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패스 for PC 등재 타이틀이지만 게임패스 전반에 대해 다루는 글이어서 이쪽으로 게시합니다.
게임패스 등록이 왜 모두에게 멋진 뉴스인지 기쁜 마음으로 알려드립니다. 저희를 킥스타터에서 후원해주셨거나 게임패스 등재 전 얼리억세스를 구매하셨던 분들이 썩 기분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큰 것들이 있습니다.
에버스페이스 2 게임 프리뷰의 게임패스 등재 소식에 이럴거면 후원하지 않았을 것이라거나 스팀에서 구매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노의 댓글을 달기 전에, 저희에게 여러분을 설득할 기회를 주세요. 저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미완성 게임에 그냥 지나치기에는 너무나도 매력적인 계약을 제안할줄은 진심으로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몇가지 이유로, 저희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에버스페이스 2를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및 게임패스로 내놓는 협력을 할 수 있게되어 정말로 기쁩니다. 이전에 이미 후원해주셨던 분들에게도, 정말로 기쁜 뉴스입니다!
먼저, 가장 큰 플랫폼 홀더 중 하나가 인디 스튜디오와 협력하기로 결정한 것은 그것 자체로도 엄청난 업적입니다. 왜냐하면 a) 전세계의 수 많은 훌륭한 타이틀들과 경쟁해야하는 환경에서 저희와 같은 인디 스튜디오들에게 이러한 계약은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습니다. b) 거대한 기업의 유능한 인재들이 우리가 조금 서툴더라도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신뢰하며 리스크를 감수하였습니다. c) 창작적 변경과 관련된 어떠한 조건없이 상당한 계약금을 지불받을 수 있다는 것은 인디 스튜디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상의, 최고의 일입니다. 심지어 독점 계약도 없었다는걸 말씀드려야겠네요.
저희의 개발 이야기에 대해 알지 못하고 계신 분들께 말씀드리자면, 저희는 돈을 벌기 위해 까다로운 조건의 하청을 하고, 집을 구하는 와중에 VC로부터 현금을 조달하고, 30명 남짓의 팀에 2년짜리 풀-프로덕션 계약을 맺고선 수 시간만에 파기해버리는 AAA 퍼블리셔들까지 모든 일들을 겪어왔습니다. 하지만 억울한 감정은 없습니다. 그러한 중요 계약들이 엎어지지 않았다면 지금처럼 최고의 커리어에 있지 못했을테니까요. 덕분에 우리는 스스로를 재발명하고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수 있었습니다... 맞습니다! 정식 출시가 2023년 초로 미뤄진 것은, 그만큼 결과를 낼 것이라는 뜻입니다! 믿어주세요!
지난 일들이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절대 빛이 바라지 않는 미야모토 시게루의 명언일 것입니다: "연기된 게임은 어쩌면 훌륭할 수 있지만, 성급한 게임은 무조건 나쁘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마이크로소프트와 맺은 계약이 모두에게 축복일 이유입니다. 이 중대한 계약 덕분에, 우리는 정식 출시까지 6-9개월의 시간을 더 감당할 수 있게 되었고, 에버스페이스 2의 종반 콘텐츠를 기다릴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외부 아티스트들과 개발자들도 추가로 고용해 영입했고, 모든 게임 내 구역과 인게임 컷씬을 최종적으로 다듬는데 예산을 더 투자하였습니다. 또한, 2022년 하반기로 연기된 숱한 AA 및 AAA 게임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나긴 업데이트도 단축되어, 비교적 적은 인내를 비용으로 훨씬 더 나은, 다듬어진 게임을 만날 수 있으실 겁니다.
저는 게임이 완성되든 아니든 예상할 수 없는 재정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이틀을 급하게 출시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얼마나 기쁜지 모릅니다. 그리고 인디든 AAA든 데드라인을 맞추기 위해 개발팀을 엄청난 압박 하에 놓을 수 밖에 없거나, 콘텐츠를 잘라내고, 퀄리티에 타협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리도록 강제된 이들과 깊은 연민을 나누겠습니다.
