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rott.com의 Brad Sams가 그동안 들어왔던 인사이더 정보들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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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주, 마이크로소프트는 헤일로 인피니트가 2021년으로 연기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 발표 훨씬 전부터 이 게임 제작은 어려웠음..
- 2015년부터 343은 헤일로 5의 후속편 '헤일로 6' 제작에 착수.
343은 헤일로의 거의 모든 부분을 새로 만들고 싶어했음.
- 그래서 새로운 게임 엔진 '슬립스페이스 엔진'도 만들었고
차세대 Xbox 런칭 타이틀로 내세우고 싶었음.
- 스펙이 확정되지 않은 기기를 위해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일은 어려운 일이었고,
게임 엔진도 완전히 새로 만든 엔진이라 더 개발이 어려웠음.
게다가 올해는 코로나 사태도 터짐 (좋은 핑계거리)
- 그러나, 이 게임 개발 과정이 순탄치 못하다는 이야기들은 2020년 7월 훨씬 전부터 들려왔고
벌써 2019년 E3 이전에는 그런 내용들이 표면에 드러나기 시작.
- 헤일로 인피니트 제작을 어렵게 하는 요소 중 하나는
게임의 상당 부분을 서드파티 계약업체들에게 외주로 맡긴다 (아웃소싱한다)는 점임.
- 게임 제작에서 이것이 그렇게 특이한 일은 아님.
그러나 헤일로 인피니트 개발에 참여하는 많은 외부 계약업체들을
조정하는 과정이 상당히 험난했다.
- 343의 내부 정보에 정통한 한 소식통에 따르면,
헤일로 인피니트의 아웃소싱은
일반적인 게임 스튜디오보다 더 높은 비율로 행해졌다고 함.
이 때문에 상호 개발 협업에 상당한 골칫거리들이 야기되었음.
- 2019년 E3 트레일러를 다시 보면 2020년 7월보다 품질이 훨씬 좋은데,
개발기간이 더 주어졌음에도 어떻게 퀄리티가 더 떨어질 수가 있을까? 말이 안되는 이야기임.
2018년 공개한 슬립스페이스 엔진 데모를 봐도 2020년 7월 퀄리티는 더 나빠보이기만 할 뿐.
- 2019년 E3 트레일러는 아웃소싱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함.
당시 실제 게임은 그 정도 그래픽 수준으로 플레이가 불가능했다.
그때 트레일러는 "Game Engine Footage (게임 엔진 장면)" 이라고 쓰여있긴 했지만
게임플레이 장면이 그 정도인지 컷씬 장면이 그 정도인지 모호한 용어였음.
어쨌든 이 트레일러 덕분에 헤일로 인피니트의 추후 데모에 대한 기대가 더욱 커졌던 것.
- 개발 과정에 정통한 여러 사람들로부터 들은 바에 따르면,
외주 업체들과의 협력 작업은 상당히 어려웠으며
내부적으로 심각한 의견 불일치가 드러나
당시 헤일로 인피니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였던 팀 롱고 (Tim Longo)가
2019년 8월 343을 퇴사.
- 팀 롱고의 자리를 물려받은 것은 메리 올슨 (Mary Olsen) 이었는데
그녀도 2019년 10월에 343을 퇴사.
- 당시 343은 "스튜디오 내부적으로 크리에이티브 쪽에 문제는 없다"라고 했지만
개발 과정에 분명히 혼란이 있었음.
- 2019년 말부터 큰 의문이 하나 생기기 시작했는데
2020년 홀리데이 출시 목표를 맞추기 위해 어떻게 헤일로 인피니트의 진로를 변경할까였음.
- 필 스펜서는 캠페인과 멀티플레이를 분리 출시하는 것도 심각히 고려되었었다고 확인해주었지만,
그런 논의는 2020년 초 또는 2019년 말에 논의된 것이라 최근의 일도 아님.
- 게임을 완전한 타이틀로 낼 것인가, 아니면 부분부분 파트로 출시할 것인가가
최근에 있었던 논의임.
그러나 캠페인과 멀티플레이를 분리해서 출시하자는 논의는 거의 1년이나 계속되어왔음.
