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조프라이멀은 캡콤의 독자적인 RE 엔진을 사용하여 제작되었는데, 이 엔진을 사용한 다른 캡콤 게임들이 상당히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면 놀랍습니다. 이 엔진을 최초로 공개적으로 사용한 게임은 레지던트 이블 7: 바이오하자드였으며,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엔진을 레지던트 이블 엔진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RE'가 의미하는 바가 아닙니다. 대신 이 약어는 Reach for the Moon의 혼동될 수 있는 약자입니다. 일본에서는 레지던트 이블 시리즈를 바이오하자드라고 부르는데, 엑조프라이멀의 기술 디렉터 아베 카즈키는 이 엔진이 서바이벌 호러 시리즈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는 사실에 놀랐다고 합니다. "레지던트 이블 게임도 이 엔진을 사용하여 개발되었다는 것은 정말 우연의 일치일 뿐입니다."
레지던트 이블 7 이후 RE 엔진은 레지던트 이블 빌리지, 레지던트 이블 2, 3, 4 리메이크, 데빌 메이 크라이 5, 돌아온 마계촌, 몬스터 헌터 라이즈, 캡콤 아케이드 2nd 스타디움, 스트리트 파이터 6, 멀티 플레이어 레지던트 이블 리:버스를 개발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프라그마타와 드래곤즈 도그마 II 개발에도 사용되고 있는 엔진입니다.
RE 엔진 팀은 Capcom의 인하우스 팀으로 구성되어 있어 그 활용도와 유연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즉, Capcom 게임에서 제작 중인 게임에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엔진이 필요한 경우 팀이 직접 소스로 이동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RE 엔진은 게임을 엔진에 넣는 대신 필요에 따라 게임을 중심으로 피벗 및 몰딩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 필요한 특정 컴포넌트가 아직 엔진에 없는 경우, RE 엔진 팀은 해당 기능을 구현하여 해당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라고 Abe는 말합니다.
엑조프라이멀 팀은 달 앞에서 실루엣으로 하늘을 향해 손을 뻗는 약간 기형적인 손이 특징인 RE 엔진 로고의 출처에 대해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손을 뻗은 오리엔테이션 로고의 아이디어는 엔진으로서 여러분이 상상하는 게임, 게임 개발에 대한 꿈을 실현하는 게임이 바로 손에 닿을 수 있는 곳에 있다는 생각을 담았습니다."라고 Abe는 말합니다. "그리고 이 엔진으로 손을 뻗으면 그 꿈을 잡고, 도달하고,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소문입니다. 사실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아트 엔진 로고의 비주얼에 담긴 아이디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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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슈팅, 오픈 월드, 대전 액션, 횡스크롤 액션 다 잘 되고 최적화도 좋고, 모드 적용도 너무 쉽고... 신기할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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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대 캡콤 엔진인 MT프레임워크도 7세대 캡콤 게임 전반에 걸쳐 다 써먹혔었죠 그러고보니... 데메크4, 바하5~6, 스파4, 드래곤도그마, 마대캡3, 전국바사라4 등등 바하레벨1,몬헌4등 휴대전용용겜으로도 사용되고 캡콤은 자사 개발 엔진 만들면 잘 써먹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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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에서도 상당한 수준으로 뽑아내는것 보면, 정말 잘만든 엔진인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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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 프레임 워크도 몬헌 월드처럼 이제와서 쓰다보니 욕을 먹은거지 당시에는 혁명급으로 잘 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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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트트릭도 re엔진이던데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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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대 캡콤 엔진인 MT프레임워크도 7세대 캡콤 게임 전반에 걸쳐 다 써먹혔었죠 그러고보니... 데메크4, 바하5~6, 스파4, 드래곤도그마, 마대캡3, 전국바사라4 등등 바하레벨1,몬헌4등 휴대전용용겜으로도 사용되고 캡콤은 자사 개발 엔진 만들면 잘 써먹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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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 프레임워크의 충격을 가장 잘 보여준 게임은 요놈이었음… | 23.07.06 16: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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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헌인가 | 23.07.06 1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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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 플래닛 시원시원해서 재밌게 했었네요 | 23.07.06 1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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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 슈팅, 오픈 월드, 대전 액션, 횡스크롤 액션 다 잘 되고 최적화도 좋고, 모드 적용도 너무 쉽고... 신기할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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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보면 다양한 장르로 게임을 내는 경험이 한몫했을지도 | 23.07.06 15: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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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연산이 없어서 그런듯요 | 23.07.06 17: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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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하4 리메이크 초반 마을에서 총으로 막 갈기면 물건들 다 부서지던데 이거 물리연산이 없는 건가요?? 신기하네 | 23.07.06 17: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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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가 좋진않지않나요 | 23.07.06 1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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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적으론 굉장히 좋았죠. 4re가 좀 덜 부드러울때가 종종 있는데.. 요즘 게임들 최적화 이슈 생각하면.. 