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검3 물마 복합 케릭 호크아이의 유용성 및 각세팅 별 타케릭과 분석
안녕하세요
!Saint!입니다.
죄송합니다. 물마 복합 공식의 경우에 댓글에서 이야기 하신대로 절반씩 배율이 들어가는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실험과 검증으로 허수아비에대한 정확한 딜링을 산출하였고
체인시에 호크아이와 올란두의 후타시의 데미지를 계산해보았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올란두의 절반정도의 딜링이 나옵니다.
이번에는 양잡으로 계산을 했을때의 발프, 겁화, 케빈, 호크아이의 허수아비 예측값 스샷입니다.
여기서 1타물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허수아비에게서 나올 수 있는 딜값입니다. 역시 발프가 450만정도로 딜이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기대값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발동확률을 계산해서 넣은 수치입니다. 호크아이의 경우 확정딜이기 때문에 61만으로 데미지가 나오고 이값은
케빈보다 근소하게 우위라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물마복합의 경우에 좀 더 확인을 했어야 했는데
잘못된 공식을 적용하여 여러분들께 혼란을 드렸습니다.
옳지 못한 정보를 게시한점 정말 사과드립니다.
제가 원래 호크아이에 대하여 글을 쓸때 의도했던 부분은 물마 복합케릭이기에
양잡, 물공체인, 마공체인러로 멀티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자 함이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데미지에 대한 공식의 산정이 잘못되어
케릭이 범용성에서 우수함과 동시에 데미지에서도 굉장히 좋은케릭처럼 인식이 되게 만드는 우를 범하였습니다.
그러나 범용성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좋은 케릭이 맞으니 그부분까지는 나쁘게 보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제가 이글을 올림으로써 호크아이의를 뽑기 위해서 라피스 및 티켓을 소모하신분이 계시다면
더욱더 고개숙여 사과드리고 싶습니다.
죄송합니다.
당분간 게시판에 글은 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오후에 글을 올리고 또 글을 연속으로 올리게 되네요
호크아이에 대해서 사실 한번에 글을 쓰려고 하였지만 어찌하다 보니
글을 나누어 올리게 되었고 이에따라 별 볼일 없는 제 글을 하루에 두번이나
읽으시게 만든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케빈에 대하여 글을 쓰고 글 말미에 호크아이에 대하여 완전체에 가깝다고 글을 썼습니다.
이는 호크아이가 최고의 딜링을 뽑아냄으로써의 완전체의 의미가 아닌
범용성적인 측면에서의 완전체에 가깝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호크아이에 대해서 한번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호크아이의 특장점
우선 호크아이의 경우에는 약간 고급자용 케릭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저 단순하게 사용을 해서는 호크아이의 매리트를 느끼기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호크아이의 경우 사용방법에 따라 3가지로 나뉘어질 수 있는데요
하나는 양잡 피니셔 다른하나는 물공 체인딜러 그리고 마지막으로 마공 체인딜러의 역할입니다.
이렇게 사용하는것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호크아이의 경우 물마 복합의 딜러이고 스킬들이 피니쉬 스킬과 체인 스킬이 공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세팅에 따라서 위의 3가지 역할을 한명이서 다 해낼수 있게 됩니다.
바로 이런점에서 범용성이 굉장히 좋다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스킬들에 흔치않게 속성들이 붙어 있습니다. 거의 전속성이 붙어 있는데 이렇게 거의 모든 속성을 구사하는 케릭은 거의 없습니다.
양파, 겁화, 발프 이정도가 꽤나 많은 속성들의 스킬들을 쓸 수 있는데 호크아이의 경우 풍, 암, 화, 수, 뇌, 토, 광의 빙속성을 제외한 전속성을 사용합니다.
속성공격의 스페셜 리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호크아이의 세팅(프렌렙 10, 바하 64 가정)
위의 세팅이 제가 생각하는 어느정도 효율적인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완벽하게 세팅을 할 수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더 효율적인 세팅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3. 호크아이의 스킬분석
호크아이의 경우 500%의 전체 피니쉬 기술과 600의 단일피니쉬 기술이 있습니다.
거기에 400% 단일 대상으로한 10히트 물리공격기와
블랙레인이라는 600%에 -30%올저항감소 8히트 짜리 암속성 물마 복합 스킬이 있습니다.
양잡 피니셔로 사용을 하게 되면 블랙레인을 사용한뒤에 피니쉬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650%, 780%의 스킬들을 바로 쓸 수 있습니다.
