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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스텔라 블레이드를 보고 화난 레딧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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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13241 | 댓글수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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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48.***.***

BEST
누군가가 이야기하는게 다년간 PC 온라인게임으로 다져진 최적화 능력이 발휘되는거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4.05.14 10:09

(IP보기클릭)106.245.***.***

BEST
울나라가 잘한 것도 있지만 최근 서양 게임사들이 좀 개판이여
24.05.14 10:11

(IP보기클릭)39.7.***.***

BEST
생각해보면 mmo돌릴려면 온갖 컴퓨터에서 잘 돌게 최적화 빡세게 할수밖에 없음 ㅋㅋ
24.05.14 10:11

(IP보기클릭)106.101.***.***

BEST
p구라같은 경우는 다나와랑 협약해서 모든 사양의 pc에서 구동환경 체크했다던데 최적화하려는 노력이 엄청난거지
24.05.14 10:10

(IP보기클릭)211.60.***.***

BEST
그거 김형태 역린임 ㅋㅋㅋㅋ 아트가 메인이었고 개발 전반에 다 참여했었는데 자기가 아트쪽에만 참여했다고 생각하는거 ㅋㅋㅋ 그래서 스텔라 블레이드 인터뷰때도 그거 관련해서 발끈해서 답변한 내용 있음 ㅋㅋㅋ
24.05.14 10:16

(IP보기클릭)125.130.***.***

BEST
채신기술 안넣으면서 채신그래픽처럼 보이게하는건 원탑이라고는 하던데 진짠지는 몰?루
24.05.14 10:09

(IP보기클릭)175.193.***.***

BEST
그건 어짜피 일러스트로만 참가한거 아니여씀?
24.05.14 10:13

(IP보기클릭)211.250.***.***

온라인 겜만 만들던데 득이 된지도 모르지
24.05.14 10:09

(IP보기클릭)125.130.***.***

BEST
채신기술 안넣으면서 채신그래픽처럼 보이게하는건 원탑이라고는 하던데 진짠지는 몰?루
24.05.14 10:09

(IP보기클릭)175.117.***.***

응답없음
그게 바로 기술인 거 같은데. | 24.05.14 11:28 | | |

(IP보기클릭)211.48.***.***

BEST
누군가가 이야기하는게 다년간 PC 온라인게임으로 다져진 최적화 능력이 발휘되는거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4.05.14 10:09

(IP보기클릭)39.7.***.***

BEST
고기국수파게티
생각해보면 mmo돌릴려면 온갖 컴퓨터에서 잘 돌게 최적화 빡세게 할수밖에 없음 ㅋㅋ | 24.05.14 10:11 | | |

(IP보기클릭)59.15.***.***

고기국수파게티
평생 PC 게임만 개발해오던 베데스다 : 최적화? 뭐지? 앂어먹는건가? CTD로 게임 시작하자마자 꺼지지 않기나 기도하십시오 휴먼 | 24.05.14 10:16 | | |

(IP보기클릭)211.48.***.***

청새리상어
콘솔도 같이 하잔아 걔들은 1차적으로 콘솔 먼저 하는 경우가 많지 않았던가? | 24.05.14 10:17 | | |

(IP보기클릭)223.38.***.***

고기국수파게티
배그 이전에는 똥컴 조선컴 놀림받아도 게임을했거든 | 24.05.14 10:18 | | |

(IP보기클릭)211.48.***.***

로리웹-6800506500
배그 이후로도... 마찬가지긴함.. 스팀에서도 평균 PC가 1060~1660이 제일 많았다고 하니까 .. 우리나라는 PC방때문에 이 비율이 좀 아니긴할테지만서도 최저와 최고옵 격차가 오졌을꺼잉 | 24.05.14 10:19 | | |

