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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법으로 양강 구도 뒤흔들 것,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조회수 7404 | 루리웹 | 입력 2024.04.04 (19: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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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동건, 신세경, 김옥빈 등 톱스타가 총출동하여 화제를 모은 K-판타지 대작 ‘아스달 연대기’. 2019년과 2023년에 걸쳐 드라마 두 시즌이 방영된 가운데, 못다한 영웅들의 싸움은 오는 4월 23일 론칭하는 MMORPG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로 이어진다. 부제에서 보듯 아스달과 아고뿐 아니라 용병 집단인 무법이 판세를 뒤흔드는 색다른 경쟁 구도가 특징. 뿐만 아니라 선거를 통해 세력장에 등극하고 연맹 단위로 도움과 견제를 주고받는 등 여타 MMORPG서 보지 못한 정치의 재미를 선사할 전망이다. 과연 K-판타지를 표방한 ‘아스달 연대기’가 중세 판타지풍 일색인 MMORPG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까, 넷마블에프앤씨 장현진 PD와 넷마블 정승환 사업본부장에게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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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에프앤씨 장현진 PD(좌), 넷마블 정승환 사업본부장

 

● 론칭이 목전에 다가왔다. 마무리는 순조로운지


장현진 PD(이하 장): 세부 데이터나 이런저런 작업에 문제가 없는지 최종 점검하는 중이다. 전사 테스트를 거치긴 했어도 절대 실수가 있어선 안 되니 한 사이클을 더 돌리며 혹시 뭔가 놓치지 않았나 살피고 있다.


● 사전예약 100만 명을 돌파했는데 소감이 어떤가. 국가별 비중도 궁금하다


정승환 사업본부장(이하 정): 솔직히 예상 못했다. 우리 기대한 것보다 더 큰 사랑을 보내주셨다. 국가별 비중은 국내가 70%, 국외가 30%정도다.


● 최근 FGT를 진행한 것으로 안다. 반응이 어땠나


: 어제 진행했다. 확실히 유튜브 인플루언서들이 열기가 뜨겁다. ‘아스달 연대기’의 연출, 스킬, 조작감과 세부 동작 하나까지 우리가 공들인 부분을 잠깐 플레이하고서 바로 알아봤다. 세력전, 필드 보스, 파티 던전 등 굵직한 콘텐츠를 선보였는데 짧은 시간에 핵심적인 재미를 느끼더라. 이렇게 공들인 작품은 오랜만이라며 칭찬도 조언도 많이 해줬다. 아주 분위기가 좋고 활기찬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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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쇼케이스서 권영식 대표가 국내 MMORPG 시 축소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 과거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 론칭 당시와 비교했을 때 모객에서 차이가 난다. 확실히 국내 MMORPG 유저풀이 많이 줄었구나 체감되더라. 우리는 국내 MMORPG 유저가 떠나버린 이유가 결국 특정 공식을 답습하는 게임들이 반복적으로 나오고 실망을 끼쳤기 때문이라 본다. ‘아스달 연대기’ 역시 그 공식에서 완전히 벗어날 순 없겠지만 적어도 80% 익숙함 가운데 20%라도 우리가 추구하는 새로운 재미를 전해드리려 한다.


● 드라마 팬덤과 게이머 중 어느 쪽이 핵심 타깃인지, 20%의 새로운 재미란 무엇인지


: 핵심 타깃은 모바일 MMORPG 경험해봤거나 지금도 즐기는 유저다. 그 분들이 ‘아스달 연대기’를 접했을 때 최대한 편안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게끔 준비했다. 그리고 새로운 재미 20%는 개인간, 연맹간 다툼을 넘어 보다 큰 세력 규모의 경쟁이기에 여타 게임과 좀 더 다른 양상이 펼쳐질 거란 의미다.


: 개인적으로 꿈꾸는 방향이 있다. MMORPG는 많은 유저들이 교류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그런데 요즘은 좀 더 하드코어하게 게임을 즐기도록 공급측에서 부추기는 경향이 있어 아쉽다. 이러한 흐름이 계속 이어졌을 때 게임 산업에 마이너스가 되리라 본다. 다만 그렇다고 너무 생소하거나 어려우면 잘 하지 않으니까. 어느 도 익숙하되 새로운 재미도 있구나, 비슷해 보이지만 추구하는 방향이 좀 다르구나 느껴지도록 만들었다.

