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드라이브 클럽의 날씨 패치 이후로 멋진 스샷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드라이브클럽이 포토모드도 그렇고 게임조작이나 튜토리얼의 부재로
정말 이런류의 게임을 접하는 왕초보들에 대한 배려는 많이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혹시라도 포토모드에서 카메라 설정을 어떻게 해야지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카메라 조작
주행중 터치패드를 누르면 언제든지 포토모드가 활성화 됩니다.
우선 구도를 잡기위해 카메라 위치를 설정해야 하는데 포토모드의 카메라는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번째 카메라 유형에서는
R1을 누르면 드클의 게임중 시점과 동일한 운전자,대시보드,본네트,범퍼,후방1,후방2 시점이 번갈아 가면서 제공 됩니다.
꼭 자신의 차량뿐만이 아니라 방향키 좌우를 누르면 AI차량들로 시점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데미지 온오프 기능이 없기때문에
자신의 차량이 너무많이 파손되어 더러워져 스샷찍기가 꺼려진다면 경쟁자 전환을 통해 AI차량을 찍으면 됩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쓰게될 자유이동이 가능한 카메라 시점은 방향키 상하중 아무거나 누르면 전환되게 됩니다.
멋진 구도를 잡기 위해선 자유시점으로 전환후에 좌우스틱과 L1,R1,L2,R2로 이리저리 왔다갔다 해보시길 바랍니다.
2. 광각렌즈와 망원렌즈
화면에 피사체(차량)들을 위주로 찍고 싶을거나 혹은 배경까지 전부 다나오도록 찍고 싶을 때에는
상황에 따른 렌즈 선택이 중요합니다.
비록 드클의 포토모드에서는 종류별로 렌즈를 선택하는 기능은 없지만
L스틱과 L2,R2를 조합하면 이러한 렌즈특성에 따른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너라인을 타며 줄지어 가다가 앞차와 내차 그리고 뒷차를 화면에 담고 싶을때가 있죠
사실 거리는 얼마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L스틱으로만 차량에 접근하여 확대하려고 하면
앞쪽의 차는 형태가 왜곡되어 엄청나게 크게 잡히지만 뒷차들은 너무나도 멀리있는 것처럼 작게 잡히게 됩니다.
이럴때는 L스틱은 최대한 아래로 내려서 뒤로 물러서고 R2로 줌을 당겨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꼬리물고 따라오는 뒷차들도 화면에 크게 잡히게되어 더욱 현장감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 방송용이나 스포츠기자들이 쓰는 엄청나게 비싼 대포렌즈를 공짜로 사용하는 샘입니다.
투수와 타자의 거리가 있지만 멀리서 망원렌즈로 찍을경우 비슷한 크기로 보이는것 처럼요
반대로 가까운 거리에서 피사체와 배경의 멋진 산을 화면에 같이 담고 싶다면
풍경사진에 주로 쓰이는 광각렌즈를 사용하는데
이때는 L스틱은 위로 밀어주고 L2로 줌아웃을 하면 뒷배경의 물체들이 작아지면서 화면에 담을수 있게 됩니다.
3. 조리개를 이용한 뽀샤시 효과
카메라 위치선정이 끝났다면 □를 눌러 이미지 보정으로 넘어갑니다.
첫번째 보정으로 얕은 심도를 활용한 아웃포커싱 효과를 주고자 할때는 조리개 값을 활용 합니다.
자신의 사진에서 주제가되는 피사체를 더욱 선명하게 표현하고 나머지는 흐려지게 표현하여
사진내의 주제부에 더욱더 집중할 수 있는 효과를 주는 방법입니다.
기본 조리개값 F/32에서는 화면내의 모든 피사체나 배경들 까지 선명하게 나옵니다.
하지만 이대로 스샷을 찍고나면 뭔가 좀 산만한것 같기도 하면서
쓸대없이 뒷배경에 있는 허접한 전봇대까지 적나라하게 나오므로
보는 사람이 사진내의 주피사체에 집중하는데 있어 불편할 수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이렇게 조리개 값을 좌측으로 당겨 조리개를 열어 줍니다.
