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는 영국의 경쟁 및 시장 당국에 보낸 22페이지 분량의 답변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하는 데 왜 그렇게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했다. 이 방에 있는 코끼리는 정말로 콜 오브 듀티 프랜차이즈인 것 같다. 인수 이후 마이크로소프트는 FPS를 엑스박스 전용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소니는 이것이 소비자들을 플레이스테이션으로부터 멀어지게 할 것이라고 믿는다. 소니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개발 스튜디오를 인수하고 곧 출시될 게임들을 엑스박스 전용으로 만드는" 패턴을 가지고 있다.
표면적으로, 이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위선적인 주장이다. 2009년 모던 워페어 2의 리마스터처럼 수년간 소니는 콜 오브 듀티와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게다가, 소니는 팬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사용하는 독점 제품의 상당 부분을 가지고 있다. 소니는 콜 오브 듀티가 곧 쓰러지지 않을 FPS 거인이며 해당 프랜차이즈가 없는 플랫폼은 심각한 불이익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수와 독점이 일반화된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일상적이지 않은 일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는 어렵다. 이 시점에서 소니의 최선의 베팅은 자체 FPS에 투자하고 마침내 콜 오브 듀티에 대한 가치 있는 경쟁자를 구축하는 데 걸리는 몇 년 동안 노력하는 것일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의 콘솔 독점 전쟁이 곧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게임 플랫폼이 플레이어를 생태계로 끌어들이려고 시도함에 따라 대규모 인수 및 독점 거래가 더 일반화될 가능성이 높다. 게이머들은 이것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개발자들이 단일 플랫폼에 집중할 때, 그들은 더 잘 최적화된 타이틀을 출시할 기회가 있다. 하지만, 그것은 또한 게임이 가진 범위를 제한하는데, 이것은 꽤 반 소비자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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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루존 멸망후 죄다 네러티브 등짝겜만 만드는중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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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만 만들면서 콜옵 뺏기는건 왤케 싫어할까요? 다양한 도전 보단 안전한 등짝겜 뽑아내기만 했으면 다른 장르에서 능력 떨어지는건 감수 해야되는거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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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 퍼스트 파티들 장르가 '3인칭 액션 어드벤처'밖에 없어지고 있다고 지적받은건 몇년전부터 해외에서 꾸준히 제기되던 문제임. 판매된 기기가 많으니 기본 판매량이야 당연히 나오는게 맞고 문제는 장르의 다양성이 실종됐다는 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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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것들이 콜옵 하나만도 못하다는게 소니 공식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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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을 내가 만든것도 아니고 해외에서 몇년전부터 돌던 유명한 짤인데요...? 짐라이언 이후로 소니는 철저하게 ‘매출 극대화‘에 집중된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그것들중 하나가 모험적이고 실험적인 장르들은 꺼리고 안정적이고 어느정도 보장된 장르에 치우친다는 얘기는 예전부터 있었음. 