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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소닉 30주년 이이즈카 타카시 인터뷰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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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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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의 근본인 스피드라는 키워드가 현대에 이르러서는 오히려 독이된 ip중 하나, 스피드를 강조해야하는 짜릿함을 재미요소로 가공해야 하는만큼 옛날 2D시절엔 그냥 적당히 맵을 복붙해서 할 수 있었지만 현대에 이르러서 3D화된 이후로는 그게 힘들어짐 아무리 개발자가 열심히 만들려해도 빠르게 맵을 지나가 버리니까 맵을 길게 만들 수밖에 없고 그러려면 개발을 엄청 해야하는데 개발노력에 비해 얻을 수 있는 가성비면에서 너무 불합리할정도...옛날엔 소닉 요즘 시리즈들은 왤케 게임 재미없고 대충만들지? 하고 욕했는데 이 개발쪽 입장으로 보니까 이해가 갈 수 밖에 없더라고요.
21.07.28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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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카 유지가 밸런 원더월드 말아먹으면서 재평가된 이이즈카
21.07.28 14:41

(IP보기클릭)121.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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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닉 1부터 실 제작은 6명이었다고 하죠 그 인원으로 그만한 게임을 만들었다는게 반대로 괴물로 보이네요(...) 물론 소어2의 11명은 어... 게임 제작할때 좀 적은 인원으로 시작하다 나중에 더 늘어나는 일도 많다지만 이걸?
21.07.28 14:47

(IP보기클릭)18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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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작 밸런 원더랜드 게임플레이 외적인 스토리나 설정은 정말 훌륭하죠.. 나카유지가 잘하는건 따로 있었던것같은
21.07.28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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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닉 뭔가 AAA플랫포머라는 느낌이 있었는데 투입된 인력은 가내수공업 수준이었네..
21.07.28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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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닉 뭔가 AAA플랫포머라는 느낌이 있었는데 투입된 인력은 가내수공업 수준이었네..
21.07.28 14:39

(IP보기클릭)121.171.***.***

BEST 딸기토미
소닉 1부터 실 제작은 6명이었다고 하죠 그 인원으로 그만한 게임을 만들었다는게 반대로 괴물로 보이네요(...) 물론 소어2의 11명은 어... 게임 제작할때 좀 적은 인원으로 시작하다 나중에 더 늘어나는 일도 많다지만 이걸? | 21.07.28 1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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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카 유지가 밸런 원더월드 말아먹으면서 재평가된 이이즈카
21.07.28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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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레이저
물론 나카 유지는 10년 전에 로데아를 완성한 이후 그 10년동안 아무것도 못했다는 것 정도는 고려합시다... 이름값 때문에 처음에 낚이긴 했었는데 시간상 감이 안떨어지는게 도리어 이상한 상황입니다 | 21.07.28 14:44 | | |

(IP보기클릭)18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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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레이저
정작 밸런 원더랜드 게임플레이 외적인 스토리나 설정은 정말 훌륭하죠.. 나카유지가 잘하는건 따로 있었던것같은 | 21.07.28 14: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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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기토미
안그래도 딱봐도 일단 저예산이던데 스토리나 설정도 게임 내에서 못풀고 소설로 풀었다는거 보고 파판 15 DLC 취소 사태 떠오른... 그래서 그 와중에 스퀘어가 스퀘어했나 싶기도 하구요(...) | 21.07.28 14: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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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net™
베테랑 엔지니어를 배치 안해준건지.. 아무래도 관리자 올라간지 오래되서 직접 코드를 짜진 못했을텐데.. 뭐 내부 사정은 알수가 없네요 ㅎㅎ | 21.07.28 14:52 | | |

(IP보기클릭)14.35.***.***


최근 다시 하는데 역시 갓겜 얼른 스위치로 소닉 3 해보고 싶네요. 내년 빨리!!
21.07.28 15:16

(IP보기클릭)121.171.***.***

#미노눙
소닉 3&K를 접해본 추억이 있으신 분들은 이것만으로도 오리진즈의 가치는 이미 넘친다 생각합니다 거기다 십수년만에 스팀이나 다른 콜렉션의 에뮬레이팅이 아닌 모바일판 레트로 엔진과 같은 네이티브 이식... 저도 여러모로 기대되네요 | 21.07.28 15:53 | | |