(IP보기클릭)59.15.***.***

고기국수파게티
엘더 3부터 콘솔개발도 시작했고 그 전에는 PC 겜만 만들었을거임 | 24.05.14 10:19 | | |

(IP보기클릭)110.35.***.***

청새리상어
??? : 우리 최적화 잘함, 니컴 똥컴, 컴이나 업글해라 놀랍게도 공식 인터뷰다 | 24.05.14 10:19 | | |

(IP보기클릭)211.48.***.***

청새리상어
엘더 3부터 회사 바뀌지 않았던가? | 24.05.14 10:20 | | |

(IP보기클릭)59.15.***.***

고기국수파게티
그건 폴아웃 3입니다. | 24.05.14 10:21 | | |

(IP보기클릭)211.48.***.***

청새리상어
아 헷갈림 ㅋㅋㅋ 같은 3씨다 보니 | 24.05.14 10:21 | | |

(IP보기클릭)59.15.***.***

고기국수파게티
엘더스크롤 시리즈는 베데스다 오리지널임 | 24.05.14 10:21 | | |

(IP보기클릭)211.48.***.***

청새리상어
개발에 쓰는 툴이 한계가 명확한데 계속 그거에 목숨걸다보니 ㅋㅋㅋㅋㅋㅋ | 24.05.14 10:23 | | |

(IP보기클릭)59.15.***.***

고기국수파게티
단순 개발툴 문제가 아니고 근본적인 문제 개선하는데 딱히 생각이 없는게 큼. 당장 사다리 타는거 고치는데만 얼마나 오랜시간이 걸렸는지 생각하면... | 24.05.14 10:24 | | |

(IP보기클릭)211.48.***.***

청새리상어
폴아웃3에서도 전철 구현 못해서 사람에게 전철 모자 씌워서 달리게 했다는건 유명한 이야기잔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5.14 10:25 | | |

(IP보기클릭)59.15.***.***

고기국수파게티
ㄴㄴ 그건 차라리 리소스 적절 활용이란 점에서 걍 나쁘지 않음. 아낄건 아끼는게 정답이니까. 근데 사다리는 얘네가 사다리를 못고쳐서 던전이나 건물구조를 죄다 기형적으로 만들어야 했던거 생각하면 진짜 웃픈일임. | 24.05.14 10:26 | | |

(IP보기클릭)211.48.***.***

청새리상어
그것도 그렇긴한데 구현을 못해서와 아껴야한다는 틀린거잔아 걔들은 구현을 못해서 그런거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5.14 10:27 | | |

(IP보기클릭)223.39.***.***

청새리상어
토드 : 아니 버그,최적화를 왜 우리가함 ? 니들이 해야지... | 24.05.14 10:32 | | |

(IP보기클릭)183.98.***.***

최적화는 진짜 신기하더라
24.05.14 10:10

(IP보기클릭)211.60.***.***

조카조아
테크디렉터 말로는 옛날에 기기 성능 부족해서 개발자들이 목숨걸고 최적화 해야하던 시절에 대체 어떻게 최적화 했는지를 빡세게 연구했다고 함 | 24.05.14 10:15 | | |

(IP보기클릭)106.101.***.***

BEST
p구라같은 경우는 다나와랑 협약해서 모든 사양의 pc에서 구동환경 체크했다던데 최적화하려는 노력이 엄청난거지
24.05.14 10:10

(IP보기클릭)118.34.***.***

행운유수-화광-
그게 아니더라도 대충 최종빌드 나오는 시점이 대충 출시 3~6개월 전인데 이때부턴 사양별로 pc 여러대 주르르륵 가져다 놓고 다 돌려가면서 성능체크하고 이거 분석해서 최적화 작업 및 폴리싱 작업을 함 사실상 게임업계에서 크런치 한다고 하면 다 이거하느라 그런거임 출시 일정에 맞춰 목표 fps랑 퀄리티 뽑아야 하니까 서양겜들이 왜 이런걸 ㅈ박는지는 나도 모르겠지만 개발 프로세스에 사업이 너무 관여해서 저런 시간을 안주는게 아닌가라는 예상을 하고 있음 | 24.05.14 10:29 | | |

(IP보기클릭)106.245.***.***

BEST
울나라가 잘한 것도 있지만 최근 서양 게임사들이 좀 개판이여
24.05.14 10:11

(IP보기클릭)118.235.***.***

없으면포기한다
스웨덴 게임사 필살기! 게임 발매 하루만에 치명적인 버그 발견됐다고 난리 났는데 전 직원 한달 휴가가서 무대응하기! | 24.05.14 10:23 | | |