- 또 다른 인사이더의 정보에 의하면,
쇼타임(ShowTime)이 제작 중인 헤일로 TV 드라마 제작이 343 경영진에게 상당한 방해가 되었다고 함.
게임 개발 과정에 집중하지 못하고 헤일로 TV 쪽에 우선순위를 더 두었던 때가 종종 있었다고 함.
- 최근 들은 또 다른 불협화음 내용은,
엔지니어링(기술) 팀과 마케팅 팀이 완전히 다른 행성에서 일하는 것처럼 분리됐다는 점임.
엔지니어링 팀은 출시 연기를 계속 요청해왔지만
마케팅 팀은 그냥 계속 앞으로 일을 진행했음.
- 한 가지 사례로,
몇 주 전 헤일로 공식 발표로
멀티플레이는 기본 무료가 되며, 120프레임으로 게임이 구동된다고 발표했을 때 이 문제가 발생.
- 마케팅 팀이 왜 이런 정보를 미리 공개해서 출시 전의 흥분상태를 만들어냈을까?
경영진이 이 게임의 출시가 연기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면 말이다.
- 마케팅 팀이 논쟁에서 이긴 것이며, 마케팅 팀이 헤일로 뉴스를 외부에 공개하는 동안
엔지니어링 팀은 구석으로 밀려난 것이다.
현실은 게임 자체가 곧 출시되지 못할 운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 새로운 게임 엔진, 외주 업체들과의 문제, 핵심 위치에 있는 개발진의 변경,
트레일러들과 퇴보한 퀄리티, 게다가 코로나-19 사태 등...
일이 순탄치 못하게 된 것도 어찌보면 당연하다.
- 문제는 343이 어떻게 이 문제들을 수정하여
기대에 부합하는 게임을 실제로 출시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 가장 큰 문제는 내부에 있을 지도 모르겠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시리즈 X 런칭을 견인한 타이틀로서
수억 달러를 헤일로 인피니트에 투자했다.
그러나 이제는 그럴 일 (헤일로 인피니트가 시리즈 X의 런칭 타이틀이 되는 일)이
없다는 것을 우리 모두가 알게 되었다.
출처-네이버 엑박 카페 여유쓰님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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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거 완전 서든어택2 제작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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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티브 디렉터 두명이 두달사이에 연달아 퇴사한걸 보면 "아 이건 진짜 도저히 어떻게 해볼 방법이 없네" 이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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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판이네.. 파판15랑 비슷한 상황인듯.. 파판15도 외주를 수십군데 줘가지고 얼기설기 꼬맨것처럼 나왔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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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 top of that, 343 was building a new game engine, for an unannounced console, for a game that would ship at the same time as the new Xbox. If you are trying to take the path of most resistance to launch a new game, this is the perfect route to take – and then you toss in COVID-19 for the cherry-on-top. 원문에 잘써있네요
(IP보기클릭)220.73.***.***
여러 외주 스튜디오에 아웃소싱하는건 흔한일임 너티독도 본사 개발팀은 300명 정도인데 총 참여인원은 2천명이니까 근데 외주 스튜디오에 아웃소싱할때는 보통 게임개발에서 아주 간단한 부분들(아트 에셋, 애니메이션)을 맡기는데 트레일러 제작을 외부에 맡겼다는거 보니까 그냥 회사 전체적으로 관리가 안되는 개판인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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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직무유기나 근무태만이자 유저들에 대한 기만인거죠 | 20.08.18 16: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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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거 완전 서든어택2 제작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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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니
On top of that, 343 was building a new game engine, for an unannounced console, for a game that would ship at the same time as the new Xbox. If you are trying to take the path of most resistance to launch a new game, this is the perfect route to take – and then you toss in COVID-19 for the cherry-on-top. 원문에 잘써있네요 | 20.08.18 08: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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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3은 발표되지도 않은 콘솔과 함께 팔아야할 게임을 위해 새로운 엔진을 만들었다. 새로운 게임을 만들때 제일 힘든 길을 택할려면 이것이(새로운 게임엔진+새로운 콘솔) 제일 완벽한 길일 것이다 - 여기에 마무리로 COVID19까지 더해졌다. 그 위에 343호는 새로운 Xbox와 동시에 출하되는 게임을 위해, 예고 없는 콘솔을 위해, 새로운 게임 엔진을 만들고 있었다. 만약 당신이 새로운 게임을 시작하기 위해 가장 저항적인 길을 택하려고 한다면, 이것은 완벽한 길이다 – 그리고 당신은 체리온탑을 위해 COVID-19를 던진다. 