배율상으로는 겁화, 발프, 케빈등에 비하면 모자라지만 이들은 피타격시 발동하는 스킬에 의존한것으로 그것이 아닌경우의 배율은 500%단일이기에
호크아이의 피니쉬 기술이 더욱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견할만한 스킬로는 닉스의 전체기나 겁화, 발프, 케빈등의 리밋기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체인딜러로써 사용을 하게 되면 블랙레인을 사용하게 됩니다.
블랙레인의 실질 체인배율은 54.8925가 됩니다.
이 배율은 스각한 올란두와 거의 동일한 배율로 스각올란두의경우 54.043으로 근소하게 높습니다.
거기에 이 스킬의 경우 올란두의 스킬과 다르게 전체기라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물마공 딜링의 데미지 공식
마공의 경우 이도류에 따라 각각 무기에서 마공이 빠지는 가에 대해서 확인을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하여 실비아를 이도류로 세팅을 하여 파이어검으로 첫타와 후타의 딜을 비교하였습니다.
물마 복합 공격이기 때문에 마공의 데미지 실험을 한다 하나 무기의 물공 데미지가 다르면 차이가 날 수 있을거라고 판단을 하여
물공이 동일하게 72이나 한쪽에는 물공만 붙은 단검과 한쪽에는 마공 48이 붙은 단검을 들고 실험을 하여
오른손과 왼손의 무기의 사용에 따른 물공의 변화가 없도록 세팅을 하였고
파이어검을 7번가량 사용해 보았습니다.
1타 | 2타 |
60669 | 62645 |
64102 | 65045 |
59975 | 60371 |
63763 | 61588 |
65364 | 66540 |
62467 | 60603 |
60371 | 64987 |
의 딜링이 나오는것을 확인하였고 미세하게 2타의 딜이 평균적으로 높은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마공의 경우에도 각 무기의 마공수치에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을하였고 이에따라 딜링의 계산을 하게 되었습니다.
눈내린사과나무님께서 물마공일시에 데미지에 관해서 공식을 도출해 주셨으나 앞의 0.75라는 계수에 대해서 아직
확실한것이라는 생각이 들지 못했기에 계수를 적용하지는 않았습니다.
5. 호크아이와 올란두의 딜링 분석
올란두의 경우 1200이 넘어가면 거의 최상급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기는 투비 공 130도와 엑칼2 공 130을 장착한것으로 가정을 하고
호크아이와의 딜링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호크아이의 경우 위의 물공장비 착용한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데미지 비교시 공격력과 실질 스킬배율만 비교하였으며 체인의 경우 후타를 가정한 실질배율입니다. 그리고 킬러, 레벨등의 보정은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올란두
1070^2*54.043 = 61,873,830
호크아이
{(1107-105)^2+(425-70)^2}*23.6925+{(1107-130)^2+425^2}*31.2 = 62,190,016
으로 호크아이의 딜링능력이 약간 높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각한 올란두와 노스각 케릭의 딜링 능력이 비슷하다는것은 꽤나 좋은 케릭이라는것을 보여주는 반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듭니다.
그리고 8히트 스킬로 손으로 체인을하기에 어렵지 않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6. 양잡 피니셔로서의 호크아이 분석 및 광휘
양잡피니셔로 좋은 케릭들이 많이 있고 오늘 분석하였던 케빈, 겁화, 발프등과 비교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양잡피니쉬 데미지
(1462^2+319^2)*78 = 17,465,799
이 값은
겁화(38,929,815), 발프(61,479,202), 케빈(45,736,202)에 비하면 딜링 값이 낮습니다만 이는 확률이 적용이 안된값이기에
실제 확률이 적용된 기대값과 비교를 해야합니다.
확률이 적용된 기대값 겁화(11,678,944), 발프(18,443,760), 케빈(9,147,380)과 비교해 봤을때는
딜링값이 꽤나 준수한 수준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그럴 일은 없어 보이지만 양잡 전용 단도라도 나오면
딜링이 장난아닐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런 물마공 복합딜링으로 제가 생각하는 최강피니셔는 광휘입니다.
광휘의 경우 피니쉬 딜링 스킬이 1600%로 단일딜 거의 최고인데다 속깍이 붙어있고(심지어 피치명시 성속 100%) 총착용시 공 50%라는 스킬이 붙어 있는데
양잡 총으로 진트마가 있기 때문에 광휘를 양잡 피니셔로 사용하신다면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실 수 있을것입니다.
