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기타] 퀄컴 '프리미엄은 TSMC, 보급형은 삼성'…칩 생산 '투트랙' 전략 [9]




(1706153)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4489 | 댓글수 9
글쓰기
|

댓글 | 9
1
 댓글


(IP보기클릭)119.192.***.***

BEST
아무래도 원래 삼성 7nm euv로 가려다가 수율이나 라인생산량이 너무 적어서 칩이 작아 수율이나 물량에 잇점이 있는 엔트리 칩만 삼성에서 생산하고 큰칩인 하이엔드 칩은 tsmc에서 제조하나보네요
19.12.07 13:36

(IP보기클릭)61.36.***.***

기사 본문중에 스냅드래곤 865 및 8c,XR2 등이 TSMC 7nm EUV 공정이라는 내용은 잘못 되었고 실제로는 TSMC 7nm Arfi공정입니다.(A13이랑 같은 7nmP / TSMC EUV 7nm+ 공정 적용 제품은 화웨이 기린 990 5G)
19.12.07 13:17

(IP보기클릭)119.192.***.***

BEST
아무래도 원래 삼성 7nm euv로 가려다가 수율이나 라인생산량이 너무 적어서 칩이 작아 수율이나 물량에 잇점이 있는 엔트리 칩만 삼성에서 생산하고 큰칩인 하이엔드 칩은 tsmc에서 제조하나보네요
19.12.07 13:36

(IP보기클릭)124.137.***.***

루리웹-3799285181
그런대 모바일 AP 자체 크기는 하이엔드나 엔트리급이나 크기면에서 별차이 안나지 않나요? 다른 비메모리 반도체 같은경우 빅칩이 많으니 그렇다쳐도 모바일 AP에서의 크기차이는 도찐개찐인지라.. 오히려 생산량이나 수율문제보다는 삼성견제라는 측면과 TSMC와 생산라인을 조율하다가 실패해서 삼성으로 일부 물량이 넘어간거 같네요 | 19.12.07 15:16 | | |

(IP보기클릭)125.190.***.***

루리웹-3799285181
참고로 퀄컴은 플레그쉽칩보다 중보급 칩이 더 많이 찍히고 팔립니다 | 19.12.07 15:18 | | |

(IP보기클릭)119.192.***.***

불멸 이재명
엔트리칩은 칩이 작기에 한 웨이퍼에서 나오는 양 자체가 몇배로 많기 때문에 수율이나 라인양이 적어서 생기는 물량 문제를 쉬히 해결할 수 있는 특징이 있죠. | 19.12.07 15:53 | | |

(IP보기클릭)119.192.***.***

이미귀하께선
보통 스냅드래곤 기준 하이엔드 칩은 70~80mm2정도인데 엔트리 칩은 40~50mm2 사이라서 생산량만 따지자면 같은 웨이퍼에서 수율에따라 두배넘게도 뽑아내는게 가능하죠. tsmc의 7nm는 지금 수율도 상당히 높게 안정화되어있고 퀄콤은 티어 자체도 애플 다음으로 티어를 차지하고 있기에 tsmc와의 생산라인 조절 실패쪽은 사실 현실성이 없죠. 특히 삼성의 euv 공정은 tamc 대비 칩 사이즈를 더 줄일 수 있고 전력소모도 다 절감할 수 있는 더 뛰어난 공정인데 그런 최신공정을 적극적으로 투입해야하는 하이엔드 칩대신 엔트리칩에 먼저 도입한다는건 되려 삼성의 7nm euv쪽에 무슨 이슈가 있기 때문에 하이엔드 칩을 못넘어간게 좀 더 현실적이지 않나 싶어요 | 19.12.07 16:07 | | |

(IP보기클릭)203.81.***.***

루리웹-3799285181
엑시노스 직접 만들고 있는 삼성에 하이엔드 설계 노하우를 까고 싶지 않아서가 더 클꺼 같은데요. 뭐 진짜 이유야 퀄컴 수뇌부들만 알겠지만 | 19.12.07 17:24 | | |

(IP보기클릭)117.111.***.***

지르리
그런건 사실 별 의미 없어요. 스냅 835까지 삼성이 만들었으니까요. | 19.12.07 18:36 | | |

(IP보기클릭)175.121.***.***

지르리
저두 그렇게 생각함...삼성이 자체 gpu를 개발하는것때문에 기술이 훔쳐지지않을까 하는 견재가 아닐까도 그전에는 arm에서 cpu gpu 설계를 가져와서 개조하는수준이라서 큰 견재는 하지않고 전략적으로 협력관계로 삼성에 맡겼지만 삼성이 족쇄를 풀고 s-gpu 설계를 할려는 시점에서 기술이 흘러갈가능성을 견재하지 않나 싶은 역시 파운드리 제대로할려면 전문파운드리로 했어야됨 | 19.12.07 21:40 | | |


1
 댓글





읽을거리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85)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19)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44)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1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0)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4)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7)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2251611 기타 루리웹-3416242162 3 984 19:33
2251591 기타 오버테크 3 635 10:03
2251586 기타 라스트리스 3426 2024.04.26
2251584 기타 indira 6 5598 2024.04.26
2251564 기타 시무라오바상 1 1312 2024.04.26
2251561 기타 시무라오바상 1 397 2024.04.26
2251559 기타 시무라오바상 2 937 2024.04.26
2251558 기타 시무라오바상 393 2024.04.26
2251551 기타 오버테크 441 2024.04.26
2251548 기타 루리웹-1421964036 6 2507 2024.04.26
2251547 기타 사쿠라모리 카오리P 207 2024.04.26
2251546 기타 Kingroro 15 3357 2024.04.26
2251538 기타 원히트원더-미국춤™ 3 485 2024.04.26
2251522 휴대기기 Landsknecht™ 9 4166 2024.04.26
2251513 기타 사쿠라모리 카오리P 2 2179 2024.04.25
2251507 기타 헤롱싀 1 668 2024.04.25
2251503 휴대기기 시무라오바상 3 1852 2024.04.25
2251474 기타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4 830 2024.04.25
2251462 기타 루리웹-3416242162 3 2283 2024.04.25
2251452 기타 시무라오바상 5 1405 2024.04.25
2251451 기타 시무라오바상 13 3768 2024.04.25
2251446 기타 사쿠라모리 카오리P 401 2024.04.25
2251442 휴대기기 원히트원더-미국춤™ 2 883 2024.04.25
2251441 기타 사쿠라모리 카오리P 466 2024.04.25
2251428 기타 원히트원더-미국춤™ 4 2808 2024.04.24
2251419 휴대기기 시무라오바상 17 10979 2024.04.24
2251415 기타 시무라오바상 4 1375 2024.04.24
2251394 휴대기기 스텔D 3 957 2024.04.24
글쓰기 36875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