그래서 어느순간 소위 말하는 등짝 게임만 계속 나온다는 지적이 많았고 재팬스튜디오 닫은뒤 더 심화되는중인데 걍 맹목적으로 소니면 무조건 최고 이러고 있으니 객관적으로 볼 수가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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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루존 멸망후 죄다 네러티브 등짝겜만 만드는중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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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장르가 요즘 리뷰 점수에 좋긴 한 듯. | 22.12.07 13: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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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놈의 등짝겜 타령 그 등짝겜이 첫주 510만 사람들이 좋아하니까 만들지 스콘같은 겜이나 많이 만들라 하셈ㅋㅋ | 22.12.07 13: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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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코휘낭시에
소니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만 만들면서 콜옵 뺏기는건 왤케 싫어할까요? 다양한 도전 보단 안전한 등짝겜 뽑아내기만 했으면 다른 장르에서 능력 떨어지는건 감수 해야되는거 아닌가. | 22.12.07 13: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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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코휘낭시에
소니 퍼스트 파티들 장르가 '3인칭 액션 어드벤처'밖에 없어지고 있다고 지적받은건 몇년전부터 해외에서 꾸준히 제기되던 문제임. 판매된 기기가 많으니 기본 판매량이야 당연히 나오는게 맞고 문제는 장르의 다양성이 실종됐다는 얘기 | 22.12.07 13: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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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란,아스트로봇 같은 겜들은 쏙빼고 뜬금없이 데스스 넣어놨네ㅋㅋㅋ 짤 만든 목적 알만하네 | 22.12.07 13: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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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똑같죠. 여기저기서 좋은점 다 가져와서 버무려 놓고 편의성과 고품질의 그래픽만 추가. | 22.12.07 13: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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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간단한거면 칼리스토나 이블웨스트는 왜 그 꼬라지고ㅋㅋ | 22.12.07 13: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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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짝겜이라 비하하기엔 작품들이 너무 뛰어난데요 | 22.12.07 13: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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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코휘낭시에
짤을 내가 만든것도 아니고 해외에서 몇년전부터 돌던 유명한 짤인데요...? 짐라이언 이후로 소니는 철저하게 ‘매출 극대화‘에 집중된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그것들중 하나가 모험적이고 실험적인 장르들은 꺼리고 안정적이고 어느정도 보장된 장르에 치우친다는 얘기는 예전부터 있었음. 그래서 어느순간 소위 말하는 등짝 게임만 계속 나온다는 지적이 많았고 재팬스튜디오 닫은뒤 더 심화되는중인데 걍 맹목적으로 소니면 무조건 최고 이러고 있으니 객관적으로 볼 수가 있나.. | 22.12.07 14: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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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소니가 그나마 3사중에 투자,개발지원 많이 하는 회사 아닌가요? 마소야 대부분 완성된 게임들 사들이는거고 소니는 스칼렛 블레이드,칼리스트 개발지원 인섬니악 투자,개발지원 후 인수 데스스도 개발지원이고..이런 사례가 꽤 많을텐데 | 22.12.07 14:05 | | |
(IP보기클릭)49.168.***.***
초코휘낭시에
저것들이 콜옵 하나만도 못하다는게 소니 공식 입장 | 22.12.07 14:11 | | |
(IP보기클릭)222.96.***.***
마소도 서드파티나 인디겜에 많이 투자하고 있고 대표적으로 게임패스 들어 오는 겜들이 돈주고 들어 오는거임 ㅋ 이정도 투자가 소니보다 적다고 할순 없음 ㅋㅋ 그리고 지금 마소 게임개발 숫자만 보면 천문학적인 돈이 투자되고 있다는걸 아주 잘 알수 있음 ㅋ | 22.12.07 14:11 | | |
(IP보기클릭)125.133.***.***
솔직히 겜 퀄리티는 좋게 뽑아줘서 뭐라 하긴 좀 그런데 가끔은 소니의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보고싶기도 하네요 소니의 fps는 영영 안나오는건가.. | 22.12.07 14:11 | | |
