장선으로 엘든링 이전은 AAA 게임 아니다 라는걸로 쓰는데 대체 왜 그리 그 문장 하나갖고 꼬투리 잡고 이러시는겁니까... | 24.02.25 04:23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그 단순 제작비 기준이 모호하다는 말이라니까요 대체 왜이러십니까... 그 전게임이 저한테 뭐고 자시고 AAA 게임 기준을 엘든링만 인정 하니까 하는말 아닙니까... 애초에 그렇게 나누는 제작비 기준이 모호하다구요... 이건 소울 시리즈 아니더라도 마찬가지잖아요... | 24.02.25 04:24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아니 AAA게임은 단순 제작비 기준이 맞는데 아니라고 우기니까 웃겨서 적는중입니다 도대체 그 전 게임들이 님한테 뭐길래 AAA게임의 용어까지 님 마음대로 바꿔서까지 실드치는지 궁금하네요 | 24.02.25 04:24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제가 주장하는건 어디까지나 "AAA 게임 기준을 단순히 제작비 하나로 보기엔 애초에 이 AAA 게임 기준이 엄청 모호해서" 이게 메인입니다." 라고 해놓고 뭔 제작비 기준이 모호하다고 한거처럼 또 말을 바꾸십니까? | 24.02.25 04:25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그럼 그 단순 제작비가 맞다면 그 기준 좀 말씀해 주실래요? 저는 지금 사람들이 제작비 기준 세워서 이건 aaa고 저건 아니다 나누니까 그걸 모호하다고 하는건데요 | 24.02.25 04:26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대체 제가 뭔 말을 바꿉니까? 계속 같은말만 도는데 님 제 이전에 있는 댓글도 안읽고, 소울시리즈고 엘든링이고 할거 없이 규모, 기준 꼬투리 잡고 이러시는거 맞습니까? 그럼 전 진짜로 전 할말 없습니다 | 24.02.25 04:28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제가 주장하는건 어디까지나 "AAA 게임 기준을 단순히 제작비 하나로 보기엔 애초에 이 AAA 게임 기준이 엄청 모호해서" 이게 메인입니다." 님이 쓴 이 글을 어떻게 봐야 제작비 기준이 모호하다는 글입니까? 그냥 제작비 하나만 기준으로 볼 수 없다는 글이지 | 24.02.25 04:28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알겠어요 그런걸로 합시다 몇번을 말해도 그런 의미가 아니라고 해도 님이 그렇게 받아들인다면 제가 잘못 썼네요 | 24.02.25 04:30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제가 주장하는건 어디까지나 "AAA 게임 기준을 단순히 제작비 하나로 보기엔 애초에 이 AAA 게임 기준이 엄청 모호해서" 이게 메인입니다." "제 주장은 그런 연관성 없이 엘든링 이전 게임을 AAA게임 취급하지 않고 단순 제작비 기준인걸 부정하는겁니다" 님은 그 전 게임들을 AAA게임이라고 주장하기 위해 이제껏 AAA게임은 단순 제작비만을 기준으로 할 수 없다고 주장해놓고 말바꾸는 게 레전드네요 | 24.02.25 04:31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그냥 넌 잘못썼다 틀렸다 기정사실 정해놓고 제가 왜 그런 표현 했는지 위 댓글 아래 댓글 읽어보래도 그게 뭔데? 하시는 분을 어떻게 하겠습니까 제가 레전드 하고 제가 잘못한걸로 할게요 새벽에 고생 많으십니다 | 24.02.25 04:32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넌 잘못썼다 정해놓고 쓴게 아니라 님이 앞뒤 안맞게 적어 놔서 그걸 반박한거뿐입니다 | 24.02.25 04:34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논리에서 안되니까 마치 자기는 잘못한 게 없는데 제가 처음부터 넌 잘못썼다 기정사실 정해놓고 말도 안되는 주장을 하는 거처럼 적으시네요 | 24.02.25 04:34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네 앞뒤가 안맞네요 | 24.02.25 04:35 | | |

(IP보기클릭)221.158.***.***

루리웹-3344982869
제가 잘못했네요 | 24.02.25 04:35 | | |

(IP보기클릭)122.36.***.***

파인짱
저는 자러가겠습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 24.02.25 04:38 | | |

(IP보기클릭)59.9.***.***

사벨로스
게임 때깔을 보면 AAA 티가 나게 돼 있음. 콜 오브 듀티, 디아블로, 라스트 오브 어스, 사이버 펑크 같은 것들.. | 24.02.25 10:38 | | |