진짜 귀여운 수준 아닌가 싶네요. | 23.07.06 2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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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호평받고 있는 고스트 트릭도 RE엔진으로 만든 모양이더군요 패키지 뒷면에 RE 로고가! | 23.07.06 2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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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트트릭도 re엔진이던데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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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에서도 상당한 수준으로 뽑아내는것 보면, 정말 잘만든 엔진인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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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스위치 스팩 정할 때 캡콤이 깊게 관여 했는데 일부러 re엔진 돌리게 사양 올리라고 닌텐도 닦달했데요 | 23.07.07 04: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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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프로세서가 엔비디아 테그라 싸게 줏어와서 만든건데 이것보다 스펙 더 떨어질 예정이었다면 ㄷㄷ | 23.07.07 1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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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보고싶진 않지만 그래도 여캐는 진짜 역대급으로 뽑아내지 않을까 싶음 다른 일본 제작사랑 다르게 실제 있을것 같으면서 예쁜캐릭을 잘 만들어냄 | 23.07.06 15: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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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이 만든 파판은 파판이 아니니까 넘기고 그냥 캡콤이 만든 RPG를 보고 싶긴 함. | 23.07.06 15: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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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헌 스토리즈 시리즈가 있긴 하죠 | 23.07.06 15: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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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스오브파이어 | 23.07.06 15:55 | | |
(IP보기클릭)118.235.***.***
그냥 님은 파판 아닌 다른 겜을 하세요. 계속 파판에 소울라이크니 캡콤이니 들이대시나 | 23.07.06 15: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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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파 에어리스 선에서 모든 여캐 싸그리 정리 가능 | 23.07.06 16:01 | | |
(IP보기클릭)118.35.***.***
대비추요 캡콤이 파판을 왜 만듭니까 대체 무슨 의도인지 모르겠지만 전혀 공감 안 됨 | 23.07.06 16: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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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야 페이스 모델이 실존인물이니까.. | 23.07.06 16: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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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공들여 만들어 주면 모드로 다 헤집어서 T팬티 입히고, 꼭지만 겨우 가리는 브라 입히고... 정신병자들. (님이 그렇다는 건 아니고. 그런 놈들이 있다는 거) | 23.07.06 16: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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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값 | 23.07.06 16:25 | | |
(IP보기클릭)223.33.***.***
춘리,캐미,모리건 : ? | 23.07.06 16:28 | | |
(IP보기클릭)222.235.***.***
그런거 아니라도 2d 시절부터 취향이 좋은것 같습니다 | 23.07.06 1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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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시절엔 SNK보다 캐릭터 센스가 구리다고 욕도 많이 먹었음. | 23.07.06 16: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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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snk 디자인센스가 파멸되서 해결됨 | 23.07.06 17: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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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캡콤이 구닥다리 파판 같은 걸 만들 이유가 없어요. | 23.07.06 17:33 | | |
(IP보기클릭)118.235.***.***
RE엔진으로 만든 스퀘어파판 보고싶다 | 23.07.06 18: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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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질이랑 비교하면 코봉이는 해결했는데 얼굴이 남자가 되버림. 몸도 비쩍 말라지기만 했고. | 23.07.06 19: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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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하3 원래 복장 미니스커트 였는데 바지입히고 pc 묻었던데ㅡㅡ | 23.07.06 2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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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PC모드에서 홀딱 다 벗겨 두었더라구요 ㅋ목욕탕에서 좀비랑 싸우는줄 | 23.07.06 2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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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지 입히면 다 pc임? | 23.07.07 0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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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출 줄인거면 pc 묻은게 맞는거지ㅡㅡ | 23.07.16 2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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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스파6같은 약간 애니메이션렌더링에도 저정도 뽑아내는거보고 좀 놀라운엔진 | 23.07.06 18: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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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프레임워크 시절부터 쉐이더는 엔지니어들이 일일히 튜닝해주나보더라구요 | 23.07.06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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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스트 바이트 엔진은 특히나 제작진 입장에서는 악평이 많은 엔진이라..... 사실 독립엔진은 RE엔진처럼 효율이 좋은 거 아닌 이상 언리얼 같은 널리 퍼진 엔진보다는 안 좋다고 생각함. 공부하기도 어렵고 사용자도 적다보니 팁 알기도 힘드니.... 오죽하면 배틀필드 2042 제작 난항 중 하나가 경험 많은 제작자들이 다 나가다보니 엔진 경험 없는 제작진들 이슈라는 말이 있을 정도니 | 23.07.06 16: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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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래픽은 좋은데 까다롭다고하더라구요 | 23.07.06 18: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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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4 유일한 단점이 긴로딩인거 같내요 윽...