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짬 내서 분해와 간단한 세척 후 trp spyre 브레이크와 스램 라이벌 1 기계식 구동계를 달았습니다
Trp spyre는 기계식임에도 패드가 양쪽 다 움직이는 복동식입니다. 제동력은 avid bb7보다 떨어진다는게 중론. 하지만 재고 구하기가 쉬운게 기계식 중 대세가 된 가장 큰 이유라고 하더군요.
스램 라이벌 1은 작년까지 타던 로드에서 쓰던걸 이식한 것입니다. 투어링이 주 용도라 짐 실으면 그만큼 부하가 늘어나서 고속 기어를 쓸 일이 많이 줄어들기도 하고 적당한 오프로드 및 경사도가 심한 언덕을 올라가는걸 감안하여 앞 30t 타원 싱글 체인링, 뒤 11 - 40t 스프라켓을 쓸 예정이지요.
사실 지금까지 여행하면서 저속 기어비를 충분히 발달시킨 세팅이 저에게 가장 잘 맞아서 저렇게 가는거지요.
다운 튜브의 시마노 프로 소형 공구통은 붕대, 연고, 반창고, 소독약, 알콜솜, 각종 상비약을 넣고 다니려고 구매했습니다. 여행하다보면 한번쯤 낙차해서 찰과상이 생기기도 하는지라...ㅋㅋ
또 다른 특이사항으로는 스템을 순정 6도 80미리에서 17도 100미리로 바꿨습니다. 이유는 바이크패킹을 염두해둬서 사이즈 대비 스택이 굉장히 높은지라 스택 기준으로 사이즈를 골랐더니 리치가 상대적으로 짧더군요. 그래서 후드 잡으면 늘 새우등이 되기도 하고 투어링 목적으로는 너무 공격적인 자세가 나와서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스템을 바꿨습니다.
아무튼 나머지는 완성 후 글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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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로드용 드롭바라 정면에서 보면 드롭 좌우가 크게 벌어져 있어서 조향성은 생각보다 안정적입니다 ㅎ 그리고 탑튜브 쪽 케이지 볼트는 탑튜브용 트라이앵글백 장착 시 백 바닥에 구멍을 뚫어서 백을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이구요 ㅋ 그리고 보셨다시피 케이지 볼트 홀이 많은지라 안장 레일용 물통 케이지까지 사용한다면 최대 9개를 달 수 있습니다 | 18.01.29 20: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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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kg 정도 되는 짐을 싣고 장거리 가다보면 엄청난 경사도가 간혹 나오는지라...끌바는 되도록이면 하기 싫어서 저렇게 하는거죠 그리고 싱글 체인링이라 저속 여유가 있어야한다는,, | 18.01.29 21: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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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니 그렇네요 확실히 짐이 있으면 기어비가 가벼워도 힘들거 같네요.... 마치 뒤에서 잡아당기는 느낌이랄까요?! | 18.01.29 23:0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