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게시판에는 안 어울리는 게시물일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일본거주자분이나, 혹은 일본에 오실 예정이신 분들께 수리등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올려봅니다.
먼저 일본의 가전회사의 특징은..
(첫번쨰 사진은 90년대 후반의 소니 서비스센터 안내문,
두번쨰 사진은 최근 소니 서비스센터의 안내문
일본의 엄청난 불황을 실감할수 있습니다)
1.서비스센터에서는 수리가 거의 불가능하다
부품등이나 수리기사들이 서비스센터에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리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수리는 수리집중센터(치바나 이와테현에 위치)에서 거쳐진다
센터에 맞기고,
그 날이나, 다음날 택배발송으로 수리집중센터로 고장난 제품을 보내고,
집중센터에 도착뒤, 수리에 필요한 시간은 보통 하루,
그리고 수리 제품을 발송하면, 보통 그 다음날 수령할수 있습니다
총 합으로, 수리는 빨라야 3일, 보통 일주일이 걸립니다.
3.기술료를 받아간다
무상수리의 경우엔 당연히 안 받아가지만,
유상수리의 경우, "기술료"란 비용을 받아갑니다.
이 기술료는, 고장난 부분만 고치는게 아니라,
기계 전체의 상태를 점검하고, 노화된 부품등을 점검등의 비용과 기사분의 수고료가 되겠습니다.
일반 MP3의 경우는 3000엔 정도에,
비디오나 블루레이레코더의 경우엔 9000엔
TV의 경우는 거의 2만엔 가까이 받아갑니다.
(수리뒤, 3개월동안 다른곳에서 또 다른 고장나는 경우 무상수리 대응)
서비스 친절도:★★
서비스 만족도:★
1.도시바
88년 세계최초로 dynabook란 브랜드로 노트북을 출시한 유명한 회사입니다
현재도 브랜드 이미지가 상당한데,
개인적으론 한국의 별명인 "또 /씨/ 발"과 같이, 정말 2년 반동안 쓰면 욕만 신나게 했습니다 ㅡㅡ
1년 무상수리 기간중 4번 고장나고,
2년 수리 연장뒤에 4번이나 고장이란 총 8번의 고장이라는 초유의 기록
서비스는 그럭저럭입니다.
많이 불친절하다고 지레겁먹었는데,
이전, 도시바 클레머 사건 뒤로, 그나마 많이 나아졌다고 하네요
(도시바 클레머 사건:비디오데크의 수리를 무리하게 요구한 한 소비자에게 도시바 직원이
"당신같은 사람 말이야, 클레머라고 해, 클레머" 라고 한 통화내용이 인터넷으로 확산되면서
도시바의 이미지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은 사건)
수리를 해도 해도, 3개월이나 4개월뒤에 또 고장나고 해서... ㅡㅡ
서비스 만족도는 최악
서비스 친절도:★
서비스 만족도:★★★★★
2.파나소닉(나쇼날,마츠시타전기주식회사)
파나소닉은 창업자 마츠시타 고노스케의 "수돗물처럼 싼 제품을" 이란 마인드로,
딱히 자신들의 기술 개발보단, 타회사에서 만든 기술을,
자신들만의 자본력과 기술로 더 좋은 제품으로 값싸게 팔아서 성장했습니다.
일본에서는 가전업계나, 전기제품등에서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세계적으로나 일본에서도 현재 굉장히 비실비실한 상태입니다.