무조건 최대로 연다고 좋은건 아니니 원하는 분위기 연출을 위해 적절하게 조절을 하시면 됩니다.
조리개 설정이 끝난후에는 반드시 초점거리를 조절해야 합니다.
L스틱으로 살살 움직이면 미세조정까지 가능하므로
자신이 원하는 피사체에 초점선(연두색 라인)을 걸치게 해줍니다.
이전보다 훨씬 집중력이 생기는 사진이 완성되었습니다.
4. 필터와 프레임
카메라 위치와 조리개, 초점거리가 설정되어 한장의 사진이 완성되었다면
화면 필터와 프레임으로 추가적인 효과를 곁들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필터중에선 '트레일러' 효과를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터 선택후 적당한 필터 강도를 조절한 후에
여기다 프레임 효과중에서 쓸만한 비네트1(모서리 어둡게처리)
그리고 상하로 레터박스를 만들어주는 영화정도?
갠적으로 나머진 너무 디자인이 구립니다 ㅡㅜ
비네트 프레임적용 사진
영화 프레임적용 사진
이렇게 보니 정말 발매전 트레일러의 한 장면같은? 꽤나 그럴듯한 사진이 나왔죠.
여기서 ○버튼을눌러 UI를 숨겨주고 듀속4의 쉐어버튼으로 스샷을 찍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5. 셔터속도
사실 필터와 프레임 작업하기 전에 먼저 나와야 하지만 따로 설명 하겠습니다.
셔터속도란 셔터가 열렸다 닫히는 속도인데 실제 카메라에서는 광량과 더 관련이 많지만
드클에서는 광량과는 전혀 상관없고 모션블러 효과의 추가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셔터속도가 느려지면 그만큼 셔터가 열려있는 시간동안 휠회전이나 바닥과 주변사물이 움직이면서 흐릿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대속도인 1/8000초에서는 차량의 휠회전 바닥표현 모든것이 정지된 것처럼 보입니다.
여기서 셔터속도를 1/60초로 낮추게되면 위 사진처럼 휠이 매우 빠르게 돌아가는것처럼 보이고
아스팔트 바닥의 입자들도 빠르게 지나가는것처럼 보이게 되죠
동일 속도로 레일을 타고 카메라로 찍은것처럼 차량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것 같죠?
이상태에서 좀더 변화를 주고 싶다면
취향에 따라 마무리 필터효과와 노출보정(밝고 어둡기)을 좀더 손봐주면
역동적이면서 강려크한 느낌의 스샷도 찍을 수 있게 됩니다.
6. 구도
이건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위에서 설명된 여러가지 기능들은 말그대로 툴을 다루는 이론적인 부분이라면
구도는 실전에 가깝다고 할까요?
감성을 자극하고 멋지다! 라고 느끼게 만드는 요소들은 아마도 구도에 가장 큰힘이 실리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만큼 좋은 사진들을 많이 보고 따라하면서 최대한 비슷하게 찍어보고 기억해두면
조금씩 구도에 대한 감이 잡히기 때문에 이부분은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가지 구도에 대한 팁을 드리면
포스터처럼 강한 인상과 메세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된 상황이 아닌
자연스럽고 현장감 넘치며 동적인 구도의 사진을 얻기 위해선 정중앙에 물체를 두지 않는것이 좋고
화면은 상하든 좌우든 5:5로 양분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피사체의 시선방향(사람이나 자동차 모두 시전방향이 있죠)을 항상 염두하면서
화면내에 위치 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밖에 사진들은 우연찮게 베스트글로 뽑힌 아래의 링크에서 즐겨 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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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을 보고 - 어 카메라를 잘 찍는 법을 가르쳐 주나 보다. 글을 클릭하고 - 아 머야 스샷 찍는 법이었잖아 -ㅅ- 사진을 보고 - 어? 뭐야, 사실은 카메라 찍는 법이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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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이분 월급좀 주세요 ^^ 정말 좋은 글이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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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은 와치독스때부터 정이갔음 스샷게의 팥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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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ㅡ 게임인줄 아랐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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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살 찍으면 살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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