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의 PC판 용량이 현재 200GB를 넘어섰다.
얼마 전,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에 1.23.0 패치가 업데이트 되었다.
이번 패치로 워존엔 새로 유입된 200명 이상의 플레이어들이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베르단스크 맵이 추가됐지만, 모던 워페어의 설치 용량은 200GB 이상 늘어나게 되었다.
이 게임은 더 이상 250GB짜리 SSD에 맞지 않아 보인다.
업데이트 직후, 레딧 유저 vanillarichroway는 모던 워페어가 설치된 폴더 사진을 스크린으로 캡처해서 자신의 PC에 올렸는데, 전체 용량이 무려 209GB를 육박했다.
이 수치는 PC로 발매된 모던 워페어와 워존의 용량을 합친 초기 추정치보다 훨씬 큰 수치로, 전체 설치 크기는 약 197GB 정도라고 볼 수 있다.
워존이 발매됐을 때는 용량이 예상보다 적은 양만 필요했지만, 배틀 패스로 게임에 새로운 모드와 다른 컨텐츠가 추가되면서, 현재 용량은 공식적으로 방대해졌다.
나는 이 사실을 검증하기 위해 내 PC에 있는 모던 워페어 설치 폴더를 확인해봤는데, 내 예상보다 더 심각했다.
모던 워페어가 내 구식 HDD의 235GB를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상식적으로, 스토리지 용량은 TB를 넘으니까, 이 문제는 생각보다 심각하게 느껴졌다.
게임의 용량이 점점 커지는 시대긴 하지만, 모던 워페어는 다른 게임에 비해 용량이 선을 넘었다.
섀도우킵 추가 컨텐츠가 전부 설치된 데스티니 2조차 PC판은 100GB를 넘어가지 않았다.
(초기 추정 용량이 165GB였음에도 말이다.)
레딧 스레드에선 콜 오브 듀티: 워존이 왜 그리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지에 대해 몇 가지 이론을 제시하는데,
대부분의 레딧 유저들은 하위 시스템에서는 압축되지 않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일이 더 쉬운 것과 관련이 있다고 추측하고 있다.
하지만 이유가 뭐든 간에, 스토리지 용량을 어떻게 늘릴 건지를 고민해야 할 문제를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강요하고 있다는 점은 변하지 않았다.
물론, 용량이 늘어나도 상관없는 유저라면 이런 정보보단, 워존에 존재하는 최고의 돌격소총이나 장비에 대해 더 알고 싶어할 것이다.
그 점은 인정하겠다.
(IP보기클릭)124.53.***.***
최소한 싱글이랑 멀티라도 좀 나눠봐...
(IP보기클릭)223.39.***.***
싱글만 하는데 ㅅ.ㅂ 용량 너무커,,,,,,,,,,,
(IP보기클릭)223.62.***.***
싱글이랑 멀티, 워존 다 따로 분리해서 다운로드 가능하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IP보기클릭)210.183.***.***
qlc 주제에 넘 비쌈 qlc 할 꺼면 가격도 확실히 떨구던가... 것두 아님
(IP보기클릭)121.172.***.***
실제로 기가 인터넷이라도 100기가 제한 걸려서 절반 받은 후에는 급격히 느려져 오래 걸려요...
(IP보기클릭)223.39.***.***
싱글만 하는데 ㅅ.ㅂ 용량 너무커,,,,,,,,,,,
(IP보기클릭)223.62.***.***
최전방고라니
싱글이랑 멀티, 워존 다 따로 분리해서 다운로드 가능하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 20.07.04 18:25 | | |
(IP보기클릭)211.173.***.***
옳소! | 20.07.04 19:42 | | |
(IP보기클릭)121.145.***.***
차세대 게임기 1TB도 적게 보인다 | 20.07.05 11:14 | | |
(IP보기클릭)124.199.***.***
(IP보기클릭)121.172.***.***
해방자
실제로 기가 인터넷이라도 100기가 제한 걸려서 절반 받은 후에는 급격히 느려져 오래 걸려요... | 20.07.04 18:13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4.53.***.***
최소한 싱글이랑 멀티라도 좀 나눠봐...
