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줄 요약
1. 로그라이크 이벤트는 반복 플레이만으로 모든 보상 획득이 가능하니 시작하기도 전에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됨
2. 시작시 오퍼레이터 3명, 미션 후 1명씩 고용, 무작위 오퍼레이터를 주는 것이 아니라 무작위 직군을 보여주면 해당 직군에서 자신이 육성한 오퍼레이터를 골라서 고용하는 형식
3. 3,4성 오퍼레이터 키우면 좋은 것은 맞지만 필수는 당연히 아님, 이벤트 진행하면서 자기 플레이스타일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육성해도 늦지 않음
사실 저는 명일방주를 잘 하지는 못 합니다.
그저 중국서버를 먼저 플레이 해 본 정도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시작해서 다들 들떠있는 로그라이크 이벤트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이나 과도하게 걱정하시는 분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제가 플레이 했던 스크린샷들을 가지고 한 번 미리 예습을 해보고자 합니다.
최대한 스포일링 없이 게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위주로 설명을 했습니다만 그래도 스포일러가 걱정되신다면 읽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우선 이벤트의 이름부터 살펴봅시다.
이미지 출처 : [정보] 가비알 리턴즈(2/25~3/11) + 로그라이크(2/25~3/18)
https://bbs.ruliweb.com/mobile/board/185062/read/87084?
아래의 글을 보니 이번 일본 방송에서는 '茸狩迷界' 이라고 번역했더군요.
각 한자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茸 : 버섯 용
狩 : 사냥할 수
迷 : 미혹할 미
界 : 지경 계
참고로 중국서버에서는 '灰蕈迷境' 이름을 가지고 있었으며 각 한자의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灰 : 재 회
蕈 : (=菌 버섯 균)
迷 : 미혹할 미
境 : 지경 경
어쨌든 의미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다들 로그라이크라고 부르는데 일단 간단하게 로그라이크가 뭔지부터 알아봅시다.
사실 로그라이크라는 용어의 정확한 정의는 아직도 토론의 여지가 있는 주제입니다.
어원에 해당하는 '로그'라는 게임의 룰인 '영구적인 죽음 (파머 데스)', '랜덤 요소를 포함한 절차적 레벨 디자인'등 뿐만이 아니라 그래픽이나 UI 적으로도 '탑다운 타일단위 턴제 게임'이라는 조건을 충족해야 '로그라이크'라고 불러야 하고 게임의 룰과 관련된 특성만 따르는 게임은 '로그라이트'라고 따로 불러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제가 느낀 바로는 요즘의 추세는 로그라이트라고 따로 구분하지 않고 앞의 게임의 룰 부분만 따르면 모두 로그라이크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도 용어 자체의 고찰은 이 정도로 하고 이번 컨텐츠를 '로그라이크'라고 부르겠습니다.
사실 이 시점에서 이번 이벤트가 어떤 식으로 돌아갈지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계속 죽고 처음으로 돌아가서 반복 플레이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메인화면의 UI를 살펴봅시다.
빨강 상자 : 난이도 선택 및 시작 (또는 이어하기)
주황 상자 : 벌꿀 쿠키 (포인트 보상)
노랑 상자 : 영구 업그레이드
초록 상자 : 수집품 도감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훈장 세트가 없다는 사실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이 이벤트는 훈장이 없기 때문에 아무리 육성상태가 부족하더라도 이벤트를 개방할수만 있다면 반복 플레이만으로 모든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동일한 시기에 진행되는 '가비알 리턴즈'에는 훈장 세트가 있습니다.
1440 개의 '벌꿀 쿠키'를 수집하면 우타게의 스킨을 획득할 수 있으니 아무리 로그라이크가 싫으신 분들이라도 몇 번은 플레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상은 4000 개 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영구 업그레이드는 앞으로 플레이 할 회차들을 좀 더 윤택하게 해 주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더 많은 주괴!
더 많은 사람!
식으로 케오베스러운 이름으로 초기 재화량 증가, 초기 생명력 증가, 편성 대원의 공격력 증가 등의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로그라이크 이벤트가 진행되는지 알아봅시다.
첫 회차를 시작해 봅시다.
우선 전술분대(战术分队)를 고릅니다.
전술분대라고는 하지만 이런 류의 게임에 익숙하신 분들은 퍽을 고르는 걸로 이해하면 됩니다.
