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샷으로 보시면 아시겟지만
제손을 거친 MTB를 제외한 로드바이크 5대중 3대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달고있는 모델입니다.
현재는 BMC 타임머신과 자이언트 리볼트 두대만 가지고있구요
시마노 울테그라랑 스램 포스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왜 디스크브레이크 모델로 기변을 했는가-
1. 확실한 제동력
디스크 브레이크의 최대 장점이지요
로드에 디스크브레이크의 제동력은 필요 없다고들 하시는데
요즘은 기본으로 25C 타이어도 달리고 트렉의 경우는 에몬다 올라운드 모델의경우 28C 타이어가 들어가다보니
급제동시에도 슬릭이 크게나지 않는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다운힐을 많이타는 제 라이딩환경도 큰 이유가되었네요
내리막에서도 빠르게 브레이크 컨트롤이 가능하다는점은 매우 맘에듭니다.
이전에 타던 림브레이크 모델들은 브레이크를 잡을때의 느낌이 멈춘다라기보단 속도를 낮춘다라는 느낌이 더욱 강했거든요
2. 열변형,림의 마모에대해 자유로워짐
이전에 타던 림브레이크 모델엔 디티스위스 1100번대의 최상급 카본휠이 끼워져있었습니다.
알루휠쓸때는 딱히 신경 안쓰던게 카본휠달고나니까 브레이크잡는게 상당히 부담이되더군요
혹여나 열변형이 오지않을까, 과열에의해 브레이크패드가 빨리닳지 않을까 항상 라이딩때 걱정이 태산 같았습니다.
패드에 이물질이껴서 카본휠을 상하게하지 않을까하는 걱정도 덤이었어요.
하지만 디스크브레이크는 로터와 패드에만 제동력이 가해지기때문에
브레이크레버를 잡는데 아무런 부담이되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물론 쉽게 교체도 가능한건 덤이구요
3. 외형상 기능상 얻는 이점이 많음.
림브레이크의경우는 앞뒤 브레이크암이 달리는곳이 필수적이지만 디스크는 그렇지 않다보니 외관상 케이블을 숨기는게 쉽습니다.
스램의 무선 전동구동계가 나온 마당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이용한다면 완전히 외부의 케이블을 없애는것도 가능하지요
그리고 브레이크암을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28C 이상의 타이어도 쉽게 장착이 가능해진다는점도 장점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엔듀런스나 그래블, 사이클로스자전거들이 오래전부터 디스크브레이크를 장착하게된 이유도 그것때문이지요 .
그러면 이제 단점을 좀 살펴봐야겟지요
1. 무겁다
림브타시는분들이 제일 기피하는 이유중 하나죠
단순한 구조의 브레이크암이 앞뒤로 두개만 달리면 끝인 림브레이크와는 달리
디스크로터,패드,옵저버탱크가 추가로 들어가는바람에 그만큼 무게가 증가합니다
하지만 세세하게따지고 보면 큰 무게증가폭은 아니었습니다.
제가 타던 트렉 에몬다의경우 완차상태에 페달 물통케이지 전후방 라이트까지달고 7.6키로가 나갑니다.
중급모델인점을 생각하면 적당한 무게입니다.
타제작사의 기함급 디스크모델도 무게가 딱히 많이 나가지는 않아요
다만 5~6키로대의 초경량으로 타던 사람들한테는 당연히 많이 무겁게느껴질꺼고
경량화에 특히 신경많이쓰는 동호인들의 경우 이점에서 크게 마이너스라고 생각되는게 당연합니다.
저같은경우 MTB 부터 타오던지라 무게에딱히 욕심도 없다보니 이점에대해선 무덤덤해지더군요
2. 비싸다
트렉이나 BMC같이 디스크브레이크모델만 내놓는 회사를빼면 메리다,자이언트나 스페샬같은곳은 아직도 림브와 디스크를 같이내놓고있어서
비교가 가능한점인데 대체적으로 작게는 20만 크게는 50만원정도의 가격차가 납니다
디스크의 특성상 들어가는 부품이 더 늘어나다보니 당연히 가격이 올라갈수밖에 없죠
또 최상급모델은 재질도 좀더 경량화를 하다보니 가격차는 위로갈수록 커지긴 하겟지요
하지만 다르게생각해보면 500만원 이상의 고가 자전거에 조금의 추가금은 어느정도는 문제없을 사항일것이고
입문급 자전거는 아직 디스크 모델이 적다는점에서 이것도 제가볼때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3. 정비가 힘들다
이게 솔직히 가장 이해가 안되는 점인데요
입문급이 아닌이상 중상급에서 기함급까지 끌고댕길정도면 어느정도
자신의 자전거에 대해 경정비정도는 가능하신분들이 상당할텐데
왜 디스크 브레이크의 정비가 어렵다고 하는지 이해가 할수없는 점이었어요
물론 블리딩은 개인이 하기엔 부담스러운 정비긴 하지만
로터정렬은 크게 어려운 사항도 아니고 기전 MTB 타는라이더라면 기본 소양이었으니까요
로터도 MTB가 아닌 로드의 경우 1년이상 혹은 2년넘게도 쓸수있다는게 제 생각이구요
게다가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는 림브레이크 패드교체보다 휠씬 간편하고 쉽습니다;;
디스크브레이크의 사각거리소리때문에 스트레스받는다? 솔직히 이거 림브레이크암의 장력이나 균형 마추는거보다 간단합니다
4. 기변할때의 선택폭이 좁아진다
이것도 림브레이크타시는 분들의 불만에 저도 매우 공감합니다
지금 타 자전거 커뮤들에 라이더끼리의 분쟁을 만든 가장 큰요인이라고 보고있네요
제작사들이 2020년들어서 신형모델에 림브레이크 버전을 아예 내놓지 않는게 많이 눈에띕니다.
사람에따라 림브레이크만 타고싶을수도있는것인데
제작사에서 디스크브레이크를 강요하고있다는점이 상당히 보기 안좋았습니다.
주변에 같이 라이딩하시는분들도 어쩔수없이 기변을 디스크모델로 가고있는것도 이것이 가장 큰이유겟네요
여지껏 림브레이크로 잘타던 분들이 뭐하러 디스크로 기변을 하시겟나요...
제작사가 문제지...
여튼 앞으로 자전거의 제작 기술이 또 어떻게변할지는 모르겟지만
기존의 시스템을 사용하던 사람들한테도 어느정도 이해가 가는 방향으로갔으면 좋겟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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