 

● 아스달과 아고의 세력 균형에 있어서 무법이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되나


: 결국 얼마나 잘 성장한 유저가 어느 진영에 있느냐가 중요하다. 무법의 경우, 연맹 단위로 아스달을 지원할지 아고를 지원할지 결정하고 주 단위로 변경이 가능하다. 세력 등급에 따라 혜택이 달라지는데 그걸 위해 세력 점수를 모아야 한다. 그런데 밀리는 쪽을 지원했을 때 보상이 커지므로 계속 편을 바꾸게 된다. 물론 의리를 지킨다는 선택지도 있으므로 치적으로 재미있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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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국 고과금 상위권 유저가 세력을 비롯한 관직을 독식하지 않을지


: 거기서 중요한 게 바로 정치다. 세력장이 되기 위해서는 선거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세력원들에게 잘 보여야 한다. 민심을 얻고자 함께 던전도 돌고 보상을 나누며 플레이하게 될 터다. 물론 강할수록 더 높은 자리에 오르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투표를 통해 나름대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셈이다.


● 전체 민심과 별개로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가 세력에 당선되면 어쩌나


: 가능한 이야기다. 게임에 많은 공을 들인 유저일수록 표의 무게가 커지니까. 그들이 밀어주는 후보가 당선되는 건 의도한 방향이 맞다. 다만 그렇게 세력장이 된 인플루언서가 제대로 일을 하지 않는다면 표심은 결국 실질적인 이득에 따라 움직일 것이다. 단순한 인기투표가 아니라 어떤 후보가 연맹에게, 자신에게 더 도움이 되느냐가 당락을 결정하리라 본다.


● 관련하여 파트너 크리에이터 제도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유저가 적잖다


: 고민이 많았다. 크리에이터들이 지닌 가이더로서 도움, 게임의 흥행감을 일으키는 역할, 뭔가 에피소드를 만들어내는 영향력에 대해 인정하고 존중해야 하지 않나. 그들에게는 그게 직업이니 공식적으로 후원을 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주고 싶었다. 특혜라는 게 실은 게임이 더 재미있게끔 도와주는 이들에게 게임 재화나 포인트를 지원하자는 취지인데, 그러다 몇몇 크리에이터가 분위기를 흐려 문제가 됐다. 그래서 ‘아스달 연대기’는 우리가 철저히 모니터링할 수 있는 인원만 모집하여 잡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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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대 세력이 아니면 싸울 수 없나. 아니면 세력 내 PK도 허용되는지


: 세력 내 PK도 가능하다. 억지로 억압하기 보다 자유롭게 풀어두되 페널티를 강하게 설정했다. 사실 범죄 점수란 수치가 있어서 전쟁 지역이 아닌 곳에서 타 세력 유저를 죽여도 페널티가 부여된다. 범죄 점수가 많이 쌓이면 경비병들이 공격하고, 떼사리촌이라고 드라마에도 나오는 범죄자 소굴로 부활지가 강제 변경된다. 범죄 점수를 낮추려면 몬스터를 열심히 사냥해야 하는데, 만약 세력 내 PK를 저질렀다면 죄를 씻기까지 훨씬 오래 걸린다. 정말 상대가 너무 죽이고 싶지 않다면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리스크다.


● 경제 시스템은 어떤가. MMORPG의 고질적인 인플레이션을 어떻게 대처할지


: 게임 내 경제를 제어하고자 철저히 시뮬레이션 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계했다. 예전부터 이쪽은 책임감을 갖고 직접 깊이 관여하는 편이다. 인플레이션이란 결국 수요와 공급이 얼마나 엇나가는지에 따라 발생하므로, 향후 5~10년까지 이어질 구조를 다져둬야 한다. 일례로 ‘아스달 연대기’는 풍족도란 수치가 있다. 특정 필드서 많은 유저가 채집물을 가져가면 풍족도가 떨어져 재화가 덜 풀린다. 반대로 신규 지역이 열리면 채집물이 가득할 텐데, 다들 그쪽으로 옮겨가면 기존 필드의 풍족도가 서서히 회복되는 식이다.