(IP보기클릭)39.117.***.***
비슷한게 많다는거지 게임 자체를 까는게 아니잖음 소니는 상받기 좋은 영화같은 고퀄 등짝겜을 참 잘 뽑아 | 22.12.07 14:12 | | |
(IP보기클릭)59.16.***.***
갑자기 투자개발지원 인수.. 이런 얘기를 왜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그런건 각 회사마다의 정책과 연관된 선택의 문제겠고, 제가 하고 싶은말은 소니 퍼스트 게임들의 다양성이 많이 실종됐고 그에 대한 우려는 몇년전부터 계속 나왔다라는점이에요. | 22.12.07 14: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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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2845887 소니가 독점작 퀄리티는 정말 좋게 뽑아주는데 짐라이언 이후로 소위 말하는 '호불호 적게 갈리고 안정적인 3인칭 액션 어드벤처' 게임에만 집중해서 그에 대한 우려는 몇년전부터 계속 나오던중이긴한데 장기적으로 회사와 브랜드에 플러스가 될지 마이너스가 될지는 두고봐야지 알 수 있을것 같아요. | 22.12.07 14: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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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890987657
지금 저사람이 말하는건 무조건 3인칭 어드벤처만 만든다가 아니라 3인칭 어드벤처 비율이 너무 많다 아님? | 22.12.07 14: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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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위에 게임들 다 해봤는데 다 게임성이 다른데 시점만 가지고 비슷한 게임이라고 치부하는 건 참 어이없네요. 라쳇 리터널 그란 색보이 넣으면 달라보이니까 뺏나보죠? ㅋㅋ 짤 유명하다는데 대체 어디서 유명한거? ㅋㅋ | 22.12.07 14: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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냅두세요 어짜피 눈먼 사람들은 작은 비판도 전혀 받아들이질 못하거든요. 그냥 상대 안하는게 답입니다. 현세대 콘솔에서 FPS와 더불어 가장 잘먹히는 메이저 장르가 3인칭 액션 어드벤쳐고 소니가 가장 잘하는 분야도 그거라서 그런지 언젠가부터 메이저 독점작들의 장르 쏠림화가 심해지고 몇년전부터 그 정도가 심해져서 레딧이나 해외에선 각종 짤도 돌고 비판도 나오고 있는데 봐도 못본척 하려는 사람들 눈에는 안보이겠죠. | 22.12.07 14: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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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240611 참고로 저 짤은 구글에서도 검색하면 나오고 플게에서도 작년에 올라왔던 짤입니다. ㅎㅎ | 22.12.07 14: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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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890987657
https://bbs.ruliweb.com/best/board/300143/read/58561443 네 다양한 게임 많이 나왔네요.. 장르 쏠림화는 짐라이언 이후 해외,국내 안가리고 몇년전부터 꾸준히 제기되오던 문제인데 진짜 모르는건가 모르는척하는건가 모르겠네. 심지어 플정게에도 관련해서 몇번 해외 뉴스 올라왔었는데 말이죠. | 22.12.07 14: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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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게 링크 하나 넣고 지금 꾸준히 제기되오던 문제라고 하는 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12.07 14:48 | | |
(IP보기클릭)59.16.***.***
님한테 링크 걸어준건 님이 좋아하는 플정게글이니 그거 보고 오시구요 ^^ | 22.12.07 14: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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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언제까지 그러고 사실 건가요... | 22.12.07 14:54 | | |
(IP보기클릭)59.16.***.***