위는 제가 해석해본거고 밑은 파파고 번역인데 제가 틀리게 본건가요? | 20.08.18 08: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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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영알못이지만 체리온 탑은 최고의 핑계야 라는 거는 알겠다 | 20.08.18 1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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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rry on top은 금상첨화/설상가상 이라는 관용구로 쓰입니다 | 20.08.18 1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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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 문장들로 볼때 금상첨화라는 뜻은 최고의 핑계라는 뜻과 동의이의어아닌가? | 20.08.18 1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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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음이의어 말씀하시는건가요;; '힘든길을 택했는데 악재까지 겹쳤다' 이런의미지 어떻게 그런식으로 해석이되죠? | 20.08.18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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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해석이 맞습니다. 원래 잘못된 해석도 한 번 추천 박히면 다들 우르르 추천줘요. 대부분 맞고 틀리고를 판단할 능력이 없으니 그냥 분위기 따라갑니다. | 20.08.18 1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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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서 cherry on top을 "좋은 핑계거리다"로 해석하는 분이 동음이의어는 또 왜 나옴? 같은 소리에 뜻은 상이하단 뜻인데... 총체적 난국이네 | 20.08.18 14: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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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한 5년전에 나왔나봐요 | 20.08.18 08: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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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판이네.. 파판15랑 비슷한 상황인듯.. 파판15도 외주를 수십군데 줘가지고 얼기설기 꼬맨것처럼 나왔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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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파판15는 그래픽이라도 좋았는데.. 인피니티는 그래픽부터가 공개된게 너무 충격적이네요.. | 20.08.18 1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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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티브 디렉터 두명이 두달사이에 연달아 퇴사한걸 보면 "아 이건 진짜 도저히 어떻게 해볼 방법이 없네" 이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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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에서 차징 점프팩 이단점프 후 내려찍기등 기믹을 잘보여주고 시대에 역행하는 그래플링은 누구 아이디어였는지 이해할수가 없네요 | 20.08.18 09: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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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피니티에선 오픈월드로 바뀌었고 높은 곳에 올라가거나 자유롭게 이동할수있도록 그래플링을 넣은걸로 보입니다. 그게 전투에도 쓰인거고.. 문제는 이 그래플링을 정확히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전투밖에 안보여줬다는거죠. 진짜 전투에만 쓰일꺼면 문제있는것 같네요 | 20.08.18 1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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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3 인더스트리: 잘먹었고 고맙습니다. 호구들아 ㅋㅋㅋㅋ | 20.08.18 09: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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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땐 번지가 더이상 헤일로 만들기 싫다고 한걸로 기억되요. 새로운거 하고 싶다고.. | 20.08.18 0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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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지가 새 IP만들겠다고 독립해서 어쩔 수 없이 343 만든거죠. | 20.08.18 1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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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썸은 그래도 최고의 때갈은 보여줌.. | 20.08.18 09: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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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외주 스튜디오에 아웃소싱하는건 흔한일임 너티독도 본사 개발팀은 300명 정도인데 총 참여인원은 2천명이니까 근데 외주 스튜디오에 아웃소싱할때는 보통 게임개발에서 아주 간단한 부분들(아트 에셋, 애니메이션)을 맡기는데 트레일러 제작을 외부에 맡겼다는거 보니까 그냥 회사 전체적으로 관리가 안되는 개판인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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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썸보다 더 심각할 듯하네요...그 다음 마블 어벤저스 | 20.08.18 09: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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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이야 개선한다고 해도 연출이 너무 구식이던데, 엘베올라가면서 BGM깔리고 새 몇마리 날아가는 연출..그후 뭔가 사건있을꺼 같이 앵글보이다 아무것도 없고 | 20.08.18 1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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