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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SX하드] [번역] 마소 특허 VRS에 대한 설명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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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0.100.***.***

BEST
ssd덕분에 vga 성능이 올라간다는 소리보단 많이 합리적이로군요.
20.03.22 01:27

(IP보기클릭)118.37.***.***

BEST
마소 기세잡으니 정보물량 장난아니네.. 하위호환,vrs등 상대방의 치명적인 아킬레스는 전부 후벼파고있음. 정보만으로 마소에겐 큰행복이자 상대방에겐 큰고통을 선사하고있음. 소니가 하는행동은 인맥 총동원해서 입털기뿐.
20.03.22 01:26

(IP보기클릭)221.164.***.***

BEST

VRS없어도 소니에겐 계왕권이 있으니까
20.03.22 01:30

(IP보기클릭)175.209.***.***

BEST
기본적인 GPU 체급 차이도 심한데 이 기능으로 엑박은 공짜 20% 프레임 향상까지 가져간다는 거네요. 진짜 잘못하면 동일 해상도에서 플스 30fps/엑시엑 60fps이 뜰수도 있다는건데...
20.03.22 01:26

(IP보기클릭)121.165.***.***

BEST
중요한건 VRS를 잘 지원하는 엔진은 같은 기능을 플스에서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
20.03.22 01:24

(IP보기클릭)175.209.***.***

결론적으론 GPU를 굉장히 효율적으로 계산시켜서 전체적인 퍼포먼스를 손실 없이 올린다는 기술인데, 큰 기대가 되네요.
20.03.22 01:23

(IP보기클릭)121.165.***.***

BEST SmiIe
중요한건 VRS를 잘 지원하는 엔진은 같은 기능을 플스에서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 | 20.03.22 01:24 | | |

(IP보기클릭)175.209.***.***

BEST
Kalixer
기본적인 GPU 체급 차이도 심한데 이 기능으로 엑박은 공짜 20% 프레임 향상까지 가져간다는 거네요. 진짜 잘못하면 동일 해상도에서 플스 30fps/엑시엑 60fps이 뜰수도 있다는건데... | 20.03.22 01:26 | | |

(IP보기클릭)220.87.***.***

Kalixer
VRS도 어차피 하드웨어 기능입니다. PS5에도 사용이 될겁니다. 자꾸 API자체가 뭔가 대단한 기능을 하는 것처럼 포장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API는 하드웨어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페이스 규격일 뿐입니다. 그 기능을 수행하는건 하드웨어에요. XSX나 PS5나 성능 차이가 있을뿐 동일한 기능의 GPU가 들어갑니다. | 20.03.22 01:54 | | |

(IP보기클릭)220.87.***.***

Kalixer
다렉12얼티밋이 나오기 훨씬 전에도 이미 VRS를 지원하는 NVIDIA 하드웨어에서 VRS를 사용하는 게임들이 PC에는 여럿 나왔습니다. 다렉12얼티밋이 PC에 보급되더라도 VRS를 지원하지 못하는 AMD 나비 1세대 하드웨어는 VRS를 사용 못하는거구요. | 20.03.22 01:59 | | |

(IP보기클릭)121.165.***.***

무한의체력
하드웨어가 지원하는 기능은 쓰면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DX12로 VRS가 가능하다고 공식 발표에서 언급하고 기술 컨퍼런스도 열었으며 이번에 DX12 표준 기능으로 소개도 했습니다. 소니는 안하고 있습니다. 조용히 쓰고 있을 수도 있고 소니 개발킷에 이에 상응하는 기술이 이미 있을 수도 있지만 SSD와 귀사진 띄워놓는 발표는 하면서도 VRS같은 GPU최적화 기술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있습니다. 여기서 차이가 없다고 보세요? 마소는 아무나 쓸 수 있는 기술에 바보처럼 특허를 걸고 자기들 장점이라고 광고를 하고 있는거고 소니는 조용히 뒤에서 미소지으며 관망하고 있는 걸까요? 결과는 나와보면 알겠죠 ^^ㅋ | 20.03.22 02:02 | | |

(IP보기클릭)221.167.***.***

무한의체력
api를 쓰면 마소특허 위반인지라.. 마음대로 못씁니다. vrs라는 이름으로 쓰는 순간 특허권 위배가 됩니다. 유사한 api를 소니가 만들어야 합니다. api가 없으면 비효율적으로 프로그렘으로 다 코딩해줘야 하는데 얼마나 힘든지 아시나요?? 즉 그런 로직 api를 소니가 자체로 만들지 못하면 특허 사용으로 고소 당합니다. | 20.03.22 12:00 | | |