- 마이클 그리고 열심히 일하는 록피시 게임즈 드림
(IP보기클릭)222.105.***.***
안해봤으니 이런 멍멍이 소리도 아무렇지 않게 하죠
(IP보기클릭)114.206.***.***
님이 첨에 하는말과 두번째 하는 말의 근거나 주장이 이상하신건 아시나요?? 타인에게 그렇게 말을 할거면 명확한 근거를 들고 하세요 본인의 경험이 곧 근거다라고 하실거면 그런 확증은 안하시는게 맞고요..
(IP보기클릭)222.105.***.***
https://namu.wiki/w/Xbox%20Game%20Pass?from=%EA%B2%8C%EC%9E%84%ED%8C%A8%EC%8A%A4 2020년 기준 게임패스 리뷰평균점수 77.9점 80점 이상게임이 40퍼센트 이상 대부분이 완성도가 처참한데 저수치가 가능함?
(IP보기클릭)175.196.***.***
디 어센트 졸잼이었는데? 너님은 노잼이었겠지만 나는 엔딩까지 몰아서 했는데?
(IP보기클릭)121.128.***.***
뭐 어찌되었든 유저 입장에선 게임패스를 통해 할 수 있는 게임들이 많아지고 고로 찍먹해보고 판단할 수 있는 기회 역시 증대된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
(IP보기클릭)1.227.***.***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58.225.***.***
게임생태계를 생각해서도 정말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소가 이런 선한 영향력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누리려는 속셈도 있겠지만 어쨋건 업계와 소비자 둘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 또한 사실이죠 | 21.10.26 18:25 | | |
(IP보기클릭)121.168.***.***
(IP보기클릭)222.105.***.***
봄여름가을
안해봤으니 이런 멍멍이 소리도 아무렇지 않게 하죠 | 21.10.26 15:02 | | |
(IP보기클릭)121.168.***.***
해봤으니 이게 개소리가 아니란것도 알죠. 인디겜 데이원으로 나온 게임중에 '와 이건 충분히 훌륭한 게임이네'같은 반응이 나온 게임은 얼마없을거라 확신합니다. 완성도가 떨어지는 게임이 훨씬 많습니다 | 21.10.26 15:08 | | |
(IP보기클릭)223.38.***.***
님이 해본 처참한 인디게임 5개만 알려주세요. 대부분 처참하니 5개정도는 나오겠죠. | 21.10.26 15:12 | | |
(IP보기클릭)222.105.***.***
봄여름가을
https://namu.wiki/w/Xbox%20Game%20Pass?from=%EA%B2%8C%EC%9E%84%ED%8C%A8%EC%8A%A4 2020년 기준 게임패스 리뷰평균점수 77.9점 80점 이상게임이 40퍼센트 이상 대부분이 완성도가 처참한데 저수치가 가능함? | 21.10.26 15:14 | | |
(IP보기클릭)114.206.***.***
봄여름가을
님이 첨에 하는말과 두번째 하는 말의 근거나 주장이 이상하신건 아시나요?? 타인에게 그렇게 말을 할거면 명확한 근거를 들고 하세요 본인의 경험이 곧 근거다라고 하실거면 그런 확증은 안하시는게 맞고요.. | 21.10.26 15:14 | | |
(IP보기클릭)114.182.***.***
마소가 그리 허술할까요 내가 만든게임 겜패로 내달라고 하면 다 내줄까요?? 마소 쪽에서 검수하고 서로 계약하고 마소가 돈 지불 할테죠 퀄리티에 따라 제작비에 따라 계약금이 틀리겠죠 완성도가 처참하면 겜패스로 올라오지도 않겠죠 그리고 누가 정리한글 보니 게임패스 평균 메타점수가 70-80이 대부분이고 90이상도 상당수 있던데 여기에 인디게임도 다수 분포해있는데 뭐가 그리 처참한 인디게임만 해 보셨길래 그냥 그 게임이 잘 안맞는거 아닐까요 메타 90이상도 내가 재미없으면 재미없는겜이니깐요 | 21.10.26 15:19 | | |
(IP보기클릭)211.248.***.***
오히려 겜패스 들어온 인디겜은 거의 검증된 인디 콜렉션 느낌이라 대부분 실패가 없었는데 게임 취향이 좀 많이 독특하신가봐요. 뭐 자기 취향이 독특하면 그럴수도 있음.. | 21.10.26 15:20 | | |
