숀 레이든:
우리가 하는 일(스토리기반 같은 게임들)은 아주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잘 하지 않는 것은 멀티플레이어이다.
소파에 앉아서 코옵 - 내 생각엔 이것이 업계가 되돌아봐야하는 카테고리라고 본다. 스포츠 타이틀에는 그게 있다. 몇 몇 레이싱 타이틀에도 있다. 하지만 다른 것들에는 이것이딱히 없다. 한편으로는 인터넷의 힘에 의존할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그게 아니라면 게이밍에서 가족의 담합을 도모할 수 있도록 되돌아보는 편이 낫지 않나 싶다.
내가 예로 들던건 GTA 온라인같은 게임이다. 아니면 콜옵, 포트나이트같은 경험말이다. 내가 말했듯이 월드와이드 스튜디오는 스토리 중심의 게임에 혼신의 힘을 쏟아왔다. 네러티브의 힘. 거대하고 스팩타큘러한 경험. 하지만 멀티플레이어 쪽에서는 딱히 이렇다 할 게 없는 것 같다. 이 분야들이 다음 분기에서 우리가 더 힘을 쏟는 걸 볼 수 있는 분야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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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제발 키마충들 좀 따로 격리시켜주세요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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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플러스 안사도 멀티되게 해 주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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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콘솔은 탄탄한 싱글게임 기본이 되어야지. 잘하던거나 계속 잘 살려서 했으면 함. 덕분에 기기 판매량도 잘나가고 수익도 잘뽑히는데.
(IP보기클릭)76.27.***.***
서드파티에 의존하는 정도지 퍼스트 한해서는 이렇다할게 딱히 없죠. 굳이 따지자면 라오어 멀티플레이어 정도? 언챠4 멀티는 라오어 멀티만한 영향력이 없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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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냐 제발 지금처럼 싱글에 집중해줘 ㅠㅠ 그게 니들 장점이야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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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헤일로 킬러를 만들었 습니다 | 19.02.19 09: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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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가 언제부터 SIE 퍼스트였지... | 19.02.19 12: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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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일로 킬러는 킬존 아니였나 아님 말구 | 19.02.19 12: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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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트는 아니고 haze가 플3 독점겜으로 알고 있습니다 | 19.02.19 1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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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제발 키마충들 좀 따로 격리시켜주세요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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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ND
키마를 왜 쓰면 안되는지??? 키마가 편한사람은 키맘하고 패드가 편한면 패드 쓰면 되는거 아닌가요? | 19.02.19 11:10 | | |
(IP보기클릭)61.79.***.***
M@RND
격리 할필요는 없을거 같은데요... 패드를 더 잘하는 사람도 있고 키마를 더 잘하는 사람도 있으니깐요... 전 괜찮을거 같은데요. 핵만 좀 잘 잡아주면 뭐 무리 없을 듯 한데요~~~ | 19.02.19 1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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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리라는 표현은 지나치고, 분리배칭이죠. 개인적으로 키마에 조준보정만 뺀다면 패드키마 같이 놀아도 상관없을 거라고 봄. 