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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 문제가 크겠죠. 세이브 파일 컨버터는 분명 개발이 기술적 불가능한건 아니겠지만, 포맷이 많이 바뀌었다면 한번 하겠다고 거기에 인건비 투입하는것도 빡셀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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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물건의 위치 정보등이 기록되는 샌드박스나, 오픈월드 게임이면 또모르겠는데 보통 세이브에는 캐릭터 스탯이랑 현재 위치정보, 스토리 진행 수준 정도밖에 안들어있을거라... 인력을 갈아넣을 정도인가 싶기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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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파일이름.sav 파일 하나 업글하는걸로 끝나면 될텐데, 플스4세이브를 플스5세이브로 바꾸려면 소니에 허가같은 행정적인 것부터 시간이 어느정도 걸리고.. 대충 한사람이 한국처럼 새벽 2시까지 한 며칠 생명 갈아가면서 할 수 있으면 모르겠지만 지금 코로나판국에 스칸디나비아 사람이 그렇게 일할 사람 구하기도 쉽지 않은것도 있고, 그냥 한사람이 혼자 컨버터 만든거 그냥 '오케 좋다! 검수 완료' 가 아니라 각종 퍼뮤테이션 테스트 하기 위해 테스트 셋 짜는 엔지니어 따로 둬야 하고, 실제 필드 테스트 인력도 둬야 해서 그렇게 걍 대충 끝날 일은 아니죠. 거기다 버그나서 세이브 파일 날려버리면 기존 인간들 빡치는거 생각하면 그것도 비용이고요. 거기다가 저거 하나 해준다고 한 3일정도만 발매를 연기한다고 쳐도 3일동안 세일즈가 늦어지는거에 따른 수십만장 분량의 매출도 기회비용이고요. 저도 저거 하나 해주는게 무슨 2달걸리는 대규모 패치 프로잭트라고는 생각 안합니다만, 주판을 돌려봤을때 기회비용까지 따져보면 우선순위에서 내려갈 이유야 어느정도 존재한다고 봅니다. 아 물론 그건 개발사 입장이고 저희같은 유저들한텐 쟤네가 인력을 갈던 기회비용일 잃던 말건 무조건 해주면 우리야 좋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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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너무 당연한거 아님;? 테스트도 다 다시해야하는데 그거 다 돈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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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 문제가 크겠죠. 세이브 파일 컨버터는 분명 개발이 기술적 불가능한건 아니겠지만, 포맷이 많이 바뀌었다면 한번 하겠다고 거기에 인건비 투입하는것도 빡셀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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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곰탱
그거 너무 당연한거 아님;? 테스트도 다 다시해야하는데 그거 다 돈인데(...) | 21.01.28 1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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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돈문제죠. 핵심 엔진 인력이면 억대 가까운 연봉자들과 테스트 인력들 갈아 넣어서 잃게되는 기회비용만큼 돈이 들어오느냐 마느냐겠죠. | 21.01.28 1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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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뀌는게 아니라 버전업 정도인데도 아래 것들을 그대로 끌고오는게 쉬운 건 아닌 모양이군요..... | 21.01.28 1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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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일로123
모든 물건의 위치 정보등이 기록되는 샌드박스나, 오픈월드 게임이면 또모르겠는데 보통 세이브에는 캐릭터 스탯이랑 현재 위치정보, 스토리 진행 수준 정도밖에 안들어있을거라... 인력을 갈아넣을 정도인가 싶기는해요.. | 21.01.28 1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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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titatis
걍 파일이름.sav 파일 하나 업글하는걸로 끝나면 될텐데, 플스4세이브를 플스5세이브로 바꾸려면 소니에 허가같은 행정적인 것부터 시간이 어느정도 걸리고.. 대충 한사람이 한국처럼 새벽 2시까지 한 며칠 생명 갈아가면서 할 수 있으면 모르겠지만 지금 코로나판국에 스칸디나비아 사람이 그렇게 일할 사람 구하기도 쉽지 않은것도 있고, 그냥 한사람이 혼자 컨버터 만든거 그냥 '오케 좋다! 검수 완료' 가 아니라 각종 퍼뮤테이션 테스트 하기 위해 테스트 셋 짜는 엔지니어 따로 둬야 하고, 실제 필드 테스트 인력도 둬야 해서 그렇게 걍 대충 끝날 일은 아니죠. 거기다 버그나서 세이브 파일 날려버리면 기존 인간들 빡치는거 생각하면 그것도 비용이고요. 거기다가 저거 하나 해준다고 한 3일정도만 발매를 연기한다고 쳐도 3일동안 세일즈가 늦어지는거에 따른 수십만장 분량의 매출도 기회비용이고요. 저도 저거 하나 해주는게 무슨 2달걸리는 대규모 패치 프로잭트라고는 생각 안합니다만, 주판을 돌려봤을때 기회비용까지 따져보면 우선순위에서 내려갈 이유야 어느정도 존재한다고 봅니다. 아 물론 그건 개발사 입장이고 저희같은 유저들한텐 쟤네가 인력을 갈던 기회비용일 잃던 말건 무조건 해주면 우리야 좋죠,. | 21.01.28 1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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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찾기 빡세서... | 21.01.28 14: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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