거기에 광휘의 경우 성속이지만 체인스킬이 있기 때문에 물공세팅으로 물공 체인러로 호크아이처럼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케릭입니다. 광휘가 있으신 분들께서는 위의 세팅에서 양잡무기는 진트마를 사용해서 딜링해보시면 그 위력을 실감하실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광휘에 대한 세팅이나 이런것들은 이미 다 해두었고 데미지도 대충 구해놓은 상태이나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그동안 올리지 못했습니다만
추후에 광휘에 대한 딜링에대해서 한번 분석해 보겠습니다.
7. 마공체인러로써의 호크아이와 스각 트티나 비교
호크아이의 경우 위의 세팅표의 값을 참고로 하였으며
트티나의 경우 파판6님의 트티나 세팅값을 참고로 하였습니다.
여기에 마도각성시 120%의 능력치 증가 값을 더하여 데미지를 비교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차이가 꽤나 나는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스각 트티나의 위용이 보인다고 해야할까요. 다만 트티나의 경우 한턴은 마도각성을 위해서 버려야 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호크아이의 경우 버리는턴없이 꾸준하게 딜을 하기에 저 차이는 좀 더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8. 결론
위에서 보신것과 같이 호크아이의 경우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정말 좋은 케릭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일 케릭으로 3가지 역할을 할 수 있는 케릭은 흔치 않습니다.거기에 속성에 따라 약점속성을 공격하기에도 정말 너무 좋다고 생각합니다.
피니셔, 물공 체인, 마공 체인의 특화 유닛에 비하면 딜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만
세팅에 따라서 어느정도 극복이 가능하니 호크아이정도라면 하나정도 뽑아두시고 전천후 케릭으로 사용하시는것도 좋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광휘와 더불어서 매우 갖고 싶은 케릭이나 나오지 않기에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당 데미지에 관해서 물마 복합의 경우 딜링공식이 확정이 된것이 아니고
눈내리는사과나무님의 계산대로 0.75라는 계수가 붙는 다면 위의 딜링값에서 차이가 꽤나 날 수 밖에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실제로 케릭이 있다면 실제 데미지를 근거로 좀 더 상세하게 비교를 할 수 있을텐데 없다보니 그럴 수 없어서 참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실제 가지고 계신분께서 세팅을하고 데미지를 다른 케릭들과 비교했을때 차이가 난다면
댓글로라도 알려주시면 참 좋을것 같습니다.
이글은 철저하게 데이터를 기반한 글이므로 실제로 적용되는 값에서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언제나 그렇듯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말씀해주십시요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정말 길었습니다. 글을 쓰면서 중간에 그냥 그만 쓸까 하는 생각이 몇번이나 들었네요
하루에 글을 두번이나 쓰는건 너무 힘든일인것 같습니다.
제글을 보시는 분들도 지겨우실것 같아서 너무 죄송스럽습니다.
그래도 제가 요즘에 글을 자주 쓰는것이 아니니 양해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고나 할까요?ㅎㅎ;;
불토 잘 보내시고 연휴 즐겁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IP보기클릭)175.223.***.***
자신의 실수 때문에 혹여나 심란한 분들이 있을까 걱정하고 계시는군요. 실제로 만나 뵌 적은 없지만, 게시판에서나마나 상당 동안 살펴본 바로 세인트님의 남다른 점은 활발한 소통능력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실수를 빠르게 인정하고 곧바로 정정하는 태도는 의외로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세인트님의 글을 유심히 읽고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까닭도, 단순히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싶기 때문이 아니라, 자기의 의견이 존중받는다는 신뢰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이는 분명 익명의 공간에서는 드문 일입니다. 지금도 세인트님의 훌륭한 개성이 드러난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수를 공공연하게 인정하는 일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실수는 실수일 뿐, 그것이 곧 그 사람의 능력은 아닙니다. 누구도 원치않는데 마음의 짐을 혼자서 짊어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좋은 태도를 가진 사람의 말과 글을 보고 싶어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마음이겠지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사람들과 활력적으로 소통하시는 모습, 계속 보고 싶네요.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지고자 하는 태도가 좋지만, 책임이란 게 반드시 소극적으로 물러서는 일뿐만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으로 지금까지처럼 계속하는 일 역시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끝으로 이 글로 피해 본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동안의 게시글과 다름없이, 게임을 더욱 즐길 수 있게 기여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IP보기클릭)124.56.***.***
