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쿠니미츠(州光)
- 2대 쿠니미츠, 1대 직계로 딸이다
- 1대는 태그2에서 얼굴도 모델링해놓았다, 사람들이 데이터 뜯어서 알아냈다
- 하라다 : 이번 쿠니미츠는 의외로 철권답지 않게 귀엽게 나와서 놀랐다
- 머레이 : 성우를 기용해서 목소리를 많이 넣는게 철권하고 맞지는 않다
사실 이번은 내 취향이 들어갔다
- 영상에서는 1대 가면을 쓰고있는데 게임에서는 2대 가면과 머리스타일로 나온다
ㄴ 초대용도 부착할 수 있을 것이다
- 무기는 원래 1대는 쿠나이, 2대는 작은 칼(코다치)을 쓴다 영어로는 뭐지?
ㄴ 영어로는 그냥 Short Sword다(머레이)
- Short Sword로는 이름이 잘 안 살지만 어쨌든 작은 칼을 쓴다
그리고 와키자시(脇差)라는 호신용 칼도 함께 쓴다
- 미국에서도 Wakizashi로 불리우는 걸 보고 놀랐다
ㄴ영어로도 Wakizashi다, 기술에 색 같은거 있나?
ㅁ 시즌4 발매일
- 발매일 계절은 가을(Autumn=Fall)로 일반적인(기상청) 가을과 게임업계가 생각하는 가을은 다르다
- 보통 EARLY라고 할 경우 1~3월, 혹은 4월까지 허용범위로 생각
- 하지만 반다이남코사가 생각하는 EARLY라는 의미가 많이 차이가 난다
- 내 생일은 6월 10일인데 아마 그 정도까지는 EARLY로 생각하는 거 같다
- 그 부분은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 빨리 발매하겠다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고 있다
- 쿠니미츠 스테이지는 일본을 느낄 수 있는 걸로 했다
- 영상 등으로 일본을 볼 때 사람들의 인상에 남는 것을 만들고자 했다
- 그래서 올림픽에 맞춰서 했는데 TV에 일본이 안 나오니
스테이지에서라도 일본의 경치를 즐겨주셨으면 한다
ㄴ"VERMILION"의 뜻은 '붉은'이라는 뜻이다
ㄴ 토리이나 석양의 색 등의 이미지다
ㅁ온라인 개선
- Wi-Fi 개선 요청이 많아서 개선을 하게 되었다
- 한국 등은 유선유저수가 높은데 전세계적으로는 특히 서양쪽이 여전히 무선(Wi-Fi)유저도 많다
- 온라인 플레이도 개선노력중이다 평소는 기기를 가지고 여러 나라에서 테스트한다 지금은 힘들다
ㄴ호텔과 호텔사이, 해외 스탭의 집에서 하기도 한다
- 하지만 지금은 코로나로 비행기를 타지 못해 불가능하다
- 미국인 중에 테스트 한 사람이 AMAZING 이라고 메일로 의견을 주었다
- RTT라고 하는 100msec, 150msec까지 대전가능할 정도로 기준을 잡고 있다
ㅁ 신기술, 신연계
- 전 캐릭에 기술추가, 캐릭 특징을 살린 즐길거리
- 캐릭이 고정되어있으면 대회가 재미없어지니 다양한 캐릭이 활약할 수 있도록 했다
- 가위바위보 싸움이 2번정도 뿐이라는 의견이 많아서 그걸 잘 조절했다
- 벽콤이 조절된다
- 벽파괴나 플로어파괴 등으로 하는 한방콤보가 좀 줄어들거 같다
- 사실 체력치가 조금 늘어났다
- 여러 인터뷰에서 이야기 했고 검증도 되었다
- 체력바를 늘리면 밸런스가 맞는 걸로 보인다
그래서 5DR, 6BR, 태그2를 그렇게 했더니 의외로 밸런스가 좋았다는 평가가 있었다
- 체력바가 적어질수록 게임이 도박이 되기 쉽다, 하지만 그만큼 실력차를 메꿀 수 있다
ㄴ 잘 못하는 사람도 잘하는 사람에게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ㄴ 격투게임의 긴장감이 생긴다
- 체력바가 길어질 수록 실력차가 벌어진다
- 물론 어려운 이야기 이지만 이번에 그걸 포함해 조절하고 있다
ㅁ 밸런스
- 밸런스 조절에 예전부터 각 대회에서 그 당시 유명한 선수들을 불러와서 하고 있다
ㄴ "왜 밸런스 조절 못해요?" "이러면 밸런스 좋게 되잖아요!"