(IP보기클릭)116.36.***.***

무한의체력
플오에 vrs 안들어갑니다.. 다른이름으로 비슷한 기술이 쓰여질지도 모르겠으나 쨌든, vrs는 빠져 있습니다 | 20.03.24 19:37 | | |

(IP보기클릭)118.37.***.***

BEST
마소 기세잡으니 정보물량 장난아니네.. 하위호환,vrs등 상대방의 치명적인 아킬레스는 전부 후벼파고있음. 정보만으로 마소에겐 큰행복이자 상대방에겐 큰고통을 선사하고있음. 소니가 하는행동은 인맥 총동원해서 입털기뿐.
20.03.22 01:26

(IP보기클릭)210.100.***.***

BEST
ssd덕분에 vga 성능이 올라간다는 소리보단 많이 합리적이로군요.
20.03.22 01:27

(IP보기클릭)221.164.***.***

BEST

VRS없어도 소니에겐 계왕권이 있으니까
20.03.22 01:30

(IP보기클릭)119.197.***.***

미미큐
독점도 있죠 ㅋㅋㅋ 리마스터 팔이도 잊지 말라규 | 20.03.22 11:03 | | |

(IP보기클릭)118.38.***.***

가격만 잡으면 정말 최초로 엑박이 1위 하는 세대를 볼 수도...
20.03.22 01:31

(IP보기클릭)210.100.***.***

STL김광현
생각보다 고성능이라 가격이 우려되는 상황이죠. | 20.03.22 01:32 | | |

(IP보기클릭)175.223.***.***

AllNew LiveAid
마소 하던거 보면 비싸다고 아우성 치더라도 아 그래? 알았어 사지마~이렇게 나올까봐 무섭네요.. 취미 정도로 운영하고 있으니까요 | 20.03.22 08:07 | | |

(IP보기클릭)110.12.***.***

이것말고도 엑박 쿨링을 보면 오버클럭 여유도 있을 것 같네요
20.03.22 01:35

(IP보기클릭)125.178.***.***

개학이다...
더 높은 성능 + 더 좋은 쿨링 + 더 쉬운 최적화 실제 게임에서 퍼포먼스 차이는 성능 격차보다 훨씬 클거라 봅니다. | 20.03.22 01:57 | | |

(IP보기클릭)1.253.***.***

여기는 잘 어필하고 소니는 말로만 자꾸 입털고 천지차이네
20.03.22 01:35

(IP보기클릭)210.92.***.***

이번세대는 엑박이 확실히 밀고 나가서 콘솔계의 균형을 이룰수 있기를
20.03.22 01:38

(IP보기클릭)211.178.***.***

RDNA2라고 해도 플스는 저거 못 쓰는건가? 그래서 저런 언급이 없었던가..ㅇㅅㅇ??
20.03.22 01:42

(IP보기클릭)211.178.***.***

카우보이바보
오픈소스로 못 쓰나..그게 궁금하네.. | 20.03.22 01:43 | | |

(IP보기클릭)211.178.***.***

카우보이바보
영상으로 치면 비트레이트를 가변으로 적용할수 있다는거네..그것도 화면의 일부분을.. | 20.03.22 01:44 | | |

(IP보기클릭)211.178.***.***

카우보이바보
콜리션은 자체 엔진이 아니라서 빠졌네...ㅋㅋㅋ | 20.03.22 01:46 | | |

(IP보기클릭)121.165.***.***

카우보이바보
특허라곤 해도 저런식의 최적화를 잘 해낼 수는 있는데. 퍼스트 파티 게임은 당연히 플스5 성능으로 최적화해서 기기 성능 100% 끌어내는 작품 나오겠죠. 중요한건 애매한 중소개발사 내지는 그냥 엔진사서 쓰는 회사들인데.. 그런 회사는 그냥 PC베이스로 작업하고 그 기능 그대로 바로 쓸수 있는엔 엑박판 만들면 플스용 최적화는 제대로 못할 수도 있는거죠. 그래서 통합 API가 좋은건데 마소는 이번에 콘솔/PC를 통합하는 API를 이미 발표한 상황이구요. 간단하게 360 시절 개발이 어려웠던 셀 마냥은 아니어도 비슷하게 엑원판이 실제 기기 성능 이상으로 차이가 날 수도 있다는 겁니다. 돈 없어서 엑박판 못만든다는 일본 개발사 빼고요. | 20.03.22 01:48 | | |

(IP보기클릭)14.37.***.***

카우보이바보
아무래도 DX12U 기술이니 못쓰겠죠. 필요하다면 따로 구현해야죠. | 20.03.22 01:55 | | |

(IP보기클릭)221.167.***.***

카우보이바보
못쓰죠 하드웨어와 그걸사용하는 api는 다른 것입니다. 결국 open gl밀고가야 하는 소니인데 문제는 amd가 오픈gl쥐약입니다. 마소한테 라이센스 피받아서 써야죠,, 아니면 벌컨으로 밀고 가야죠 믿을 것은 벌컨뿐입니다. 결국 소니는 아플뿐입니다. | 20.03.22 12:06 | | |