DUXTER
후후후 위 웃음소리는 덕스터님께 추천받아서 기뻐하는 세인트의 음흉한 웃음소리입니다?ㅎㅎ 추천 감사합니다~^^ | 17.06.03 23:19 | |
(IP보기클릭)220.94.***.***
(IP보기클릭)124.56.***.***
별랑님 추천 감사합니다. 요즘은 분양글이 잘 안보여요!!ㅎㅎ | 17.06.03 23:20 | |
(IP보기클릭)220.94.***.***
요즘 눈높이가 올라가서... 저도 양파, 아야카, 구람자, 로이 등 나올 때만 분양을 하니까요 ㅎㅎ 마침 아래 2개 글이 있긴 합니다만!!! (신청자가 전과 같지 않네요~) | 17.06.03 23:21 | |
(IP보기클릭)124.56.***.***
아....제가 글을 작성하느라 시간이 한참걸려서 별랑님 분양글을 놓쳤군요!! 분양글에는 추천이 달려야 제맛이죠ㅎㅎ 그리고 분양에 눈이 너무 높아졌다는 지적 저도 동감합니다. 사실 어느정도만 되면 재미있게 충분히 즐길 수 있는데 최고로 좋은 케릭들만 모아서 하려고 하시니... 좀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게 사실입니다ㅎㅎ | 17.06.03 23:24 | |
(IP보기클릭)14.33.***.***
(IP보기클릭)124.56.***.***
저도 그렇게 봤고 마공캐의 경우에 이도류의 적용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실비아로 허수아비를 때려봤을때에는 표본이 적지만 영향이 있는것 같다고 보여져서 저렇게 적었습니다. 그런데 트티나의 경우 이도류로 적용이 되는게 아니라 스킬로 두번 스킬이 쓰여지는거라 전체 마공으로 계산을 했어야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아쿠시즈교님 그리고 정보글 잘보고 있습니다!! | 17.06.03 23:22 | |
(IP보기클릭)222.120.***.***
(IP보기클릭)124.56.***.***
스크님 매번 좋은 댓글 남겨주셔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호크아이 득하시면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대리만족하구 싶어여ㅎㅎ | 17.06.03 23:54 | |
(IP보기클릭)175.125.***.***
(IP보기클릭)124.56.***.***
개인적으로 호크아이랑 광휘는 매우 좋은 케릭이라고 생각합니다 | 17.06.03 23:55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4.56.***.***
추천감사합니다!! | 17.06.03 23:56 | |
(IP보기클릭)49.165.***.***
(IP보기클릭)124.56.***.***
사실 이번글은 물마 복합이라 좀 고민이 많았습니다. 완벽하게 공식이 나와있는 상태가 아니라 의견이 분분할 수 있는 부분이라 최대한 열심히 써봤어요 추천감사합니다 | 17.06.03 23:56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4.56.***.***
원작에서도 이도류로 정말 멋있어서 메인케로 플레이했었는데 개인적으로 참 잘나온 케릭인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 17.06.03 23:57 | |
(IP보기클릭)222.112.***.***
(IP보기클릭)124.56.***.***
제가 모르는 부분이 있거나 틀린게 있다면 배워서 틀린부분에대해서 고쳐야하니 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혹시 이유를 좀 상세하게 알 수 있을까요?? | 17.06.03 23:59 | |
(IP보기클릭)222.112.***.***
하이브리드 600%는 실질적으로 300%물공+300%마공 스킬로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아예 물공,마공 스킬 2개를 동시에 발동한다고 보고 데미지 계산해야 될것같습니다. Physical Damage: (Unit ATK2 / Enemy DEF) * Physical Killer Effects * Skill Modifier * Level Correction Magic Damage: (Unit MAG2 / Enemy SPR) * Physical Killer Effects * Skill Modifier * Level Correction Hybrid Damage: (Physical Damage + Magic Damage) / 2 글로벌위키 하이브리드 데미지 공식입니다. | 17.06.04 00:09 | |
(IP보기클릭)124.56.***.***
흠... 일단 좀 더 계산좀 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7.06.04 00:41 | |
(IP보기클릭)222.112.***.***
음 그냥 지금 계산하신 값을 2로 나누시면 될것같아요. 하이브리는 역시... 알테마 91점 괜히 받은게 아닌것 같아요 ㅠㅠ | 17.06.04 00:50 | |
(IP보기클릭)112.168.***.***
(IP보기클릭)124.56.***.***
감사합니다 로브가 아니였군여 역시 빅토리아 옷으로 하려다가 바꾼건데 그냥 빅토리아 옷으로 해야겠네요 마공이 5차이라서 크게는 차이가 안나리라 생각됩니다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7.06.04 00:33 | |
(IP보기클릭)1.254.***.***
(IP보기클릭)124.56.***.***
양잡으로 진트마총에 라스웰갑옷 엘프리데2에 클라2, 왕토2정도 하시면 뎀지 괜찮은것 같더라구요 배율이 워낙 좋아서 | 17.06.05 11:23 | |
(IP보기클릭)121.164.***.***
(IP보기클릭)124.56.***.***
데미지가 처음 계산한것보다 좀 약하지만 그래도 한방딜은 있는것 같아요 반챠 꾸준히 하시다보면 나오지 않을까요ㅎㅎ | 17.06.05 11:23 | |