(IP보기클릭)116.40.***.***

게임 출시가 느려도 하나하나 좋은 소닉이 나오면 좋겠다...
21.07.28 15:16

(IP보기클릭)121.171.***.***

takejun
다른... 엔진 먼저 제작하느라 실 게임 제작은 1년뿐인 포시즈처럼 급하게 하지 말고 완성도에 집중했으면 하죠 사실 악명높은 06이나 소닉 붐이나 포시즈나 일단 원인은 다 시간 부족이라... 그리고 그 원인은 거의 세가가... | 21.07.28 15:55 | | |

(IP보기클릭)124.50.***.***

컬러즈는 휴대용으로 하는게 딱인데.. 스위치판이 30프레임이라 참 아쉽 ㅜㅜ
21.07.28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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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
아마 PS4로 먼저 이식하고 그걸 스위치에다 쑤셔넣은거같은데 원판이 Wii 게임이라 반대로 스위치로 먼저 하면 안되는거였나 하는 아쉬움이... 안이 리마잖아 이놈드라 ㅜ | 21.07.28 16:01 | | |

(IP보기클릭)1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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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의 근본인 스피드라는 키워드가 현대에 이르러서는 오히려 독이된 ip중 하나, 스피드를 강조해야하는 짜릿함을 재미요소로 가공해야 하는만큼 옛날 2D시절엔 그냥 적당히 맵을 복붙해서 할 수 있었지만 현대에 이르러서 3D화된 이후로는 그게 힘들어짐 아무리 개발자가 열심히 만들려해도 빠르게 맵을 지나가 버리니까 맵을 길게 만들 수밖에 없고 그러려면 개발을 엄청 해야하는데 개발노력에 비해 얻을 수 있는 가성비면에서 너무 불합리할정도...옛날엔 소닉 요즘 시리즈들은 왤케 게임 재미없고 대충만들지? 하고 욕했는데 이 개발쪽 입장으로 보니까 이해가 갈 수 밖에 없더라고요.
21.07.28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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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니조니뎁뎁
거기다 소닉은 2D 시절때부터 대마계촌정도에서나 쓰던 경사면 기술로 루프 같은걸 만드는건 물론 타 게임과 다르게 조작하는 소닉 그 자체에 특유의 정교한 물리를 주고 이용하는 시리즈였어서 장난 없었죠 또 3D로 가는거 자체는 성공했지만 이미 시리즈 자체에 내포된 그 문제가 갈수록 더 커지고 결국 한번 폭★발... 거기다 다른 방식을 시도해도 좋았던 마리오와 달리 소닉은 그런 시도를 팬들마저 막아버리는 분위기도 있고 결국 속도를 언리쉬드가 또 살려냈지만 언리쉬드가 보여준 가능성에서 더 개선 못해서 나아가지 못한 것도 있죠 괜히 소닉을 제대로 만들 수 있는건 전성기 세가 아니면 닌텐도 정도밖에 없다 라는 말도 나오는게 아니기도... | 21.07.28 16:14 | | |

(IP보기클릭)119.70.***.***

Shanet™
3D로 가는거 자체는 성공한게 아니고 실패라고 봐야겠죠. 행보만 봐도요. 소닉의 초반 3D시리즈 또한 이젠 레트로 게임쪽으로 분류될 영역에 속하는데, 다른 ip의 3D화 게임들은 명작취급받으며 소비되고 있지만, 아직도 지금 소닉팬들은 2D소닉쪽을 더 찾죠. 완젼 매니악한 소닉의 골수팬아닌이상은 소닉3D게임들에 굳이 손대지 않습니다. 게임성자체가 3D로 넘어오면서 장점과 매력이 사라졌고 그상태로 20년가량이나 실패한 상태로 현재진행형이거든요. 아주 옛날에 소닉만의 장점은 이젠 다른 게임들에서는 그냥 기본탑재로 그냥 깔리는 수준밖에 안된지 오래고요.(심지어 모바일게임조차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주 옛날 고대의 ip파워로 아직까지 생존하는것도 미스터리이긴 하죠. 이제 지금 시점정도가 마지노선이라 생각합니다. 이젠 부활 못하면 지금 그나마 해주는 대우도 못받게 되는 시리즈로 결국 자리가 고정되겠죠. | 21.07.29 00:17 | | |