(IP보기클릭)59.6.***.***

루리웹-5195249638
플스 OpenGL 아닙니다;;; 자체 로우레벨 API 있어요 | 20.03.22 12:31 | | |

(IP보기클릭)221.167.***.***

scintillator0
Open gl기반입니다. | 20.03.22 14:08 | | |

(IP보기클릭)175.196.***.***

카우보이바보
ps5는 rdna2 기능 거의 안된다고 보심 됩니다 | 21.07.25 20:21 | | |

(IP보기클릭)223.38.***.***

어차피 둘 다 살 거긴 한데 한쪽이 압살하는 방향보단 경쟁 구도가 빡세게 이루어졌으면 하네요.
20.03.22 01:43

(IP보기클릭)121.170.***.***

어차피 플스는 독자 API 아닌가요? 어차피 개발자가 얼마나 더 잘하는지가 중요할텐데.
20.03.22 01:45

(IP보기클릭)211.178.***.***

허믜
문제는 저건 범용이란거고 멀티 제작사에게는 저거보다 좋은게 없죠...동일한 결과물을 동일한 노력으로 가져올수 있다는거니.. | 20.03.22 01:48 | | |

(IP보기클릭)121.165.***.***

허믜
초고속 SSD를 제대로 활용할 줄 아는 제작사는 잘해낼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한 개발사는 엔진/API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으로 할 수 있다는게 장점이 되는거죠. | 20.03.22 01:49 | | |

(IP보기클릭)121.170.***.***

허믜
멀티 제작자도 어차피 ps4 판 포팅할때는 directx 못쓸껄요? 제가 잘못 알고있는 건가요 ps4는 opengl 기반이고 다이렉트x 못 쓰는걸로 알고있는데... 어차피 low-level 에서 성능 맞출려고 다 하기 때문에 얼마나 큰 이점을 가지고 있을지는 모르겠음. 지금까지도 다이렉트x vs opengl이었지만 콘솔대전에서도 멀티작끼리 대단한 차이 난적도 없었고... | 20.03.22 01:58 | | |

(IP보기클릭)121.170.***.***

허믜
뭐 엑박 + pc만 내면 비용 절감은 확실히 될 수 있긴 하겠네요. | 20.03.22 01:59 | | |

(IP보기클릭)221.167.***.***

허믜
독자 api를 못씁니다. 다 오픈지엘 아니면 vulkan기반입니다. 왜냐하면 소니가 소프트웨어 회사가 아니여서 저런 것 개발하기에는 인원 등이 부족합니다. 하위호환이 왜 마소보다 유리하지 못한지 보면 답이 나옵니다. 이유는 리눅스를 변형해서 쓰지만 문제는 하드웨어 마다 드라이버가 다르고 api가 달라서 조금만 틀어져도 다시 최적화해야 하기때문입니다. 마소로 치면 윈도우 7게임이 10에서 제대로 돌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죠 문제는 마소는 이게 가능하지만 소니는 애시당초 그런 것을 할 인프라가 없다는 겁니다. | 20.03.22 12:09 | | |

(IP보기클릭)1.214.***.***

정말 신기한게 가변비율쉐이딩은 RDNA2의 기술중의 하나입니다. 근데 한쪽은 이야기를 하고 안쪽은 RDNA2라면서 여기에 대한 이야기가 없네요? 왜일까요?
20.03.22 01:51

(IP보기클릭)121.165.***.***

FreshDay
SSD 속도와 귀사진 보내주면 3D 사운드 만들어주는 기술보다 덜 중요하기 때문이겠죠. | 20.03.22 01:53 | | |

(IP보기클릭)14.37.***.***

FreshDay
저건 소프트웨어적인 겁니다. 저기서도 엔비디아 하드웨어로 구현했죠. | 20.03.22 01:57 | | |

(IP보기클릭)220.87.***.***

블랙스콜피오
하드웨어 기능입니다... 현존하는 하드웨어중에 VRS사용이 가능한 하드웨어가 유일하게 NVIDIA 튜링 GPU이기떄문에, NVIDIA 하드웨어로 테스트를 한겁니다. 해당 기능이 없는 5700XT 같은 GPU는 아예 기능 지원을 안하는거구요. | 20.03.22 02:04 | | |

