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누적 판매량 1억 대를 돌파한 '닌텐도 스위치'와 함께 다양한 히트작을 내놓으며 게임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닌텐도. 일본에서도 손꼽히는 인기를 자랑하는 대기업이지만, 신입사원의 정착률이 '거의 100%'에 육박한다는 점이 주목받고 있다.
왜 닌텐도가 '신입사원이 그만두지 않는 기업'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요즘 취업 시장에서 '신입사원 정착률'의 중요성 등에 대해 전문가에게 물어보았다.
최근 기업의 매력도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직원 유지율'. 신입사원을 모집할 때 공개해야 하는 '청년 고용 시트'에서도 최근 3년간의 채용자 수와 이직자 수 기입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 데이터에서 도출되는 '3년차 정착률'은 취업 준비생이나 이직 희망자에게도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세계적인 게임회사이자 취업 인기기업 순위에서 항상 상위권에 랭크되는 닌텐도의 신입사원 정착률이 거의 10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나 SNS 등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닌텐도가 발표한 직원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 내 신입사원 정착률 (2019년 4월 신입사원 입사자 중 2022년 4월 재적자 비율) 은 98.8%이다. 신입사원이 100명이라면 약 1명만 퇴사했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 수치에 대해 20대 청년을 대상으로 취업 지원 등을 하고 있는 주식회사 UZUZ의 오카모토 케이타케 대표이사에게 의견을 물었다.
"일본 신입사원의 평균 정착률은 대략 70% 정도이므로, 신입사원의 30%가 3년 이내에 퇴사하고 있는 셈입니다. 그러니 닌텐도의 98.8%라는 것은 놀라운 수치라고 생각해요. 애초에 대기업은 급여도 높고 복리후생도 좋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착률이 높은 편입니다. 그 중에서도 닌텐도는 일본을 대표하는 인기 기업이고, 채용 인원이 적은 좁은 문턱을 뚫고 입사한 직원들에게는 그만둘 이유가 없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닌텐도의 평균 연봉은 지난해 기준 988만엔. 대우가 좋으면 그만큼 정착률이 높다는 것도 이해가 간다.
"하지만 게임 업계에서 닌텐도보다 평균 연봉이 높은 기업도 있습니다. 스퀘어에닉스는 1400만 엔대, 반다이남코 홀딩스도 1100만 엔대이고, 외국계까지 포함하면 대우가 좋은 회사도 많습니다. 하지만 신입사원 정착률로 따지면 닌텐도만큼의 수치를 내는 동종업체는 없는 것 같습니다."
게임 회사에서도 크리에이터 직종은 작품마다 이직하거나 독립하는 경우가 많아 이직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는 닌텐도도 마찬가지지만, 그 이상의 '편안함'이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물론 닌텐도의 복리후생 제도가 잘 갖춰져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유급휴가 소화율도 높고, 육아에 대한 지원도 잘 되어 있어요. 직원들에게 자체적으로 포인트를 부여하고, 그 포인트를 게임, 도서, 여행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도 있어요. 또한, 다양성에 대한 이해도 깊고, 동성 파트너가 있는 직원에게 실제 결혼과 동등하게 취급하는 파트너십 제도를 도입하는 등 선진적이고 실용적인 대처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용 조건 외에도 닌텐도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의 영향력이 크다고 오카모토 씨는 지적한다.
"사실 이것이 가장 중요한데, '닌텐도'라는 브랜드 파워가 직원들을 떠나지 않게 하는 것 같아요. 게임업계 취업 희망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닌텐도를 희망하는 사람들은 다른 회사가 아닌 '닌텐도에서 일하고 싶다'는 마음이 강합니다. 실적적으로도 닌텐도 게임은 '가장 많이 팔린 컴퓨터 게임 소프트웨어'와 같은 순위에서 여러 차례 이름을 올렸습니다. 자신이 관여한 게임을 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면 닌텐도에 입사하고 싶고, 일을 계속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까요."
최근 취업 희망자들에게 '신입사원 정착률'은 어떤 지표로 작용하고 있을까?
"지금의 취업 세대는 복리후생뿐만 아니라 자유도나 업무의 자율성, 업무의 자율성 등 '일하기 좋은 회사'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직원 정착률에 관해서는 사내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데이터로 삼고 있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닌텐도가 복리후생제도를 강화하는 것은 직원들의 정착률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가 아닙니다. 닌텐도가 기업으로서 이윤을 추구하고, 그 속에서 훌륭한 게임을 만든다는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높은 직원 유지율로 이어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업 희망자에게 있어서 직원 유지율이라는 것은 '입사하고 싶은 이유는 아니지만, 안 갈 이유가 될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회사라는 것은 들어가 봐야 안다'는 말이 많았지만, 직원 유지율 등의 지표를 제대로 알아보면 사풍이나 근무환경 등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 같다.
