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에는 소비자판이 나오는가?
지금 말할 수 있는 게 없다. 미안하다. 정말 어려운 질문이고 나도 받을 때 가장 고통스러운 질문이다.
오큘러스가 질질 끈다고들 하는데 아니다. 보통 콘솔들을 보면 첫 개발 킷이 전달되고 나서 실제 제품을 출시하기 까지 보통 적어도 2, 3년 걸린다. 소비자들은 준비가 되기 전까지 아무 것도 모른다. 그리고 그런 회사들은 하드웨어를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 회사고 수백, 수천 명이 그 프로젝트 매달린다.
반면 우리는 막 시작한 회사다. 우리는 시작하면서 우리가 만들고 있는 걸 다 보여줬고 가능한 많은 개발자들을 모아 누구든 시험해볼 수 있게 했다. 만약 우리가 몰래 준비하면서 소수의 개발사에게만 킷을 보내는 식으로 했다면 상황은 나빴을 것이다. VR 전체에 좋지 않은 일이었을 것이다.
콘솔처럼 런칭 때 예닐곱 개의 타이틀만 존재하는 상황은 원하지 않는다. 런칭 때 많은 것을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기다려주길 바란다.
소비자판의 사양은?
DK2(1080p)보다 해상도가 올라간다. 상당히 커진다. 주사율도 75Hz에서 90Hz 혹은 그 이상으로 올라간다. 무게와 크기에 큰 변화는 없을 것.
사용과 설정을 아주 쉽게 만들고 싶다. 이건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
소비자판 가격은?
200에서 400달러 범위 안에 머물고 싶다. 200과 400 어느 쪽에 가깝느냐는 생산 규모, 예약량, 최종적으로 사용하게 될 부품, 협상에 달렸다.
어쨌든 할 수 있는 한 저렴하게 만드는 게 목표다.
페이스북 인수 이후 게임을 신경 쓰지 않을 거라는 걱정에 대해
우리에게 게임은 절대불가결한 부분이다. 지금 유일한 포커스다.
게임에 혁명을 불러일으키고 그 안에 들어갈 수 있게 하고 싶다. VR을 이루고 싶어하고 정말로 그런 경험을 전하고 싶어할 만큼 미친 곳은 게임 산업 밖에 없다. 우리가 바로 머리에 VR 헤드셋을 씌우고 싶어할 만큼 미친 사람들이고, 애초에 이런 장비를 살 만큼 미친 사람들이다. VR은 게임에서 시작한다. 그 뒤로 10~20년 안에 더 넓은 세상으로 경험을 전달할 수 있길 바란다.
게임 퍼블리셔가 되려는 건가?
VR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VR 게임들이 성공하길 바란다. 지금은, 아마 5년은 그렇게 개발에 도움을 줘야 할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VR 게임을 이용하고 온갖 것들이 나올만한 VR 시장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그런 도움을 줘야 한다.
소니 모피어스에 영향 받은 게 있나?
없다. 제로 퍼센트다.
모피어스는 지금 당장은 플레이스테이션 4용 테크 데모다. 소니는 모피어스를 제품이라고 말한 적 없다. 소니는 그동안 많은 것을 선보였다. 몇 년 전 CES에서는 AR 글래스를 선보였지만 결실을 맺은 건 없다. 모피어스가 실제로 나온다고 해도 그건 PS4용이다. 우리는 PS4를 지원하지 않으니 우리가 전략을 바꾸거나 만드는 걸 바꿀 이유가 없다. 반대로 소니는 오큘러스 리프트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가져다가 모피어스에 넣었다.
만약 모피어스가 실제 제품으로 나온다면 소니에서 VR 생태계에 투자할 것이고 더 많은 개발사들이 더 좋은 게임을 만들게 될 테니 좋은 일이다. 누군가 VR 게임을 만들기로 하면 리프트와 모피어스에 양쪽에 낼 수 있고 더 많은 사람에게 게임을 전달할 수 있으니 좋은 일이다. 실제로 소니가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지켜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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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머레슨 | 14.09.05 2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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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머 레슨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 14.09.05 2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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