로딩생각하면 ㅠ | 23.07.06 2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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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 프레임 워크도 몬헌 월드처럼 이제와서 쓰다보니 욕을 먹은거지 당시에는 혁명급으로 잘 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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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벌레이션1 도 아마 그거 였을건데 당시 삼다수로 전무후무한 퀄리티로 뽑아낸거 보면 참 대단하죠.. | 23.07.06 16: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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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로 나왔던 바하 머서너리나 바하 리벨 보면 진짜 쩔었음 3DS에서 쩌는 퀄리티 뽑아주는 회사가 닌텐도 말고는 캡콤 뿐이었을 정도로 진짜 잘 뽑음 | 23.07.06 16: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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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바 저 복장은 모드인가 보네요? | 23.07.06 17: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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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사면 들어있는 복장임 | 23.07.06 19: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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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러라 그렇지 삼다수에서 그만한 그래픽 출력 거의 없음 포켓몬은 동시대에 도트움직인다고 꼴깝이나 떨고있고 | 23.07.06 21:31 | | |
(IP보기클릭)223.63.***.***
(IP보기클릭)59.5.***.***
(IP보기클릭)222.235.***.***
계속 써온 엔진 대신 범용엔진쓰는건 확실히 리스크가 있는것 같네요 | 23.07.06 15: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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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과같이든, 저지아이즈든, 세가 카무로쵸 시리즈는 하나 같이 타격감이 그냥 그렇지 않나요? 90년대 액션(특히 격투액션) 명가 세가인데ㅡ다들 전투가 좀 심심하지 않나 합니다. | 23.07.06 18: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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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규모가 어느정도 되는 스파6 월드투어만 해봐도 확실히 퀄리티가 좀 많이 떨어지는게 느껴지더라구요. | 23.07.06 17: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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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엔진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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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은 아님. 맵들이 다 좁고 어둡고 그냥 있어보이게끔하는게 다임. | 23.07.06 16: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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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엔진은 신이 아니야 따흐흑 ㅠㅠ | 23.07.06 16: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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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을 우리는 '영리'하다고 하죠. 인섬니악 애들이 잘하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뭣이 중헌지 아는 거라고 봅니다. | 23.07.06 1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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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바하4최적화때문에 버릴건 버린부분도 많다고 들었음 다운그레이드 | 23.07.06 18: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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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ai도 아니고 그건 그냥 만드는 사람이 그렇게 만드는거죠 | 23.07.06 1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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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렇게 하는게 맞음. 장르별 차이는 있지만 불필요한 부분에서 리소스 줄이는건 현명한거임 이걸 디테일이라고 포장하는게 잘못된거지 | 23.07.06 2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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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라고도 하죠. 그래서 잘한다 맘에 든다는 말인데 부정적인 뉘앙스로 느끼는 분들이 있나보네요. | 23.07.06 2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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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중의적으로 그것도 고려해서 지은 이름이라고 봄 | 23.07.06 2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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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걸 공식으로 해버리면 마치 범용성을 포기하고 바하전용 엔진처럼 보일수 있으니, 첨에 만들때는 바하7개발하면서 만들어가다가 어차피 여기저기 써먹을거니 의미 확장해서 만들어냈을거라고 봄. | 23.07.06 22: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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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따지면 프롬게임 메타점수가 더 높은데 | 23.07.06 16: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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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엔진과 최적화까지 좋았다고 치면 99점 가능하지 않겠습니까? | 23.07.06 16: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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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그러고보니 그건 그럴듯 하네요 | 23.07.06 19: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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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 얘네 기술력은 답이 없어서.. | 23.07.07 1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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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 하나가 높은거지 나머지는 고만고만한데 | 23.07.08 1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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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엔진 자체가 개발편의성도 많이 챙겨서 그런가 모더들도 잘 써먹는 거 같음 | 23.07.06 17: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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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거의 10년차아니냐 | 23.07.06 2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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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엔진이 메기솔5였나요.. 되게 안정적이고 좋았던거같은데 코지마가 나간이후 제대로 못써먹는거같네요 | 23.07.06 18: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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