이 전술분대의 효과는 해당 회차 동안 지속되며 특정 조건을 만족 시 해금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4의 추가 생명을 주는 첫 번째 전술분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월 21일 12시 24분 수정 : 매 미션마다 다음 미션으로 누적되지 않는 4의 추가 생명을 주는 전술분대입니다. 4의 추가생명을 준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아래의 클리어 결과의 체력이 4인 것을 보고 생각났습니다. 매 판마다 4점씩 세더라도 전체 체력의 변화가 없도록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편의상 앞으로는 그냥 퍽이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 3명의 오퍼레이터를 편성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오퍼레이터 편성 방식을 설명하기 앞서 해당 회차 동안 사용하게 될 재화들을 설명하겠습니다.
빨강 상자 : 보유 생명 (0이 될 시 해당 회차 게임 오버)
주황 상자 : 해당 회차의 레벨 및 경험치
노랑 상자 : 희망 (오퍼레이터 고용에 사용)
초록 상자 : 오리지늄 주괴 (회차 내의 이벤트에 사용되는 재화)
파랑 상자 : 보상 선택 (현재는 초기 대원 편성)
남색 상자 : 보유 아티펙트
보라 상자 : 보유 소대
이미지까지 다 만들고 보니 놓친 건데 남색 상자 옆의 마크와 설명은 앞에서 선택한 전술분대, 퍽의 효과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소대를 편성하는 방법을 살펴봅시다.
보시다시피 직군의 로고가 그려진 아이템이 보입니다.
로그라이크 내에서는 대부분의 오퍼레이터 획득은 위와 같이 랜덤한 직군을 보여주면 해당 직군 내에서 오퍼레이터를 고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맨 오른쪽의 가드를 고른다고 칩시다.
이렇게 제가 보유중인 가드 오퍼레이터 풀을 보여줍니다.
빨강 상자 : 희망 (오퍼레이터 고용에 사용)
주황 상자 : 프리미엄 오퍼레이터 (소모 희망 0, 미보유 오퍼레이터도 육성된 상태로 등장 가능)
노랑 상자 : 고용에 지불 해야하는 희망
초록 상자 : 로도스 오퍼레이터 (소모 희망 0, 중복 편성 가능, 스킬 없음)
흥미로운 점은 저는 컨빅션이 없습니다.
만우절 이벤트의 존재 자체를 몰라서 놓쳐버렸는데 처음으로 훈장 시스템이 생긴 파이라이트 작전에서 코팅 개념을 몰라서 1주차를 그대로 날려버려서 코팅을 못 한것과 함께 이 게임을 플레이하며 가장 후회하는 것들 중 하나입니다.
아쉽지만 프리미엄 오퍼레이터는 언제나 주어지는 선택지는 아닙니다.
다시 위로 돌아가서 직군 선택 아이템을 유심히 살펴보시면 가드 직군에만 프리미엄이라는 태그가 붙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태그가 있는 경우에는 프리미엄 오퍼레이터를 확정적으로 고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실버애쉬를 고르고 의료 직군을 선택해봅시다.
6성 오퍼레이터는 희망 6
5성 오퍼레이터는 희망 4
4성 오퍼레이터는 희망 2
3성 이하의 오퍼레이터는 희망 0을 소모합니다.
희망 6을 모두 실버애쉬에 투자했기 때문에 저에게 남은 선택지는 3성이하의 오퍼레이터나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로도스 오퍼레이터 밖에 없습니다.
적당히 고르고 넘어갑시다.
여기서 눈여겨 보실 점은 지금은 고용할 수 없는 나이팅게일은 1정예화 80레벨로 떠 있는데 반해 그 옆의 사일런스는 0 정예화 1레벨로 떠 있습니다.
제가 사일런스를 육성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설마 나이팅게일도 2정예화를 안 했을리는 없지 않겠습니까?
로그라이크 이벤트 내에서 오퍼레이터를 고용할 때는 첫 고용에서는 1 정예화 최대레벨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즉 2 정예화를 진행한 6성 오퍼레이터를 고용하더라도 첫 고용에서는 3 스킬을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위의 예로 설명하면 전 비록 실버애쉬를 골랐지만 아직 진은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실버애쉬의 꽃은 진은참 아니겠습니까?
진은참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가드 선택권이 나왔을 때 다시 한 번 실버애쉬를 고용하면 됩니다.
그럼 2정예화까지 육성되어 스킬 마스터리까지 열린 상태인 온전한 상태의 실버애쉬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재고용으로 승급을 할 때는 고용 비용의 절반에 해당하는 희망을 지불해야 합니다.
6성 오퍼레이터의 승진에는 희망 3
5성 오퍼레이터의 승진에는 희망 2
4성 오퍼레이터의 승진에는 희망 1이 소모됩니다.
