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역별로 포켓몬 분포가 다르고 각자 다른 자치법이 유지되고 있다.
다른 지방 사람들을 만날 일이 크게 없어 자기 지방에 대한 애착심이 매우 강하다.
세계 3대 대회를 통해 6개의 지방이 서로 자웅을 겨누고 알로라가 7번째 자치지방으로 참여했지만
아직 그랜드슬램콘테스트와 월트토너먼트는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2 직업
2-1 트레이너
포켓몬을 잡고 육성하고 배틀하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직업.
레벨 대신에 칭호를 사용한다.
2-1-1 마스터
주기적으로 지역별로 토너먼트 식 리그를 개최
각 지역 2-5위는 사천왕, 1위는 챔피언이란 칭호 획득 및 월드그랑프리 참가.
다음 리그에 탑시드 부여 및 상금 수여
(초보트레이너~엘리트트레이너-사천왕-챔피언-그랜드마스터)
2-1-2 관장
타입 한 종류만 선택해 견습생으로 시작해 시즌별로 관장자리 유지.
자리를 비운 상태에서는 NPC화.
뱃지라는 리그 참가권 부여.
주기적으로 관리비가 나오고 승률에 따라 상여금이 들어옴.
시즌 종료 시 관장 탑시드 부여.
(견습생-인턴-관장)
2-1-3 코디네이터
포켓몬 콘테스트를 우승으로 하는 직업.
탐험가처럼 스낵, 포핀, 옷을 제작할 수 있다.
마스터 우승자들끼리 그랜드슬램대회 참가.
근사함, 아름다움, 귀여움, 슬기로움, 강인함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우승 상금은 리그와 동일.
(노멀-슈퍼-하이퍼-마스터-그랜트코디네이터)
2-2 브리더.
직업의 숙련도에 따라 교배성공률, 희귀아이템 획득률이 높아진다.
따로 직업에 대한 칭호가 없고 숙련도 레벨로 대신한다.
2-2-1 시터
포켓몬 교배를 해주는 직업.
시터를 통하지 않고 교배가 가능하지만
시터를 통해 교배를 하면 동일한 알을 트레이너에게 나눠 줄 수 있고
또한 성격, 기술, 개체치, 특성 유전이 높은 확률로 성사 된다.
알그룹별로 숙련도가 따로 존재한다.
2-2-2 헌터
포켓몬 도감을 모으거나 아이템을 모으러 다니는 직업.
화석을 캐기도 하고 진화의 돌을 캐기도 한다.
아이템 재료를 조합해 제작해 팔기도 한다. 특정 포켓몬은 탐험가가 제작한 아이템을 통해서만 만나고 포획할 수 있다.
포켓몬을 포획하지 않아도 일정 횟수 만남을 통해 포켓몬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포켓몬 데이터나 아이템 교환을 통해 돈을 버는 직업.
3. 클랜
단을 만들거나 기존에 있는 단체에 가입하여 활동.
단체들만의 아지트를 만들거나 기존의 단체의 아지트를 빼앗을 수 있다.
특정 단체에 가입하면 일반 트레이너의 포켓몬을 노획할 수 있다.
4. 포켓몬 리그
리그와 콘테스트는 시즌제로 진행이 되며 배틀은 프리배틀과 랭크배틀로 구분된다.
프리배틀은 배틀포인트가 따로 주어지지 않는다.
랭크배틀은 리그상승에 필요한 배틀포인트가 쌓이거나 사라진다.
사천왕과 챔피언의 경우 지니고 있는 포켓몬의 상세 정보가 공개되고
이 때 포켓몬의 출신이나 지니고 있는 아이템에 따라 브리더의 명성도 함께 올라간다.
4-1. 리그 예선
포켓몬 리그에 참가권이 있는 사람들끼리 랭크배틀을 벌일 수 있다.
시즌 동안 노상에서 서로 동의하에 아무데서나 배틀이 가능하다.
리그에 참여하는 방법은 총 5가지다.
4-1-1. 체육관 뱃지 8개 이상 획득
4-1-2. 배틀프론티어(타워, 돔, 튜브, 팩토리, 피라미드, 아레나, 팰리스, 스테이지, 캐슬, 룰렛)중 1개 분야 우승 / 관동, 성도, 호연, 신오
4-1-3. 배틀서브웨이 우승 / 하나
4-1-4. 배틀하우스 우승 / 칼로스
4-1-5. 배틀트리 우승 / 알로라
리그 참가권이 주어지면 어디서나 랭크배틀을 할 수 있으며 포인트와 승률에 따라
초보-노비스-노멀-슈퍼-하이퍼-앨리트의 등급이 주어지며, 앨리트등급에 올라가면 본선에 진출할 수 있다.
4-2. 리그 본선
본선에 진출하면 챔피언로드에서 배틀로얄식 공개경기를 열며 1패라도 하는 경우 탈락한다.
12명의 트레이너가 살아남으면 콜로세움에서 사천왕을 포함한 16명이 토너먼트 경기를 벌인다.
4-3. 리그 토너먼트
토너먼트는 추첨식으로 진행되며 토너먼트 우승자는 지난 시즌 챔피언과 결승전을 치룬다.
챔피언을 이기면 새로운 챔피언으로 등극하고 이전 챔피언은 2~4위와 함께 사천왕의 자리에 앉는다.
