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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 제이 윌슨, 경매장이 게임을 망치고 있다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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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가만들었잖아 병,신아
13.03.29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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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월슨 당신의 빈자리가 느껴집니다. 이제야 살거 같습니다... 이 배구공 같은 새퀴야..
13.03.29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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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잡기가 지겨워서 못하겠으니 경매장이나 하련다 라는 생각은 안드니?
13.03.29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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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 리가 있나. 그럼 WOW는 블리자드가 아니라 다른 곳에서 만든 거였음? 애시당초 게임의 레벨 디자인 자체가 경매장을 현금으로 이용하는 것을 전제하고 만든 것인데? 인증도 했는데?
13.03.29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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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말하면 너무 쉽게 생각한거죠. 블리자드는 와우에서 골팟이나 현거래가 존재하는 한국과 중국의 문화적 특수성 정도로만 인식했던거. 한국은 아이템 거래소(베이, 매냐)가 기업적으로 존재하고, 중국은 워낙 대규모 거래가 이루어지니, 아이템 거래로 돈 버는거 자체를 게임의 목적으로 삼는 사람들이 이미 존재함. 서구권도 물론 아이템 거래가 이루어지긴 하지만, 전문적으로 거래를 하는 사이트가 있다기 보다는 이베이 등으로 약간 우회하는 방식으로 하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이걸 블리자드가 스스로 판을 깔아주니 어떻게 되겠음. 우리야 많이 겪어봤으니 어떻게 될지 예상했지만, 이런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저사람들은 현금경매장의 효과를 과소평가한 것임. 그저 '그럼 게임으로 더 쉽게 돈벌 수 있겠네? ㅋㅋㅋ' 이렇게 말하는걸 일종의 농담 수준으로 생각했던거. 하지만 그게 농담이 아니라 실제로 그렇게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나타남.
13.03.29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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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늦어버렸어;;
13.03.29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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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비켜! 이 떡밥은 내꺼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3.03.29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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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더+확팩나오면 그래도 모르죠 물론 경매장에 대한 해결책이 나온다는 전제하지만..
13.03.29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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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잡기가 지겨워서 못하겠으니 경매장이나 하련다 라는 생각은 안드니?
13.03.29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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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월슨 당신의 빈자리가 느껴집니다. 이제야 살거 같습니다... 이 배구공 같은 새퀴야..
13.03.29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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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 리가 있나. 그럼 WOW는 블리자드가 아니라 다른 곳에서 만든 거였음? 애시당초 게임의 레벨 디자인 자체가 경매장을 현금으로 이용하는 것을 전제하고 만든 것인데? 인증도 했는데?
13.03.29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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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전혀 생각조차 못했다는듯이 말하네요 지롤 | 13.03.29 1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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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놓고 돈에 눈이 멀어 현금 경매장에 황당한 수수료까지 붙여 놓고 이제는 순수한 의도로 만든 척-_- | 13.03.29 16: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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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이면 당연지사 아닌가? 자선바자회.기부천사 뭐 이런거 해야하나. 돈 버는것도 일종에 목적이고 게임수명 하루라도 더 지탱하는 힘 아닌가. 경매장 없었으면 애초에 때려치웠다. 그지같은 아이템 매.베 이용할빠에 안하고 말지.
13.03.29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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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를 때려 잡아야 하는 게임이 돈을 버는 게임으로 변질되어 버린 것이다. 진짜 몰랐냐????
13.03.29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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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1억골에 4천원 정도라고 하던데
13.03.29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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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하게 부캐키울맛은 나겠네요...ㄷㄷㄷ | 13.03.29 1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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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가만들었잖아 병,신아
13.03.29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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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녀석의 문제는 자기가 싸놓고, 뭐라고 하는 놈이다. 제일 미친짓은 공속 반토막 패치였지..