(IP보기클릭)220.86.***.***

루리웹-3344982869
그 전 게임들을 AAA게임이라고 주장하기 위해 이제껏 AAA게임은 단순 제작비만을 기준으로 할 수 없다고 주장해놓고 말바꾸는 게 레전드네요 -이게 정답 | 24.02.26 02:50 | | |

(IP보기클릭)220.86.***.***

파인짱
승리 축하 드립니다. | 24.02.26 02:51 | | |

(IP보기클릭)211.58.***.***

BEST
직원의 생명을 갈면 가능함
24.02.24 23:30

(IP보기클릭)121.129.***.***

루리웹-4922636817
직원의 생명을 갈아도 똥만드는 곳이 수두룩 해서.. | 24.02.24 23:33 | | |

(IP보기클릭)118.44.***.***

BEST
프롬도 크런치로 유명하지 않나? ㅋㅋㅋ
24.02.24 23:31

(IP보기클릭)1.112.***.***

해-바라기
크런치로 못만드는 곳도 많음.. 테이크투가 크런치 없어 졌다는 얘기가 있는 데, 믿는 사람이 몇이 될까요.. ㅠㅠ | 24.02.24 23:41 | | |

(IP보기클릭)114.20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엘론드
인섬니악정도? ㅎ | 24.02.24 23:45 | | |

(IP보기클릭)223.39.***.***

해-바라기
크런치 없이 흥행하기=워라벨 지키며 부자되기 | 24.02.25 00:04 | | |

(IP보기클릭)211.207.***.***

해-바라기
크런치는 인권의 문제지, 게임의 품질의 문제가 아님. 크런치로 고퀄리티 AAA급 이 쏟아지면 우리나라는 이미 슈퍼 강국이었을거다. | 24.02.25 00:34 | | |

(IP보기클릭)118.34.***.***

게쁘리
크런치도 잘 갈아야 | 24.02.25 02:03 | | |

(IP보기클릭)112.185.***.***

해-바라기
크런치해도 신작 게임 안 나오는 너티독같은 회사도 있음 | 24.02.25 08:21 | | |

(IP보기클릭)126.15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엘론드
일본 게임업계에서도 프롬은 블랙으로 유명해요 크런치야 팀스케줄에따라 충분히 일어날수도 있는데 프롬은 특히 블랙으로 유명한편… | 24.02.25 10:21 | | |

(IP보기클릭)211.35.***.***

해-바라기
유명한 정도가 아니라 블랙기업 끝판왕급 얘네 모회사가 어디인지 알면 당연할수 밖에... | 24.02.25 11:13 | | |

(IP보기클릭)210.178.***.***

해-바라기
유명한 정도가 아니라 대표적이죠 | 24.02.25 12:27 | | |

(IP보기클릭)210.17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엘론드
인섬니악밖에 안 떠오르네요 뭐 사실 크런치 없으면 조용하고 있으면 시끄러운 법이라 우리같은 게이머들이 알 수가 없기도 하죠 | 24.02.25 12:28 | | |

(IP보기클릭)39.7.***.***

BEST
닼소2 개발과정 썰이나 엘든링의 엔딩 더미데이터를 보면 핵심을 판단하고 부차적인건 다 잘라버리는 판단력과 결단력이 엄청 좋은듯
24.02.24 23:31

(IP보기클릭)172.225.***.***

프롬에 갈려나가는 직원분들 항상 감사합니다. \ㅇ/ II
24.02.24 23:32

(IP보기클릭)115.20.***.***

[˙ㅗ˙]
오히려 게임을 못(?)만드는 회사 (엔씨소프트같은??) 곳이 직원평가가 좋음 ㅋㅋㅋㅋㅋ | 24.02.25 22:05 | | |

(IP보기클릭)183.102.***.***

갈갈
24.02.24 23:34

(IP보기클릭)119.195.***.***

직원들이 자기가 만드는 게임에 애착이 있어야 가능한일 우리나라는 게임개발하면서 자기 게임 해보는지 의문이 듬
24.02.24 23:34

(IP보기클릭)60.34.***.***

미야자키라는 사람한명이 있어서 가능한듯
24.02.24 23:35

(IP보기클릭)112.185.***.***

AAA냐 아니냐는 원래는 제작비 기준이잖아. 그럼 엘든링 전에 AAA급 제작비 쓴적이 있나;;; 그거 말고 게임 완성도와 볼륨을 기준으로 말하는거라면 서양게임사 CEO 및 임원들 연봉 미친듯 쳐받아가는거만 일한만큼만 받게 쳐내는거부터 시작하면 같은 제작비에서 더 완성도 높은 결과를 얻을듯.
24.02.24 23:39