(IP보기클릭)121.165.***.***
(IP보기클릭)221.167.***.***
(IP보기클릭)210.183.***.***
넘나좋은것
qlc 주제에 넘 비쌈 qlc 할 꺼면 가격도 확실히 떨구던가... 것두 아님 | 20.07.04 18:10 | | |
(IP보기클릭)219.255.***.***
(IP보기클릭)121.165.***.***
(IP보기클릭)175.126.***.***
(IP보기클릭)121.141.***.***
(IP보기클릭)222.112.***.***
(IP보기클릭)125.189.***.***
킬로 성능이 애매하죠... 근중거리 쓸꺼면 램7이나 엠포쓰고 장거리 쓸꺼면 그라우쓰는데 킬로는 반동만 좀 착하고 전체적으로 엠포 하위호환느낌이죠 | 20.07.04 18:42 | | |
(IP보기클릭)175.126.***.***
그라우는 너프먹고 좌우탄퍼짐때문에 장거리에서 이제 예전만큼 힘을 못써요. 오히려 장거리는 킬로가 나은 수준 | 20.07.04 18:46 | | |
(IP보기클릭)106.101.***.***
지금 ar 밸런스 잘 맞아요 다들 장단점이 있음. 램칠은 근중거리 1티어입니다 원거리교전 피하며 플레이하면 좋겟네요 | 20.07.04 19:06 | | |
(IP보기클릭)106.101.***.***
그라우 너프되고 한번 써봤는데 딱히 전 반동차이는 느껴지지 않더라구요 장거리 데미지는 조금 낮아진게 느껴지긴 했지만 | 20.07.05 15:16 | | |
(IP보기클릭)110.15.***.***
(IP보기클릭)182.219.***.***
여전합니다 ㅎㅎ | 20.07.05 10:26 | | |
(IP보기클릭)175.193.***.***
(IP보기클릭)220.124.***.***
(IP보기클릭)117.111.***.***
HDD배려한다고 커진건데 모르는분들 많죠. 그래서 설치할때 SSD에 하지말란게 그이유고 | 20.07.04 20:07 | | |
(IP보기클릭)220.124.***.***
압축을 안한건 제규어가 똥인게 제일 큽니다. 결국 압축을 처리하는건 CPU인데 안그래도 CPU가 바쁜데 압축 알고리즘을 처리하면... | 20.07.04 20:55 | | |
(IP보기클릭)61.76.***.***
mp3 cpu 점유율이 0.1%이하인데 무슨 최적화한다고 wav를 쓸까요.. 용량 부풀리기죠.. | 20.07.04 21:33 | | |
(IP보기클릭)220.124.***.***
MP3야 손실이 있으니까 논외로 쳐야하고요... 그리고 콘솔 제규어 시퓨가 똥인건 맞습니다. 거의 아톰급이고 콜옵은 철저한 콘솔 중심 게임입니다. 콘솔 기기 특성상 무손실 압축인 FLAC 디코딩이 안될 가능성도 있고요. | 20.07.04 21:39 | | |
(IP보기클릭)61.76.***.***
FLAC는 mp3와 비교해도 더 cpu사용량이 낮습니다.. 4코어 재규어 cpu에서 flac 들어봐도 0%로 나오네요.. 플레이스테이션은 8코어니 더 낮겠죠.. | 20.07.05 16:04 | | |
(IP보기클릭)211.222.***.***
(IP보기클릭)222.111.***.***
(IP보기클릭)211.209.***.***
(IP보기클릭)218.50.***.***
(IP보기클릭)59.187.***.***
(IP보기클릭)175.123.***.***
(IP보기클릭)221.162.***.***
(IP보기클릭)114.205.***.***
(IP보기클릭)175.204.***.***
(IP보기클릭)22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