위의 화면에서는 실버애쉬가 이미 고용된 상태여서 3의 희망을 소모하면 2 정예화까지 풀리고 그 징표로 마름모의 아이콘이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눈썰미가 좋으신 분들은 가드와 뱅가드가 모두 있는 것과 퍽이 바뀌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퍽이 바뀐건 이 스크린샷은 다른 회차의 스크린샷이기 때문이고 가드 뱅가드 두 직군이 있는 것은 선택권이 한 직군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가드/뱅가드 선택권이라는 특별한 선택권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육성되지 않은 오퍼레이터를 승급을 시킨다고 따로 정예화를 얹어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이 상황은 또 다른 회차에서 승급만을 할 수 있는 선택권을 획득했는데 승급이 가능한 대원이 1 정예화 70 레벨인 메이어 밖에 없는데 승급을 시키더라도 그대로 1정예화 70 레벨인 모습입니다.
그리고 공짜인 로도스 오퍼레이터를 고르면 이렇게 나옵니다.
위의 뱅가드 오퍼레이터는 특수 오퍼레이터 선택권에서 고용한 오퍼레이터입니다.
특수에 해당하는 로도스 오퍼레이터가 없기 때문에 뱅가드 오퍼레이터가 포함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선택을 마치면 1층으로 가봅시다.
슬레이 더 스파이어라는 로그라이크 덱 빌딩 게임을 아십니까?
이미지 출처 : 슬레이 더 스파이어 스팀 광고 영상 캡쳐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46570/Slay_the_Spire/
지금까지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지만 사실 '슬레이 더 스파이어 -명일방주 에디션-'이 이번 로그라이크 이벤트를 정확히 요약한 표현일 것입니다.
이번 로그라이크 이벤트도 '슬레이 더 스파이어'처럼 여러 루트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서 해당 루트의 맵을 플레이해서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물론 클리어 해야하는 미션 맵뿐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빨강 상자 : 전투 작전 (클리어 해야 하는 미션)
주황 상자 : 랜덤 인카운터 (이벤트)
노랑 상자 : 긴급 작전 (아티팩트 보상을 주는 난이도가 더 높은 미션)
초록 상자 : 로그 트레이더 (오리지늄 주괴로 아티팩트를 구매하는 상점)
이번 층은 첫 번째 루트는 별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전투 작전을 선택하고 가볍게 클리어 해봅시다.
가볍게 완막에 성공했습니다.
미션의 인게임 UI는 지금까지 해오신 일반 미션과 동일합니다.
어떤 맵들이 나오고 어떤 적들이 나오는지는 여러분께서 직접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미주알 고주알 전부 다 설명해서 스포일링을 하는 것은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에게 예의가 아니지 않겠습니까?
빨강 상자 : 보유 생명 변화 (0이 될 시 해당 회차 게임 오버)
주황 상자 : 경험치 및 레벨과 희망 소유량 변화
노랑 상자 : 오리지늄 주괴 (원석괴) 보상 (언제나 주어짐)
초록 상자 : 오퍼레이터 보상 (언제나 주어짐)
파랑 상자 : 아티펙트 보상 (전투 작전에서는 일정 확률, 긴급 작전에서는 확정적으로 주어짐)
운이 좋게도 긴급 작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아티펙트를 받았습니다.
오리지늄 주괴와 오퍼레이터 보상은 전투 작전, 긴급 작전 시 언제나 주어지지만 아티펙트는 긴급 작전에서만 확정적으로 주어집니다.
참고로 해당 아티펙트는 적의 공격력을 7%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수 오퍼레이터 고용 아이템 아래의 빨간 글씨는 현재 제가 보유중인 해당 직군의 오퍼레이터의 수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전 앞에서 특수 오퍼레이터 대신 뱅가드 로도스 오퍼레이터를 골랐기 때문에 0으로 나온 모습입니다.
이렇게 플레이하다 체력이 0이 되면...
이렇게 게임오버가 되면서 플레이 결과 요약을 보여줍니다.
왜 10분만에 그것도 1층에서 죽었는지는 묻지 마십쇼. 저도 쪽팔리니까요.
1층 난이도가 엄청 어렵고 그런건 아니니 안심하시면 됩니다. 여러분 버섯 미궁은 안전합니다!
아무튼 게임 오버가 된다면
획득한 점수에 따라서 보상을 줍니다.