(IP보기클릭)211.195.***.***


24.05.14 10:11

(IP보기클릭)118.235.***.***

zext-12
| 24.05.14 10:18 | | |

(IP보기클릭)223.38.***.***

zext-12
니어오토마타 보고있나? 니 라이벌이다 | 24.05.14 10:19 | | |

(IP보기클릭)106.101.***.***

횬타이상도 마그나카르타 때도 교훈많이 얻었겠지
24.05.14 10:11

(IP보기클릭)175.193.***.***

BEST
Ehem
그건 어짜피 일러스트로만 참가한거 아니여씀? | 24.05.14 10:13 | | |

(IP보기클릭)123.143.***.***

Ehem
일러레가 그걸 왜...? | 24.05.14 10:15 | | |

(IP보기클릭)211.60.***.***

BEST
쳇젠장할
그거 김형태 역린임 ㅋㅋㅋㅋ 아트가 메인이었고 개발 전반에 다 참여했었는데 자기가 아트쪽에만 참여했다고 생각하는거 ㅋㅋㅋ 그래서 스텔라 블레이드 인터뷰때도 그거 관련해서 발끈해서 답변한 내용 있음 ㅋㅋㅋ | 24.05.14 10:16 | | |

(IP보기클릭)118.217.***.***

Ehem
ㄹㅇ 김형태가 직접 주도하고 성공할거라며 호언장담했는데 현실은 버그나깔았다… 마그나카르타 시리즈가 실패한데다 소프트맥스 개발력에 한계를 느껴 NC로 이적했고 거기서 만든게 블소 | 24.05.14 10:21 | | |

(IP보기클릭)118.235.***.***

THEHYPE
소맥이 내놓는 게임마다 버그가 심했으니 솔직히 개발력이 부족하긴 했음 마그나카르타로 버그가 유명해졌지만 창세기전 시리즈도 내놓는 족족 크고작은 버그들이 엄청났고 특히 템페스트는 최종보스전이 연속 전투로 이루어 지는터라 상당히 오래 걸리는데 중간 세이브도 없고 튕기기는 엄청 튕겨서 개빡쳤던 기억이 있음 | 24.05.14 10:29 | | |

(IP보기클릭)223.39.***.***

Ehem
아..그게 있었지... 버그나깔았다....ㅡㅡㅋ | 24.05.14 10:33 | | |

(IP보기클릭)118.217.***.***

trueheart
그리고 첨언하자면 김형태는 NC 이적 후 거길 평생직장처럼 삼을거란 인터뷰도 했었음 근데 블소가 성공적으로 런칭한 뒤 김형태와 TJ는 계속 갈등관계였는데, 이 둘은 게임 접근 방식이 너무 달랐음 특히 TJ는 블소와 아이언이 성공했음에도 ‘리니지’의 과금요소를 계속 집어넣고 싶어한데다 사내 정치에서 점점 덩치가 커져가는 김형태를 매우 아니꼽게 봤음 그래서 김형태가 시프트업 차리고 나가자마자 제일 먼저한게 김형태 ’흔적‘ 지우기였을 정도 | 24.05.14 10:35 | | |

(IP보기클릭)118.235.***.***

대한민국 콘솔겜들은 최적화 갓겜이라는 인식이 박혔으면 좋겠다
24.05.14 10:13

(IP보기클릭)175.116.***.***

마그나카르타를 해외에도 출시해서 한국 게임의 정수를 맛보게 해주자
24.05.14 10:14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0440638721

