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assin’s Creed Valhalla - 바이킹 전설에 더 쉽게 접근하는 법
Assassin's Creed | 2020년 10월 14일 오후 8:30
Assassin’s Creed Valhalla’의 접근성이 오늘 공개되면서 Watch Dogs: Legion 및 Immortals Fenyx Rising과 함께 Ubisoft에서 가장 접근성이 좋은 게임으로 나란히 서게 되었습니다. Assassin’s Creed Valhalla에는 다양한 핵심 게임플레이 기능이 있으며, 플레이어가 더욱더 편리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여러 설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Ubisoft Montreal의 UI팀 리드 Maimouna Brownrigg와 Ubisoft Montreal의 UX 디렉터 Franck Murcia와 함께 게임의 핵심 기능과 옵션, 그리고 팀에서 어떻게 Assassin’s Creed Valhalla의 접근성을 개선했는지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최초 사용자 경험 흐름
* 핵심 옵션은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설정할 수 있어 처음부터 게임을 매끄럽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조작법
Brownrigg는 “‘여러 가지 메뉴 이동 방식’ 옵션이 꽤 자랑스럽습니다. 개발자로서도 일부 메뉴에서 자유 커서가 방해된다는 걸 알았죠. Assassin’s Creed Origins 때부터 이 점에 대해 고민했기 때문에 이번에 고민을 해결할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유저를 위해 만든 여러 가지 메뉴 이동 방식 덕분에 궁극적으로는 모든 사람이 혜택을 누리게 되었습니다.”고 말합니다.
이어 Murcia는 “컨트롤러 재설정 관련해서는 이미 Assassin’s Creed Odyssey에 좋은 기초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우리 팀은 이를 개선하려 했으며, 시리즈 팬들이 원했던 오른쪽 스틱과 왼쪽 스틱을 바꾸는 설정도 추가했습니다”라고 전합니다.
여러 가지 메뉴 이동 방식
메뉴에서의 자유 커서와 마우스 이동 기능 외에도 별도로 “포커스”모드가 있어 커서가 메뉴를 자동으로 포착해 왼쪽 스틱 또는 키보드의 WASD로 원하는 항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경, 시각, 인지)
조작 재설정 및 편집
키보드, 마우스 컨트롤러 동작을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작 방식을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는 여러 설정이 있습니다(아래 목록에서 확인하세요). (신경, 인지)
* 카메라, 이동, 까마귀 조작 반전
* 게임플레이, 메뉴 조작에 사용하는 컨트롤러 스틱 바꾸기
* 카메라/이동 조작 시 컨트롤러와 마우스 감도 설정
* 마우스 가속
* 왼손잡이 마우스
* 진동 (끄기, 최소, 최대)
* 자동 (걷기) 이동 (PC 및 키보드/마우스만)
PC에서는 컨트롤러 또는 키보드/마우스 가운데 하나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길게 누르기 입력을 대체하는 조작법
아래 목록에 적힌 것처럼 길게 누르기로 작동하는 여러 가지 동작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신경, 인지)
* 조준 전환
* UI에서 길게 누르기 대신 2차례 걸쳐 동작 실행 확인
* 무기창 전환
상호작용 시 필요한 길게 누르기 시간 조정
길게 누르기 상호작용 시 누르는 시간을 100-1,000밀리세컨드 (0.1-1초)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신경, 인지)
버튼 액션 이벤트
버튼 액션 이벤트에서 버튼을 1번 누를지, 길게 누를지, 반복해서 누를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경, 인지)
조준 보정
활의 조준 보정을 세 단계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신경, 인지, 시각)
게임플레이
Murcia는 “오픈 월드 게임에서는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많기 때문에 전투, 은신, 탐험, 이 세 가지 시스템과 관련한 요소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암살 확정 기능과 함께 표적을 암살할 때 도움이 되는 인지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게임에 사소한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사소한 옵션이지만 은신을 어려워하거나 잘 못 하는 플레이어들에게는 도움이 많이 되는 옵션입니다”라고 전합니다.
