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글은 NGA에 서클 연맹 대표 범운(梵陨)씨가 올린 글의 번역본입니다.
이 내용은 중국서버(CN)의 내용이 대다수이며 글로벌 버전(KR, EN)의 내용만 보고 싶은 분들은 이 글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의역과 추가 설명이 들어있습니다.
- 번역 : 중섭 연맹 소통 담당 챈파딱
19일 저녁, 선본 측이 특별 소통 채널을 통해 연맹을 찾아와, 17일 오프라인 교류 당시 독립적으로 전달된 내용을 재확인했습니다. 내부적으로 요약 및 논의한 후, 유저들의 실제 요구를 고려해 요구 사항을 재정리하여 문서로 작성해 정식으로 제출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스킨 가챠 풀 문제, 글로벌 서버 문제(글로벌 서버 유저들은 원빌드와 같은 불만이 있기에), 그리고 기타 제안들이며, 공식 측에 항목별 답변을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제안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킨 뽑기 버전 제안서
1. 중국 서버의 현재 문제
1) 마키아토 상호작용 보상 문제
문제:
마키아토 <겹쳐진 꽃> 스킨 구매자들은 현 보상이 충분치 않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이유는 공식의 홍보로 인해 유저들이 스킨 상호작용 기능을 스킨 획득시 갖추고 있는 기본 기능으로 인식했기 때문에, 추가 과금 요소에 강한 거부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상호작용을 목표로 한 유저들은 많은 크레딧을 사용해 스킨 가챠 티켓을 구입하여 뽑기를 진행했고, 그곳에서 얻은 궤적토큰을 사용하여 마키아토의 상호작용을 구매했습니다. 그러므로 이미 궤적 토큰은 실질적 가치가 없어졌으며, 특히 이미 궤적 토큰 교환 상점을 전부 교환한 유저들은 토큰 교환의 지연성 때문에 보상으로 인한 만족을 얻을 수 없어 불만을 해소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보상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 대다수입니다.
(이미 교환상점 전부 교환할만큼 가챠를 추가로 더 돌려서 다 먹었는데, 궤적 토큰 1080개를 줘 봤자 무슨 소용이냐? 이걸로 살 수 있는게 없는데 라는 의미)
제안:
마키아토 상호작용을 이미 해금한 유저들에게 추가로 스킨 가챠 티켓 20~30장을 지급할 것.
계산 근거: 1뽑당 평균 60 궤적 토큰으로 계산, 1080 궤적 토큰을 채우려면 최소 18뽑이 필요. 현재 토큰 출현율을 고려 시 약 20~30뽑의 보상이 필요함.
2) 스킨 풀(가챠) 가격 과다 문제
문제:
유저들의 불만은 스킨 티켓 단가 120 크레딧이고, 스킨 가챠 천장이 100회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크레딧은 현금 결제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대다수 유저들에게 스킨 가챠에서 천장을 치기 위해서 1200위안(깡돌)/780위안(패키지)가 필요하다는 첫인상을 주게 되며, 이는 반드시 불만을 유도하게 됩니다.
(한국기준 천장에 깡돌 19만원/ 패키지 13만원으로 말하던걸로 이해하면 됨)
또한 스킨 가챠 풀의 주요 보상은 플레이어에게 있어 클루카이의 수영복과 안도리스의 스킨 뿐이어서, 플레이어들로 하여금 스킨 가챠 풀이 과도하게 고가라는 인식을 주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스킨의 가격대가 맞지 않는다는 인상을 주게 되고, 스킨 가챠에 반감이 생기게 됩니다.
제안:
(1) 스킨 가챠의 천장을 70뽑으로 하향 조정.
(2) 스킨 티켓 단가를 인하, 천장까지 실제 지불액이 328위안(약 6.5만원) 미만이 되도록 조정.
(3) 시장 조사 강화, 후속으로 낼 신규 유료 콘텐츠는 사전에 설문조사 실시하여 정보를 수집할 것을 제안,
이번처럼 버전 업데이트 전날에 기습적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하는 운영 사고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
(4) 글로벌 서버는 조정된 스킨 가챠 버전을 받게 될 것이므로, 중국 서버 유저들이 불이익을 받는다고 느끼지 않도록, 중국 서버 유저들의 실제 소비 상황에 맞게 크레딧을 보상 지급할 것.
(공식측이 제기한, 스킨 가챠 데이터가 많아 통계를 내기 어렵다는 문제에 대해서는, 플레이어가 직접 가챠 기록을 조회 할 수 있음을 확인함. 공식측이 기록을 불러 올 수 없다면, 플레이어들이 직접 횟수를 구하거나, gf2gacha와 같은 툴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음. 뽑기 데이터를 얻은 후, 공식이 제공한 무료 뽑기 30회를 제외한 후 보상을 계산하여 지급할 것.)