지난 챔피언이 1위를 이기면 토너먼트 1~4위가 사천왕이 되고 챔피언의 자리는 유지된다.
4-4. 월드그랑프리
각 지방의 챔피언들이 모여 리그전을 치룬다.
최다우승자가 월드그랑프리 챔피언이 된다.
5. 포켓몬 콘테스트
포켓몬의 아름다움을 심사하는 대회로 주제에 맞는 포켓몬코디와 트레이너의 싱크로를 심사한다.
1~6월(노멀)-7~9월(슈퍼)-10~11월(하이퍼)-12월(마스터)대회가 열리고 12월 25일~29일 각 지역, 부분별로 우승자끼리 그랜드슬램대회를 연다.
코디네이터의 경우 전 시즌 우승자라 할지라도 노멀단계부터 대회를 치뤄서 올라가야 한다.
마스터콘테스트부터 포켓몬과 트레이너의 정보가 공개되며, 포켓몬의 출신이나 지니고 있는 아이템의 따라 브리더의 명성이 올라간다.
5-1. 노멀 콘테스트
매일매일 마을을 제외한 도시에서 콘테스트가 개최되며
기술을 4번 연기해(중복 가능) 오로지 심사위원의 점수로 순위가 결정된다.
노멀콘테스트 우승자는 바로 슈퍼콘테스트 참가 자격이 생기며 더 이상 노멀콘테스트에 참여할 수 없다.(단, 다른 분야 노멀콘테스트 참가 가능)
6월 콘테스트의 경우 1~5월 콘테스트 2~10위를 5번이상 기록했던 사람들만 참가할 수 있다.
5-2 슈퍼 콘테스트
7월부터 마을을 제외한 도시에서 매일매일 콘테스트가 열린다.
기술을 4번 연기해(최소 2개의 기술을 사용해야함) 심사위원의 점수70%+포켓몬 연기점수 30%의 비율로 측정이 되며
상대방 포켓몬의 연기 방해가 가능하다.(직접적인 타격 금지)
슈퍼콘테스트 우승자는 바로 하이퍼콘테스트참가 자격이 생기며 더 이상 슈퍼콘테스트에 참여할 수 없다.(단, 다른 분야 슈퍼콘테스트 참가 가능)
9월의 경우 7~8월 콘테스트 2~5위를 10번이상 기록했던 사람들만 참가할 수 있다.
5-3. 하이퍼 콘테스트
10월부터 마을을 제외한 도시에서 매일매일 콘테스트가 열린다. 관객들이 직접 관람해 점수를 주기 시작한다.
기술을 4번 연기해(최소 3개의 기술을 사용해야함) 심사위원 점수 60%+포켓몬 연기점수+30%+관객점수10%의 비율로 측정이 되며
상대방 포켓몬의 연기 방해가 가능하다.(직접적인 타격 금지)
하이퍼콘테스트 우승자는 바로 마스터참가 자격이 생기며 더 이상 하이퍼콘테스트에 참여할 수 없다.(단, 다른 분야 하이퍼콘테스트 참가 가능)
5-4. 마스터 콘테스트
하이퍼 콘테스트를 통과한 각 분야 60명이 펼치는 생방송 축제.
4개의 기술을 조합해 심사위원점수 30%+포켓몬기술점수20%+관객점수50%의 비율로 측정한다.
직접적인 타격을 제외하고 포켓몬 연기 방해가 가능하다.
12월 첫째주 1차예선이 금요일~일요일에 펼쳐진다. 시드를 부여받고 각 요일마다 20명씩 참가해 1~10위까지 1차예선을 통과한다.
12월 둘째주 2차예선이 금요일~일요일에 펼쳐진다. 시드를 부여받고 각 요일마다 10명씩 참가해 1~3위까지 2차예선을 통과해 지방별 결선을 치룬다.
12월 셋째주 결선 토요일 각 분야의 결선진출자들끼리 콘테스트를 치뤄 1위를 결정짓는다. 2위~5위에게는 은리본, 6위~10위에게는 동리본이 수여된다.
5-5. 그랜드슬램 콘테스트
12월 25~29일 각 지방의 우승자들이 모여 콘테스트를 벌인다. 심사위원점수 50%+포켓몬기술점수 40%+관객점수 10%의 비율로 측정되는데
지방별로 분포가 다르기 때문이며 심사위원은 지난대회 포켓몬 조직위원회 회장, 시터협회장, 포켓몬헌터회장, 월드그랑프리 챔피언, 월드토너먼트 챔피언이 참가한다.
대회방식은 마스터콘테스트와 같으며, 우승자는 무지개리본을 다른 참가자는 금리본을 받는다.
6. 포켓몬 월드 토너먼트
체육관 관장들의 축제이자 월드그랑프리, 그랜드슬렘콘테스트에 이은 3대 포켓몬 대회.
6-1. 로컬 토너먼트
알로라를 제외한 각 지방별 체육관 관장들끼리 같은 타입으로 추첨을 통해 토너먼트를 치뤄 타입별 최강자를 가린다.
6-2. 월드 토너먼트
타입별 우승한 관장들끼리 추첨을 통해 토너먼트를 치룬다.
타입별 상성이 존재하긴 하나 서브 타입이나 기술 혹은 기술, 타입을 뛰어넘어 관장의 전술과 역량으로 때론 이변을 일으켜 관중들이 환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