(IP보기클릭)121.171.***.***

조니조니뎁뎁
이제와서 보니 2D 소닉에 애착이 장난아니시구나... 만약 말씀하신대로 3D 전환 그 자체가 실패가 맞다면 다른 3D 전환 실패한 많은 시리즈처럼 바로 2D로 되돌리거나 록맨 X7꼴 나서 시리즈 자체가 판매량으로도 이후 2~3년도 못버텼겠죠... 거기에 소닉 어드벤쳐 2의 경우 그쯤 막 시작해서 꽤 깐깐했던 리뷰에서 메타 89라는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을 일도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소닉 팬층은 특이하게 2D팬, 3D 드캐팬, 3D 부스트팬 크게 셋으로 나뉘어있어서 단순히 2D 소닉만 찾는다는 말은 성립하지 않죠 소닉도 결국 근본 시작은 마리오와 같은 플랫포밍이고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도 결국 폰에서도 마리오와 같은 게임을 하고싶다 에서 출발한거라 경우에 따라서는 충분히 겹칠수도 있죠 근데 그렇게 모바일 게임이 파이를 전부 먹고 그나마의 3D 소닉도 골수 팬 전용의 전유물이라면 더 이상 3D 소닉을 시도하려는 사람도 없을텐데 그럼에도 소닉이 지금도 현재 진행형으로 세가 IP중에서 잘 팔리는 것은 어째서일까요? 말씀대로라면 골수 팬은 이미 다 사서 살 사람이 없을거고 새로 시도할 사람도 없을텐데 단순히 고대 IP빨이라는 말은 어폐가 있지 않나요? 즉 장점과 매력이 사라진게 아니라 바뀌어버려서 어느쪽이 더 좋냐의 차이라고 봅니다 마리오도 양쪽 다 명작 맞지만 결국 2D랑 3D가 다르니... 그리고 어드벤쳐 시리즈는 요즘 시작하기엔 조금 힘든 게임일수도 있다는 말 정도는 어느정도 동의할 수 있습니다만 이제 원작은 특유의 조작 때문에 이제 건들 사람도 없을 바하2가 완전히 리메이크 되면서 부담없이 입문할 수 있는 작품이 된 만큼 루머상 15년에 예정된 리메이크가 제대로 나왔다면 또 이야기가 달라졌을 것입니다 도리어 이놈들은 그냥 이식도 제대로 안해줘서... 물론 이번 신작도 많은 것이 걸려있다는 것은 잘 압니다 이 글의 이이즈카 프로듀서도 신작이 차후 시리즈의 방향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으니까요 뭐 무튼 3D 소닉이 자신에게 안맞는다고 3D로의 전환 자체는 성공했다는 사실을 자신 안에서 왜곡하면서까지 말씀은 안해주셨으면 좋겠네요 그 이후 행적이라면 그건 좀 동의할 수 있겠지만 설마 마리오 64나 젤다 시오같은 넘사벽 전설중의 전설만 보고 비교하시나 | 21.07.29 01:33 | | |

(IP보기클릭)181.14.***.***

소닉 어드밴스 같은것도 내주면 참 좋을텐데...
21.07.28 16:56

(IP보기클릭)121.171.***.***

Dark Knight
글게요 요즘 딤프스는 뭐하고 있으련지... 록맨 제로 콜렉션처럼 GBA랑 DS 묶어서 이식해주면 좋으려만 그것도 없고... | 21.07.28 16:57 | | |

(IP보기클릭)118.235.***.***

한글판 컬러즈 얼티밋도 기대되지만 어서 빨리 신작 소닉이 보고 싶네요. 맨날 언리시드랑 제너레이션즈 영상만 보면서 기다립니다.. 포시즈요? 그건 뭐죠?
21.07.28 17:20

(IP보기클릭)121.171.***.***

루리웹-391200627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7.28 17:22 | | |

(IP보기클릭)119.70.***.***

그냥 소닉매니아 베이스로 2D 횡스크롤만 계속 내주면 안되나....3D로 넘어간 후로 소닉을 재밋게 해본적이 없음
21.07.28 18:25

(IP보기클릭)121.171.***.***

조니조니뎁뎁
세가의 차후 소닉에 대한 방침에 따라선 거의 아주 가끔 나오거나 팬 게임에 의존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나마 팬분들이 마니아 씹고 뜯고 맛본 덕분에 클래식 소닉 물리쪽은 문제가 없겠습니다만 레벨 디자인은? 씁... | 21.07.28 18:49 | | |