그래도, 아날로그 제품인 비디오의 경우는 꽤나 명기를 많이 출시했다고 하여,
비디오 데크는 파나소닉 제품으로 구입
데크를 구입한뒤에,
"테잎을 씹거나, 갑자기 고장나면 어떻게 하지.. "하는 불안감에 파나소닉측에 수리를 의뢰
제가 갔던 오다와라 서비스센터가 상당히 대응이 불친절하고 기분 더러워서,
서비스 친절도는 최악
하지만, 수리받고 돌아온 비디오 데크는 헤드조율등이 정성스럽게 수리해주어서,
서비스 만족도는 왕굿 ㅋ
수리뒤에 돌려받은 부품들
처음에 보고 "뭐지 이거... 내가 직접 수리해야하나?!"하고 고개를 꺄우뚱 했지만,
교환한 부품들인걸 알고 깜짝 놀란!!! ㅇ_ㅇ
그냥 가지고 있다가,
버리던가 국을 끓여먹던가 해도 되지만,
궁금해서 파나소닉측에 문의해보니
"손님사마(님)의 부품이고, 원칙적으로 손님사마의 부품은 돌려주게 되어있다데스
물론, 원하시다면 저희측에서 부품처리 가능하다데스네"
우앙 ㅋ
여튼 이렇게 무사 귀환한 파나소닉 비디오 데크 ㅠ
앞으로 20년동안 더 같이 살아보자꾸나 ㅋㅋㅋ
서비스친절도:★★★★★
서비스만족도:★★★★★
3.닌텐도
한국에서도, 일본에서도 신의 서비스라고 불리는 닌텐도입니다.
왠만해선 거의 무상수리로 대응한다는 닌텐도
하지만, 여태껏 가지고 있던 닌텐도 제품이 고장난적이 한번도 없어서 그 사실을 확인할수 없었는데,
작년쯤에 구입했었던 게임큐브의 렌즈 상태가 썩 좋지 않아서 닌텐도측에 수리 의뢰
닌텐도는 서비스센터를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쿄토에 위치한 서비스집중센터로 보내야합니다.
닌텐도와 반띵부담으로,
무상인 경우엔, 우체국택배(일본!)로 쿄토에 위치한 서비스 센터에 착불배송으로 보내면 되고,
유상인 경우엔, 선불로 보내면 됩니다.
그리고 수리된 제품을 돌려받을땐, 닌텐도측에서 무료발송
고장증세
"디스크 로딩을 가끔 실패할때가 있스무니다(어떤 디스크건)
렌즈클리닝도 했지만 효과는 없었스무니다."
닌텐도의 답신
"맡기신 게임기를 확인해보았스무니다만,
손님사마가 말한 증세는 안 나왔다데스네
검사를 해도 못찾아스무니다만, 만약을 위해서 관련부품을 교환하겠스무니다
다시한번 확인을 부탁드리무니다"
그리고 렌즈부분을 교환해주고...
수리비는 0엔!!! ㅇ_ㅇ;;
발매하고 거의 6년 지난 뒤에 수리 맡긴건데..
돈을 안 받다니 ㅠㅠㅠ
으허헝 ㅠㅠㅠ 닌텐도 ㅠㅠㅠ
내 코묻은 돈을 가져가줘요 ㅠ
서비스 친절도:★
서비스 만족도:★
4.플레이스테이션(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세계적으로 유명한 플레이스테이션
무리해서 플스2도 대응하는 60gb 버전을 구했는데,
정작 게임은 안하고 메탈기어 솔리드4만 클리어하고,
가끔 블루레이 돌리는 용도로 사용중 ㅠ
소니전자와 소니컴퓨터는 서로 다른 회사이기 떄문에,
소니전자를 통해서가 아닌,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의 "플레이스테이션 클리닉"을 통해서 수리를 의뢰해야합니다.
드라이브의 소음이 너무 시끄러워서 수리를 보냈으나..
"이거 문제 없는것 같스무니다" 해서 고대로 돌려받음
그런데...
돌려받은 다음날 노란불 현상..!!! ㅡㅡ;;
수리를 보냈는데,
마침 골든위크가 겹쳐서 일주일뒤에 간신히 수리 제품을 수령
그러나...
돌려받은 제품을 받고 2시간뒤에 다시 노란불 현상... OTL
열받아서 단칼에 전화걸어서
"지금 장난하냐데스까?! 이게 무슨짓이냐데스네!"
하니, 뻔한 "손님사마 죄송하무니다.."하며,
보내고, 이틀뒤에 다시 수리한 제품을 돌려받음
전화응대도 최악,
수리 만족도도 최악
모든것이 최악이였던 서비스
그도 그럴듯이..
소니전자의 경우는 모르겠지만, 소니컴퓨터에서 일하는 사람의 경우 대부분 아르바이트같은 "파견계약직"이라고...