No! Stop! | 24.05.14 10:17 | | |

(IP보기클릭)211.232.***.***

루리웹-0440638721
뭣? | 24.05.14 10:19 | | |

(IP보기클릭)110.15.***.***

열린주포
(감사합니다! 영광입니다!) | 24.05.14 10:19 | | |

(IP보기클릭)220.120.***.***

제일 큰 이유는 한국은 오랜기간동안 pc가 메인이라서 그럼 외국은 콘솔이 메인이라 최적화 경험도 노하우도 적은거고
24.05.14 10:14

(IP보기클릭)118.47.***.***

SZBH
ㄴㄴ 요즘 외국겜들 콘솔에서도 최적화 개조짐 | 24.05.14 10:16 | | |

(IP보기클릭)211.60.***.***

SZBH
아냐 이번에 파판 7 리버스 보면 외국놈들도 요즘엔 최적화 한심함 | 24.05.14 10:17 | | |

(IP보기클릭)220.120.***.***

행인A씨
그건 걍 못만드는거고.. | 24.05.14 10:17 | | |

(IP보기클릭)118.47.***.***

SZBH
외국겜들이 채신기술인 레이트레이싱같은거 막 집어넣는데 아직 하드웨어가 그거 따라갈 성능이 안되는게 젤 큼 스텔라 블레이드는 의도적인건지 경험없어서 배제한건지 그런 기술 안썼다더라 | 24.05.14 10:18 | | |

(IP보기클릭)118.47.***.***

SZBH
그리고 외국 콘솔이 메인이라 최적화 못하는것도 옛날말이고 적어도 플3 360 시절부터 PC 멀티겜들 많이 나왔었고 이때도 PC 최적화 전반적으로 괜찮았었음 | 24.05.14 10:20 | | |

(IP보기클릭)59.15.***.***

행인A씨
전엔 최적화 조지는 이유가 콘솔용으로 개발한걸 PC용으로 포팅하는데 하드웨어가 차이나서 그런 문제가 나는거다! 라고 쉴드쳤는데 이젠 그것도 못함 | 24.05.14 10:20 | | |

(IP보기클릭)118.47.***.***

청새리상어
솔찌 그 변명도 아무리 겜 회사들한테 호의적으로 판단해줘도 플3 360 시절에 끝임 ㅋㅋ 일본 겜회사들은 차라리 포팅 안해본 회사가 많다고 변명이라도 하는데 서양쪽은 어지간한 이름 좀 있는 회사들은 다 PC포팅 오래 해본 애들이라... | 24.05.14 10:23 | | |

(IP보기클릭)118.34.***.***

SZBH
오히려 pc 플랫폼이 콘솔보다 최적화하기 더 어렵다는걸 모르시는듯 거기에 한국처럼 MMO온라인 만든다? 이게 콘솔게임 보다 훨씬 최적화 힘듬 유비가 십수년을 온라인 플레이 가능한 게임들을 내는데 여전히 서버가 병1신인 이유가 별거 아님 그냥 이 분야아 ㅈㄴ 어려움 한국 게임사들은 다른건 못해도 이런건 잘해 모든게 상시 온라인 접속이라 서버가 구려도 참고 한다는 개념이 성립하질 않음. | 24.05.14 10:33 | | |

(IP보기클릭)118.235.***.***

한국이 좀 열심히 최적화 하는 것도 있지만 해외개발사들이 너무 개판이야
24.05.14 10:14

(IP보기클릭)119.193.***.***

우리나라가 온라인 서비스가 하도 오래돼서 겜하다가 프레임 튀면 여기저기서 ㅈ1랄을 해놔서 최적화는 잘할걸
24.05.14 10:14

(IP보기클릭)114.70.***.***

최적화 <- 사람을 갈아넣음
24.05.14 10:15

(IP보기클릭)114.70.***.***

기륜™
피구라는 최적화 잡으려고 벤치사이트랑 손 잡고 공밀레 한 썰 유명함 | 24.05.14 10:16 | | |

(IP보기클릭)114.70.***.***

기륜™
스텔라는 RT같은 체신기술류는 최대한 배제하고 고전적인 방식으로 작업했다는데 이것도 최적화에 한몫했다 들음 | 24.05.14 10:17 | | |

(IP보기클릭)211.60.***.***

기륜™
하지만 포니테일은 포기 못해서 포니테일 최적화에만 반년 이상 씀 ㅋㅋㅋ | 24.05.14 10:19 | | |

(IP보기클릭)103.114.***.***

아담스매셔딜도삽입프로젝트
이게 중요한게 게임개발에서 몇몇은 포기하면 안되는게 있죠 이거 저거 다포기하면서 만들면 걍 지천에 널린거밖에 안나옵니다 | 24.05.14 19:22 | | |