(IP보기클릭)14.39.***.***

루머로는 세가 소닉팀이 매니아 성공을 영 반기지 않고 소닉은 소닉팀의 작품이란 인식을 다시 살리고 싶어한다던데 그러기엔 06 이후 나온 세가산 소닉들이 죄다... 언리쉬드는 반쪽짜리였고
21.07.28 19:04

(IP보기클릭)121.171.***.***

laaema
이번 신작이 그래서 여러 의미로 중요하죠 또 시간 어쩌고 해서 대충 만들었다는거 보이는 순간 그냥... 그쯤되면 이제 자꾸 시간 촉박하게 설정한다던지 30년동안 트롤링한 세가를 패야(...) | 21.07.28 19:09 | | |

(IP보기클릭)119.70.***.***

laaema
자존심만큼 게임제작실력이 따라줘야될텐데 | 21.07.28 19:53 | | |

(IP보기클릭)119.70.***.***

조니조니뎁뎁
아 근데 소닉매니아가 혹시 소닉본가에서 만든게 아니었던거예요? 제일 소닉스럽게 잘만들었길래..당연히 본가가 만든줄... | 21.07.28 20:23 | | |

(IP보기클릭)121.171.***.***

조니조니뎁뎁
크리스천 화이트헤드라는 팬이 몇년동안 자체 엔진을 만들면서 클래식 소닉의 물리를 엄청난 노가다로 직접 재현해버린... 그게 안그래도 당시 클래식 소닉을 재현하고 싶었는데 실패(소닉 4)했던 세가 눈에 띄어서 납치한 결과물이 모바일판 소닉 1,2,CD와 소닉 마니아입니다 그 사이에 소닉 3도 프로토타입식으로 이식한걸 시연한적이 있는데 이제야 빛을 보는... 무튼 이 인터뷰에서 '2017년의 「소닉 마니아」때는 소닉 팬분들과 함께 게임을 제작한다는 일도 경험해서' 가 이걸 의미하기도 합니다 화이트헤드뿐만 아니라 소닉 메가믹스나 소닉3 컴플리트라던가 소닉 2 HD같이... 소닉 팬으로서 활동하던 사람들이 다수 참여했구요 소닉 팀은... 마니아 기준 이이즈카 타카시는 레벨 디자인 검수, 호시노 카즈유키는 그래픽 검수에 세노우에 준은 오디오 엔지니어링 정도입니다 | 21.07.28 20:33 | | |

(IP보기클릭)121.171.***.***

조니조니뎁뎁
30년전때는 어느 게임사나 소스 코드를 요즘의 리마스터 같이 다시 이용할거라고 생각을 안했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폐기되고 남아있어도 어셈블리어로 만들었을거라 해석 문제도 있고 해석 테스트할 개발킷이 남았는지도 문제고...(나이츠 PS2 이식 일화가 유명) 록맨 콜렉션 같이 다른 옛날 게임들 리마스터가 사실상 화면비도 4:3짜리 고정 에뮬레이팅 기반에 엉망으로 되는 이유가 그렇습니다 소닉도 소스 코드부터 전부 유실되서 사실상 거의 불가능이었는데 레트로 엔진덕에 여러모로 운 좋게 복구된 케이스구요 | 21.07.28 20:43 | | |

(IP보기클릭)1.224.***.***

3d소닉은 개발하지말고 2d소닉만 밀지...
21.07.29 00:07

(IP보기클릭)121.171.***.***

Lostel
3D 소닉의 성공 사례가 있다보니 놓울 수 없나봅니다...? 별개로 그래서 이번 작품이 참 여러모로 분기점이 될 것 같습니다 | 21.07.29 01:35 | | |

(IP보기클릭)211.221.***.***

인터뷰 재밌게 읽었네요 완성도 높은 소닉 신작이 나와주길!
21.07.29 00:52

(IP보기클릭)121.171.***.***

Rockmaster
완성도... 말씀대로 뭐 무슨 시도를 할지까지는 모르지만 할거면 제대로 완성부터 해서 평가라도 제대로 받지 자꾸 시간 촉박하게해서 덜만들고 그냥 조지지만 않았으면 좋겠네요 포시즈로 정신 차렸으면 좋겠습니다 망할 세가 ^q^ | 21.07.29 01:41 | | |

(IP보기클릭)118.235.***.***

그립습니다 이이즈카 타카시ᆢ
21.07.29 13:32

(IP보기클릭)121.171.***.***

블소린족남쌍검사
아직 멀쩡히 계셔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7.29 13: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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