반대로 패드에 쓰라는 조준보정을 키마에 받는 현재의 콘솔키마는 하드웨어 치터들이죠. | 19.02.19 1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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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가 뭐냐면 패드에만 적용되는 조준보정이 콘솔로 하면 키마에도 먹힘 패드유저는 아무리 날고 기어도 키마유저 절대 못이김 | 19.02.19 1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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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속도차이가 넘사벽임 분리가 반드시필요 | 19.02.19 13: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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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조작면에서 키마가 훨씬 유리하죠 시야 조정은 물론이고 점프라던가 장전시에 패드 유저는 우측ㅍ스틱을 놓고나 다른 손가락 끌어다가 불편하게 조작해야하죠 또 키마유저들이 공식 키마가 아니라 컨버터를 쓰는 경우에는 패드로 인식되어 에임보정 들어가는 게임도 많습니다 | 19.02.19 15:52 | | |
(IP보기클릭)123.213.***.***
아니 쓰건말건 상관없는데 패드쓰는사람으로서 너네랑 겜하기싫다고... | 19.02.19 17: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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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 19.02.20 11:05 | | |
(IP보기클릭)49.167.***.***
응 키마충 | 19.02.20 21:36 | | |
(IP보기클릭)61.79.***.***
먼소리여 난 키마가 없는데 일단 벌레라고 하고 보네 ㅋㅋ | 19.02.21 09:35 | | |
(IP보기클릭)61.79.***.***
난 키마 없는데.. 그냥 같이 해라 키마 사던지 징징 거리네 | 19.02.21 09: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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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드파티에 의존하는 정도지 퍼스트 한해서는 이렇다할게 딱히 없죠. 굳이 따지자면 라오어 멀티플레이어 정도? 언챠4 멀티는 라오어 멀티만한 영향력이 없었고. | 19.02.19 09:20 | | |
(IP보기클릭)221.139.***.***
...그란 스포트? 도 있긴 한거 같은데... | 19.02.19 09: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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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 게임이 코옵이 되는 순간 액션 게임으로 변한다는건 이미데드스페이스를 통해 배웠죠. 둘이하는 공포게임이 무서운 경우는 별로 없죠. | 19.02.19 09:31 | | |
(IP보기클릭)121.150.***.***
바하2처럼 총알을 아주 부족하게하거나 아니면 주인공이 공격자체를 못하게 항상 도망만다니며 퀴즈푸는형식? | 19.02.19 09:51 | | |
(IP보기클릭)110.70.***.***
무서우라고 만든게임에 덜무섭게 해달라는건 뭔 요구인지 | 19.02.19 13:04 | | |
(IP보기클릭)123.213.***.***
호러겜 멀티 재밌는데 | 19.02.19 17:11 | | |
(IP보기클릭)203.251.***.***
뭔 요구긴요? 매운거 못먹는데 매운거 좋아하는사람 못봤어요? 매운식당가서 좀 덜맵게 해달라고 많이하는데데요? 생각좀 넓게합시다 둥글게둥글게...항상 삐딱한 시선 버리고요 | 19.02.19 19:12 | | |
(IP보기클릭)221.155.***.***
먹는거야 내꺼만 나오지만 게임은 그게 아닌데요? 그 무서운맛으로 하는 사람들은 억지로 순한맛을 먹게 되는겁니다만? | 19.02.19 20:46 | | |
(IP보기클릭)121.150.***.***
제글 읽어보시면 코옵'만' 되게 해달라고 한게 아니라 코옵되게 해달라고 했습니다 문맥좀 잘파악하고 답글다시죠? 저도 공포게임 제외하고 멀티보다 싱글 선호하는 사람입니다 | 19.02.20 11:29 | | |
(IP보기클릭)175.223.***.***
코옵이 되는게임이 강제로 코옵만 하는건 아니죠 그러나 코옵을 추가하면 코옵플레이도 고려하면서 설계되서 싱글플레이도 공포감이 줄어듭니다(내가 조종안해도 같이 다니는 캐릭터가 존재 / 혼자서 깰수 있게 뭔가 더 주어진다던가 ) 이해를 못하는간 님인거 같네요 | 19.02.20 11:46 | | |
(IP보기클릭)121.150.***.***
무슨 근거로 그렇게 말씀하시는거죠? 코옵멀티가 추가되면 싱글플레이도 무조건 코옵을 고려해서 설계된다고요? ㅎㅎ 제가 첫댓글을 달때 머릿속에 생각하던게 딱 "더포레스트"라는 게임인데요 싱글에선 AI 동료 한명도 없이 공포스러움을 즐기게되고 멀티는 멀티나름대로 협력해서 공포스러움을 즐기게끔 설계되어있는데요? 나이트메어게임도 포레스트 비슷한형식이죠;; 보니까 님은 피어2,화이트데이 같은 스토리위주의 공포싱글게임을 말씀하시는거같은데 공포게임이 한두개도 아니고 왜 꼭 그런 장르로만 한정지어서 생각하시는건지 물어봐도 될까요? ㅎㅎ 더포레스트,나이트메어는 공포가 아닌가요? | 19.02.20 13:31 | | |
(IP보기클릭)175.223.***.***
좋습니다. 충분히 납득되는 말이네요. 일단 개인적으로 협력플레이해서 공포감을 느낀적이 단 한번도 없어서 거부감이 있다는걸 인정합니다. 예시를 든 게임처럼 멀티와 싱글이 확실하게 분리되있다면 그것도 상관없습니다 단 메인이 스토리를 타고 가는 게임인데 어떤 추가모드가 아닌 메인스토리에 추가된다고 하면 여전히 거부감이 드네요. 바하를 예를들면 바하는 공포감을 되찾기 위해 6탄이후로 의도적으로 액션성과 코옵플레이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 두개특징으로 시리즈 역대급판매량을 팔았는대도 불구하구요. 공포감과 관련성이 아예없다고 볼수 없는거죠 | 19.02.20 14:42 | | |
(IP보기클릭)221.157.***.***
그래도 콘솔은 탄탄한 싱글게임 기본이 되어야지. 잘하던거나 계속 잘 살려서 했으면 함. 덕분에 기기 판매량도 잘나가고 수익도 잘뽑히는데.