(IP보기클릭)121.168.***.***
아라가미2, 다크얼라이언스, 크리스 테일즈, 렘니스 게이트, 디 어센트 됐나요? | 21.10.26 15:20 | | |
(IP보기클릭)114.206.***.***
??? | 21.10.26 15:22 | | |
(IP보기클릭)114.206.***.***
겜패에 들어가는 겜이 몇개인데..그리고 본인의 취향이 그래서 그런건 문제가 없어요 단 님이 언급한 내용이 그걸 넘어서는 내용인데 겨우 근거가 그런거라니 사람들이 이상하게 보는거죠 아무리 맛집이라도 내가 맛 없으면 맛 없는게 맞아요 그런데 장사가 잘 되는건 잘되는 이유가 있는거에요 그런걸론 그부분을 부정할순 없어요.. | 21.10.26 15:24 | | |
(IP보기클릭)211.248.***.***
그리고 취향의 다양성은 둘째치고 이런 인디게임 라인업에 '먹고 튄다' 같은 표현 쓰는 사람들한테는 여러분들이 아무리 논리적으로 설득을 하려 해도 별 소용 없을거예요 | 21.10.26 15:25 | | |
(IP보기클릭)114.206.***.***
님이 그렇게 평가하는 기준의 근거가 뭐에요?? 내가 재미없게 했다?? 아니면 평점?? 뭔가 모호한 소리 하시는데 본인이 하신 말을 기억 하시라고요.. 겨우 그런걸로 본인이 하신 말의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하시나.. | 21.10.26 15:27 | | |
(IP보기클릭)175.196.***.***
봄여름가을
디 어센트 졸잼이었는데? 너님은 노잼이었겠지만 나는 엔딩까지 몰아서 했는데? | 21.10.26 15:27 | | |
(IP보기클릭)211.227.***.***
그 막 나를 둘러싼 세계가 나의 적이고 그러신분 아니죠? 게임패스 인디겜의 대부분이 완성도가 처참하다 라고 달린 글에 비추가 지금 30개가 보이는데 30명이 어깃장 놓을려고 아닌걸 그렇다고 비추 눌렀다고 생각이 들거나 하시나요? 게임패스 등재 게임 평균 리뷰점수가 있는데 대부분이 완성도가 처참하다 라고 하시면 이게 어떻게 보일지 느낌이 오세요? 오셔야되요 | 21.10.26 15:28 | | |
(IP보기클릭)114.200.***.***
그거 해보고 대부분 어쩌고 한거예요???? | 21.10.26 15:28 | | |
(IP보기클릭)175.196.***.***
활동내역이 주홍글씨처럼 너님을 따라다닐지니, 너님 말에 설득력을 더하고 싶다면 평소에 행실을 주의하라 푸헤헤헤 | 21.10.26 15:31 | | |
(IP보기클릭)222.105.***.***
뭐 대부분 쓰레기겜이라고 선동하고 싶으신가본데 깔꺼면 리뷰 평균점수가 어느정도인지 조사는 미리 해보고 까자구요 | 21.10.26 15:32 | | |
(IP보기클릭)112.175.***.***
대부분? 하데스나 네온 어비스, 죽은신들의 저주, 카타나제로, 동방 루나 나이츠, 문라이터..등등 인디게임 찍먹만 해도 본전 뽑음.. | 21.10.26 15:34 | | |
(IP보기클릭)114.182.***.***
메타 점수가 다는 아니겠지만 하나의 척도는 되겠죠 아라가미 2 74점 다크얼라이언스 52점 크리스테일즈 72점 렘니스게이트 77점 디 어센트 68점 다크얼라이언스 빼고는 그냥 평범한 인디게임같은데 이중에 디 어센트는 70점이 안되지만 꽤 재밌었고 그냥 겜패에 마소가 올려주면 우린 찍먹하고 취향 안맞으면 지우면 됩니다 | 21.10.26 15:35 | | |
(IP보기클릭)112.170.***.***
다크 얼라이언스는 처참한것 인정하는데 그것 보다 더 처참한게 님 댓글이에요... | 21.10.26 15:41 | | |
(IP보기클릭)211.246.***.***
님은 스팀 인디게임은 아예 안하시겠구나. 그나마 게임패스에 올라온 게임은 나은 편이라는 걸 모르시는 듯 | 21.10.26 15:41 | | |
(IP보기클릭)1.214.***.***
굳이 언급하신 아라가미 2 74점 크리스테일즈 72점 렘니스게이트 77점 디 어센트 68점 이정도면 충분히 준수한 점수들이라 생각하는데.. 평소에 어떤 게임들을 하시길래 70정대 중후반의 게임들이 앞으로 나올 게임들의 훌륭하지 못함의 척도가 되는 기준이 되었나요? 골때리네 ㅎㅎㅎ | 21.10.26 15:54 | | |