영구 업그레이드에 사용 되는 저 버섯 같은 재화와 포인트 보상이 걸려있는 벌꿀 쿠키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10분 컷을 당해서 보상이 좀 짜보입니다만 정상적인 플레이로 적당한 위치에서 막힌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노멀 모드에서 4층에서 게임오버 되었을 때 획득하는 보상
노멀 모드에서 엔딩을 봤을때 획득하는 보상
난이도를 이지 모드로 하면 강력한 아티펙트를 하나 들고 시작하지만 최종 점수의 배율이 0.5배가 되고 무엇보다 다른 아티펙트나 퍽의 해금이 불가능합니다.
하드 모드로 하면 디버프를 주는 아티펙트 하나를 들고 시작하고 중도 사망 시 최종 점수의 배율이 1.2배가 됩니다.
하드 모드로 클리어 시에도 배율이 1.2 배인지는 적어도 저는 클리어 한 바가 없기 때문에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티펙트나 퍽의 해금을 못 하더라도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이벤트 종료 1주일 전에 모든 아티펙트와 퍽을 모두 해금해 줍니다.
이 때까지 클리어를 하지 못 했다면 해금된 강력한 아티펙트와 퍽을 들고 이지 모드에서 무쌍을 찍어보는 것도 즐거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이벤트 진행 방식을 살펴보면 왜 3,4 성 오퍼레이터를 육성하면 좋다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저렴한 희망으로 힘겨운 초반부를 견뎌내는데에는 3,4성 오퍼레이터가 확실히 가성비가 좋기 때문입니다.
3성은 육성에 부담이 없으니 인프라를 위해서라도 육성하라고 추천 할 만 하지만 4성 오퍼레이터는 상황에 따라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4성 오퍼레이터 안 키우면 로그라이크 못 한다! 이런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취향과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저의 경우에도 4성 오퍼레이터를 많이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런 저도 즐겨 사용한 4성 오퍼레이터가 없지는 않았으니 이 기회에 숨은 보석을 찾아보는 것도 이번 이벤트의 또 하나의 의의가 아닐까요?
그리고 무엇보다 이벤트 기간이 기니 육성이 부담스러울 수 있는 4성 오퍼레이터는 신중하게 육성을 해도 늦지 않습니다.
저도 3, 4성 오퍼레이터를 이벤트 시작 전부터 따로 준비하지 않았고 이벤트 도중에 일부 오퍼레이터를 육성했습니다.
비록 하드 모드 클리어 같은 난이도 높은 목표를 달성한 것은 아니지만 노멀 모드는 충분히 즐길 수 있었습니다.
다만 좀 걱정되는 부분은 비교적 최근에 시작하신 박사님들인데 육성 계획을 신중히 선택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보상을 받는 것은 트라이 수로 밀어붙일 수 있지만 육성 상태 때문에 뒷부분을 즐기지 못 하고 회차가 많아 지는 것은 굉장히 피곤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스포일링을 피하기 위해서 설명하지 않은 요소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건 스스로 발견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몫으로 남겨놓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중국 서버에서 이 이벤트를 매우 재밌게 즐겼습니다.
취향을 타는 이벤트지만 여러분도 모두 이번 로그라이크 이벤트를 즐겁게 플레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엄청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참고로 저는 계속 플레이를 해서 4000 개만 모으면 보상이 끝임에도 불구하고 30000개 까지 모았고 저보다 많이 모은 분들의 스크린샷도 많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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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한섭도 컨빅션을 달라.... | 21.02.21 11: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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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섭도 퓨어스트림, KFC 콜라보, 컵라면 콜라보, 로손 티라미수 콜라보를 달라... 아니 곰곰히 생각해보니 한섭을 포함한 글로벌 서버는 꽤 많은 콜라보들을 그냥 보내버렸군요. | 21.02.21 12: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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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나 퓨어스트림 쪽은 현실기업 콜라보라 어려움이 있을 것 같긴 한데... 컨빅션도 어디 콜라보렸나요? 왜 안 주지... 오퍼레이터 스킵은 많이 슬프네요 ㅠ | 21.02.21 12: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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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빅션은 만우절 이벤트라서 콜라보랑은 상관이 없는 것이 맞습니다. 뒷북 치면서 알아본 바로는 별도의 웹페이지에서 진행되는 퀴즈 이벤트 같은 것으로 보입니다. 한섭에는 이번 만우절에 뿌리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만...흐으음... | 21.02.21 12: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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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이런 스타일로 진행되면 시간을 많이 잡아먹긴 하죠... 다행스럽게도 중간에 나가더라도 이어서 플레이 할 수 있으니 짬짬히 시간 내서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1.02.22 01:2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