화면 흔들림 전환
게임 플레이 중에 발생하는 화면 흔들림 효과를 끌 수 있습니다. (멀미, 두통, 시각)
전투 난이도
4가지 설정으로 전투 난이도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인지, 신경, 시각, 청각)
은신 난이도
3가지 설정으로 은신 난이도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인지, 신경, 시각, 청각)
탐험 난이도
3가지 설정으로 탐험 난이도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인지, 신경, 시각)
암살 확정
이 설정을 켜면 난이도 설정과 별개로 레벨이 높은 적을 항상 암살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끄면 레벨이 높은 적은 암살 시도를 당할 때 피해를 일부만 받습니다. (신경, 인지, 시각)
캐릭터 성장 및 게임플레이 전체 설정 가능
스킬 트리 진행 방향을 선택하고 능력을 업그레이드해 다양한 무기, 도구, 장비와 조합하여 자신의 장점에 알맞은 플레이 스타일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신경, 시각, 인지)
오딘의 시야
오딘의 시야는 청각 및 시각 신호로 근처에 있는 전리품이나 적을 식별하고 표식을 남길 수 있는 능력입니다. 오딘의 시야를 사용할 때 시각 신호가 더 필요하다면 닫힌 자막을 켜십시오(오디오를 확인하세요). (인지, 시각, 신경)
적에게 표식 남기기
오딘의 시야로 적에게 표식을 남기면 적에게 외곽선이 생기며 밝게 표시됩니다. (시각, 인지)
에이보르의 까마귀
에이보르의 까마귀를 조종해 지역을 정찰하거나 수상한 지역 및 숨은 장소를 찾을 수도 있고, 전초기지를 조사하거나 적 또는 목적지에 표식을 남기는 등 앞으로의 행동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인지, 시각)
승마 또는 롱쉽 탑승 상태일 때 자동으로 길/강 따라가기
탈것을 이용 중일 때 에이보르가 길 또는 강을 자동으로 따라가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신경, 시각, 인지)
게임플레이 튜토리얼
메인 메뉴에 튜토리얼 목록과 게임플레이 팁이 있습니다. (인지)
게임플레이 팁
게임 진행 중에 게임플레이 및 메뉴와 관련된 팁과 튜토리얼이 등장합니다. 팁을 표시하는 빈도는 HUD 설정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인지)
메뉴 튜토리얼
초기 튜토리얼을 메뉴에서 반복할 수 있습니다. (인지)
조작 알림
HUD 설정에서 상황별로 다르거나 반복되는 조작 버튼 안내를 끌 수 있습니다. (인지)
여러 개의 저장 슬롯
여러 개의 저장 슬롯 및 일반 자동 저장 슬롯이 존재합니다. (신경, 인지, 시각)
유혈 및 고어 콘텐츠
유혈 및 고어 콘텐츠와 애니메이션을 끌 수 있습니다. (인지)
HUD와 UI
Brownrigg는 “논의하면서 가장 중요한 주제는 메뉴 글씨 크기였습니다. Assassin’s Creed Origins에서 아쉬웠던 점 가운데 하나는 글씨 크기가 너무 작다는 걸 너무 늦게 깨달았단 점입니다. 결국 글씨 크기라는 주제를 Valhalla 개발 초기에 논의했고, 거기에 더해 모바일 플랫폼 Stadia 덕분에 글씨 크기를 키우는 방향으로 밀고 나가게 되었습니다. 큰 글씨로 메뉴를 전부 디자인하는 건 쉽지 않았습니다. 글씨 크기는 아이콘 크기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라고 전합니다.
메뉴 글씨 크기
3가지 설정으로 HUD와 메뉴의 글씨 크기를 크게 할 수 있습니다. (시각, 인지)
아이콘 크기
3가지 설정으로 HUD와 메뉴의 아이콘 크기를 크게 할 수 있습니다. (시각, 인지)
HUD 설정
HUD 요소 가운데 항상 표시할 모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지)
HUD 배경
HUD 요소에 배경을 넣어 대비와 가독성을 높일 수 있으며, 배경은 투명도를 퍼센티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인지, 시각)
나침반 아이콘 거리
나침반에 있는 거리 표식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인지, 시각, 신경)
색약 모드
색약 종류를 선택하면 일부 UI 요소가 더욱더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시각, 인지)
문자 음성 전환
사용 언어가 영어인 경우, 설정 메뉴와 게임 내 메뉴에서 대부분의 요소를 메뉴 읽기 기능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일부 게임 내 메뉴 항목에는 작은 기능적 차이가 있습니다. HUD는 읽지 않습니다. (시각, 인지)
문자 음성 전환 속도 및 볼륨
메뉴 읽기 속도 및 볼륨을 각각 퍼센티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시각, 인지)
상급 이미지 보정
이미지 밝기, 대비, HDR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시각, 인지, 두통)
오디오
Murcia는 다음과 같이 전합니다. “닫힌 자막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막은 화면에 출력되어 상호작용할 수 있는 물체나 주변에 있는 퀘스트 목표를 가리키죠. 또한 볼륨을 조정하고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노력했습니다. 특정 소리는 플레이어가 줄일 수 있도록 마스터 볼륨과 환경음 볼륨을 조정하는 새로운 방식도 추가했습니다. 오디오 팀은 또한 오디오 신호나 알림을 추가하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또한 “또 멋진 신규 옵션도 추가했습니다. 캐릭터가 이동할 수 없을 때는 캐릭터가 끼었다고 알리는 작은 오디오 신호를 추가한 겁니다. 이를 구현할 수 있는지 프로그래머에게 물어보고, 시각장애인 플레이어들이 요청한 기능이었다고 설명했죠. 이 기능에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닫힌 자막
다양한 게임 내 음향 요소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시각 알림을 켤 수 있습니다. 오딘의 시야 식별 능력의 오디오도 시각 알림을 켤 수 있어 오딘의 시야 능력의 가시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청각, 인지, 시각)
자막 크기
3가지 설정으로 자막 크기를 크게 할 수 있습니다. (청각, 인지, 시각)
자막 배경
자막에 배경을 넣어 대비와 가독성을 높일 수 있으며, 배경은 투명도를 퍼센티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청각, 인지, 시각)
화자 이름
대사 앞에 대사를 말하는 화자의 이름을 표시해서 가독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청각, 인지)
자막 끄기
화면에 표시되는 자막을 한 번에 끌 수 있습니다. (인지)
마스터 볼륨
게임의 마스터 볼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청각, 인지, 시각)
오디오 동적 범위
여러 프리셋이 있어 가장 작은 소리와 가장 큰 소리의 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인지, 청각)
대화 강조
대사의 오디오 레벨을 증폭할 수 있습니다. (인지, 청각, 시각)
장애물 충돌 SFX
에이보르가 무언가에 충돌했다는 사실을 더욱 잘 알 수 있는 효과음을 켤 수 있습니다. (시각, 인지)
음악 재생 빈도
게임 플레이 중에 재생되는 음악을 낮은 빈도로 재생하게 하거나 완전히 끌 수 있습니다. (인지, 청각, 시각)
환경음 (출시 이후 적용 예정)
게임의 환경음 볼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청각, 인지, 시각)
Assassin’s Creed Valhalla는 11월 10일 PC(UPLAY+ 포함)에서 출시됩니다. 게임 관련 최신 뉴스는 Assassin’s Creed Valhalla 뉴스 허브를 방문해 확인해 보세요.