라고 그 사람들에게 엄청 혼났다
- "알았어 그럼 맡길 테니 숫치 입력해서 조절해봐" 라고 했다
- 그러자 신기하게도 숫자를 조절하니 밸런스가 조절된다
16F기술이 히트하고 데미지가 15, 22, 10입니다
1개월 디버그를 돌리면 "밸런스 좋아보이는데 조금 신경 쓰이는게 있는데요"
"(게임이)재미가 없네요" 라고 한다
- 다시 1개월 정도 시간을 주자 캐릭터 별로 개성이 생겨요
ㄴ개성은=불균형이다
강한부분은 강하고 약한부분은 약하고 왔다갔다 한다
그래프로 보면 예쁘지는 않다
그 불균형이 발생해서 그게 캐릭터 개성으로 연결된다
밸런스나 상성이 생기고 재미라는 부분에서 싸움이 된다
그래서 잘맞아 보여서 발매하면
역으로 "밸런스가 뭐 이래?라고 쳐 맞는 상황이 된다
밸런스 조절팀에 들어간 사람들이 들어가기 전에
자신들이 했던 말을 팀에 들어와서 듣는다고 놀란다
- 밸런스 조절은 시즌패스4를 사지 않더라도 즐길 수 있다
- 원래대로라면 이 방송이 나갈 때 쯤 추가되었어야 하는데
코로나의 영향으로 계속 밀리고 있다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다
ㅁ 새로운 계급 추가
최고 계급은 '철권신 천(天)'(일본판 기준)이다
매 시즌마다 새로 추가 했는데 이번에는 Tekken God OMEGA 추가
일어로는 '철권신 멸(滅)'
3번 연속 지면 포인트가 팍 떨어진다
덕분에 긴장감이 더 생길거 같다 2번 연속 지면 더 열심히 하지 않을 까 생각
- 이번에 모두 몇 단계 계급이 내려가고 거기서 다시 시작한다
- 캐릭터 밸런스도 바뀌고 주목받지 못한 캐릭도 주목받기 위함이다
- 새 요소가 하나 더 있는데 "철권력"이다
1. 가장 높은 계급
2. 모든 캐릭 계급
3. 플레이 상태(횡이동, 저스트입력 등)
4. 총합 플레이 수
플레이어의 종합적인 능력을 나타낸다
철권력에 따라 닉네임 색이 바뀐다
- 가능한한 빨리 Autumn 내에 발매 하려고 노력중이다
========================================================================
실시간 추가중입니다 내용은 변경 됩니다
(IP보기클릭)218.233.***.***
리로이랑 파쿰람으로 해먹어도 너무할정도로 해먹었는데 그런소리 들을정도면 마이너패치라도해서 개선해야될 모습을보여야지 저 빌어먹을 겜알못양키pd놈이 만들어둔 파쿰람만봐도 대회에서 원픽꼽을정도로 악랄한 성능보여줬는데도불구하고 나온지 약 6개월동안 벨패는 진짜 애교수준으로 눈가리고 아웅식인데 그런소리 들을정도면 손좀봐야하는거아니냐? 겜알못머레이
(IP보기클릭)211.237.***.***
녹방인데 어케 물어봄
(IP보기클릭)210.100.***.***
겜알못 머레이
(IP보기클릭)121.169.***.***
피통을 늘렸더니 밸런스가 맞았다... 한방캐가 한방에 못죽여서 역전의 가능성이 추가로 생겼다 로 밖에는 안들리는데... 이걸 밸런스조절이라고 해야하나...?!?!
(IP보기클릭)39.7.***.***
신계급 추가 이제 고인 계급에서 한번 더 천장 뚫음
(IP보기클릭)39.7.***.***
신계급 추가 이제 고인 계급에서 한번 더 천장 뚫음
(IP보기클릭)175.223.***.***
내가 하늘에 서겠다. | 20.09.27 10:44 | | |
(IP보기클릭)183.105.***.***
호 오!!!! | 20.09.27 11:16 | | |
(IP보기클릭)175.193.***.***
(IP보기클릭)49.142.***.***
킹오파나 스파, 길티 같은것들에 비하면 철권 콤보는 엄청 단순한거죠. 현대 격겜이 갖춘 최소한의 콤보시스템이라고 봅니다 | 20.09.27 10:38 | | |
(IP보기클릭)116.44.***.***
오히려 진입장벽 최상위라 여겨지던 아크시스에서 계속 격겜을 쉽게 만들려고 하는 상태죠... | 20.09.27 11:07 | | |
(IP보기클릭)220.116.***.***
쉬운건 또 쉬운데 거기서 딜 조금이라도 올릴라고 하는 순간부터 어려워지는 듯... | 20.09.27 11:40 | | |
(IP보기클릭)223.38.***.***
근데 사실 최저 계급대에서도 기본적으로 숙달하는게 콤보인게 다른 요소보다 쉽게 이해할수있고 또 역량에 따라 어려운 콤보를 고집할 필요는 없는데 죽창성을 올려주는(=실력차를 줄여주는) 요소이기도 해서요.. | 20.09.27 12:27 | | |
(IP보기클릭)112.171.***.***
이보다 쉬우면 너무 쉬워서 재미가 없을듯.. 킹오브 최신작들은 모드콤보라고 있는데 걍 토 나와요.. 철권 국민공중콤보는 그냥 겁나 쉬운편임.. | 20.09.29 08:04 | | |
(IP보기클릭)182.225.***.***
(IP보기클릭)112.171.***.***
하라다가 비슷한 이야기 했습니다. 이번엔 3연패 하면 하락폭이 매우 크다라구요 | 20.09.27 10:39 | | |
(IP보기클릭)210.94.***.***
(IP보기클릭)125.183.***.***
(IP보기클릭)218.233.***.***