● 과거 시연에서는 좀 더 수동 조작을 강조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 본래 수동 조작의 비중이 컸던 부분이 점차 편의성을 위해 자동으로 전환됐다. 가령 채집이나 낚시를 미니 게임으로 넣었는데 이게 너무 번거로운 거다. 콘솔 게임이면 그런 기능을 강조해도 좋지만 MMORPG는 편의성을 중시하는 게 맞다. 반복적으로 플레이하더라도 재미있을까 따졌을 때 아니라면 자동으로 제공하는 식이다. 다만 후방 대미지 같은 수동 조작의 메리트는 충분히 존재한다. PvP에서 상대가 기절했을 때 스킬을 몰아치는 것도 좋다. 요는 세력전과 파티 던전처럼 중요한 대목에만 관여하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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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래스 체인지를 내세웠다. 비 맞추는 부담이 가중되지 않을까


: 클래스마다 장비를 갖추긴 부담스럽고 아예 다 재활용하는 건 재미가 없다. 그래서 클래스에 따라 천, 경갑, 중갑 이렇게 어느 정도 장비를 공유하도록 했다. 가령 전사랑 투사는 둘 다 중갑을 입으니 장비 교체가 필요 없다. 반면 사제는 천옷을 입으니 그 경우 새롭게 장비를 맞춰야 한다. 그러면 무조건 장비를 공유하는 조합이 좋은 게 아닌가 싶을 텐데, 전사와 투사는 일부 스킬이 겹치기 때문에 클래스 체인지 효율이 떨어진다.


● 게임에 아예 접속하지 않고도 사냥을 통해 보상을 얻을 수 있나


: 오프라인 사냥을 지원한다. 본인이 원하는 사냥터를 지정하고 접속 종료하면 나중에 흘러간 시간만큼 보상을 산정하여 지급한다 다만 실제로 사냥하는 것보다 절반 이하로 효율이 떨어진다.


● 오는 24일 론칭 후 앞으로의 업데이트 로드맵이 궁금하다


: 주 단위로 밸런스 패치 및 중소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다. 나아가 ‘아스달 연대기’ 세계관의 마녀 당그리를 첫 번째 메이저 업데이트로 선보이려 한다. 목표 시기는 론칭 다다음 달인데, 라이브 서비스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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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확률형 아이템 보 공개가 화제다. 어떻게 준비 중인가


: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서는 법으로 제정된 만큼 반드시 지킬 것이다. 유저 여러분을 기만해선 안 되기에 최대한 휴먼 에러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그래서 확률을 수기로 기재하는 대신 최대한 서버 내 수치 그대로 노출되도록 프로세스를 잡았다.


● 흔히 말하는 천처럼 과금 부담을 덜어줄 만한 안전치는 없나


: 확률형 아이템을 특정 횟수 이상 구매했을 때 확정적으로 원하는 결과값을 얻는 안정장치가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게임에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면 과금 없이도 해당 상품을 얻을 수 있다. 이 부분은 앞으로도 유저 여러분의 눈높이에 맞춰가고자 노력하겠다.


● ‘아스달 연대기’가 넷마블에게 어떠한 작품이 되길 바라는지


: 넷마블이 지닌 강점 중 하나가 다양한 장르의 포트폴리오를 지녔다는 거다. 다만 최근 IR 자료에도 나타나듯 MMORPG 매출 비중이 다소 줄어들었다. 그래서 ‘아스달 연대기’가 뭇 유저에게 사랑받아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넓히는 데 기여하고 싶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기     종

온라인/아이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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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24일

장     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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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에프앤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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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BJ대거 모집하는거보니 게임 성격 답나오네 ㅋ
24.04.0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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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수수료 줘야해서 돈을 벌어도 수수료로 오지게 떼이겠네 ㅋㅋ
24.04.04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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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히 리니지형 게임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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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때문에 하고 싶지 않은 사람도 많을것 이라는 생각은 안 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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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연하는 인방분들 보니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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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수수료 줘야해서 돈을 벌어도 수수료로 오지게 떼이겠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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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히 리니지형 게임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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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BJ대거 모집하는거보니 게임 성격 답나오네 ㅋ
24.04.0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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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백수폐인
수삼/빅보스 ㅋㅋㅋ | 24.04.07 1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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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24.04.04 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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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연하는 인방분들 보니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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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때문에 하고 싶지 않은 사람도 많을것 이라는 생각은 안 드나?
24.04.04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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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탕하러 가즈아~~
24.04.04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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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차라리 기부를 해
24.04.04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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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치곘다 정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4.04.04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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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달연대기 라는 ip가 흥행하는것도 아니고 진짜 드라마도 개 막장인데 이걸 게임으로 만든다고 뭐라도 흥행 할줄 알았을까..?
24.04.04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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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양산형이 뭘 대단하다고
24.04.04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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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치 옆집이 로또 맞고 몇십년동안 떵떵거리는데 나도 긁어는 보고 싶은거. 이해한다. 토요일까지는 두근두근하고 좋잖아.
24.04.05 00:12

