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공성사수인 로사는 독특한 직군의 스나이퍼로, 해당 계열의 타 세부 직군 오퍼레이터들과는 조금 다른 운용 방식을 보여줍니다(로즈몬티스만큼은 아니지만요)
로사는 무거운 적을 우선 공격하며 적이 가진 방어력의 일부를 무시합니다
가장 유명한 능력은 멀티 타겟으로, 아주 넓은 영역의 적을 긴 시간동안 잡아두면서 쿨다운도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이로 인해 로사는 주력 딜러들이 스킬을 쓸 때까지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을 아주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분석
기본 스탯
1. 공격 스탯
로사와 공성사수 직군은 대단히 높은 기본 공격력을 가지며, 이는 기존 최고 공격력을 자랑하던 저격수 직군에 살짝 못 미치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그리고 공격 간격이 2.7초인 저격수에 비해 2.4초로 확연히 짧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반면 단일 타겟을 대상으로는 사실 그렇게 좋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그렇지만 언제나 그렇듯 오퍼레이터를 평가할 때는 스킬셋을 종합적으로 보아야 하죠
2. 방어 스탯
높은 공격력의 반대 급부로 낮은 방어 스탯을 가졌을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로사의 HP는 전 스나이퍼를 통틀어 최고 수준에 속하며, 산탄 사수와 로즈몬티스, 슈바르츠, 안드레아나 정도만이 로사보다 더 높을 뿐입니다
다만 앞서 '그렇지만도 않다'고 표현한 이유는 방어력이 형편없을 정도로 낮기 때문인데, 스나이퍼 계열을 통틀어 최저 수준입니다(스나이퍼 자체가 로즈몬티스와 근거리 사수들 외엔 방어력이 낮긴 하지만요)
다른 스나이퍼와 마찬가지로 아츠 방어력은 0입니다
하지만 방어 스탯이 사실 큰 의미가 없는 게 공격 범위가 엄청나게 넓기 때문인데, 이는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3. 코스트
스나이퍼 계열에서는 코스트가 상당히 높은 편인데 기본 22코스트에 1정예화시 24가 됩니다
지금은 수첸 등의 등장으로 자리를 넘겨주었지만 한때 최고 코스트였던 적도 있습니다
공격 범위, 특성, 재능
1. 공격 범위
때문에 여러 라인을 동시에 커버할 수 있으며 스킬 사용의 활용폭을 넓혀줍니다
하지만 근거리 견제 능력의 부재는 문제가 될 수 있는데, 로사를 아예 뒤로 배치하거나 전선 자체를 보다 앞으로 강제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이 덕분에 적으로부터 공격 받는 상황 자체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간혹 이를 역이용하는 전략을 쓸 수도 있는데 아래와 같은 적들 때문이죠
2정예화시 팀에 배치 시, 모든 【우르수스 학생자치단】 오퍼레이터 공격력 +8%
전장에 배치하지 않고 편성만 해도 적용되는 재능입니다
하지만 효과가 그리 크지는 않은데, 현 시점에서 우르수스 진영에 속한 오퍼레이터가 헬라그, 지마, 이스티나, 굼, 로사(+비헌터, 압생트, 폴리닉) 등으로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자기 자신에도 적용되는 재능이기 때문에 셀프 버프로서의 의미는 충분합니다
스킬
1스킬 공격 강화 γ
2스킬 분열 사격
(10레벨) 65sp를 소모해 60초간 공격력 +90%, 적 1명 추가 공격 가능
여러 부분에서 1스킬의 명백한 상위 호환입니다
드넓은 공격 범위를 가지면서 적 두 명에게 동시에 폭딜을 넣는다는 건 상당한 이점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그렇게 높게 평가하기는 힘든 게 쿨타임이 길고, 은재나 수르트 등 자리를 대체할 메인 딜러가 많은 데다 사거리 문제로 인해 배치가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는 개인적인 선호일 뿐이며 고중량, 고 방어력의 적을 상대로 폭딜, 혹은 서브 딜이 필요할 때 언제든 채용의 여지는 있습니다
3스킬 눈사태 사격
(10레벨) 30sp를 소모해 공격력 +25%, 최대 4명의 가장 무거운 적에게 속박 창을 즉시 발사한다
스킬 지속 시간 동안 모든 목표는 속박 효과를 받으며, 8초간 매초마다 공격을 1번씩 받게 된다
로사의 주력 스킬로, 속박이라는 유틸리티 기능과 쏠쏠한 딜링을 한데 모은 스킬입니다
답이 없는 공격력 계수에 가려 놓치기 쉬운 부분이지만, '매초마다 공격을 1번씩 받게 된다'는 특성으로 인해 공격 속도가 평상시에 비해 2.4배 빨라지게 됩니다
