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간은 먼 옛날 국산 1세대 PC게임 개발사 중 하나였던 미리내소프트가 1996년에 만든 게임 저작 도구입니다
'게임 저작 도구'라는 말 그대로 게임 제작에 필요한 여러가지 기능들을 편하게 할 수 있게 해주는 겁니다만...
일단 내용들은 비닐 커버가 수축되어 표지가 조금 일그러진 것 빼고는 아무 손상 없습니다
책 뒷면
부록 CD에 대장간 툴과 함께 4개 게임의 데모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뒷면에 있는 부록CD. 미개봉입니다
꺼내려면 저 비닐 부분을 칼로 잘라서 꺼내야 합니다
세월이 느껴지는 권장사양과 실행방법
문체부의 요청으로 만들었다고 되어있습니다
실제로 관련 기사들을 뉴스 아카이브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툴을 당시에는 무료로 배포했었다고 하더군요
(책은 무료가 아닙니다)
뭐 이런 그래픽 관련 툴도 있고
타일맵 에디터도 있고
스프라이트 및 충돌 판정 에디터도 있습니다
근데 여기서는 갑자기 코딩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C언어를 이용한 라이브러리 예제들과 설명들입니다만
모르는 사람이라면 갑자기 여기서부터 펼쳐지는 외계어의 향연에 겁을 먹게 됩니다
툴이라며? 제작 툴이라며?????????
이런 게임 제작 예제도 하나 있습니다
여기까지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책은 심히 당황스럽습니다
보통 '저작 툴'이라고 하면 쯔꾸르 같은 걸 생각할거 아니에요?
내가 별도의 코딩같은걸 하지 않아도 그래픽과 텍스트, 사운드 같은 리소스만 있으면 그걸 짜맞춰서 만들 수 있는 그런 툴 말입니다
근데 이 대장간이라는 툴은 그래픽 리소스 에디터를 제공하긴 하지만 그걸 이용해 게임을 만드는 건 스스로 코딩으로 완성해야 합니다
즉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이 있지 않으면 건들 수조차 없죠
혹시 양측의 이해관계가 잘 안맞았던 건 아닌가 의심스럽기도 합니다
문체부에서 생각하는건 쯔꾸르 같은 거였는데 미리내 쪽에서는 그걸 '게임 개발용 툴과 라이브러리' 정도로 생각한 것인지
뭐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이것 덕분에 코딩을 배웠다는 사람도 있는 걸 보면 혹시 그걸 노렸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IP보기클릭)222.120.***.***
저때 저 책 구매했었습니다. 중학생이던시절 무슨 깡으로 그랬는지... 여튼 저를 프로그래머로 만들어준 일등공신 이었죠 ㅎㅎ(제기랄...) 참고로 Wacom-C가 도스에서 보호모드로 가상메모리/멀티스레딩등 을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언어여서 당시 해외 유명게임들은 전부 Wacom-C로 만들었습니다. 도스게임 실행시 저 메세지가 나온다면 죄다 Wacom-C로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워크래프트2, 니드포스피드1, 심시티2000, 듀크뉴켐등등) GCC라는 컴파일러에서 DJGPP라는 녀석을 사용해도 보호모드를 사용할 수 있던걸로 기억하네요... 윈도우에서 DirectX의 등장으로 도스게임은 세상 저편으로 사라지겠됐...
(IP보기클릭)114.201.***.***
쯔끄루도 거의 대부분은 하다가 바로 나가 떨어지는게 일반적인데 저렇게 나오면 진짜 다들 지지치겠네요 ㅎㅎ
(IP보기클릭)221.165.***.***
https://youtu.be/7CuaNRdiE2Y?t=11
(IP보기클릭)104.28.***.***
초딩때 디아블로 방식의 쯔꾸르 천지창조였나 그거 패키지 뒷면 소개글 보고 와씨 하면서 용돈 다 털어서 샀다가 겜 깔아도 실행 안되서 한강고수부지 가서 cd한강에 날려버렸는데…
(IP보기클릭)114.201.***.***
쯔끄루도 거의 대부분은 하다가 바로 나가 떨어지는게 일반적인데 저렇게 나오면 진짜 다들 지지치겠네요 ㅎㅎ
(IP보기클릭)104.28.***.***
초딩때 디아블로 방식의 쯔꾸르 천지창조였나 그거 패키지 뒷면 소개글 보고 와씨 하면서 용돈 다 털어서 샀다가 겜 깔아도 실행 안되서 한강고수부지 가서 cd한강에 날려버렸는데…
(IP보기클릭)121.157.***.***
저랑 같은 경험을 하신 분이 있군요. 게임을 빌드하기 이전에 일단 실행이라도 되어야 할텐데 그게 안되어서 접었던 천지창조 | 22.01.03 16:08 | |
(IP보기클릭)211.199.***.***
아 저도 실행안됬었는데 ㅜㅜ 근데 친구집컴은 되더군요 ..근데 심하게 버벅거려서 결국 딴겜했음.. | 22.01.03 22:05 | |
(IP보기클릭)221.165.***.***
https://youtu.be/7CuaNRdiE2Y?t=11
(IP보기클릭)210.217.***.***
이거 재미나게 했었는데~ | 22.01.03 23:29 | |
(IP보기클릭)223.62.***.***
도스에서는 디렉토리명을 8글자까지만 지원해서 Comeon3 이라고 저장했던 게임 | 22.03.25 11:20 | |
(IP보기클릭)59.10.***.***
(IP보기클릭)58.76.***.***
근데 저기 쓰이는 Wacom-C가 코딩교육용으로는 사실 무리죠. 어셈블러연동이 거의 필수라 난이도가 ㄷㄷㄷ | 22.01.03 17:31 | |
(IP보기클릭)222.120.***.***
저때 저 책 구매했었습니다. 중학생이던시절 무슨 깡으로 그랬는지... 여튼 저를 프로그래머로 만들어준 일등공신 이었죠 ㅎㅎ(제기랄...) 참고로 Wacom-C가 도스에서 보호모드로 가상메모리/멀티스레딩등 을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언어여서 당시 해외 유명게임들은 전부 Wacom-C로 만들었습니다. 도스게임 실행시 저 메세지가 나온다면 죄다 Wacom-C로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워크래프트2, 니드포스피드1, 심시티2000, 듀크뉴켐등등) GCC라는 컴파일러에서 DJGPP라는 녀석을 사용해도 보호모드를 사용할 수 있던걸로 기억하네요... 윈도우에서 DirectX의 등장으로 도스게임은 세상 저편으로 사라지겠됐...
(IP보기클릭)115.137.***.***
저걸 만난게 현재의 운명이셧군요... | 22.02.02 17:02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45.44.***.***
(IP보기클릭)220.127.***.***
(IP보기클릭)116.32.***.***
(IP보기클릭)175.116.***.***
(IP보기클릭)21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