(IP보기클릭)211.234.***.***
애초에 닌텐도가 게임계의 시조새급인데 여지껏 쌓아온 커리어 이미지 게임의 발전 끝없는 도전 뭐하나 뒤쳐질꺼리가 없음.. 당연히 사회초년생이래도 입사하면 평생직장이지
(IP보기클릭)114.204.***.***
자기 이력에 젤다 왕눈 있고, 마리오 오딧세이있고, 메트로이드 있고 해봐... 일단 나가면 세계 어느 게임 회사든 프리패스임. 그런데도 안나간다는 건 진짜 배울 게 많고 회사가 좋다는 거지
(IP보기클릭)116.255.***.***
닌텐도는 복지는 게임업계에서도 탑급입니다. 연봉이 조금 짤지는 몰라도 일본치고는 높은 편이고
(IP보기클릭)211.234.***.***
실제로 닌텐도에서 떠난 멤버들은 여전히 닌텐도와의 관계를 크게 비판하지 않았죠 그것만 해도 충분한 보장성이 있음
(IP보기클릭)218.236.***.***
게임업계 중엔 개발자 대우가 굉장히 좋은 곳이니
(IP보기클릭)211.234.***.***
애초에 닌텐도가 게임계의 시조새급인데 여지껏 쌓아온 커리어 이미지 게임의 발전 끝없는 도전 뭐하나 뒤쳐질꺼리가 없음.. 당연히 사회초년생이래도 입사하면 평생직장이지
(IP보기클릭)121.159.***.***
원로인데 지금도 가장 잘 나감 -_-... 햐... | 23.09.03 05:46 | | |
(IP보기클릭)116.255.***.***
닌텐도는 복지는 게임업계에서도 탑급입니다. 연봉이 조금 짤지는 몰라도 일본치고는 높은 편이고
(IP보기클릭)114.204.***.***
자기 이력에 젤다 왕눈 있고, 마리오 오딧세이있고, 메트로이드 있고 해봐... 일단 나가면 세계 어느 게임 회사든 프리패스임. 그런데도 안나간다는 건 진짜 배울 게 많고 회사가 좋다는 거지
(IP보기클릭)39.116.***.***
닌텐도 게임 기술력이나 완성도만 봐도 웬만한 개발사를 아득히 앞서 있는 이유가 고급 인력이 계속 양성되고 축적되는 구조라 그런 것 같음. | 23.09.03 02:59 | | |
(IP보기클릭)1.243.***.***
이미 세계 탑급 게임회사인데 다른데 갈 이유도 없죠 | 23.09.03 12:22 | | |
(IP보기클릭)218.236.***.***
게임업계 중엔 개발자 대우가 굉장히 좋은 곳이니
(IP보기클릭)211.234.***.***
실제로 닌텐도에서 떠난 멤버들은 여전히 닌텐도와의 관계를 크게 비판하지 않았죠 그것만 해도 충분한 보장성이 있음
(IP보기클릭)116.33.***.***
(IP보기클릭)221.155.***.***
(IP보기클릭)110.15.***.***
이게 정말 중요한 것이, 경험 많은 시니어가 주니어를 교육하는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회사에서 20~30년 일한 시니어들이 회사로부터 어떤 대우를 받는지 주니어가 당연히 지켜 볼 수 밖에 없는데, 회사가 시니어를 존중하고 우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주니어도 자신도 나중에 그런 대우를 받을 것을 기대하고 더 오래 회사에 남을 가능성이 높아지죠. 반면 시원~하게 연차 높은 직원 정리 해고 팍팍- 하는 회사라면 주니어도 그 회사에 미래를 걸지 않게 되겠고요. | 23.09.03 01:08 | | |
(IP보기클릭)114.206.***.***
예전부터 느끼는거지만.. 닌텐도는 진짜 회사 시스템이 엄청 잘 만들어져 있는것 같음.. 그리고 이건 실질적인 창업자인 야마우치 히로시가 기반을 너무 잘 닦아놓았던게 크지않나 싶음. | 23.09.03 07:28 | | |
(IP보기클릭)1.246.***.***
(IP보기클릭)27.126.***.***
(IP보기클릭)210.123.***.***
(IP보기클릭)125.246.***.***
(IP보기클릭)61.77.***.***
이 정도면 능력이다.. | 23.09.03 02:49 | | |
(IP보기클릭)210.123.***.***
사회생활 안 해봄? | 23.09.03 03:13 | | |
(IP보기클릭)221.138.***.***
딴 게임회사들은 멍청해서 금방 나갈 사람들만 뽑나 ㅋㅋㅋㅋㅋㅋ | 23.09.03 03:52 | | |
(IP보기클릭)119.64.***.***
그걸 미리 알 수 있으면 모든 회사가 그럴거에요 신입사원의 정착율은 인사팀의 실적으로 관리되는 지표입니다 | 23.09.03 06:10 | | |
(IP보기클릭)223.38.***.***
백수의 질투... | 23.09.03 07:31 | | |
(IP보기클릭)119.196.***.***
저 사람이 나갈지 안나갈지 어떻게 판단하고 뽑습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회생활 안해보심? | 23.09.03 07:58 | | |
(IP보기클릭)221.138.***.***
(IP보기클릭)121.161.***.***
(IP보기클릭)175.122.***.***
(IP보기클릭)221.144.***.***
(IP보기클릭)211.104.***.***
(IP보기클릭)222.117.***.***
(IP보기클릭)1.243.***.***
(IP보기클릭)210.97.***.***
(IP보기클릭)218.51.***.***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1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