(IP보기클릭)122.43.***.***

ASHLET
세키로하고 블본 정도는 aaa급 맞지 않나 싶네요 | 24.02.24 23:55 | | |

(IP보기클릭)111.125.***.***

엘든링 해봐야하는데 사놓고 아직도 안하고있음;
24.02.24 23:40

(IP보기클릭)42.82.***.***

회사 평가가 나쁘기로 유명한 블랙기업이죠 엘든링 이후론 개선되었을지 모르겠지만..
24.02.24 23:44

(IP보기클릭)59.6.***.***

여기만오면현자
엘든링 이후 회사를 신사옥 으로 옮기긴 해서,그나마 전보단 근무환경은 나아졌을 지도... | 24.02.25 01:42 | | |

(IP보기클릭)115.94.***.***

예전에 일본 커뮤에서 게임회사 취업에 대한 평가글에서 프롬은 꽤나 악명이 높은 회사였으니...
24.02.24 23:44

(IP보기클릭)113.154.***.***

믿을수없겠지만 엘든링 이전(세키로 포함) 소울시리즈들은 제작비가 그리 많이 들어간 게임들이 아니었지 그런데도 왠만한 AAA급 타이틀 씹어먹고 아예 소울이라는 장르 그 자체를 만들어냄 정말 대단함
24.02.24 23:46

(IP보기클릭)220.70.***.***

오히려 이 제목은 유비한테 어울리지 않나요? 물론 '유비는 어떻게 그렇게 자주 aaa급 게임을 말아먹을 수 있을까요?'로 수정해서.
24.02.24 23:47

(IP보기클릭)125.132.***.***

미야자키는 엘든링 같은 대규모 게임 제작 과정이 재밌었다고 또 하고 싶다고 하던데 진짜 게임 제작에 미친 사람임
24.02.24 23:51

(IP보기클릭)220.76.***.***

직원들 생명갉아 먹는곳으로 프롬 유명하지 않나
24.02.24 23:58

(IP보기클릭)124.5.***.***

제작비를 떠나서 블본 오래됐는데도 고딕양풍 큰거 압도적인건물 디테일에 지금도 감탄함
24.02.24 23:59

(IP보기클릭)117.111.***.***

프롬은 단 한번도 aaa 제작비 게임을 낸적이 없는데 반남한테 ip주고 제작비 지원받아 만들던 게임이 aaa일리가 게임성과 흥행이 aaa 씹어먹어 여기까지 온거지 심지어 최저임금 수준으로 열일해주는 프롬 직원들도 한몫 해줬지
24.02.25 00:00

(IP보기클릭)211.207.***.***

glossy
나도 이분 말이 맞다에 한표 던짐. 사실 저임금에도 열심히 일하는 경우가 희귀한 건 아님. 단지 엘든링급 성공을 했으니 직원에게 어느정도 성과급이 충분히 갔어야 하고, 만약 그게 충분치 않다면 몇년안에 뭔가 터지긴 하겠지. | 24.02.25 14:19 | | |

(IP보기클릭)182.218.***.***

프롬은 엘든링이 최초의 AAA일텐데...? 아코6도 AAA는 아닐텐데
24.02.25 00:05

(IP보기클릭)125.186.***.***

크런치 이야기를 차치하면 디렉터가 영감이 넘쳐나며 확실한 방향성을 갖고 개발 마무리까지 이어갈 수 있다는게 중요한점 같네요. 긴 기간 개발되다 망하는 게임들 보면 게임이 개발도중 이런저런 방향으로 뒤틀어져서 깊이도 맛도 없는 이도저도아닌 게임들이 많이 있으니까요.
24.02.25 00:11

