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몇 달 즈음 전에 다들 건담인포에서 보셨을 수성의 마녀 프롤로그에서 유력한 최종보스 후보이신 우리의 빛나는 위선자 델링 아저씨가 모든 건담을 부정하겠다고 씨부리신 바가 있는데, 이걸 보면서 새삼스레 한 가지 떠오른 게 있었습니다.
토미노옹이 모든 건담을 긍정하는 건담인 턴에이를 만들었고 안선생님이나 물감독이 각각 퍼스트 건담의 현대적 재해석인 오리진과 더블오를 만들었듯이 언젠가는 후대의 다른 크리에이터가 모든 건담을 부정하는 건담을 만들어야 한다는 그런 생각 말이지요.
이게 농담이 아닌게 모든 건담을 긍정하는 건담도 턴에이라고 이미 나왔고, 건담의 시작인 퍼스트 건담의 재해석 역시 오리진과 더블오라는 형태로 이미 나와 버렸으니, 이제 남은 건 모든 건담을 부정하는 건담 그러니까 건담이라는 테제에 대한 안티테제 이거 외엔 없거든요. 토미노옹의 영향으로부터 최대한 탈피하려 시도하고 더불어 건담의 시작인 퍼스트 건담의 영향으로부터도 가능한 한 탈피하려 시도하는 그런 건담 말이죠.
여기서 우리가 떠올려야 할 절망적인 사실은 토미노옹이 처음 제시한 이래 건담 시리즈가 그건 중시해왔던 소통과 이해에 중점을 두어 작품활동에 임하는 크리에이터가 전기 우주세기 쪽에는 역설적이게도 그 후쿠세기의 후쿠이 정도고 후쿠이를 빼자면 기껏 해야 오리진을 만든 안선생님 정도 밖에는 없으며, 후기 우주세기 쪽에서도 크로스본을 만드는 하세가와 화백 정도 밖에 없다는 것이죠. 비우주세기로 넓혀 봐도 더블오를 만든 물감독 같은 소수의 인물들만이 저 소통과 이해라는 주제를 중시하는 방향성을 잡고 있는 듯 싶기도 하고...
사실 개인적으로 평가하자면 후쿠이와 후쿠세기의 최대의 문제점 역시 자캐딸이나 설정붕괴 같은 게 아니라, 그 근본적 방향성에 있다 생각합니다. 토미노옹이 항상 주장해 왔고 건담 시리즈의 전통적 주제로도 정착한 '소통과 이해'라는 주제에 너무 집착하고 있다는 인상이 있어요.
후쿠이가 자기 입맛대로 왜곡질을 한 게 문제라고는 하지만 결국 후쿠세기의 핵심적 주제는 우주세기가 늘 그래왔고 또 건담이 일부 작품들 외에는 항상 그래왔듯이 '소통과 이해'에 있습니다. 후쿠세기가 계속 흥행하는 이유 중에도 이 소통과 이해라는 주제를 요즘 사람들이 알아먹기 쉬운(하지만 올드 건덕들은 싫어할 수밖에 없는) 형태로 풀어서 해설하고 있다는 것이 포함되어 있고, 이게 극명하게 드러난 게 작품의 거의 모든 요소가 망했지만 스토리만은 그래도 건졌다는 극단적인 평까지 들었던 내러티브였죠.
이런 측면들이 후쿠이가 어디까지나 토미노옹빠이고 건덕후라곤 할 수 없으며 그 외에도 많은 말썽을 일으키는 인물임에도 계속 중용되고 있는 이유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건담의 주제를 독해력이 별로 좋지 않은 요즘 사람들도 알기 쉽게 풀어서 말해주는 그런 크리에이터라는 점이 주목받은 거겠죠. 덤으로 가공전기 작가 출신 특유의 우익 성향이 있기는 하지만 후쿠닭 같은 사람과는 달리 의외로 극우와는 거리를 두기에 이념적 논란도 생각보다는 없는 인사라는 점도 그렇겠고? 적어도 후쿠닭처럼 주변국을 자극할 트인낭을 할 사람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후쿠이와 후쿠세기의 문제도 바로 이런 점들에서 나온다고 봅니다. 대표적으로 그 후쿠이의 뉴타입론만 해도 그렇습니다. 이걸 단순한 자캐딸 정도로만 접근하면 문제의 핵심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왜냐면 후쿠이의 뉴타입론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점은 소통과 이해라는 주제에 대한 집착에 있거든요.
