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9일 PS5로 출시되는 FINAL FANTASY VII REBIRTH에서 펼쳐질 미드가르 너머의 모험이 어느덧 일주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최근 공개된 데모와 State of Play 방송을 통해 이미 게임 속 넓은 세계와 멋진 비주얼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겁니다. 이번 작품에는 정말 볼거리가 가득하거든요. 섬세한 디테일이 가득한 오픈 필드부터 도시 풍경, 새롭게 디자인된 캐릭터 모델, 재구성된 위협과 새로운 적, 다양한 사이드 퀘스트와 미니 게임까지, FINAL FANTASY VII REBIRTH는 많은 것들을 담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PS5로 어떻게 구현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FINAL FANTASY VII REMAKE의 개발팀 대부분이 포함된 액션 RPG 제작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개발 비하인드 스토리가 궁금하신가요? FINAL FANTASY VII REMAKE 프로젝트 초기부터 함께했던 FINAL FANTASY VII REBIRTH 감독 Naoki Hamaguchi가 가이아의 세계를 어떻게 구현했는지 자세히 설명합니다.
개발자로서 PS5 성능에 대한 첫인상은 어떠셨나요?
SSD로 데이터 로딩 속도를 개선하고 필요한 리소스를 즉시 불러올 수 있게 되면서, 플레이어에게 로딩 시간 없이 원활한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스템 설계에 큰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FINAL FANTASY VII REBIRTH에서는 고속 SSD의 이점을 살리기 위해 그래픽 파이프라인과 애셋 스트리밍 시스템이 이전 타이틀보다 개선되었습니다.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의 개발 경험이 FINAL FANTASY VII REBIRTH를 개발할 때 어떻게 도움이 됐나요?
저희는 처음부터 FINAL FANTASY VII REBIRTH의 디스크 용량을 염두에 두었고, 월드맵을 포함하더라도 용량을 150G 이내로 유지하면서 시네마틱 장소를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와 동일하게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INTERGRADE의 용량은 약 80G였습니다.) 텍스처 압축의 경우,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에서 Oodle Kraken과 Oodle Texture를 실제로 사용해 본 경험이 이 게임의 용량을 계획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PS5에는 로딩 속도를 극적으로 향상시키는 SSD가 장착되어 있지만, 읽을 수 있는 원본 디스크 용량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기술이었죠.
FINAL FANTASY VII REBIRTH는 첫 PS5 게임으로 제작되었는데, 하드웨어의 성능을 어떻게 그래픽과 게임 플레이에 활용하셨나요?
월드맵의 풍부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단순히 스크린샷 속 모습을 다듬는 것이 아니라, 실제 에셋의 ‘양’을 늘려 인구가 밀집된 맵의 느낌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PS5는 새로운 PrimitiveShader를 자체 지오메트리 파이프라인으로 구현했고, ComputeShader로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설계해 대량의 애셋을 렌더링할 수 있었죠. 이런 접근 방식은 대량의 애셋을 즉시 불러올 수 있는 SSD와도 잘 맞았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FINAL FANTASY VII REBIRTH에서 아름다우면서 다양하고 광활한 세계를 탐험할 수 있을 겁니다.
게임 내에서 PS5 SSD의 성능을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FINAL FANTASY VII REMAKE의 PS4 버전은 로딩 속도 제한으로 인해 프리 로딩이 필요했고, 이는 메모리 용량을 줄이고 애셋을 저하시켰습니다. 또한 이번 게임에서 구축해야 했던 심리스 월드는 이전 게임에 비해 메모리 사용량이 훨씬 더 많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스트리밍도 필요했습니다.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에서 발견한 어려움 중 하나는 SSD의 고속으로 인해 대부분의 경우 로딩 이후 추가 공간을 위한 메모리 확장에 필요한 CPU 처리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번 타이틀에서는 메모리 확장을 위한 CPU 부하를 최대한 0에 가깝게 설정하고 파일 포맷을 메모리 할당 레이아웃으로 설계하여 SSD의 빠른 로딩 속도를 활용했습니다. 특히, 렌더링 및 스트리밍 배경 모델 파이프라인이 새로 설계되었죠. PS5의 고속 SSD 성능은 애셋을 훨씬 더 세밀하게 불러오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오브젝트가 가까이 있을 때는 매우 디테일하게, 멀리 있을 때는 대략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었습니다.
FINAL FANTASY VII REMAKE와 PS5 업그레이드 버전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의 캐릭터 모델링은 이전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시각적으로 돋보이는데요. PS5를 통해 복귀 캐릭터 디자인에 추가 디테일을 넣을 수 있었나요?