(IP보기클릭)125.129.***.***

리니지 늙어가는 밥그릇이라도 나눠먹고싶은 K- 모바일 RPG들 2024년에도 현재진행형!
24.04.05 00:43

(IP보기클릭)121.152.***.***

루리웹-9118430032
늙어가도 아직은 매출이 잘 나오니... | 24.04.17 15:31 | | |

(IP보기클릭)218.148.***.***

리니지 라이크가 아직도 인기가 있나?
24.04.05 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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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삼인가 보이는걸보니 거르면되겠네 ㅋㅋㅋㅋㅋㅋ
24.04.05 04:24

(IP보기클릭)118.235.***.***

이것도 롬인지 뭔지 처럼 싸구려 저질로 내도 매출 순위권 가고 하겟지 취향을 욕할 생각은 없지만 저쪽 큰손들 취향땜에 저딴 저질겜만 나오고잇으니...
24.04.05 07:19

(IP보기클릭)211.211.***.***

또 나왔네 판타지 양산 쓰레기 ㅋ
24.04.05 08:32

(IP보기클릭)175.223.***.***

3개의 세력이 신선한건가.. 예전에 5개세력 겜..에이카가 있었구만 ㅋㅋ
24.04.05 11:04

(IP보기클릭)220.118.***.***

대부분 컨테츠의 아이디어 시작이 쟁으로 인한 유저들을 어떻게 참여시킬까? 로 시작함. 그냥 또 흔한 쟁게임이잖아?? 유독 이런 컨테츠만 계속 나오는 이유가 뭘까?? 그놈의 쟁 지겹지도 않나?? 진짜 2천년 초반에 유행했던 게임성 가지고 신선함은 1도 없으니 아직도 우려먹는게 대단함. 1회성 IP 한타 장사 ㅋㅋㅋ
24.04.05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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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이라는 걸 하나..? 아니면 기획자가 없나?? 아...그냥 생각이 없구나..
24.04.05 11:18

(IP보기클릭)114.30.***.***

이런걸 게임이라고 만들어놓고 게임사라고 하면 안부끄러운가?
24.04.05 14:01

(IP보기클릭)110.66.***.***

아스달 연대기는 재미있나요? 드라마가 그렇게 인기가 있어던것도 아니였던것 같던데... 아이피 자체에 매력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24.04.05 14:17

(IP보기클릭)210.96.***.***

삐에제에에뜨
24.04.05 17:19

(IP보기클릭)221.153.***.***

모바일 MMORPG 안 만들면 단체로 뒤지는 병이라도 걸렸나
24.04.06 12:51

(IP보기클릭)211.243.***.***

제발 모든 리니지라이크 하나도 빠짐 없이 싹다 망하길 바람. 게임 업계를 망치는 해충 같은 장르.
24.04.09 04:06

(IP보기클릭)118.41.***.***

20년은 멈춘거 같네 캐릭터명 선점 ㅇㅈㄹ
24.04.10 00:37

(IP보기클릭)121.141.***.***

린라잌 ㅋㅋㅋㅋㅋ
24.04.10 09:23

(IP보기클릭)133.32.***.***

팟빵 틀때마다 아스달연대기 저겜 광고송이 나오는데 (볼륨설정 높게 잡았는지 귀아퍼서 짜증남;;) 국밥에 소주병나발 들이켜야할 구수한 아재갬성이 찐하게 느껴지는 노래라 타겟층이 아잰가..? 싶었는데 진짜였네 ㄷㄷ;
24.04.10 10:12

(IP보기클릭)211.234.***.***

저 리니지 라이크 업계는 ㅋㅋㅋ
24.04.10 17:17

(IP보기클릭)112.214.***.***

클래스체인지 장비 부담이 되지 않겠는가? >아니다 비슷한 계열장비는 겹치게 만들었다 그렇게 하면 장비 맞추는 부담이 덜할것이다 그러나 같은계열은 스킬이 겹치니 효율이 안좋다 그러니 현질 존나게 해서 장비 맞춰라 아 당연히 리니지라이크니까 장비 무조건 뽀각된다 ㅋㅋ …완전 이말인데??
24.04.13 17:56

(IP보기클릭)121.152.***.***

저걸로 돈 벌고 재투자해서 게임 만들면 괜찮은데 높으신 분들 주머니만 무거워지니...
24.04.17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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