(IP보기클릭)1.214.***.***
그나마 본인이 구린 게임인걸 찾아온게 저 점수들이고 나머지 하데스를 비롯한 메타점수 고공행진 하는 게임들도 수두룩합니다. 까고 싶으면 팩트에 입각해서 깝시다.. 아몰랑 내가 그렇다면 그런거야 빼액 하지 마시고..;; | 21.10.26 15:56 | | |
(IP보기클릭)106.101.***.***
게이머테그 인증 ㄱㄱ | 21.10.26 15:57 | | |
(IP보기클릭)211.253.***.***
엑박, 겜패 관련된 글은 꼭 이런 어그로가 있음 ㅋㅋ 오늘도 차단 리스트에 하나 넣습니다 | 21.10.26 16:07 | | |
(IP보기클릭)118.235.***.***
겜패스 등록된 전체게임중 메타점수 녹색불이 2/3가 넘음 | 21.10.26 16:16 | | |
(IP보기클릭)122.128.***.***
겜패스 발작증세가 심각한데 | 21.10.26 16:26 | | |
(IP보기클릭)183.96.***.***
원래 인디가 그래요. 퍼블리셔가 없으니 수많은 게임이 나오고 그 중 명작의 비율은 대형 퍼블리셔를 거친 작품보다 적죠. 돈이 없으니 마무리가 아쉬운 게임도 많고. 이걸 아타리 수준의 개발기한 크런치로 인한 먹튀게임이 넘치는걸로 비교하긴 어렵습니다. 대부분이 완성은 된 게임이고 부분적으로 매력적인 포인트들이 있죠. 이런 다양성이 인디의 존재가치이고 게임의 발전을 만들어내죠. 개임패스는 AAA게임도 많이 준비중이니 원하는 형태로 즐기면 됩니다. | 21.10.26 16:27 | | |
(IP보기클릭)221.147.***.***
어,나 크리스 테일즈,아라가미 재미있게 했는데..ㅜㅜ | 21.10.26 16:35 | | |
(IP보기클릭)118.32.***.***
깔끔하네요.. 도전과제 점수 보면 그냥 간단히 해결... 제대로 했나 안했나 ㅋㅋ | 21.10.26 16:48 | | |
(IP보기클릭)121.128.***.***
뭐 어찌되었든 유저 입장에선 게임패스를 통해 할 수 있는 게임들이 많아지고 고로 찍먹해보고 판단할 수 있는 기회 역시 증대된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
(IP보기클릭)14.4.***.***
(IP보기클릭)150.31.***.***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58.142.***.***
(IP보기클릭)211.248.***.***
(IP보기클릭)175.196.***.***
(IP보기클릭)211.246.***.***
(IP보기클릭)175.223.***.***
엇 주말에 해봐야겠네요 ㅎㅎ | 21.10.26 17:03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59.9.***.***
(IP보기클릭)123.212.***.***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75.196.***.***
아예 로그라이크가 아녜요. 장르 자체를 바꿔버렸더군요. | 21.10.26 16:29 | | |
(IP보기클릭)203.229.***.***
플레이 영상만 봐서는 예전에 모바일로 나온 갤럭시 온 파이어2 느낌 나더군요 | 21.10.26 16:48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75.212.***.***
게임패스에 없는 게임 스팀에서 잘 사고 있는데요... | 21.10.26 19:53 | | |
(IP보기클릭)220.120.***.***
그러니까 엑박 멀티 플레이 들어가면 유저가 없다구요. | 21.10.26 20:41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10.104.***.***
(IP보기클릭)175.196.***.***
세계관은 동일한데 게임 방식은 완전 달라요 1편처럼 맵지 않아요. | 21.10.26 18:14 | | |
(IP보기클릭)211.200.***.***
(IP보기클릭)106.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