클라우드를 포함한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의 캐릭터는 PS4 세대의 콘솔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번에는 PS5의 사양에 맞게 모델링을 변경했고, 메인 캐릭터들의 머리부터 의상까지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했습니다. 클로즈업 샷에서 새로워진 캐릭터의 표정뿐만 아니라, 머리카락과 피부의 디테일한 부분도 자세히 봐주셨으면 좋겠네요. 물리적인 텍스처와 디테일의 향상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모델링과 텍스처 외에도 셰이딩, 애니메이션, 라이팅도 개선되었고, 이러한 다양한 요소가 결합된 전체적인 캐릭터 비주얼은 FINAL FANTASY VII REMAKE보다 훨씬 뛰어나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시드, 캐트시, 빈센트의 등장으로 캐릭터가 확장되었는데요. 이 캐릭터들을 현대 기술로 재탄생시킬 때 FINAL FANTASY VII REMAKE의 캐릭터와 동일한 창작 과정을 거쳤나요?
새로운 캐릭터들 역시 동일한 창작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지만, FINAL FANTASY VII REMAKE 이후 과정이 많이 다듬어졌습니다. 이전 타이틀 개발팀 대부분이 FINAL FANTASY VII REBIRTH에도 참여하며 이미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제작에 돌입할 수 있었고, 시드, 캐트시, 빈센트와 같은 신규 캐릭터들의 물리적인 텍스처와 디테일을 세밀하게 다듬을 수 있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이 캐릭터들을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PS5 개발자들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옵션으로 4K 그래픽을 우선시하는 그래픽 모드 또는 60FPS의 부드러운 액션을 우선시하는 퍼포먼스 모드를 제공해왔는데요. FINAL FANTASY VII REBIRTH에서도 이러한 모드를 기대할 수 있는지, 이러한 옵션을 결정하게 된 이유를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FINAL FANTASY VII REBIRTH 역시 4K 그래픽을 강조하는 그래픽 모드와 60 FPS를 강조하는 퍼포먼스 모드가 있으며, 옵션 메뉴에서 유저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PS5 게임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트렌드가 되었기 때문에, 이번 타이틀에도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는 햅틱 피드백과 적응형 트리거와 같은 고유한 기능으로 플레이어에게 더욱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러한 기능을 게임에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강력한 액션 요소와 시네마틱 연출이 있는 전투와 컷신에 햅틱 피드백과 적응형 트리거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그래픽을 통해 전달되는 모든 것이 컨트롤러와도 직접 동기화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이번 타이틀에는 미니게임이 많기 때문에 각 미니게임마다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의 기능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햅틱 피드백 및 적응형 트리거 외에도 모션 센서, 내장 마이크, 터치패드 등 다양한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D 오디오는 어떻게 활용했나요?
이번 타이틀은 Tempest3D 오디오를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덕분에 필드에 있는 대부분의 음성, 음향 효과, 배경 음악이 각 오브젝트와 캐릭터에서 나오고, 카메라와 주변 공간과의 거리에 따라 사운드가 달라집니다. 3D 오디오 시스템는 수직적으로 반응하고, 일부 영역에서는 플레이어가 해당 공간의 움직임과 물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플레이어 위에 다양한 사운드를 배치했습니다. 필드 위를 비행하는 신라 헬리콥터, 광활한 초원 지역 내의 다양한 주변 소음, 골드 소서를 탐험할 때 하늘에서 들려오는 배경 음악 등 3D 오디오에서 나오는 사실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분위기를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최신 SDK 버전 업그레이드로 Dolby Atmos 출력도 지원하고 있어, 헤드폰 외에 사운드바, 스피커 시스템 또는 기타 호환 장치로도 즐길 수 있죠.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에는 포토 모드가 있었는데요. FINAL FANTASY VII REBIRTH에도 이 기능이 돌아오거나 바뀐 점이 있을까요?
FINAL FANTASY VII REBIRTH에도 당연히 포토 모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타이틀에도 포토 프레임 기능이 추가로 구현되어 있어서 좋아하는 스냅샷에 원하는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토 모드 자체는 게임의 세계관에 통합되어 있으며, 사진 애호가 캐릭터인 ‘스냅스’가 클라우드에게 세계의 다양한 장소에서 사진을 찍어달라고 요청하는 사이드 콘텐츠가 등장합니다. 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추가 포토 모드 기능이 잠금 해제되므로 이 기능도 기대해 주세요.
FINAL FANTASY VII REBIRTH에서 PS5의 성능 덕분에 완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 특별한 장면, 장소, 순간이 있을까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모든 장면에서 PS5의 사양을 최대한 활용했기 때문에 PS5 없이는 불가능했겠지만… 굳이 한 장면을 꼽으라면 마을 지역을 꼽고 싶습니다. 마을에는 수많은 NPC를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은 애셋의 밀도가 높아집니다. 마을의 NPC들에게 생동감과 생기를 불어넣는 것은 저희가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라서, 거리를 거닐다 보면 PS5의 성능을 충분히 체감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루퍼스 사장 취임식 퍼레이드에서 그려진 쥬논 마을이 정말 마음에 들었는데, 여러분이 게임에서 직접 만나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PS5 게임 중 어떤 게임이 인상적이었나요? 개발자의 시선으로 볼 때, 그러한 게임이 PS5 기능의 이점을 어떻게 활용했다고 느끼시나요?
