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격 리드는 ★5 아츠 뱅가드/돌격수였던 리드의 리워크 버전이자 이격 히비스커스와 더불어 현 시점 유이한 메딕/주술 메딕입니다
주술 메딕은 적에게 피해를 줄 때 아군을 치료하는 독특한 직군이며, 이격 리드는 에이야퍄들라와 비슷하게 평시에 단일 공격을 하면서 스킬 발동 시 유사 광역 효과를 내는 특징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이격 텍사스와 더불어 현 게시판에 상당한 지분(?)을 가지고 있기도 한 이격 리드는 과연 어떤 성능을 가지고 나왔을까요?
분석
기본 스탯
공격형 메딕이라는 특성에 걸맞게 스탯 역시 그에 걸맞는 모습이 눈에 띕니다
★5인 이격 히비스커스와 비교시 모든 수치가 상위 호환인 모습을 보이며, 최고 레벨에서 공격력은 600으로 단일 힐러인 1위 샤이닝과 단 10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배치 코스트는 17로 ★6 메딕 중 가장 저렴하고, 공격 속도도 1.6초로 타 메딕들의 2.85초와 비교를 불허합니다
반대 급부로 내구성에서는 약점이 뚜렷한데, 방어력이 114로 ★6 메딕 중 가장 낮고 체력 역시 1583으로 꼴찌입니다
하지만 캐스터 직군과 동급인 마법 저항력 20을 받았고, 후술할 재능 덕분에 어느 정도 상쇄가 된다고 봐야합니다
특성
사거리(1정예화)
공격이 마법 데미지를 입히고, 적 공격 시 공격 범위 내의 아군 1명의 HP를 피해량의 50%만큼 치료
재능
1. 불탄 흔적(灼痕, Scorching Mark)
(2정예화) 공격 시 30% 확률로 적에게 흔적을 남긴다: 공격력 -20%, 30% 아츠 취약 부여, 중첩되지 않으며 6초간 지속
2. 반사광(映耀, Reflecting Light)
(2정예화) 다른 아군을 치료할 때 리드 자신도 회복량의 55%를 받는다
사거리는 기존 메딕/싱글 타겟 메딕과 동일하며, 적을 공격해야만 치료 효과가 발동되기에 기존 힐러와는 달리 어느 정도 전방 배치가 요구됩니다
공격 당한 적은 일정 확률로 디버프를 받고 아래와 같은 이펙트가 적용됩니다
스킬
1스킬 신속 공격 γ
(10레벨) 초기 SP 15 / 소모 SP 35 / 35초 지속
[자동 회복 / 수동 발동]
공격력 +45%, 공격 속도 +45
공용 스킬입니다
2스킬 함께한 성쇠(枯荣共息, Wither and Prosper)
(10레벨) 초기 SP 18 / 소모 SP 27 / 20초 지속
[자동 회복 / 수동 발동]
지상 오퍼레이터를 우선해 아군 2명의 주변에 화염구 3개를 소환한다. 각 화염구는 1.5초마다 단일 적에게 리드의 공격력의 240%에 해당하는 아츠 데미지를 입히고, 해당 아군에게 리드의 특성을 발동시킨다
공격 범위 내 아군 2인에게 아츠 타격과 치료 능력을 부여합니다
적용 대상은 와파린의 2스킬처럼 무작위로 정해지는 걸로 보이며(추측), 지상의 근거리 오퍼레이터를 우선합니다
머드락 등 회복이 불가한 아군에게도 화염구가 붙으며, 지상 오퍼레이터가 없을 시 언덕의 원거리 오퍼레이터가 효과를 받지만 이 경우 물리적으로 적과 접촉해야 피해를 주는 화염구의 특성상 낭비가 되기 쉽습니다
인당 DPS 960의 공격을 20초간 최대 19,200만큼 추가하는 만큼 미리 아군 배치를 계산해서 사용한다면 유용한 스킬이 될 수 있지만, 반대로 사전 계획 없이는 다소 비효율적이기 쉬운 스킬이기도 합니다
3스킬 생명의 불씨(生命火种, Tinders of Life)
(10레벨) 초기 SP 30 / 소모 SP 40 / 30초 지속
[자동 회복 / 수동 발동]
공격력 +60%, 2명의 목표를 동시에 공격한다. 1재능의 발동 확률이 100%가 된다. 지속 시간 동안 흔적이 남은 적들은 매 초 리드 공격력의 60%만큼의 아츠 데미지를 받는다; 해당 적이 쓰러지면 리드 공격력의 140%만큼의 아츠 데미지를 주변 적에게 입히고 그들에게 흔적을 남긴다
불탄 흔적 효과는 스킬이 끝날 때까지 지속된다
이격 리드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1재능의 확정 발동으로 적이 받는 최종 아츠 데미지가 30%만큼 증가하며, 적 두 명을 동시 공격하면서 지속 피해를 줍니다
이펙트를 받은 적이 쓰러질 경우 리드 공격력의 224%만큼의 데미지를 주변 타일에 입히며, 마찬가지로 그들에게도 흔적을 남겨 상황에 따라 연쇄 폭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약한 적들이 몰려오는 물량전에 아주 강한 모습을 보이며, 지속 시간도 길어 웨이브가 지속되는 동안 스킬이 낭비될 염려도 적습니다
하지만 배치 후 10초 충전이 필요하기에 시작하자마자 고속으로 떼지어 달려오는 적을 저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약점도 있어 극초반 누킹보다는 이후 웨이브를 막는 용도로 보는 편이 옳다고 생각됩니다
피해량의 50%만큼 아군을 치료하는 특성으로 인해 폭딜과 폭힐이 동시에 공존하는 스킬이며, 웨이브가 아닌 단일 적을 상대로는 아츠 취약과 도트 딜로 기여하게 됩니다
통합전략에서 기본 SP를 높여주는 유물과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스킬작 추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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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
모듈작 추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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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 시설 능력
1. 지도자
(1정예화) 제어 센터에 배치 시, 숙소에 있는 모든 오퍼레이터의 회복량이 시간당 0.05만큼 증가한다(최대 효과만 적용)
2. 붉은 용의 피
(2정예화) 훈련실에 배치 시, 캐스터와 메딕 오퍼레이터의 훈련 속도가 45% 증가한다
훈련실 스킬은 상위 스킬을 가진 오퍼레이터를 보유하지 않았을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제어 센터 스킬은 최하급 숙소 스킬의 절반으로 회복량이 너무 작은 것이 아쉽습니다
(머쓱)
결론
오퍼레이터 수가 단 둘이라는 것은 그만큼 주술 메딕이라는 직군 설계가 정립되지 않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이격 리드는 훌륭한 기본 스탯과 잘 설계된 스킬셋으로 딜/힐 양면을 모두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오퍼레이터이며 수르트, 에이야퍄들라, 골든글로우 등 고성능의 아츠 딜러들을 보조할 수 있는 재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통상 오퍼레이터라는 점이 약점 아닌 약점이지만, 골든글로우, 혼, 노시스 등의 전례를 생각했을 때 통상이라고 지나치기에는 분명 아쉬우며 앞으로 받게 될 모듈에 따라 고점이 한층 더 높아지거나 활용 폭이 넓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원가란 무엇입니까? 피해의 근원을 찾아 제거하는 자, 그것이 진정한 지원가입니다
https://gamepress.gg/arknights/operator/reed-flame-sha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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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생의은익
| 23.04.12 11: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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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04.12 19:1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