출처: Uplay 클라이언트 > 뉴스 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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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살확정 옵션이 있는건 좋네요. 이제 자고 있는 놈 심장을 찔렀더니 놀라서 벌떡 일어나는 일은 없을듯
(IP보기클릭)121.147.***.***
디씨나 일베나 저기 유게도 아니고 생판 초면인 사람한테 무례하게 대해도 용인되나요? 그렇게 자기 빤쓰 내리며 인성 전시해도 괜찮은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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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살확정 옵션이 있는건 좋네요. 이제 자고 있는 놈 심장을 찔렀더니 놀라서 벌떡 일어나는 일은 없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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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야! 누가 내 심장 찔렀어!? | 20.10.23 2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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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사람
| 20.10.23 21: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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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걷기 한정이고, 이 게임에서는 웬만하면 뛰거나 말 타지 않나요? 말 타고 자동이동은 패드도 지원하고... 걸을 때 자동 이동이 필요한가요? NPC랑 이동할 때도 달리거나 말 탈 수 있으면 그러는 편이고, 미행 중 들키면 안 될 때나 극히 제한적으로 걷는 편인데... | 20.10.23 2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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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기한정아닌데요..오디세이와 같이나오면 | 20.10.23 2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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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걷기) 이동 (PC 및 키보드/마우스만)'이라고 적혀있고, 오디세이에서도 걸어본 기억은 별로 없어서요. 거의 달리거나 말 타거나 했죠. 다른 NPC와 이동할 때도 달리면 NPC가 어느정도 속도 맞춰서 뛰어오더라고요. | 20.10.23 2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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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로 해보심? 걍 z버튼만 누르면 알아서 앞으로감 패드는 그게 안됨 걷기 아니라고... | 20.10.23 2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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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크 1편부터 오디세이까지 모든 작품 PC로 했는데, 키마로 해본 적은 단 한 번도 없어서 모르겠네요. 키보드 Z 키만 누르면 알아서 앞으로 가면서 달리기도 하나요? 일단 본문에 '자동 (걷기) 이동'이라고 적혀있어서 하는 말입니다. '자동 (달리기) 이동'이나 '자동 (뛰기) 이동'이 아니라요. | 20.10.23 20: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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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압리이저억청탁
말씀 듣고 켜서 확인해봤는데 이제 이해했네요. 근데 '답답한 양반아'라니 비추는 드셔야겠네요. | 20.10.23 2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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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답한 짓을 하니까 답답하다고 하지 | 20.10.23 2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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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씨나 일베나 저기 유게도 아니고 생판 초면인 사람한테 무례하게 대해도 용인되나요? 그렇게 자기 빤쓰 내리며 인성 전시해도 괜찮은가요? | 20.10.23 2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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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기에선 어떨지 모르지만 현세대기에서는 어쩔 수 없었대요. NPC들이 많고 걔네들 각자에게 동선과 일과가 부여되어 있었으며 연산량이 많아서... 그래서 마을 안에서는 낮추는 게 불가피했다고 하네요. | 20.10.23 2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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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는 상관없으니 애니메이션이라도 좀 좋았으면... 말이 중심이 아닌게임이니까 이해는 하지만 레데리하다가 오디세이하면 진짜 이상함 ㅋㅋㅋ | 20.10.23 2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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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데리2도 캠프가면 강제 걷기로 했을정도죠.. 성능상 방법이 없던거.. | 20.10.23 2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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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속도도 문제고 애니메이션도 말이 아니라 그냥 4발 달린 목각인형같아서 진짜 ㅋㅋ | 20.10.23 21:3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