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팔라스는 현 시점 네 명뿐인 가드/교관 직군의 유일한 ★6 오퍼레이터입니다
교관은 기본적으로 딜포터(딜러+서포터) 역할로, 게임 런칭 시점부터 포함되었던 유서 깊은 직군이면서 도베르만, 스와이어 이후 위슬래시가 배포되기까지 약 1년, 그리고 팔라스의 출시까지 재차 1년 정도의 공백이 있었던 다사다난한(?) 직군이기도 합니다
많은 게임에서 이러한 딜포터 유형의 하이브리드 클래스는 모 아니면 도가 되기 쉽고, 유저의 손을 많이 타는 캐릭터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팔라스는 과연 어디쯤 위치하고 있을까요?
분석
기본 스탯
2정 90렙 기준 동 직군의 ★5 오퍼레이터인 위슬래시와 스와이어보다 40 이상 높은 기본 공격력 및 도베르만 이상의 체력을 가졌습니다
방어력은 위슬래시보다 미세하게 낮지만 큰 차이는 아니며, 가드 전 직군의 ★6을 통틀어 세 번째로 높습니다
다만 그에 맞춰 체력은 최하위이며(실버애쉬 2560 팔라스 2263), 공격 속도는 1.05초로(마운틴 0.78초 헬라그 1.2초) 데미지 딜링에서는 전반적으로 준수한 모습을 보입니다
2저지이며 마법 저항력은 0입니다
특성
비교적 먼 곳의 적도 공격 가능, 저지하지 않은 적 공격 시 공격력이 120%까지 상승
가드/로드, 가드/해방자 직군 등과는 달리 대공은 불가합니다
재능
1. 영웅의 탄생
(2정예화) 전장에 배치 시 HP가 80%보다 높은 모든 [미노스] 오퍼레이터가 공격력 +25%를 받는 기운 충만 효과 획득
2. 여신의 진작
(2정예화) 적 1명을 공격할 때마다 자신과 자신의 전방 한 칸에 배치된 아군 오퍼레이터의 40 HP 회복
2재능은 힐러 없이도 어느 정도 자가도생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재능인 반면, 1재능은 다소 애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HP 80%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 조건부에, [미노스] 오퍼레이터가 많지도 않을 뿐더러 해당 팩션에 주력으로 쓰이는 오퍼레이터가 없기 때문으로, 현 시점에서는 자가 버프에 가깝지만 [어비셜 헌터즈]처럼 미래에 출시될 오퍼레이터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는 여지는 있습니다
스킬
1스킬 승리의 연타
(10레벨) 초기 SP 0 / 소모 SP 2
다음 공격 시 자동으로 공격력의 175%에 해당하는 연속 2회 물리 공격
보통 '강타' 스킬이라 부르는 아주 심플하고 유용한 스킬입니다
특히 팔라스는 1스킬에 개인 스킬을 받았는데, 마스터할 경우 3타수당 1회에서 2타수당 1회 발동으로 간격이 줄어들며 공속도 빠른 편이라 체감이 큽니다
계수도 나쁘지 않고 매 2회 공격마다 2타수 공격이 확정적으로 다시 터진다는 점에서 공속이 약 0.79초로 줄어드는 효과가 생기며, 이는 마운틴과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특히 주목 받는 부분은 통합전략(로그라이크)에서의 활용으로, 강타 스킬을 강화시키는 유물(Spinach Pack, No. 073 Safety Reagent, Wrath of Siracusans) 및 공속 증가 유물을 얻게 되면 적들이 말 그대로 녹아 내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공격 회복 스킬을 자동으로 채워주는 가드 첸과 함께 배치 시 효율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4초마다 1sp 회복)
2스킬 신념의 채찍
(10레벨) 초기 SP 10 / 소모 SP 25 / 25초 지속
공격 범위가 전방으로 한 칸 확대, 공격력이 80% 상승, 매회 공격 시 85%의 확률로 목표가 0.2초 기절
공격 범위가 수르트 3스킬과 동일한 전방 3칸으로 변하며 고확률로 스턴을 겁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확률 기반이기에 크게 환영받는 요소는 아니며, 대체재도 충분히 많기 때문에 굳이 주력으로 채용할 수준은 아닙니다
1스킬과 마찬가지로 통합전략에서 상태 이상(스턴, 빙결, 속박)시 아츠 데미지를 주는 유물을 얻었다면 채택을 고려할 여지는 있습니다
3스킬 용감의 축복
(10레벨) 초기 SP 35 / 소모 SP 50 / 30초 지속
공격력 100% 상승, 추가로 적 2명 공격, 자신의 전방 한 칸이 근거리 타일일 경우 해당 위치에 배치된 아군 오퍼레이터는 다음 버프 획득: HP가 80%보다 높을 경우 공격력 +50%의 기운 충만 효과 획득, 방어력 35% 증가, 저지 수 1 증가(해당 위치에 오퍼레이터가 없거나 근거리 오퍼레이터가 아닐 경우 팔라스 본인이 버프 획득)
1스킬이 딜러 역할에 주력한다면, 3스킬은 서포터로서의 가치를 발휘하는 구성입니다
전방 오퍼레이터의 저지 수를 높여 본인의 특성을 활용할 확률을 높이며, 팔라스는 3명의 미저지 적에게 동시에 최대 1768의 데미지를 줍니다(1684/초)
혹은 전방에 오퍼레이터 배치가 없다면 본인이 614 방어력을 가지는 3저지 가드/공격수가 되며, 체력 하한이 유지되는 동안 1105의 광역 데미지를 줍니다
3스킬의 기운 충만 효과는 팩션과 관계없이 적용되지만 1재능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방어력 및 저지 수 증가는 해당 오퍼레이터의 체력과 관계없이 지속 시간동안 상시 적용됩니다
스킬작 추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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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스킬 10레벨 | B | C+ | None | |
1스킬 10레벨 | B | None | S |
스작에 관해서는 의견이 갈릴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통합전략에서의 활용을 염두에 두고 1스킬을 마스터하는 편입니다
3스킬 역시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SP 요구량이 크고 굳이 팔라스를 붙여 지원할 구성이 나온 적이 없다는 점이 감점 요소입니다
하지만 자원의 여유가 있는 독타라면 딜포터의 로망을 버릴 수 없잖아요?