3) 호감도 선물로 인한 가챠 풀 오염
문제:
현재 스킨 가챠 풀 내 호감도 선물 아이템이 지나치게 많고, 실제 가치는 매우 낮습니다. 호감도 선물은 사실상 풀을 오염시키는 항목이 되었습니다.
공식은 이번 QA에서 호감도 선물 아이템이 풀을 오염시키는 현상을 제거하겠다고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플레이어들은 가챠 풀의 개편 이후에도 여전히 저가치 상품이 존재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이미 가챠를 뽑은 플레이어들은 이번 보상을 받지 못하여, 불만을 해소할 수 없습니다.
제안:
전 서버 공통 보상을 지급하고, 이를 “호감도 선물 풀 오염에 대한 보상”임을 명확히 명시할 것.
4) 클루카이 수영복 스킨 퀄리티 문제
문제:
현재 클루카이 스킨의 파츠는 상당수가 단순한 리컬러(색칠놀이) 수준이며, 캐릭터 모델링 정밀도가 일러스트의 표현 수준에 비해 훨씬 낮습니다. (예: 머리 장식의 모델링은 꽃 4송이 뿐이지만, 일러스트는 꽃도 더 많고 표현도 더 디테일함)
제안:
클루카이 수영복 스킨 디테일을 다듬을 것.
반복도가 높은 파츠를 재설계 후 3버전 내에 인게임에 업데이트할 것.
5) 클루카이 스킨 직접 구매 경로의 부재
문제:
즉시 과금을 해서 스킨을 얻고자 하는 플레이어에게는 클루카이의 수영복 스킨 가격 기대치가 지나치게 높고, 시간을 들여 스킨을 얻으려는 유저는 스킨 가챠 티켓의 획득 주기가 지나치게 깁니다. 그래서 현행 스킨 가챠 방식은 두 부류의 소비 성향을 가진 플레이어 그룹 모두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안:
스킨 본체·파츠 직구 채널 오픈, 구매 시 해당 파츠는 뽑기 풀에서 제거할 것.
직접 구매하는 총액(본체+파츠)은 가챠 천장 가격보다 저렴해야 함.
6) 버전 업데이트 주기 설명 불명확
문제:
현재 QA에서의 “대형 버전”의 정의가 불명확합니다. 이는 플레이어로 하여금 혼란을 유발합니다.
예를 들어, 42일 주기의 이벤트 버전이 모두 대형 버전인지, 아니면 이번 '불꽃의 죄'같은 여름 이벤트나, 주년 기념 버전만 대형 버전인지 공식은 정확히 설명한 적이 없음.
제안:
‘대형 버전’ 범위를 명확히 공지.
7) 활동층 휴식실 테마의 과도한 가격
문제:
휴식실 홀(로비) 테마는 328위안(약 6.5만원), 오락실 테마 168위안(약 3.3만원)으로 개별 판매되는데, 이 단가가 지나치게 높습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에게 이 가격은 받아들여지기 어렵습니다.
또한 테마 자체의 가격이 높은데, 이것을 휴식실과 오락실로 쪼개서 판매하면, 플레이어들의 반감이 더욱 거세질 것입니다. 이는 플레이어로 하여금 '공식이 너무 노골적으로 돈을 밝힌다, 비싸게 팔면서 그걸 또 나눠서 판다'는 인상을 주게 됩니다.
제안:
설문 조사 방식을 통해 다시 시장조사를 할 것.
휴게실 테마 가격을 다시 조정할 것.
이미 구매한 플레이어에게는 차액 만큼의 크레딧을 제공할 것.
8) 오작동으로 인한 가구 구매 문제
문제:
터치 실수 등으로 크레딧이 소비되는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는 의도하지 않은 터치로 인한 구매 방지 매커니즘이 없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크레딧으로 가구를 구매할 시에는 2차 확인하는 팝업창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이미 플레이어 중 일부가 의도하지 않은 터치로 크레딧을 소모해 가구를 구매한 사례가 있습니다. 공식 QA에서 이미 언급한 것처럼, 크레딧으로 가구 구매시 가격을 낮추고, 이미 크레딧으로 가구를 구매한 플레이어에게는 차액을 보상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가구에 자신들의 소중한 크레딧을 쓰고 싶어하지 않으며, 실수로 잘못 눌러서 발생한 구매는 그들의 눈에서는 곧 "XXX 크레딧을 당했다" 라고 여기는 상황입니다.
제안:
후속 3버전 내 구매 2차 확인 기능과 같은 대응 기능을 추가할 것.
2. 글로벌 서버 문제
9) One-Build 정책 변경 관련
문제:
글로벌 서버 플레이어들은 공식이 원빌드 정책을 사전 공시 없이 변경한 행위에 대해 사과하고, 구체적인 정책 내용을 명확히 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제안:
중국 서버 과거 이벤트를 복각하는 방식을 추가하여, 중국 서버와 글로벌 서버와의 간극을 줄여 나갈 것.