'뉴타입은 싸움을 위한 존재가 아닌 소통과 이해를 위한 존재이고 따라서 뉴타입은 타인과의 소통과 이해를 위한 능력을 갖춰야 하기에 결과적으로는 강력한 초능력자여야 한다'... 그 양반이 뉴타입에 대해 어찌 생각하냐에 대해서 굳이 축약하자면 뭐 이런 거니까요. 물론 토미노옹 잘못은 아니겠습니다만 어떤 의미로 후쿠이는 토미노옹이 의도치 않게 만들어낸 괴물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개인적으로는 후쿠이의 뉴타입론도 뉴타입론의 본질에 대한 후쿠이의 집착의 산물이라 보여지더군요. 적어도 저 같은 평범한 사람보다야 뉴타입론의 본질을 잘 이해하고 있는 듯 싶긴 한데, 문제는 바로 그게 후쿠이가 가지는 최대의 문제라는 거죠. 본질을 잘 이해한다는 게 꼭 좋은 건 아님을 증명하는 사례라 봅니다.
이렇다 보니 요즘은 건담 시리즈의 전통적 주제였던 그 소통과 이해라는 주제를 아예 때려치고 더 나아가서 부정하는 건담 신작이 보고 싶어지기도 합니다. 그간 건담이 테제로 삼아 왔던 소통과 이해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안티테제를 제시하고 소통과 이해를 대신할 새로운 주제를 제시하는 그런 건담 말입니다.
후쿠이 같은 양반들만이 아니라 건담의 아버지인 토미노옹 입장에서도 껄끄럽겠고(안선생님 같이 토미노옹보다도 더 정치 성향이 확실한 사람들은 아예 대놓고 욕을 하겠고) 올드 건덕들 입장에서도 솔직히 꺼림칙하긴 하겠지만 후쿠세기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고 더 나아가서는 지금까지의 건담에 대한 근본적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니까요.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베고 스승을 만나면 스승을 베라는 불교 격언도 있듯이 아예 건담의 아버지인 토미노옹의 영향으로부터도 최대한 벗어나려 시도하는 건담이 나와야 할 때라고 봅니다. 그걸 못 하거나 혹은 안 한 결과 나온 게 후쿠세기니까요.
물론 철펀즈 같은 그런 건 말고요. 그건 어쩌다가 소통과 이해를 부정하는 작품이 된 거지 처음부터 의도적으로 소통과 이해를 부정하려 의도했던 작품은 아니었죠. 철펀즈 같은 그런 방향성의 작품으로는 당연히 지금까지의 건담에 대한 완전한 안티테제가 될 수 없고, 후쿠세기에 대한 대안도 될 수 없지요. 토미노옹의 영향으로부터 최대한 탈피하려 시도하는 그런 건담이 필요한데 철펀즈는 여러모로 실격입니다.
그리고 수성의 마녀 역시 제가 기대하는 그런 쪽하곤 좀 방향성이 어긋난 느낌이 있기도 하고요... 아무리 망하더라도 철펀즈 수준에서 끝나고 말겠지, 제가 원하는 그런 쪽의 결과로 끝나진 않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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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正이 아니라 父情 해버리면 해결....읍읍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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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과 이해의 안티테제라면 파괴와 몰살 같은 부정적 이미지가 먼저 연상되는것도 있기에 이 부분을 쉬이 시도하지 않는거 같기도 합니다. 작품 자체가 자극적이고 부정적 이미지로 채워지는건 물론이고 몇십년간 유지해온 작품의 주제에 엿을 날리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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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겠죠. 또 그렇다 보니 진 최종보스가 또 따로 있을 거 같기도 하고... 뭔가 델링 아저씨 인상이 끔살 확정인 거와는 별개로 진 최종보스는 아니란 인상이 있으니까요. 퍼스트나 오리진으로 치면 대충 도즐이나 키시리아 내지는 데긴 공왕 정도의 위치고 기렌은 아니란 느낌? 더블오로 치면 리본즈 정도의 포지션이고 ELS의 포지션은 아닐 거 같고요. | 22.10.02 22: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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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正이 아니라 父情 해버리면 해결....읍읍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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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 | 22.10.02 23: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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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과 이해의 안티테제라면 파괴와 몰살 같은 부정적 이미지가 먼저 연상되는것도 있기에 이 부분을 쉬이 시도하지 않는거 같기도 합니다. 작품 자체가 자극적이고 부정적 이미지로 채워지는건 물론이고 몇십년간 유지해온 작품의 주제에 엿을 날리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