13.03.29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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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양반은 경매장 득템의 맛을 모르시는가보네 ㅋㅋㅋ
13.03.29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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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 현금경매장 열었어야지
13.03.29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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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블
13.03.29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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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경매장때문에 말아먹었지. 디아2 처럼 리셋을 전혀 못하니. 게임수명은 짧아지고, 신규로 하는 사람들이 없고, 많이 한 사람들은 리셋이 안되니, 안하게 되고.
13.03.29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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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말하면 너무 쉽게 생각한거죠. 블리자드는 와우에서 골팟이나 현거래가 존재하는 한국과 중국의 문화적 특수성 정도로만 인식했던거. 한국은 아이템 거래소(베이, 매냐)가 기업적으로 존재하고, 중국은 워낙 대규모 거래가 이루어지니, 아이템 거래로 돈 버는거 자체를 게임의 목적으로 삼는 사람들이 이미 존재함. 서구권도 물론 아이템 거래가 이루어지긴 하지만, 전문적으로 거래를 하는 사이트가 있다기 보다는 이베이 등으로 약간 우회하는 방식으로 하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이걸 블리자드가 스스로 판을 깔아주니 어떻게 되겠음. 우리야 많이 겪어봤으니 어떻게 될지 예상했지만, 이런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저사람들은 현금경매장의 효과를 과소평가한 것임. 그저 '그럼 게임으로 더 쉽게 돈벌 수 있겠네? ㅋㅋㅋ' 이렇게 말하는걸 일종의 농담 수준으로 생각했던거. 하지만 그게 농담이 아니라 실제로 그렇게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나타남.
13.03.29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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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매장이 재미 까먹은게 사실이긴 하지. 와우는 획귀때문에 어쩔수 없이 레이드가서 득템의 재미를 느끼는데 이게 다 착귀라서 그냥 돈으로 둘둘하면 풀템 맞춘다고 생각해봐라. 재밌겠나? 좋은 템 다 경매장으로 사서 둘둘하고 사냥하니 득템도 없고 템 떨어져도 기대감도 없고..
13.03.29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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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사장으로 가서 템 둘둘 다 맞추니깐 접는 사람도 나오데요. | 13.03.29 1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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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매장애메 말이먹긴 개뿔 그럼 부케키울때나 소소하게 필요한 템있음 그거 나올때까지 방파서 돌고돌고 또돌고 ㅅㅂ 무슨 들국화도 아니고 그러다 소서하게 몇개템 들고 방만들고 우편함으로 날리고 부케접해서 확인해보고 아님 다시 리턴하고 다시 본케로 보내고 ㅡ,ㅡ 이런 시대후퇴적인 짖을 해야함? 추억보정도 에지간히 해야지 왕년이 디아2안해본사람 있나?
13.03.29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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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경매장이 문제죠 | 13.03.29 1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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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경매장 문제는 저도 동감입니다 ㅡ,ㅡ 근데 경매장은 꼭 있어야함. | 13.03.29 1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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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디2시절처럼 하라는건 유저에 대한 모독이죠 ㅋㅋ 독참 한인벤 ㅋㅋㅋㅋ | 13.03.29 1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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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더를 제대로 못열기 때문에 치명적인 일이죠. 디2의 가장 큰 매력이 래더였다고 보는 제입장에선 아주 큰 실착이죠.. 최소한 현금경매장은 만들지 말았어야합니다.
13.03.29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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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매장뿐이 아닐텐데?