이는 외부 요인으로 발생하는 공격 속도 저하나 상승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스킬 발동 중에는 항상 일정한 간격으로 데미지를 줍니다
10레벨에서 로사의 125% 공격력을 8초간 8번 가하게 되니 결코 무시할 만한 수치가 아닙니다
속박은 아주 유용한 군중 통제 능력인데, 속박당한 적은 공격을 할 수는 있지만 로사의 공격 범위를 이용해 적이 아군에게 접근하기 전에 속박을 거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속박에 면역인 적이 없기 때문에(!!) 필요할 때마다 언제든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9레벨에서 적용되는 적의 숫자가 4인으로 늘어나지만, 가능하면 쿨다운이 줄어들고 지속 시간이 8초로 늘어나는 10레벨까지 찍기를 권합니다
8초 속박은 유넥티스의 2스킬인 18초 스턴에 이어 두 번째로 긴 군중 제어 능력입니다(블레미샤인의 10초 수면이 있긴 하지만 수면 대상은 아군이 공격하지 못하기에 논외로 칩니다)
이는 모스티마의 7초 스턴, 맨티코어의 5초 슬로우보다 길고 활용하기도 편합니다
속박이 적용되려면 창이 물리적으로 적과 접촉해야 하는데, 느린 적이라면 상관없지만 랜서와 같은 빠른 적이라면 타이밍이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킬 발동 순간 범위 안에 있었던 적이라면 창이 닿기 전에 범위를 벗어나더라도 여전히 속박 대상이 됩니다
모듈
SIE–X
1레벨 DEF +30 ATK +60
특성 변경
무게가 가장 무거운 적을 우선 공격하고 무게가 무거운(3보다 크거나 같은) 적을 공격할 시, 115%의 데미지를 준다
2레벨 DEF +40 ATK +78
1재능 변경
무게가 무거운(3보다 크거나 같은) 적을 공격할 시, 상대방의 방어력을 60% 무시하고, 로사의 공격력의 40%만큼의 추가 물리 데미지를 준다
3레벨 DEF +45 ATK +90
1재능 변경
무게가 무거운(3보다 크거나 같은) 적을 공격할 시, 상대방의 방어력을 60% 무시하고, 로사의 공격력의 60%만큼의 추가 물리 데미지를 준다
얼핏 보기에는 적의 방어력에 영향을 크게 받는 물리 데미지일 뿐인데다 계수가 100%도 아니라는 점에서 실망할 수도 있겠지만, 대상이 로사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로사는 무게 3 이상의 적에게 1000 데미지를 꽂는 게 일도 아닌데다, 이 모듈로 인해 데미지 산출량이 거의 두 배 가까이 뛰었습니다
상기 모든 효과는 공격력 버프의 영향을 받습니다
기반 시설 능력
1. 학생회 회장
제어 센터에 배치 시, 제어 센터 내 우르수스 학생자치단 오퍼레이터 한 명 마다 제어 센터 내의 모든 오퍼레이터들의 시간당 컨디션 소모 -0.05
2. 인망(2정예화)
인사부 사무실에 배치 시, 인맥 레퍼런스의 누적 속도 +20%, 누적 횟수 1회 발생 당 우르수스 단서(4번) 획득 용이(배치 시간이 길수록 단서 확률에 영향을 미침)
결론
사용한다면 주로 3스킬을 10레벨까지 마스터해 쓰게 되며, 2스킬도 나쁘지는 않지만 운용의 탄력성 측면에서 3스킬에 더 점수를 주게 됩니다
처음에는 생소한 사거리 때문에 사용이 다소 꺼려지기도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적응하면 되는 문제입니다(다만 맵의 언덕 딜각에 영향을 꽤 받기는 합니다)
5성 공성사수로 토디폰스와 에라토가 출시됐지만 둘 모두 로사와는 활용 양상이 사뭇 다르며, 군중 제어가 가능한 공성사수는 현 시점에서 사실상 로사가 유일하다고 봐야 합니다
메타 유형이라기보단 틈새 시장에 가까운 오퍼레이터라는 평가는 피하기 힘들겠지만,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 얼마든지 활용 가능하며 (특히 모듈까지 받는다면)1군에 편성될 잠재력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Для меня большая честь служить вам, доктор-
https://gamepress.gg/arknights/operator/rosa-poca
https://gamepress.gg/arknights/other/arknights-rosa-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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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생의은익
보안파견을 안해서 몰?루겠네요 글로 여쭤보시면 다른 분들이 대답해 주실듯? | 23.03.16 10: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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