그리고, 위에 적은 "기술료"는 최소화 하고,
최대한 인건료를 낮추었기 떄문에 당연한 결과 ㅠ
기술좋고, 재밌는 제품을 만들면 뭐하냐...
서비스가 개판인디 ;;
5.소니주식회사(전자)
서비스 친절도:★★★★
서비스 만족도:★★★★★
제가 가장 신뢰하고, 애용하는 회사입니다.
특유의 화질과 특유의 음질로 저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죠 ㅎㅎ
소니타이머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안 좋은 경험을 많이 하신것 같은데..
전 딱히 소니 타이머를 당해본적이 없고,
또 언성을 심하게 높여가면서 나쁜 대접을 받은 경우가 없었네요 ㅎㅎ;;
수리는 위와 적힌것과 같이,
센터를 통해서 접수한뒤, 수리센터에서 수리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번에 인터넷 노예계약하면서 받은 워크맨이 초기불량으로 무려 4군데나 불량이 있었는데..
1.케이스면의 기스
(아마 중국공장에서 어떤 아줌마가 떨구고 다시 넣은듯)
2.충전이 100% 되지 않을때가 있다
3.프리즈현상이 심하다
4.wifi 인터넷 접속이 잘 되지 않을 경우가 있다
될수있으면, 본체교환을 받고 싶었지만,
소니는 일본기업이기 때문에...
애플같은 대응을 기대할수가.. ^^;;
그리고, 수리센터에 보낸후 약 3일뒤..
"손님사마, 죄송하므니다..
보내주신 워크맨 말이므니다... 아무리 해봐도 고장증세가 나오지 않스무니다...
죄송하므니다만, 이거 이대로 돌려줘도 되겠냐데스네"
잠시 고민하다가,
안드로이드 OS의 불안정한 문제일수도 있고해서 "그럼 그냥 돌려주라데스"라고 답변
그리고 케이스건을 말하니,
"케이스는 유상수리가 되므니다, 10500엔이다데스네"
...ㅡㅡ
아마 센터측 직원한테 자초지총을 못 들어서였는지해서,
다시 설명
"그거 내가 기스낸게 아니라, 샀을때부터 그리 되었던거므니다.
내가 냈으면 당연히 유상이여야 맞겠지만, 샀을떄부터 그런거 무니다?
지금 고장난곳도 제대로 원인 파악하지 못하고, 돌려받는것도 납득이 안가는데
케이스도 안 바꿔주면 너무하지안스무니까?
결국 "위에 분과 상담하고 다시 전화주겠습니다" 하고,
3시간뒤에 "케이스건은 무상으로 해주겠스무니다 데스네" 해서,
케이스건만 무사히 무상수리 완료
검사표
매번 소니를 먹여살려줘서 감사하다데스
첨부된 명세서대로 수리하여, 당사의 당사의검사기준을 따라서 제가 책임지고 검사를 했스무니다
소니 카스타마 서비스 주식회사
고마워요 (早川)하야카와씨 ㅋ
새거 새거 돌아온 워크맨
전에 붙인 액정필름은 역시 뜯겨져서 와버렸다 ㅠ
...라고 절망하고 있던 순간
안에 들어있던 액정필름! ㅇ_ㅇ;;
우리회사 액정필름 보내줄테니까 용서해달라데스네
라고 써있네요
우앙 굿 ㅋ
돌려받은 수리된 부품들
소니는 안 돌려준다고 들었는데,
돌려줘서 깜짝 놀램 ㅇ_ㅇ;;
여튼 포맷뒤 현재로써는 썡썡하게 잘 돌아가는 나의 워크맨
앞으로의 5년간 잘 부탁한다 ㅋ
네.. 이것이 제가 경험한 수리기를 마칩니다
완전히 커뮤니티와는 어울리지 않는 "일기는 일기장에"란 글이 어울릴 글이지만,
한국에 거주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생소한 일본의 수리기로,
일본에 거주하고 계시는분들꼐 도움이 되는 수리기가 되었으면 하고 글을 마칩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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