13.03.29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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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디자인에 경매장이 영향을 끼쳤다는데서 이미 망쳤음
13.03.29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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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놈의 겜은 아이템 랜덤옵차가 너무 심해서 템줍는맛도 없고 자급자족하기 힘듬 경매장없이 자급자족으로 10단계 뚫을려면 겜에 생활 다 바쳐도 빡셀게임
13.03.29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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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이 ㅄ 새끼 ㅋㅋㅋㅋ
13.03.29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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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그 해결책이 경매장 폐쇄일텐데
13.03.29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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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매장을 넣고싶으면 아이템에 티어개념 도입해서 최상위, 상위티어는 경매장 등록을 제한하고 직접 얻게하던가 아니면 착귀를 넣어서 템 유통에 제약을 걸어야지 감독씩이나 되는 놈이 존나 당연한것도 모르고.. 에휴 블리자드 인재 없냐?;;
13.03.2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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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빠들이 NC현거래로 존나 까다가 디아3 현금경매장 발언 이후에 걍 조용히하고 있죠 ㅋㅋ 장뭐 블빠는 현금경매장 나왔을때 강도높게 비난하다가 요즘은 오히려 찬양하던데 결국 블빠들한테도 좋을게 없었고, 블리자드에게도 좋을 게 없었음. 오죽 했으면 게임을 해서 득템하는거보다도 경매장 하루종일 뒤지면서 사람없을 시간에 입찰 득템하거나, 즉구 싸게 올라온 템들 얻는게 더 빠른 템 파밍의 길이니
13.03.29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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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아직도 현거래 까고 난 현거래 안하는데? 다른 회사들이 현금경매장 만들고 자신들은 템 찍어서 주머니에 넣는거 없이 유저간 거래 방법일 뿐이며 입찰, 판매 조건으로 지존급 템도 상한가 현금 20만원 수준에 맞추면 그것도 찬양해 줄께. 리니지 집판검이 얼마에 팔리는지, 디아3만 해도 지존급 무기, 장신구 옵션 잘뜬거 사설 현거래 사이트에서 백만 단위에서 팔리는거 알면 현지 현금경매장 50% 정도 쓸까 말까 한거 자연스럽게 그려지는거 아니냐? 돈이 그렇게 잘벌리면 8, 90퍼는 써야지. | 13.03.29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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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블리자드는 여기서도 못까는게 니 현실이란 말씀^^ 내눈엔 그거도 찬양으로 밖에 안 보인다. 지금도 애써 다른 게임 들먹이면서 비교적 양호하다는 식으로 그려가는게 보이니까. | 13.03.29 18: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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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내가 여기서 블자를 왜 까? 경매장은 장단이 있는건데 왜 까? 난 경매장도 없이 예전처럼 트레방 파서 해야했던 디2 경제 가져다 놨으면 더 깠을껄?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 커뮤니티 가서 템구경하다 약속 잡아서 썩는 골드가 아니라 대체 현물로 거래함? 현금경매장은 도입 자체는 실망스럽지만 그 정도는 비교적 양호하다고 그리는것도 아니고 양호한게 사실인데? 수수료 받아서 돈독 채울려고 현경 만든 애들이라면 상한가는 왜 만들고 그걸 왜 꼴랑 20만원 잡냐? 