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제가 딜러들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이며 주로 딜링능력 위주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데미지 = 스킬배율 * 킬러배율 * 무기보정 * 그외의 계수(속깎등) 으로 계산 됩니다.
위의 공식대로 하나씩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단 속성부여나 속깎은 다른 캐릭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큰 의미는 부여하지 않았습니다.
1. 스킬배율 - 스킬마다 스택이나 배율업등까지 계산해서 최대로 낼수 있는 배율이 있습니다. 현재 가장 높은 배율의 스킬은 마담의 쇄멸천패로 16000~18800%까지 낼수 있습니다. 쇄멸천패는 스택을 쌓지 않더라도 LB만 채워져 있으면 16000%의 배율을 낼수 있으니 최고의 스킬이라 할수 있습니다. 양파는 6턴중 2턴간 15330%의 배율을 낼수 있습니다. 왕레인의 LB기는 4턴중 1번은 14000% 다른 한턴은 6300% 를 낼수 있고 지탄은 6턴중 4턴을 12200%를 낼수 있으며 녹티스는 5연어빌로 언제든 12550%의 배율을 낼수 있습니다.
이번에 나온 티더는 체인기를 사용할때는 4턴중 2턴을 11250의 배율을 낼수 있고 LB기로 쓸때는 2턴에 한번씩 LB40렙 기준으로 12950% (자슈트를 쓰면 14060%) 를 낼수 있지만 체인기는 아니고 단타의 피니쉬기 입니다.
2. 킬러배율 - 킬러는 패시브로 300% 액티브로 300% 를 올릴수 있어서 최대가 600%지만 액티브는 캐릭별로 몇개의 종족에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강적을 고려해서 패시브 스킬을 얼마나 채울수 있는지를 봐야 합니다.
킬러의 효과는 매우 강력하지만 많이 넣을수록 효율이 떨어지게 되는데 50% 하나 넣으면 0%와 비교할때 1.5배나 강해지지만 250%와 300%를 비교하면 400/350 = 1.143으로 14.3%가 강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제일 낮은 효율도 14.3%라서 이걸 공증효과로 환산해 보면 공격력 6.9%상승과 같은데 마담의 경우 200% 공증버프를 받으면 공격 4000이기 때문에 4000 * 0.069 = 276으로 공격력이 276이 증가된것과 같습니다. 마담이 공격한돌까지 먹이면 기본공격이 307이기 때문에 276/307 = 0.9로 50% 킬러 어빌 하나가 90% 공증어빌을 하나 넣은것과 같은 효과라고 볼수 있어서 왠만한 경우는 킬러로 채우는게 무조건 이득이라고 볼수있고 프리오닐슈트나 프라미슈트, 레지나슈트가 얼마나 강력한 효과를 내는지 알수 있습니다.
킬러를 300%에 가깝게 최대한 넣어주면서 일반공증도 400%에 가깝게 맞춰줄수 있어야 좋은캐릭이라 할수 있는데 이것은 양잡인지 이도류인지, 장착가능한 무기 종류가 얼마나 되는지와 관계가 많습니다. 최근의 진강림 보상으로 나온 무기들이 한손 무기들이 많고 킬러들이 많이 달려있기 때문에 이도류가 월등하게 유리하고 무강을 생각하거나 무기에 따른 공증어빌들을 생각해도 이도류가 훨씬 유리합니다. 착용 무기면에서는 매시슈트의 성능이 워낙 좋아서 격투착용이 가능하면 이 부분에서 매우 좋습니다.
이런것을 고려하면 이도류 캐릭인 마담, 양파, 녹티스 등은 이도류에 착용무기가 워낙 다양하고, 지탄은 이도류에 격투착용이 가능해서 공증400%에 어빌3칸 비우기가 가능해서 대부분의 종족에서 공증400%/킬러300%를 달성할수 있고 알레인도 양잡이지만 격투착용이 가능해서 킬러 300%에 가깝게 맞출수 있습니다.
반면 티더는 주무기가 양잡검으로 본인 슈트를 쓰더라도 어빌 4개를 모두써야 공증 400%를 맞출수 있어서 킬러를 넣으려면 프리오닐슈트나 프라미슈트, 레지나슈트, 양파슈트 등으로 채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킬러배율의 차이는 실제 데미지에서 상당한 차이가 나게 되는데 환수로 125%만 맞추는 경우와 300%를 맞추는 경우를 비교하면 300%가 125%에 비해 1.78배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3. 무기보정 또는 체인상한 - 양잡캐릭은 무기보정으로 이도류캐릭들은 체인상한 증가로 데미지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양잡대검, 양잡검, 양잡도 등은 무기보정 1.3을 양잡 격투무기는 1.5를 받게 되는데 이도류 체인상한 600%의 캐릭들은 체인상한 400%와 비교하면 거의 1.5배의 보너스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요즘의 주력체인이 어스레이브계열로 히트수도 많고 막타 몰빵이 많아서 거의 1.5배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이점에서 제일 손해를 보는 캐릭이 녹티스인데 무기보정도 체인상한도 없어서 스킬배율 12550%라고 하지만 다른 이도류 캐릭들과 비교를 위해 1.5로 나누면 8370%로 확 떨어지게 됩니다.