(IP보기클릭)121.136.***.***

FreshDay
nvidia에서 제안한 기술이고, 마소가 다이렉트X에 기본으로 포함시키면서 rdna2에도 들어가게 된 기술입니다. amd가 처음 제안한 기술도 아니고, 다이렉트X 기반이라서 플스에서 쉽게 가져다 쓸 수 없는 거죠. | 20.03.22 02:09 | | |

(IP보기클릭)125.178.***.***

GDC용 프리젠테이션이라도 이렇게 하면 소비자가 보기에 재밌고 이해도 잘되는데 소니는 대체... 보여줄 자료가 없으니 입으로만 주구장창 설명하고있고... 게임기 발표는 이렇게 하는게 맞지. SSD 좋다고 백날 설명하면 뭐하나. 실제 로딩이 얼마나 빠른지 한번 보여줬어야지. 왜 그걸 못해?
20.03.22 01:54

(IP보기클릭)174.198.***.***

다음세대는 마소에 올인합니다
20.03.22 01:58

(IP보기클릭)14.7.***.***

안그래도 가변=뽑기 일텐데 그냥 당분간은 동발 일테니 플스4pro 뻐기고 스칼렛 산뒤에 플스5pro 나오면 사야겠다 아! 플스5pro도 가변이라 뽑기이려나? 게시판에 몇주차 멏주차 하는게 눈에 보이네...
20.03.22 02:17

(IP보기클릭)222.101.***.***

이번에 마소가 콘솔계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구나
20.03.22 02:19

(IP보기클릭)218.236.***.***

343 인더스트리가 있는 거 보니 헤일로 인피니트에도 적용.. 굳
20.03.22 02:27

(IP보기클릭)1.253.***.***

개발 난이도가 마소쪽이 유리하니 XSX에서 선개발하고 ps5로 이식하는 하겠는데요...
20.03.22 02:47

(IP보기클릭)121.175.***.***

vr한창 흥할때.. 시야에서 빠지는 부분 해상도 줄이는거랑 비슷한거네..
20.03.22 04:20

(IP보기클릭)61.34.***.***

난이도
저도 비슷한 생각 했어요 | 20.03.22 13:23 | | |

(IP보기클릭)66.183.***.***

좀 초급질문일수 있는데.. 드로우콜이 한프레임 랜더링하는걸 말하는건가요?
20.03.22 07:33

(IP보기클릭)121.165.***.***

Post Malone
아뇨. 대략적으로는 한 오브젝트를 그리는 걸 말합니다. 물론 텍스쳐나 버텍스 버퍼를 같이 쓰면 한번의 드로우 콜로 여러개를 그릴 수도 있구요. 한 오브젝트를 여러번의 드로우 콜로 더 고급 효과를 넣기도 하구요. 한 프레임을 구성할때 드로우 콜 수를 줄이는 것이 기초적인 수준의 최적화 기업이기도 합니다. | 20.03.22 07:54 | | |

(IP보기클릭)66.183.***.***

Kalixer
그린다는 게 랜더링인가요? 아니면 텍스쳐나 폴리곤을 로딩하는건가요..? | 20.03.22 08:51 | | |

(IP보기클릭)121.165.***.***

Post Malone
렌더링이란게 화면 그래픽을 표시하기까지에 이루어지는 전체적인 과정을 렌더링을 한다라고 표현합니다.텍스쳐나 폴리곤을 저장장치에서 불러와서 램에 올려놓으면, 램에 있는 폴리곤과 텍스쳐정보가 비디어 카드 버퍼에 세팅되고 그다음 드로우를 콜하는게 일종의 렌더링 과정입니다. 렌더링 파이프라인 같은 것으로 검색해보시면 쉽게 설명된 다른 자료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20.03.22 18:01 | | |

(IP보기클릭)66.183.***.***

Kalixer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ㅎ 이해한것이 맞다면.. 드로우콜은 텍스쳐나 폴리곤 장보를 불러오는 것이고 같은 모델링이나 택스쳐를 한화면 여기저기 중복 사용하여 드로우콜을 줄이는게 최적화라는 작업이군요 | 20.03.22 23:16 | | |

(IP보기클릭)221.149.***.***

;; 마케팅 구라 수준 같은데
20.03.22 07:41

(IP보기클릭)27.117.***.***

거대병아리
상세하게 기술적 근거와 실례를 보여주면서 설명을 하는데도 구라 마케팅이라 하면.. 딱히 드릴 말씀도 없네요 허허.. | 20.03.22 14:23 | | |

(IP보기클릭)112.149.***.***


토탈워 삼국지 시리즈 X 가즈아!!!!!!
20.03.22 09:07

(IP보기클릭)3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난너의god
예수디님 재림하시면 게임 끝 | 20.03.22 14:08 | | |

(IP보기클릭)61.34.***.***

위에 두분은 '병'아리와 '신' 이네요.
20.03.22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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