(IP보기클릭)2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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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22.***.***
그럼 플러스 안사도 멀티되게 해 주던지 ~
(IP보기클릭)221.157.***.***
절대 그럴일은 없죠 이제 ㅎ 매출 보니 PS 플러스 수익이 장난 아니더군요 | 19.02.19 09:30 | | |
(IP보기클릭)220.120.***.***
그거 때문에 멀티 집중하고 싶어하는 거 같은디 | 19.02.19 10:26 | | |
(IP보기클릭)27.167.***.***
스위치 엑박도 멀티유로인데요 뭐 ... | 19.02.19 13:28 | | |
(IP보기클릭)124.62.***.***
Ps3때 멀티 생각하면 걍 지금 낫습니다 | 19.02.20 00:2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75.208.***.***
ㄲ ㄲ
몬헌 정도? | 19.02.19 09:31 | | |
(IP보기클릭)222.236.***.***
ㄲ ㄲ
디비니티? Trpg 하는 느낌나요. | 19.02.19 13:27 | | |
(IP보기클릭)27.167.***.***
ㄲ ㄲ
디비전이나 데스티니? 이번에 나오는 앤썸 ...? 최근 했던 rpg멀티중에즌 파판15 전우도 잼게 하고 .. 띡히 없네요 해외는 파판14라도 런칭 중이긴한데 | 19.02.19 13:30 | | |
(IP보기클릭)49.167.***.***
ㄲ ㄲ
진득하니 할만한 RPG하시려면 디비니티 진짜 추천드려요 진짜 막히는거 아니면 공략보지 마시고 둘이서 차분하게 대화 주고받으면서 하면 꿀잼임 윗분이 말씀하신대로 TRPG하는 기분도 들고, 세계관 몰입도 잘 되고 다만 전투위주의 rpg를 기대하시면 조금 실망하실 수도 | 19.02.20 2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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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도 하고 있는 짓. 퍼스트 독점게임 보면 죄다 멀티기반 안한글. | 19.02.19 0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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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냐 제발 지금처럼 싱글에 집중해줘 ㅠㅠ 그게 니들 장점이야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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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겜은 지인과 하면 진짜 잼있죠 ㅎㅎ | 19.02.19 09: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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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아무리 퍼스트파티라도 개발역량은 한정되어있고 서드파티 멀티플레이 게임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재원을 들일 수 밖에 없는데 이러면 싱글기반 게임들 투자가 미비해질까봐 우려하는 거겠죠. 돈 된다고 서드퍼티들이 한두푼 투자허는게 아니라서 이런 거와 경쟁할려면 큰 투자가 필요하죠. | 19.02.19 1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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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게릴라 게임즈가 헤일로 대항마로 킬 존 시리즈 개발했지만 큰 재미는 못 보았죠. 이걸 호제던으로 멋지게 만화했는데 다시 fps로 호귀한다면 호제던 같은 작품을 다시 보긴 어려워질 거라는 건 누구나 예상가능하죠. 그렇다고 소니가 신규 스튜디오 설랍해서 맡기는 것도 아니고 현재 스튜디오 유지하는 것도 점점 게임 개발비 및 개발기간이 올라가서 큰 부담이 되고 있거든요. | 19.02.19 1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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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기반은 축적된 노하우가 많고, 당장 서드파티 멀티겜과 경쟁하는건 아니고 점점 수준을 올리겠다 정도로 받아들이면 좋을거 같네요. | 19.02.19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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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사에도 있지만요 소니가 우주 사업에 진출 선언 했는데요 암흑 시대는 안 올것 같습니다 😏 | 19.02.19 1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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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그대로 우주로 가겠군요 | 19.02.19 1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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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나소나 흥하는 멀티겜 만들수 있는건 아니죠 | 19.02.19 1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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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나소나 "흥하는" 멀티겜이라고는 안했습니닼 | 19.02.19 13: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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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따지면 싱글위주의 스토리겜도 개나소나 만들수 있죠 콘솔도 싱글이던 멀티던 퀄리티 있게 만들어야 흥하는건데 | 19.02.19 13: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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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에서 소니가 얘기하는건 물론 하시아리님 말대로 퀄리티 있는 멀티플레이 게임도 내고싶다는 말이지만 제가말하는건 멀티플레이 게임은 누구나 낼수있지만 지금 소니가 잘하는것처럼 퀄리티 좋은 스토리 위주의 게임을 내는건 아무나 못하니 지금처럼 해라..가 요지입니다 갓오브워4나 스파이더맨의 경우 멀티요소없이 온리 퀄리티있는 싱글위주의 게임이죠 | 19.02.19 13: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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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옵은 싱글 엎고 멀티위주로 재편하고나서 더 잘팔고 있죠 | 19.02.19 14: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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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 엎기 전에도 콜옵은 멀티 고평가받고 있었습니다 | 19.02.19 2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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