리로이랑 파쿰람으로 해먹어도 너무할정도로 해먹었는데 그런소리 들을정도면 마이너패치라도해서 개선해야될 모습을보여야지 저 빌어먹을 겜알못양키pd놈이 만들어둔 파쿰람만봐도 대회에서 원픽꼽을정도로 악랄한 성능보여줬는데도불구하고 나온지 약 6개월동안 벨패는 진짜 애교수준으로 눈가리고 아웅식인데 그런소리 들을정도면 손좀봐야하는거아니냐? 겜알못머레이
(IP보기클릭)218.233.***.***
그리고 계급 인플레이션을 개선시켜야지 계급 추가및 변형 시켜도 어차피 인플레 심한데 스파나 도아 퐞격처럼 계급 벤치마크라도할 의욕도없으면서 날로쳐먹을려고하네 그냥 딸랑 오메가?? 장난하자는것도아니고 분명히 니들입에서 계급 개선한다고 말했는데 이따구로 내놓는격겜은 내 격겜역사상 최초이자 최악의 개선이다 ㄱㄴ들아... | 20.09.27 10:58 | | |
(IP보기클릭)210.100.***.***
느와링
겜알못 머레이 | 20.09.27 11:40 | | |
(IP보기클릭)218.233.***.***
그리고 저 겜알못녀석이 프로 일뽕러 대놓고 인증하는 꼬라지 수준을보면 견적은 이미 떳서요 | 20.09.27 13:06 | | |
(IP보기클릭)211.246.***.***
(IP보기클릭)116.82.***.***
(IP보기클릭)123.143.***.***
(IP보기클릭)58.237.***.***
(IP보기클릭)182.214.***.***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211.237.***.***
-대장-
녹방인데 어케 물어봄 | 20.09.27 11:08 | | |
(IP보기클릭)211.237.***.***
(IP보기클릭)58.239.***.***
(IP보기클릭)14.33.***.***
(IP보기클릭)119.193.***.***
(IP보기클릭)121.169.***.***
피통을 늘렸더니 밸런스가 맞았다... 한방캐가 한방에 못죽여서 역전의 가능성이 추가로 생겼다 로 밖에는 안들리는데... 이걸 밸런스조절이라고 해야하나...?!?!
(IP보기클릭)27.35.***.***
폴 : 오 붕권 한번더 칠수 있다구요? 개꿀 | 20.09.27 11:29 | | |
(IP보기클릭)1.239.***.***
전체적인 대미지를 줄이는 방향으로 모든기술 패치하는것보다 피통을 늘리고 고칠거만 고치는게 더 수월해서 그럴거에요 | 20.09.27 11:57 | | |
(IP보기클릭)1.239.***.***
아 참고로 체력증가는 밸패의 일부고 대규모 밸런스 패치가 있을거라고 했어요 | 20.09.27 17:21 | | |
(IP보기클릭)125.129.***.***
(IP보기클릭)125.129.***.***
루리웹-482604783
전 체력을 늘리는 것보다 데미지를 줄이는게 낫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진 저도 잘 모르겠음 | 20.09.27 11:44 | | |
(IP보기클릭)1.239.***.***
데미지를 줄일 때 보다 피통 늘릴때 손이 덜 갈거라고 하더라고요 | 20.09.27 11:58 | | |
(IP보기클릭)125.129.***.***
Aㅏ......생각해보니 그렇기도 하네요 데미지하향이 단순히 수치조작이라 생각해도 어렵고 예기치못한 상황이 나올 확률도 높고 | 20.09.27 12:01 | | |
(IP보기클릭)183.101.***.***
체력늘리는건 모든캐릭 일괄로 한방에 가능하지만 데미지를 줄이는건 전캐릭 데미지 수치를 전부 세세하게 건드려야하거든요. 작업량 차이가 다름 | 20.09.27 12:02 | | |
(IP보기클릭)121.169.***.***
맞음. 이게 정답. 어찌보면 '귀찮은데 한방에 해결할 거 뭐 없냐' 의 논리로 보일수 있는 패치임. | 20.09.27 12:52 | | |
(IP보기클릭)121.138.***.***
데미지 하향은 모든 캐릭터의 기술을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작업할게 엄청 많지만 체력을 올려버리고 약캐만 조정하면 끝이라서 더 쉽게 수정될듯요. | 20.09.27 14:43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18.33.***.***
(IP보기클릭)112.162.***.***
(IP보기클릭)118.221.***.***
(IP보기클릭)119.207.***.***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58.143.***.***
(IP보기클릭)175.116.***.***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82.214.***.***
(IP보기클릭)211.195.***.***
(IP보기클릭)211.226.***.***
(IP보기클릭)119.198.***.***
(IP보기클릭)118.220.***.***
(IP보기클릭)175.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