알레인은 아이가이온암을 사용하면 무기보정 1.5가 되어서 무기보정 1.3인 대검등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15.4%의 데미지를 더 낼수 있습니다.
티더 같은 경우 무기보정 1.3의 양잡검을 쓴다면 체인뎀 11250%는 보정이 1.5일 캐릭들과 비교를 위해 환산하면 9750%가 되고 12950%의 LB뎀은 환산하면 11220%로 떨어지게 됩니다.
저는 이렇게 주로 3가지 조건들을 생각하며 주로 딜량만 고려해서 딜러들을 평가하는데 이기준으로 보면
1위는 마담 (LB만 채워지면 언제든 16000% 이상의 쇄멸천패를 쓸수 있어서 딜도 최강이고 전략적 자유도도 매우 좋음)
2위는 지탄과 녹티스 양파 (녹티스는 딜에서 떨어지긴 하지만 4종족에서 액티브킬러가 높고 언제든 5연어빌로 딜을 할수 있다는점이 고려됨)
5위는 왕레인, 티더
순입니다. 이것은 완전 주관적 순위이니 재미로 보시기 바랍니다.
격투셋 왕레인은 티더보다 강하고 대검 왕레인과 비교하면 티더가 더 강할것 같네요.
하지만 왕레인은 벌써 5개월전의 캐릭인걸 생각하면 이번 티더는 너무 성의 없이 캐릭을 디자인한것 같네요.
그래도 티더는 야수상대로 매우 강하고 수속성 약점의 적에게 유용하고 피니셔가 유용한 타워이벤트에서는 쓸만할것 같습니다.
(IP보기클릭)211.185.***.***
(IP보기클릭)211.185.***.***
티더 나왓다고해서 봤는데...LB는 블리츠 볼 선수느낌이 나는 그냥 피규어정도의 성능... 하지만 2차 각성이 남앗으니......거기서 희망을 봐서 팬심으로 끝날지 피날레가 있을지가 갈리겟네여 몇계월 뒤에 이야기지만 | 19.08.03 00:48 | |
(IP보기클릭)114.203.***.***
ㅎㅎ 스킬각성은 1년이상은 지나야 될것 같습니다. | 19.08.03 00:58 | |
(IP보기클릭)114.129.***.***
(IP보기클릭)114.203.***.***
ㅎㅎ 그러게요. 아마 그러면 너무 강해질듯해서 이도의 극의를 안달아 준것 같습니다. | 19.08.03 13:52 | |
(IP보기클릭)220.120.***.***
아직 스킬각성 남지않았나요? | 19.08.03 16:18 | |
(IP보기클릭)114.129.***.***
녹티스 스각은 1년 이상은 있어야 할 듯 하네요 잘나갔던 유닛은 특히나 스각을 늦게 해주기도 하구요 | 19.08.03 16:21 | |
(IP보기클릭)180.224.***.***
(IP보기클릭)211.185.***.***
(IP보기클릭)114.203.***.***
유우나는 마공딜러이자 소환딜러이기 때문에 딜을 위해서는 필요한 요소들이 너무 많습니다. 마공딜을 위해선 마력만 높으면 되지만 소환스킬의 딜을 높이기 위해서는 마력 정신력 소환배율(EVO)이 모두 높아야 합니다. EVO는 150%로 높은 편이지만 공통적으로 필요한 마력이 높아야 하는데 마력을 위한 양잡마력 패시브나 진이도류 마력패시브가 전혀 없어서 마력을 올릴수가 없습니다. 제대로 세팅하려면 케프카슈트 3개와 자슈트 1개가 필요할 정도로 요구 수치가 높습니다. 그렇게 세팅해도 환수스킬이 무속성이라 데미지를 많이 높이기는 어려워서 그냥 마딜러로 사용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만약 양잡마력패시브 150% 이상에 환수스킬들이 속성공격이었다면 강력한 소환술사가 되었을것 같습니다. 유우나의 슈트마는 상당히 좋은편입니다. 마력60%에 EVO 배율 40%증가 착용시 환수스탯 40%증가 소환마법30% 증가로 아주 탐나는 슈트입니다. | 19.08.03 22:1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