(IP보기클릭)182.211.***.***
(IP보기클릭)124.56.***.***
저도 광휘 참 갖고 싶어요ㅠ | 17.06.05 11:24 | |
(IP보기클릭)59.166.***.***
(IP보기클릭)59.166.***.***
설령 눈내린사과나무님이 도출하신 계수 0.75가 맞다고 해도 하이브리드캐는 아직 좀 어렵지 않나 합니다. 현재로선 계수가 0.8~0.9정도로 상향되어야 그나마 미래가 있다고 봅니다 | 17.06.04 03:05 | |
(IP보기클릭)124.56.***.***
네 다시 공식 세워서 검증했구 글 수정했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 17.06.05 11:24 | |
(IP보기클릭)125.191.***.***
(IP보기클릭)124.56.***.***
헤헤;; | 17.06.05 11:25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24.56.***.***
넵 꼭 써보려구요 요번에 허수아비 딜링값도 산출해 낼 수 있게되었으니 좀 더 자세한 분석 가능할 것 같습니다 | 17.06.05 11:25 | |
(IP보기클릭)175.197.***.***
(IP보기클릭)124.56.***.***
마우스 워리어님한테 칭찬 들으면 참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한편으로는 부끄럽구여(너무 과찬이셔서ㅎㅎ;;) 호크아이의 딜링 공식적용이 잘못되어서 딜링 값이 좀 과대평가 되어 나온부분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셨는데 이런 결과가 나와서 정말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좀 더 신경써서 확실한 글 올릴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7.06.05 11:28 | |
(IP보기클릭)119.70.***.***
(IP보기클릭)124.56.***.***
넵 참고해서 수정했습니다 조언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제 글에 이런 조언글 계속 부탁드릴께요!!ㅎㅎ | 17.06.05 11:28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24.56.***.***
로렌스님 매번 추천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글올리고 로렌스님 댓글 보면 왠지 기분이 상쾌해지더라구요ㅎㅎ | 17.06.05 11:29 | |
(IP보기클릭)210.104.***.***
(IP보기클릭)124.56.***.***
다시 한번 보셔야할것 같습니다!! 죄송ㅠㅠ | 17.06.05 11:29 | |
(IP보기클릭)210.104.***.***
(IP보기클릭)124.56.***.***
감사합니다 연수킴님!! | 17.06.05 11:30 | |
(IP보기클릭)124.56.***.***
(IP보기클릭)175.223.***.***
자신의 실수 때문에 혹여나 심란한 분들이 있을까 걱정하고 계시는군요. 실제로 만나 뵌 적은 없지만, 게시판에서나마나 상당 동안 살펴본 바로 세인트님의 남다른 점은 활발한 소통능력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실수를 빠르게 인정하고 곧바로 정정하는 태도는 의외로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세인트님의 글을 유심히 읽고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까닭도, 단순히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싶기 때문이 아니라, 자기의 의견이 존중받는다는 신뢰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이는 분명 익명의 공간에서는 드문 일입니다. 지금도 세인트님의 훌륭한 개성이 드러난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수를 공공연하게 인정하는 일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실수는 실수일 뿐, 그것이 곧 그 사람의 능력은 아닙니다. 누구도 원치않는데 마음의 짐을 혼자서 짊어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좋은 태도를 가진 사람의 말과 글을 보고 싶어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마음이겠지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사람들과 활력적으로 소통하시는 모습, 계속 보고 싶네요.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지고자 하는 태도가 좋지만, 책임이란 게 반드시 소극적으로 물러서는 일뿐만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으로 지금까지처럼 계속하는 일 역시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끝으로 이 글로 피해 본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동안의 게시글과 다름없이, 게임을 더욱 즐길 수 있게 기여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IP보기클릭)124.56.***.***
비상계단님 진짜 너무 좋은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너무 죄송스러웠습니다 이렇게 좋게 봐주시는 분들이 많은데 제가 잘못된정조로 인해서 이분들께 폐를 끼친게 아닐까 하는 그런 마음이요 그래서 자숙하는 의미로 당분간은 게시판에 글을 쓰지 않는게 맞다고 생각이 되어서요 그래도 계속 죄송한 마음이였는데 비상계단님께서 이렇게 말씀해주셔서 약간은 무거운마음 덜어낼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17.06.05 11:3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