모듈
고향의 바위
1레벨 HP +150 ATK +55
특성 변경
비교적 먼 곳의 적도 공격 가능, 저지하지 않은 적 공격 시 공격력이 130%까지 상승
2레벨 HP +180 ATK +73
1재능 변경
(2정예화) 전장에 배치 시 HP가 50%보다 높은 모든 [미노스] 오퍼레이터가 공격력 +27%를 받는 기운 충만 효과 획득
3레벨 HP +210 ATK +83
1재능 변경
(2정예화) 전장에 배치 시 HP가 50%보다 높은 모든 [미노스] 오퍼레이터가 공격력 +30%를 받는 기운 충만 효과 획득
헬리아의 빛
1레벨 ASPD +3 ATK +40
특성 변경
원거리 타일에 배치 가능
2레벨 ASPD +4 ATK +50
2재능 변경
(2정예화) 적 1명을 공격할 때마다 자신과 자신의 전방 한 칸에 배치된 아군 오퍼레이터의 50 HP 회복; 모든 [미노스] 오퍼레이터가 25HP 회복
3레벨 ASPD +5 ATK +60
2재능 변경
(2정예화) 적 1명을 공격할 때마다 자신과 자신의 전방 한 칸에 배치된 아군 오퍼레이터의 60 HP 회복; 모든 [미노스] 오퍼레이터가 40HP 회복
모듈작 추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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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X] 고향의 바위 |
보류 | 보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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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Y] 헬리아의 빛 |
보류 | 보류 |
다른 많은 오퍼레이터들과 마찬가지로 팔라스 역시 버프 계수 의존도가 크지만, [INS-X]의 모듈 효과는 생각만큼 크지 않습니다
1재능 역시 부담되지 않을 정도로 하한선이 줄었지만 [미노스] 팩션 제한은 여전히 이점이라고 보기 힘들며, 앞으로 출시될 오퍼레이터에 따라 평가가 변할 가능성이 큽니다
[INS-Y]는 언덕 배치 가능이라는 파격적인 특성을 부여합니다
다만 이 특성으로 인해 일반적인 상황에서 어떠한 비교 우위를 갖게 되느냐는 물음에는 아직 뭐라고 답하기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현 시점에서 해당 모듈을 가장 활용하기 좋은 컨텐츠로는 보안파견이 있으며, 앞으로 컨텐츠의 난이도가 어느 수준에서 정립될지에 따라 효용이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기반 시설 능력
1. 지혜의 경지
제조소에 배치 시, 창고 용량 상한 +8, 시간당 컨디션 소모 -0.25
2. 승리의 계책
(2정예화) 제조소에 배치 시, 작전기록류에 대한 생산력 +25%
기반 시설 능력은 아쉽습니다
★6인데도 생산력 +25%라는 최상급 바로 아랫 등급 스킬을 받았고, 제조소 용량 상한 증가 능력을 가진 오퍼레이터 역시 많습니다
결론
과거 안젤리나가 그랬던 것처럼, 딜포터의 평가는 시점과 맥락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딜러로서의 팔라스는 분명 채용 가치가 있습니다
앞에서 적을 저지해 줄 파트너가 요구된다는 한계가 있지만, 반대로 조건만 갖추어지면 어느 상황에서도 충분히 1인분을 할 수 있으며, 특히 통합전략에서는 상황에 따라 메인 딜러 이상의 하드 캐리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서포터로서의 팔라스는 많은 부분에서 애매한 것도 사실입니다
이는 재능이 적용되는 [미노스] 팩션이 여전히 미완성이라는 점에 기인하는 부분이 크며, 때문에 팔라스의 실링에 대해 섣불리 결론 짓기 힘들게 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스카디가 [어비셜 헌터즈] 팩션을 통해 평가가 상승한 것처럼 팔라스 역시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으며, 지금 당장은 활약하기까지 조건이 많이 붙는 다소 까다로운 오퍼레이터라고 보아야 하겠습니다
ο ζοφερός Μινώταυρος δεν κλαίει ποτ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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χαστούκι χαστούκ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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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가 되어야 우리 로도스에 와줄거니 팔라스...ㅡ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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ㅊㅆㅊㅆ(미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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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생의은익
χαστούκι χαστούκι | 23.04.08 03: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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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생의은익
ㅊㅆㅊㅆ(미노스) | 23.04.08 11: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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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가 되어야 우리 로도스에 와줄거니 팔라스...ㅡ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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