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4일자 개발 블로그는 창립자 문답이 올라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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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디아의 전사여, 안녕하십니까!
오늘부터 TaleWorlds Entertainment 여러 팀원과의 연속 인터뷰를 시작합니다. 모든 비디오 게임은 다양한 기술을 가진 전문가가 모여 이루는 노력의 산물이며 이는 Mount & Blade도 예외가 아닙니다. 저희는 여러 배경의 사람과 함께 특색 있는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뮤지션과 작가, 그 외 여러 명이 세계 각지의 다양한 문화에서 자랐습니다. 그들의 업무와 일상적인 어려움을 이해하는 것은 게임 개발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Mount & Blade II: Bannerlord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TaleWorlds의 창립자이자 CEO인 Armagan Yavuz과 함께 인터뷰를 시작합니다. 모든 중요한 결정은 그의 손을 거쳐 가며 모든 사람과 모든 업무가 게임의 원래 취지에 충실하도록 하는 게 역할입니다. 물론, 그가 직접 얘기하는 것을 들어보면 좋겠습니다.
이름
Armagan Yavuz
출신
터키 앙카라
TALEWORLDS 입사연도
2005(창립자)
전공
컴퓨터 공학
공식 직무 내용
리드 게임 디자이너 겸 게임 디렉터
일과 시간 중 보통 무슨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대부분 시간은 회의하며 보냅니다. 회의가 없는 시간에는 사무실 주변을 돌며 저만의 여정을 즐기죠. 대다수 팀원은 제게 업무 내용을 보여주며 피드백을 구하거나 질문을 하기 위해 저를 전화로 부릅니다. 그리고 게임을 몇 시간씩 플레이하기도 하며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전만큼 코딩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프로그래머에게 코드에 대한 내용을 지시하거나 검토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때때로 제 관심을 끄는 것이 있다면 바로 시도해보곤 하죠."
BANNERLORD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있다면?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캠페인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스토리를 진행하는 방식, 그것을 지켜보는 일입니다. 저 또한 게임을 끝내고 어떤 종류의 모드가 나올지 기대하고 있죠."
BANNERLORD의 제작 중 지금까지 가장 어려웠던 일은 무엇이었나요?
"돌이켜보면, 저의 가장 큰 도전은 Bannerlord 개발 초기에 전반적인 방향을 결정하는 일이었습니다. 게임이 독립적인 줄거리를 갖춰야 할까, 아니면 거대하지만 덜 세부적인 전투를 목표로 해야 할까? 동적 텍스트를 삭제하고 전체 음성으로 갈까?
결정은 테크니컬 부분에서도 역시 필요했습니다. 먼저 어떤 스크립팅 시스템을 사용해야 할지 정해야 했죠. 결국은 C#로 결정하긴 했습니다만, Lua나 우리가 사용할 시스템을 골라야 했습니다. 그런 다음 얼마나 많은 코드를 코드베이스에서 옮겨 스크립트에 다시 써야 하는지 결정이 필요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전투 엔진과 최하위 레벨 전투 인공지능만 남기고 모두 C#으로 작성했죠. 우리는 다양한 구성 요소를 구조화하는 방법과 모드의 작동 원리 등을 정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일부 결정은 정확히 올바른 것이었지만, 다른 것은 문제를 일으켰고 되돌아가 수정하느라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습니다. 예를 들어, 세 가지 다른 UI 라이브러리를 구성해 보고 몇 개의 화면은 여러 번에 걸쳐 구현해야 했었죠."
지금은 무슨 일을 하시나요?
"오늘 저는 군대가 필드에 장기간 배치되면 응집성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그리고 그 응집성을 유지하기 위해 플레이어가 어떻게 구성하고 영향력을 소모해야 하는지에 관한 디자인을 했습니다."
BANNERLORD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진영이 있다면?
"전 제국으로 플레이하는 걸 즐깁니다. 그들이 위기의 시기를 겪고 있기도 하고 처한 상황 자체가 플레이어의 관심을 끌고 여러 기회를 제공한다고 봅니다."
혹시 실제 있는 장소나 가상의 장소에서 큰 영감을 받은 적이 있나요?
“제가 Mount & Blade의 초기 프로토타입 작업을 막 시작할 때였을 겁니다. 창문을 통해 정말 멋진 걸 봤어요.
이건 요로스 성인데요, 보스포루스 북부 경계를 지키는 위풍당당한 모습의 성채죠. 저는 역사적인 장소에 관심이 많은 터라 몇 년 동안 여러 유명 장소들을 방문했는데, 그래도 저에게 중세의 장인정신과 생활방식에 대한 가장 큰 존경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킨 곳은 요로스 성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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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그건 아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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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dogdog
그래도 그건 아니지.. | 17.08.24 2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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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객 마인드 자제요 | 17.08.25 0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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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글보면 만들긴 거의다 만들었는데 멀티플레이나 자질구래한 부분떄문에 미루고 있다고 해서 하는 말이에요 =_= | 17.08.25 0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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