마블 스파이더맨 2는 2023년에 출시된 타이틀 중 PS5의 성능을 가장 많이 체감할 수 있었던 게임이었습니다. SSD 덕분에 스파이더맨의 웹 스윙과 벽 타기 속도가 정말 빨라져서 플레이할 때 짜릿한 쾌감을 느낄 수 있었죠. 빠른 이동 기능도 정말 놀라웠고, 맵 화면을 통해 이동할 때 대기 시간이 거의 없다는 사실에 감동할 뻔했습니다. 개발자의 입장에서도 PS5의 고속 SSD가 없었다면, 그런 게임을 구현하는 건 불가능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FINAL FANTASY VII REBIRTH는 2월 29일 PS5로 출시됩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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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람은 계속 같은 사진만 보면서 계속 같은 의문만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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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도 모드는 프레임이 부족하고 프레임 모드는 해상도가 부족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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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저렇게 살다 가겠죠 뭐 냅두세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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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재밌던데 데모는... 근데 저렇게 자신감 있게 그래픽 관련 인터뷰는 안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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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모드 해상도 ↗구리더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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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모드 해상도 ↗구리더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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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그래픽 모드도 30프레임이 되는지가 의문임 화면 돌릴때 눈알 터질거 같음 어지러워서 | 24.02.22 17: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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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은 전통적으로 30fps이지만, 오브젝트가 적은 격투 게임 같은 경우는 60fps가 아니면 안되고, 성능 문제 때문에 품질 모드에서 30fps 고정이 나올 수 밖에 없음... | 24.02.22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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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민속놀이도 아니고 전통은 무슨 기술은 발전하고 있고 기기 성능도 계속 올라가면 고화질 높은 프레임은 자연스럽게 따라올거고 다음 혹은 다다음 기기가 나와서 60프레임 이상으로만 게임이 나와도 전통 타령하면서 30프레임으로 게임 내달라고 하실건가 | 24.02.22 2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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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은 PC와 다르게 업글 주기가 길어서 사양이 낮은 것 처럼 보이니까 그런거고, PS4부터 프로가 나왔기 때문에 GPU 스펙이 높아졌으니까 프레임을 높일 수 있지만, 스펙을 최대로 활용해서 나오면 프레임이 낮게 나오는건 여전할 수 있다는 것임... | 24.02.22 2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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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스도 프로 버전이 나오면 품질 모드에서 프레임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기대가 되지만, 결과가 나와봐야 알 것 같음... | 24.02.22 2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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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가 지금 문제가 되는건 그렇게 개쩌는 그래픽이 아닌데 30프레임 치고도 눈이 너무 아프고 프레임모드도 1080도 안나오는 것 처럼 뿌옇다는게 문제라구요 아저씨 왜 4k 60프레임도 못뽑냐가 아니라 | 24.02.22 2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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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외치는 사람이면 콘솔의 최대장점이 최적화인걸 알긴 하시려나? 얘는 지금 지랑 동급 성능인 2060s 정도의 퀄리티나 뽑아주나도 사실 잘 모르겠음 딱 그 정도여도 문제고 | 24.02.22 2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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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를 해도 콘솔의 스펙 문제 때문에 퀄리티가 낮거나 30fps 고정으로 나오는건 여전하지만, 저사양 게임은 60fps 고정이고 고사양 게임은 30fps 고정으로 나오는게 보통임... | 24.02.22 21: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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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무새 언니
전작보다도 한참 구려보이네요 | 24.02.22 1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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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도 주변 오브젝트 부분에서 로우 폴리곤 흔적이 있음... | 24.02.22 1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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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도 모드는 프레임이 부족하고 프레임 모드는 해상도가 부족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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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했지만 pc 판 나올때를 기다려야하나 싶을 정도로 어느 모드로 해도 애매한 듯 | 24.02.22 18: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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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해상도/프레임 모드니까요… | 24.02.22 18: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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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다가 아녀요 해상도 모드에선 최저 21프레임까지 떨어지고 성능 모드에선 1080밑으로 보여지는 해상도를 쏴주고...뭐 그렇습니다. 데모 기준이지만 글쎄요 얼마나 고쳐줄 지는.. | 24.02.22 1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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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이랑 똑같네요 ㅋㅋ.. | 24.02.22 19: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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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게임들 보면, 보통 그렇듯이 완전판이 있을 것 같네요 | 24.02.22 19: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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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재밌던데 데모는... 근데 저렇게 자신감 있게 그래픽 관련 인터뷰는 안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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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에서 자금 투자해주는건데 완전 독점이 아닌게 어딤 | 24.02.22 18: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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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판 사려면 2년정도 에픽은 1년정도 3개월 기간독점이긴한데 아마 전작처럼 더 연장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 24.02.22 18: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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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보면 소니가 자선사업으로 pc로 게임 내주는줄 알겠네 | 24.02.22 18: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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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인 7리메이크는 발매 1년쯤 후에 인터그레이드가 나왔고 거기서 반년쯤 지나서 에픽, 에픽에 나오고 반년 후에 스팀으로 나왔었습니다 이번에도 인터그레이드 같은게 나올지는 모르지만 에픽으로는 1년~1년반, 스팀은 1년반~2년은 기다린다고 생각하시는게 마음 편할거예요 | 24.02.22 1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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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는 그 이상의 이윤을 얻기 위한 선행 단계 일 뿐 인수 가능하면 인수해서 자기들걸로 만들거고, 아니면 서드파티 투자 독점하는 것이고 그런거죠 기간, 기기 등 독점은 어느 회사나 게이머에게 딱히 좋은게 아님 | 24.02.22 2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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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데모하면서 이게 플5 그래픽 맞나라고 계속 보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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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덕살맨