루리웹-7890987657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1-04-09/sony-s-obsession-with-blockbusters-is-stirring-unrest-within-playstation-empire 관련해서 아무리 링크 걸어주고 설명해줘도 애초에 네임드들 눈에는 다 음모론으로 보이겠죠 관련해서 소니팬들사이에서도 퍼스트 장르쏠림화에 대한 우려가 나온지가 좀 됐는데 죽어라 모른척할뿐이고.. 그냥 상대해준 내가 멍청했던거 같네요 ㅎ 좋을대로 생각하세요 | 22.12.07 14: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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봣는데 제이슨 슈라이어 한명이 작년 4월에 쓴 글 하나네요. 본인 느낌일뿐이고. 꾸준히 제기된 문제라면서요? | 22.12.07 14:56 | | |
(IP보기클릭)222.105.***.***
전 등짝겜이 나쁘다고 한적 없음요 등짝에 내러티브 있는겜들이 돈이되니 그쪽위주로 판다니 fps에 소홀한거라는 소리고 | 22.12.07 15:11 | | |
(IP보기클릭)59.16.***.***
제이슨 슈라이어 한명의 본인 느낌 ㅋㅋㅋㅋㅋㅋ https://www.reddit.com/r/gaming/comments/7kfi7c/introducing_the_official_playstation_exclusive/ 팬들 사이에서는 이미 5년전부터 짤까지 만들어져서 돌던 상황이라구요ㅋㅋ 거기에 추후 나온 게임들도 또 3인칭 액션 어드벤쳐니 짤이 더 붙여진거구. 물론 게임이야 굉장히 재밌게 잘만들어져서 나왔으니 문제는 없지만 이대로 가다간 계속 퍼스트 등짝게임만 할수도... | 22.12.07 15:14 | | |
(IP보기클릭)125.191.***.***
저기서 호라이즌은 오픈월드 액션 알피지라서 장르자체가 다른데... 그리고 위에 나온고말고도 스파이더맨, 데몬즈소울, 블러드본, 헬다이버즈까지 있는데, 비율적으론 오히려 반대 아님 ? | 22.12.07 15:17 | | |
(IP보기클릭)59.16.***.***
3인칭 액션 어드벤쳐밖에 없다는말이 아니라 퍼스트 장르가 3인칭 액션 어드벤쳐로 너무 쏠려서 그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아졌다는게 몇년전부터 나오던 우려라는거죠. 그나마 예전엔 SIE 재팬스튜디오에서 파타퐁이나 사이렌 시리즈, 아스트로 시리즈, 블본, 데몬즈소울, 로코로코같은 다양한 장르의 괜찮은 작품들 많이 뽑아줬는데 돈 안된다고 스튜디오 폐쇄시키고 그 후로 나오는 퍼스트들은 3인칭 액션 어드벤쳐가 압도적으로 비중이 높으니 장르의 쏠림화 때문에 얘기가 예전부터 나왔었죠. 뭐 돈은 잘 벌리니까 지금 당장은 문제가 없겠지만 당장 지금 변변한 fps 장르 하나 없어서 콜옵때문에 쩔쩔매고 있으니 말이죠. | 22.12.07 15:22 | | |
(IP보기클릭)125.191.***.***
그 비율이 쏠려있지않다는겁니다. 본인이 말씀하셨듯이 이미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 나오고 있는데, 비율이 한쪽으로 너무 쏠린다는건 앞뒤가 안맞죠 이건 그냥 모순입니다. 지금당장 없다고 앞으로도 없는건가요 ? 소니에서 라이브서비스 장르의 게임들 다양하게 개발중이라고 얘기나오기도했고, 번지 인수해서 데스티니가지고 왔죠 뭐 데스티니가 변변치못하다고 하면 할말은 없습니다만, 기업이 바보도 아니고 바로 앞만보고 일하는것도아니고 지금당장 뭐 없다고 까는건 시기상조죠 | 22.12.07 15: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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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만든 포켓몬은 aaa 쌈싸먹음 | 22.12.07 15:34 | | |
(IP보기클릭)118.235.***.***
어째 링크 거는 것마다 주장 뒷받침하는게 아니라 반박하는 것 뿐이네 ㅋㅋㅋㅋ | 22.12.07 15:38 | | |
(IP보기클릭)59.16.***.***
위에 제가 예로 말씀드린 게임들은 다 SIE 재팬에서 만들었던 게임들이고 그 게임들 만든 스튜디오 폐쇄당했다니깐요. 그리고 나온 게임들은 대부분 음... 글쎄요.. 비율이 쏠려있지 않다면 왜 예전에 플정게에 올라왔던 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240611 이 글의 첫번째댓글은 이렇게 많은 추천을 받았을까 의문이네요. 저도 플스도 같이 돌리는 입장에서 대작 퍼스트게임 했던것들 다 3인칭 액션 어드벤쳐던데 기분탓이었을까요.. 내년에 기대중인 스파이더맨2도 3인칭 액션 어드벤쳐게임이고 말이죠. 절대 게임이 못만들었다거나 재미없다는 얘기가 아니에요. 그쪽 장르로 너무 쏠려있는것 같다 그거지. 장르의 획일화를 지적할때 지금 현 상황을 보고 말하지 일어나지 않은 미래를 보고 지적할 수 있나요? 이제라도 번지 인수해서 라이브서비스 장르 게임 만들고 그러는건 분명히 긍정적인데 앞으로는 3인칭 액션 어드벤쳐보다 더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좀 나왔으면 하는 애정어린 마음에서 하는 얘기랍니다. | 22.12.07 15:41 | | |
(IP보기클릭)125.191.***.***
플스5 출시 시점 기준으로 퍼스트 나온게, 스파이더맨 리마 마일즈, 갓옵, 호포웨, 리터널, 라쳇, 색보이, 아스트로, 라오어파트1, 데몬즈소울 리메이크, 그란7, 고오쓰 디렉터스, 엠엘비더쇼, 언차 정도해서 13개 정도인데, 여기서 3D 어드벤처 장르는 반도 안되는데, 대체 어디가 장르가 한쪽으로 쏠린다는겁니까 ? 이정도면 충분히 다양하게 나오고 있는거 아닌가요 ? | 22.12.07 15:53 | | |
(IP보기클릭)59.16.***.***
스파이더맨 리마 마일즈, 갓옵, 호포웨, 리터널, 라쳇, 라오어파트1, 데몬즈 소울 리메이크, 고오쓰 디렉터스, 언차티드 13개 말씀하신것중에 9개가 소위 말해서 등짝 게임이라고 불리우는 '3인칭 액션 어드벤쳐' 게임이잖아요..? 데몬즈 소울 뺀다고 해도 8개인데.. 이걸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음...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 22.12.07 16:00 | | |