(IP보기클릭)1.249.***.***

해외에서 레이트레이싱같이 신기술 도입하며 차세대 기술 시도하다가 최적화 버린게 많아서 어느정도 포기한 국내 게임의 경우 잘잡아서 나오더라 역시 선택과 집중같음
24.05.14 10:16

(IP보기클릭)116.122.***.***

24.05.14 10:16

(IP보기클릭)106.101.***.***

우리나라는 기본 pc 위주 시장이라서 최적화엔 더 신경쓰는 느낌이긴함. 일본 게임들 대부분 pc 판 최적화조지는건 자국이 콘솔 위주라서 이쪽 노하우가 별로 없다는 말도 있고하니까
24.05.14 10:16

(IP보기클릭)1.225.***.***

제임스 모리어티
일본은 최적화도 최적화고, PC판 게임에 조작키가 아예 고정되어서 변경도 안되는 경우 부지기수잖아 그마저도 키보드 조작의 개념이 없는건지 ㅂㅅ같은 키바인딩 해놓는 경우도 있고 | 24.05.14 10:27 | | |

(IP보기클릭)118.235.***.***

독점게임이 최적화좀 잘된다는 말이 있긴하던데
24.05.14 10:17

(IP보기클릭)39.117.***.***

좌절중orz
맞음 최적화 할 플랫폼이 하나니까 플스<->피시 엑박이랑 최적화 결이 틀리다는 말이 있음 | 24.05.14 10:20 | | |

(IP보기클릭)118.34.***.***

좌절중orz
최적화는 쉽게 생각해서 플렛폼이 2군대에 내야 하면 작업량이 단순하게 2배 된다고 생각해도 될 만큼임 | 24.05.14 10:34 | | |

(IP보기클릭)125.141.***.***

횬타이상이 참가한 블레이드엔소울이 사실상 국내 고사양화 되는 mmorpg의 시초의 세대 중 하나의 게임인데 이런거 나올때 국내 pc사양 존나 낮아서 게임사들 이악물고 최적화 시킨것의 흔적이 지금 나온 것
24.05.14 10:20

(IP보기클릭)222.113.***.***

확실히 최근 외국겜들보면 게임성보다 쓸때없이 그래픽에만 과투자해서 최적화 박살나는경우가 많은듯 벌레등딱지 신경쓸시간에 내부코드나 관리해라 바보들아
24.05.14 10:21

(IP보기클릭)118.34.***.***

바위돌곰
내가 레이트레이싱이니 뭐니 그래픽 팔이 하는 게임들 별로 안좋게봄 자기들이 무슨 뛰어난 그래픽을 구현한것처럼 하는데 생각보다 별 차이도 없고 결국 그 레이트레이싱도 남이 만든 기술인데 라이브러리 하나 넣었다고 대단한 일 한 척 구는게 아니꼬움 그 와중에 최적화 개판난건 덤이고 | 24.05.14 10:36 | | |

(IP보기클릭)118.235.***.***

스텔라 블래이드랑 별개로 AAA게임이랍시고 최적화 대충 하는 게임이 많은 건 사실이지....
24.05.14 10:21

(IP보기클릭)118.235.***.***

P구라때도 느꼈던건데 난 마음가짐이 가장 크다고 봄. 개발자가 자기 게임에 애정을 가지고 만드는 경우랑 단순히 돈벌려고 만든 게임이랑은 결과물이 확연히 다를수밖에 없음.
24.05.14 10:25

(IP보기클릭)222.234.***.***

시프트업은 그냥 하고싶은거 했는데 서양 게이머들 입장에선 자기네 겜시장은 차별이니 뭐니 팔다리 짤라놓고 깨끗한척 가르치려 들면서 돈은 많이 벌고싶어하는 꼴이 싫을만 하겠지.
24.05.14 10:27

(IP보기클릭)122.37.***.***

최적화가 좋은 이유가 우리는 mmo땨문에 조금이라도 문제 있으면 안되는게 크다보니.
24.05.14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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