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도로시는 스페셜리스트/함정술사 직군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 6성 오퍼레이터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도로시가 속한 직군과 스킬셋의 높은 범용성으로, 광역 군중 통제를 통해 로빈과 마찬가지로 디버프와 이속 저하 능력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도로시는 함정술사 중에서 상대적으로 준수한 딜링과 군중 통제 능력을 보여줍니다
다른 함정술사와 마찬가지로 도로시는 5코스트의 함정을 배치할 수 있으며, 스킬 10레벨 기준 12초마다 함정을 하나씩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함정은 배치 인원수를 소모하지 않지만, 대신 적이 점유한 타일에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분석
기본 스탯
도로시는 높은 성급과 재능 덕분에 함정술사 직군에서는 상당히 높은 공격력을 가졌지만, 반대급부로 HP가 로빈보다 낮게 책정되었습니다
비교군으로 스나이퍼/명사수와 유사한 스탯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보다 약간 더 빠른 공속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기본 공격시에는 상대적으로 높은 DPS를 보입니다
재능
1. 공진 장치
최대 8개(2잠재 10개)의 공진 장치(함정)을 배치할 수 있으며, 한 번에 최대 10개(4잠재 12개)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적이 점유한 타일에는 배치할 수 없으며, 적이 밟으면 작동합니다
2정예화시 도로시를 배치할 경우 공격 범위 내에 임의의 함정 두 개가 설치됩니다
임의로 함정을 설치하는 재능은 초반부터 라인을 막아줄 수 있는 제법 강력한 능력으로 함정술사의 낮은 코스트와 맞물려 활용할 수 있지만, 대다수의 상황에서 아주 강력한 능력으로 간주하기는 힘듭니다
2. 몽상가
공진 장치가 작동하면 도로시는 +2%의 공격력을 얻으며, 최대 10회(5잠재 12회) 중첩됩니다
버프를 쌓기가 어렵지도 않을 뿐더러, 이 재능 덕분에 스택이 쌓인 도로시는 상당히 강한 공격력 버프를 얻게 됩니다
12스택을 쌓게 되면 850정도의 공격력을 가지게 되며(역자 주: 2정 90렙 스탯으로 계산해보니 720정도 나오는데 어떻게 850이 나오는지 잘 모르겠네요), 이는 대부분의 적을 상대하기에 부족하지 않은 수치입니다
스킬
1스킬 위험 목표 제거
공진 장치를 작동시킨 적에게 450%의 물리 데미지를 주고, 5초간 방어력을 35% 깎습니다
단일 타겟을 상대로 상당히 강력하고 유용한 스킬이지만, 함정술사의 용도와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방깎의 경우 프라마닉스나 샤마르보다 수치나 지속 시간 모두 짧을 뿐더러, 엘리시움이 가진 부가 효과 또한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방깎을 적용하려면 계속해서 코스트를 소모해야 하고, 이미 저지 중인 적의 아래에는 배치할 수 없다는 단점 또한 있습니다
종합하자면 딜링과 기능성 모두 갖춘 나쁘지 않은 스킬이지만, 반대로 100% 활용하기는 어렵다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2스킬 유사 지형 생성
3스킬 고속 공진 제거
공진 장치가 작동하면 상하좌우 네 방향으로 두 타일 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350% 아츠 데미지를 주고, 5초간 80% 이속 저하를 줍니다
만약 범위 안에 다른 공진 장치가 있었다면 2초 후에 마찬가지로 작동합니다
연쇄 폭발을 통해 많은 적에게 아츠 데미지와 지속적인 이속 저하를 부과하는 도로시의 메인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속 저하와 2초간의 딜레이는 상당히 강력한 조합이 되는데, 도로시가 여분의 공진 장치와 코스트를 갖고 있는 한 끝없이 연쇄 폭발을 이어가 막대한 아츠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함정술사의 태생적인 한계를 어느 정도 벗어나게 해주는 강력한 스킬이지만, 최대한으로 활용하려면 미리 적절한 계획을 세우고 함정을 배치해야 합니다
결론
그래서 도로시를 뽑아야 할까? 범용성과 속박 능력이 충분히 1군에 들만한 성능일까? 라고 묻는다면 대답은 아마도 아니오가 될 것입니다
도로시는 특정 상황에서는 아주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지만, 특성 상 사전에 세심한 계획을 세워야 하고 대체할 수 없는 자원이라 보기도 힘듭니다
저지 중인 적의 발밑에 함정을 설치할 수 없다는 제약은 대부분의 오퍼레이터 조합에서 맞추기 힘든 점이며, 이는 도로시를 메타보다는 장난감에 가깝게 만듭니다
그렇지만 사용하고자 마음만 먹으면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며, 아주 효과적으로 활약하는 특정 상황이 있다는 것 역시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다만 근시일 내 새로운 적폐가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 역시 잊지 마세요
https://cafe.naver.com/arknightskor/1008434
https://gamepress.gg/arknights/operator/dorothy
https://gamepress.gg/arknights/operator-spotlight/arknights-depth-review-dorot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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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쁘긴 하지만 능지와 애정이 따라오지 않는다면 결국 창고행이겠군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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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군 자체가 비인기쪽이기도 해서. 중섭 출시 당시엔 미래시가 없이 '곧 한정이 온다' 만으로 역대 최저획득률에 가깝게 찍은 비운의 오퍼.. 지금 나머지서버들 상황으로서는 그때보다 더 안좋은 성적도 기록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한동안 조용하다가 중섭에 출시된 신규 컨텐츠 생명연산에서 굉장한 효율을 보이는걸로 알려졌습니다. (저 코스트 대비 지뢰의 상하좌우 시야확보가 큰 역할) 하지만 이 마저도 생명연산의 맵을 모두 숙지하게 되면 효율이 떨어진다고는 합니다. 뒤에 나올 애들이 미친 성능이라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지이지만 함정술사나 오퍼 자체에 애정이 있다면 충분히 써먹을만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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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쁘긴 하지만 능지와 애정이 따라오지 않는다면 결국 창고행이겠군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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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카디랑 조합해서 스택 쌓아놓고 3스 쓰면 손 안대고 코 풀수 있을 것 같기도 해요 근데 하필 무에나 앞에서 명예로운 죽음을... | 23.03.12 22: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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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 미모 | 23.03.12 23: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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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약이 얼마 남지 않긴 했죠 치얼스 | 23.03.12 23: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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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군 자체가 비인기쪽이기도 해서. 중섭 출시 당시엔 미래시가 없이 '곧 한정이 온다' 만으로 역대 최저획득률에 가깝게 찍은 비운의 오퍼.. 지금 나머지서버들 상황으로서는 그때보다 더 안좋은 성적도 기록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한동안 조용하다가 중섭에 출시된 신규 컨텐츠 생명연산에서 굉장한 효율을 보이는걸로 알려졌습니다. (저 코스트 대비 지뢰의 상하좌우 시야확보가 큰 역할) 하지만 이 마저도 생명연산의 맵을 모두 숙지하게 되면 효율이 떨어진다고는 합니다. 뒤에 나올 애들이 미친 성능이라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지이지만 함정술사나 오퍼 자체에 애정이 있다면 충분히 써먹을만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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