(IP보기클릭)125.191.***.***
호포웨, 데몬즈 소울 리메이크, 라쳇, 리터널은 어드벤처가 아닙니다. 장르분류 자체가 어드벤처가 아닌데, 무슨말하십니까 ? 하다하다 이렇게 장르구분도 못할줄은 몰랐는데, 이런식이면 저도 더이상 할말없고,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 22.12.07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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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짝만 나오면 등짝게임ㅋㅋㅋㅋㅋ 리터널도 3인칭 액션어드벤처고 데몬즈소울도 3인칭 액션어드벤처? | 22.12.07 16:10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7890987657
엑게에서 자기들끼리 소니까면서 추천주고받다보니 얘네들 특징이 팩트체킹 들어오면 수긍할줄을 모름. 어차피 우기다보면 우리편이라고 추천받고 상대는 비추주니까 | 22.12.07 16:14 | | |
(IP보기클릭)59.16.***.***
루리웹-7890987657
https://www.videogameschronicle.com/news/more-sony-japan-studio-staff-announce-departures-on-eve-of-dissolution/ 내가 님 상대 안하려는 이유가 예전에도 제대로 팩트체크도 안되고 눈만 멀어서 보고 싶은것만 보니까 그러는거임 재팬스튜디오는 사람들 다 퇴사하고 남은 사람들은 팀 아소비하고 다른 스튜디오로 흡수 됐음 그리고 PS 오피셜 스튜디오 목록에서도 사라지고 그 자리를 팀 아소비가 대체함. https://www.playstation.com/en-us/corporate/playstation-studios/ 그리고 사실상 재팬 스튜디오는 폐쇄됐다고 대대적으로 언론에서 보도함 이게 불과 작년에 일어난 일인데 이걸 모른다고? https://www.ign.com/articles/sony-japan-studio-restructure-mass-exodus-playstation 데몬즈나 블본은 SIE 재팬스튜디오에서 만든 게임이고 그 스튜디오는 예전 플스의 근간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만들던곳이라 3인칭 어드벤쳐를 뽑아도 아무도 뭐라고 한적 없음. 저 짤은 5년전부터 밈으로 돌기 시작해서 그때부터 슬슬 퍼스트들 등짝 게임들이 많아지는것 같다? 라는 애기들 나오던거고 짐라이언 부임후에 그 속도가 가파르게 가속화되서 슈라이어 기사 나왔던 그때나 재팬스튜디오 폐쇄때 래딧 같은데서도 많이 쓰인 짤임 아무리 팩트를 말해줘봤자 늘 하던대로 말꼬리 잡기, 비방, 선동만 일삼으니 님같은 사람이나 님위에 같은 사람 상대하고 싶겠음? 토론이나 대화도 말이 통하는 사람들이랑 하는거지 애초에 비뚤어진 시선보는데 얘기해봤자 서로 시간낭비지. | 22.12.07 16:56 | | |
(IP보기클릭)118.235.***.***
매번 같은 패턴으로 박박 우기다가 개털리는 거 안쓰럽네 ㅋㅋ | 22.12.07 18:51 | | |
(IP보기클릭)59.16.***.***
에휴 우리 샵샤비님은 7일정지 먹고 오셔도 어떻게 그렇게 변하는게 없으신지^^ ㅎㅎ 같이 끼어서 뭐라고 말하고 싶은데 아는건 없으니 논리에서도 밀려, 이제는 사람들이 상대도 안해줘 아무도 상대 안해주니 어떻게든지 끼어들어서 관심받으려고 쒸익쒸익 발악하는거 진짜 안쓰럽다못해 이제는 애잔하네 ㅎ 오늘도 열심히 개털리고 비추수집하시면서 정신승리하시느냐 고생많으셨고 앞으로도 부들부들하면서 화이팅하세요 ㅋㅋㅋ 참 안타깝다 안타까워 ㅎ 볼수록 애잔하구만 | 22.12.07 19:52 | | |
(IP보기클릭)115.22.***.***
ㅋㅋㅋㅋ 발작잼 | 22.12.07 23:19 | | |
(IP보기클릭)221.155.***.***
스콘은 엑박게임이 아님 | 22.12.08 16:57 | | |
(IP보기클릭)118.47.***.***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12.166.***.***
귀여운 동물 짤이나 올려주삼~ | 22.12.07 14:59 | | |
(IP보기클릭)223.38.***.***
넹 | 22.12.07 15:19 | | |
(IP보기클릭)112.166.***.***
| 22.12.07 15:25 | | |
(IP보기클릭)219.250.***.***
(IP보기클릭)125.143.***.***
소니의 허가가 떨어질려면 독점 추가컨텐츠는 무조건 플스에서 내야함 ㅋㅋ | 22.12.07 13:40 | | |
(IP보기클릭)220.86.***.***
소니 허가가 필요한 부분이 있어요?_? | 22.12.07 13:56 | | |
(IP보기클릭)118.235.***.***
ㅋㅋㅋ 아니 소니가 뭐라고 허가가 필요해요? ㅋㅋㅋㅋ 허가 ㅋㅋㅋ | 22.12.07 14:09 | | |
(IP보기클릭)172.226.***.***
와 소니가 규제 당국 이었군요 몰랐네 ㅋㅋ | 22.12.07 15:27 | | |
(IP보기클릭)125.143.***.***
콜옵 약정 맺는것에 대한 동의의 의미로 쓴거긴한데, 기사 내용이 마음에 안들어서 그러신가 허가 라는 단어 쓴거에 아주 열심히 달려드시네요 단어 잘못써서 정말 죄송합니다 인수합병 관련 시끄러운게 하루이틀 된것도 아니고 당연히 인수합병 관련으로 심사, 허가 내리는게 각국 규제당국인건 알죠 마음에 여유를 찾으세요 ㅎㅎ | 22.12.07 15: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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