10) 글로벌 서버 버전 가속 문제
문제:
글로벌 서버 플레이어들은 버전 가속 그 자체를 반대하진 않으나, 이에 대한 전제는 반드시 버전 가속으로 인한 혜택 손실을 보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프링필드의 대형 버전이 42일에서 21일로 압축되면서, 글로벌 서버 플레이어들은 21일간의 일일 보상, 주간 보상, 월정액, 확장 훈련 등의 보상을 잃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공식은 이에 대해 아무런 보상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상점의 패키지도 구매 횟수가 줄어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패키지는 버전 상·하반기 각각 1회씩 구매가 가능하지만, 버전이 압축되면서 1회만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이는 관련 할인 패키지의 구매 횟수가 사실상 줄어든 것이 됩니다.
따라서 글로벌 서버 플레이어들은 요구합니다:
만약 버전을 가속할 것이라면, 반드시 합리적인 보상 조치가 있어야 하며, 플레이어들의 손실을 보충해야 합니다.
제안:
공식이 대응 보상 방안을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즉시 "버전 가속" 행위를 중지해야 합니다.
11) 모든 신규 과금 시스템은 최소 30일 전 공시할 것.
12) 글로벌 서버 플레이어를 위해 보다 효과적인 소통 채널을 구축하여, 플레이어들의 의견과 요구가 개발팀에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할 것.
13) 모든 가챠 아이템의 기본 확률 공개할 것.
3. 기타 인게임/외부 제안
14. 구 스킨들(예: 스프링필드 스킨)의 상호작용을 점진적 추가하고, 이벤트와 임무 등의 형태로 무료 제공할 것.
15. 캐릭터의 호감도가 9레벨에 도달하면, 해당 캐릭터의 전용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할 것.
16. 게임 커뮤니티 관리 메커니즘을 늘릴 것(후속으로 구체적 방안을 하나 제공하여 참고하도록 하겠음).
17. 플레이어 생일 변경 문제를 해결할 것.
현재 플레이어 생일은 1년에 단 한 번만 수정 가능하여, 실제 생일이 9월 이전인 플레이어가 생일을 변경할 경우 케이크 하나를 잃게 됨(수집품을 모으는 유저에겐 매우 고통스러움).
18. 메이링 스킨, 대휴식실 보이스, 대휴식실 상호작용을 추가할 것.
19. 랭킹 이벤트에서 표 구매를 줄이거나 취소하고, 이벤트 부담을 줄일 것.
과금 유저는 본래 높은 전력의 팀을 보유하여 랭킹 이벤트에서 이미 우위에 있음. 표 구매 이벤트를 추가하는 것은 팬덤식 랭킹과 유사하여, 플레이어로 하여금 일반적으로 “강제 과금”이라는 느낌을 받게 만듦.
20. AA-12 이벤트 영웅 난이도와 같은 맞춤형 맵 행위를 일절 금지할 것.
맞춤형 맵과 특정 캐릭터를 묶으면 플레이어에게 ‘강제 과금’ 느낌을 주어, 불쾌감을 불러일으킴.
동시에 맵 설계 시 클리어 방식은 복수의 방안이 있어야 하며, 해결 방법이 하나만 존재하는 맵은 줄일 것.
(고과금은 수치로, 저과금은 기믹으로 돌파할 수 있도록. 예: 기로 타이탄의 장치 체력을 줄여, 저연성 플레이어도 기믹으로 클리어할 수 있게.)
21. 파츠와 성장 데이터 꽃 창고 용량을 늘려, 최소 5000까지 확장할 것.
획득 속도가 소비 속도보다 훨씬 빨라, 플레이어가 창고를 정리하는 시간 비용이 점점 늘어나고 있음.
22. 성장 데이터 꽃 필터에 ‘미사용/사용됨’ 선택 항목을 추가하고, 동시에 속성 선택(6속성+기타)을 추가할 것.
23. 잉여 파편 교환 상점에 당기 UP 및 상시 캐릭터 교환을 추가할 것.
해당 기간의 한정 인형 교환에는 제한을 둘 수 있음(예: 일정 돌파가 되어야 구매가 가능).
(캐릭터가 이미 5돌에 도달해서 6돌까지 단 한 단계만 남았다고 가정했을 때, 이런 상황에서 10연차를 했는데 해당 캐릭터가 2번 나와서 7돌이 되면 초과분의 캐릭터는 3뽑으로 변환됩니다. 이는 굉장히 답답한 기분을 줍니다. 이번 제안을 논의할 때, 우리는 주로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있었습니다.)
또한 풀돌 캐릭터가 중복되어 넘칠 경우 잉여 파편으로 교환되는 수량을 추가하여, 플레이어가 이미 최대 돌파를 한 캐릭터가 다시 나왔을 때 느끼는 좌절감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