(IP보기클릭)106.101.***.***

게이머들한테나 좋은개발사지. 작원들은 갈려나가는 악덕기업일텐데
24.02.25 00:12

(IP보기클릭)124.5.***.***

보통 AAA 게임이라구 하는건 흥행이나 게임스타일이 아니라 제작비를 말하는건데...반대개념은 인디게임이구..
24.02.25 00:14

(IP보기클릭)175.115.***.***

Aaa는 모션 복붙이 심해서 그것보단 그냥 게임성 완성시키는게 그냥 재능충 제작사죠
24.02.25 00:16

(IP보기클릭)106.185.***.***

뭐 언제는 소비자가 기업을 뭐하러 생각해줘야 하냐고 하더니ㅋㅋㅋ
24.02.25 00:32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6177530166
진짜 최고로 도움안되는 빈정거림 | 24.02.25 18:56 | | |

(IP보기클릭)58.123.***.***

AAA급 게임만큼 제작비는 안들어가는데 판매량은 AAA급만큼 나오니까 직원들한테 크런치 해도 그만큼 인센을 주면 욕 덜먹을듯 나도 솔직히 직장에서 갈려나갈때 팀장급이 따로 챙겨주는 인센 없었으면 이미 때려쳤을텐데 그걸로 버티고있으니까 ㅋㅋ
24.02.25 00:40

(IP보기클릭)106.101.***.***

Touo
뭐 크런치 하는만큼 보상을 많이해주면 좋겠죠. | 24.02.25 00:57 | | |

(IP보기클릭)121.140.***.***

미야자키같은 전설적 제작자에겐 뛰어난 인재들이 모이는거죠 ㅎ 그렇기에 가능한듯.. 물론 크런치는 있을거라 봅니다 ㅠ
24.02.25 01:11

(IP보기클릭)125.140.***.***

크런치 (직원들의 생명을 바쳐서
24.02.25 03:02

(IP보기클릭)211.234.***.***

닌자블레이드 생각하면??
24.02.25 03:54

(IP보기클릭)221.151.***.***

크런치는 있어도 숙련된 개발자가 계속 프롬에 있다는건 보상이 있다는 의미 아닌가
24.02.25 06:00

(IP보기클릭)61.253.***.***

대화와 토론의 루리웹
24.02.25 06:16

(IP보기클릭)180.66.***.***

짤린 인턴 회사평 가지고 물고뜯고 비비고..
24.02.25 06:19

(IP보기클릭)182.210.***.***

프롬교 신자 루리회원이 프롬교 신자 기레기 글을 퍼왔네...ㅡㅡ;;; 엘든링 전에 한번도 aaa급 게임을 발매한적이 없는걸로 알고 있는데 무슨...
24.02.25 07:18

(IP보기클릭)14.35.***.***

그냥 기자가 aaa게임이 뭔지 모르고 쓴거겠지 거진 aaa게임이면 제작비 이야기인데 엘든링조차도 어느정도 배경 돌려쓰기같은게 많아서 aaa라고 하기에도 좀 애매함 제작비를 정말 aaa급으로 쓰고 반남에게 제작비 지원받았으면 반남에게서 라이센스 돌려받기같은건 꿈임 게임의 규모를 말하는거라면 사펑이나 엘든링이 비교적 작은 회사치고는 큰 게임을 만들기는 했는데 사펑은 잡음이 컸고 엘든링은 거의 모든 면에서 규모가 큰데 뭔가 1%아쉽다랄까... (이번에 dlc나오면 꽉꽉 채워줄거 같지만)
24.02.25 08:23

(IP보기클릭)211.203.***.***


자부심과 커리어로 직원 쥐어짜는 블랙 회사임
24.02.25 08:54

(IP보기클릭)37.19.***.***

미국 특히 캘리포니아쪽에 비해 저렴한 인건비 + 크런치
24.02.25 09:05

(IP보기클릭)203.243.***.***

가장 이상적인건 aaa급 규모투자로 공장만큼은 아니여도 빠르게 뽑아내고 내는 족족 대박나면 같은 aaa겜이라도 기간이 짧으니 상대적으로 돈은 덜 들이고 수익은 늘고 프롬이 이렇다 하는 뉘앙스같은데
24.02.25 09:15

(IP보기클릭)39.116.***.***

엘든링 보면 진짜 번아웃 올 정도로 일한 것 같던데 번아웃 와서 아이디어를 낼수 없게 되서 밀레니아는 마영전 배낀 것 같음
24.02.25 09:20

(IP보기클릭)220.121.***.***

LifeisFantasy
https://m.dcinside.com/board/fromsoftware/3842330 https://m.dcinside.com/board/aoegame/24804343 아이디어는 그냥 데몬즈소울 재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데요 이상한 소리를 | 24.02.25 1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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