이 사람은 계속 같은 사진만 보면서 계속 같은 의문만 하고 있음 | 24.02.22 18: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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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네
걍 저렇게 살다 가겠죠 뭐 냅두세요 ㅎ | 24.02.22 18: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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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스샷 대체 몇번째 보는건지.. ㅎㅎ 그만 올리셔도 될거같아요. | 24.02.22 18: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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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장 보려고 게임하세요? | 24.02.22 2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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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도 아닌뎁쇼? | 24.02.22 1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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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라4 k라고 하죠 | 24.02.22 18: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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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아나요? 콘솔로 나오기때문에 피시로 나올수있는건데 뭔 독점타령임? | 24.02.22 18: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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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는 GPU 사양만 많이 잡아먹어서 PS5로는 안되고 4090 이상이 아니면 안됨... | 24.02.22 1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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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 기간독점을 모르는건가 ㅋㅋㅋㅋㅋㅋ | 24.02.22 1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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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의 성능이 2060S급을 감안한다면 4K 네이티브에서 돌리기 힘든 수준이다 보니까(쉐오툼 4K DSR에서 2060으로 돌렸을 때 프레임이 상당히 떨어짐) 업스케일링이 아니면 안되는 수준임... | 24.02.22 1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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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 사야지 별수 있나요.... | 24.02.22 19: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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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80도 질돌아간답니다 | 24.02.22 2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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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프레임 4K라 하면 4090 이상이 필요하지만 최적화가 부족한 게임이라면 프레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24.02.22 20: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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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요 파판7 리메이크는 3070ti 정도만 되도 4k 120프레임이 무난하게 돌아가요 ㅎ | 24.02.22 2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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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해외에서 4070으로 돌린 리메 영상을 보니까 4K에서 120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나와서 4K는 FHD보다 2~3배 정도 성능을 요구함... https://youtu.be/AStVBzI695o?si=3FGBIafbmcmuJ2at | 24.02.22 2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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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가 1080 4개인데 당연히 몇배의 성능이 필요하죠 그걸 말이라고 하나 지금 | 24.02.22 2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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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도 XB X도 GPU 스펙이 낮으니까 네이티브 4K에서 돌리기가 힘들고 업스케일링을 통해서 돌려야하는 상황이다 보니까 PC를 비교하면 성능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는 것임... | 24.02.22 2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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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데모는 안해봤는데 아직 첫번째 데모는 일부러 페이스 느릿하게 만들거나 벽 지나가는거 몇번이나 나옴 | 24.02.22 18: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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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도 좁은 벽 지나가는 부분이 있던데 분명 본편에도 있을것 같네요. | 24.02.22 19: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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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는 있어도 상관은 없는데 오픈 월드이기 때문에 SSD에 맞춰서 최적화를 했다는 것임... | 24.02.22 19: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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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을 높일려면 해상도와 품질을 희생시키게 되는 것이니까 최적화는 상당한 노하우가 요구되는 작업이라서 좀 힘듬... | 24.02.22 2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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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들 규모의 회사가 최적화를 못하는건 쌍욕을 먹어도 할말이 없는데 뭔소리 하는거지 도대체 | 24.02.22 2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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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게임들은 최적화를 소홀히하고 있다는게 문제임... | 24.02.22 2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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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도 특히 그게 문제라구요 그러니까 | 24.02.22 2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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렘넌트 2만 해도 최적화 문제 때문에 4K에서 프레임이 박살나서 DLSS로 해야지 어느 정도 잘나오는 상황임... | 24.02.22 2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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