지금 디3 템 지존급들이 수십만에서 백만 단위라고 ㅋㅋ 수수료를 뜯어서 돈벌려면 20만에서 뜯는거 보다 제한 없이 걸어놓은 다음에 백만단위에서 뜯는게 낫다는건 초딩들도 다 할 계산 아니냐? 경매장이 나와서 경매장의 편의성과 그 반대의 단점이 드러나고 나니까 아는척 이야기 하고 있지만, 결과를 보고 까는건 개나소나 할수 있는 짓이고 겨우 개나 소나 짓 하고 있는게 니 현실이란 말씀. 너같은 애들이 막상 경매장 같은거 없이 나왔으면, 니가 지금 말하는 '경매장이 없었으면 템 직접 구해야했고 컨텐츠 고갈속도가 늦어졌을것이다' 이런건 생각도 못하고 '요즘 시대가 어느시대인데 와우 경매장도 만든놈들이 멀티플만 되게 만든 디아3에 경매장도 못만들어서 디아2때 불편한거 가지고 그대로 만들었냐고. 개발기간동안 뭐했냐고' 지금 하는 짓거리 똑같이 단점 보이는것만 보고 그럴줄 알았다면서 으시대는 짓거리 했겠지 ㅉㅉ. | 13.03.29 1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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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그렇게 길게 써봐야 이건 블리자드 경매장을 까는 제이윌슨의 글임. 닌 나하고 그렇게 이야기 많이 해봤는데 쓸데없는 소리 길게 써봐야 내가 읽지도 않는거 모르냐? 어찌되었건 만든놈이 실패작이라는데 노력이 가상하긴 하다 ㅇㅇ 물론, 읽지는 않았지만 중요한건 넌 블리자드의 경매장을 죽어도 못 깐다는거지. | 13.03.29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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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지도 않는다는 놈이 몇시간 뒤에 와서는 읽지도 않은 리플에 답플까지 다네. 니가 리플 다는 순간 '난 안읽는다' 어쩐다 하는 니 말은 동네 개짓는 소리가 된다는건 니랑 이야기 많이 해봐서 안다 ㅋㅋ 논리적으로 대단한 새키닼ㅋㅋㅋ 읽지도 않는다는 놈이 두시간이나 지나서 나타나서 리플까지 다는거 보니 뭐 달렸나 볼려고 주기적으로 순찰까지 도나 보구나 아 그렇구나. 아 물론 나는 읽음. 누구처럼 몇시간 뒤에 돌아와서 리플까지 달아놓고서 '그리 써봐야 안읽음' 이딴 개소리 안해ㅋㅋ 그리고 나는 깔 생각 없다니까 내가 뭘 죽어도 못깐다 혼자 못밖고 있어? 할 생각도 안하는 놈한테 가서 '넌 죽어도 못함. 이게 중요함.' 해봐라. 뭐 어쩌라고 라는 가장 모범적인 대답을 받게 될거야. 그 뒤에 붙는 'ㅄ아'는 보너스고 | 13.03.29 23: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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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근본적으로 요즘시대에 뺑뻉이 노가다 수천번 똑같은 보스 잡고 템하나 먹는걸 게임이랍시고 만들어놓은게 에러임 게임으로서의 유일한 재미가 마우스 우클릭이나 하다가 템먹는거밖에 없으니 경매장 하나 추가됐다고 겜이 흔들리지.. 와우에서 최상위레이드템 착귀로 풀린다고 하면 레이드 재미없다고 사람들이 안갈거같냐? 디아는 노가다부터가 졸라 재미없는데 노가다할 필요없이 템을 먹을수있으면 당연히 노가다 안하지 그걸 재미있게 만드는게 디렉터의 일이지 뭔 경매장 탓을 하고있어
13.03.29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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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03.29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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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의 경매장이 성공케이스로 볼 수 있던건 착귀시스템으로 인해서 주로 재료나 질은 떨어질지라도 나름의 가치가 있는 착귀에픽/제작템들이 가치가 있었기에 게임내 파밍의 즐거움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거래의 편리함을 제공했다면, 반대로 착귀 혹은 계귀의 개념이 없는 디아3의 경우는 오히려 컨텐츠를 빨리 고갈하는 계기가 되었음. 실제로 템인플레이션도 심해져서 누군가가 쓰던 좋은옵의 템이 결국 얼마뒤엔 산값의 1/10이 되어버림. 뭐 이게 어찌보면 신규유저 및 부캐키울때는 도움 될지는 모르겠지만 결국 경매장에 올라온 템들에 비해서 자기가 사냥해서 얻을 수 있는 템의 가치가 떨어진다는건, 말그대로 컨텐츠 고갈속도를 가속화 시킬 수 밖에 없던 것. 뭐 패키지게임이 얼마 버텼다 이런 소리를 하며 정신승리를 하지만 디아블로란 명성에 맞게 뜨겁게 시작해서 디아블로란 명성에 맞지 않게 급속도로 식어버린 이유는 결국 경매장이 책임 져야 된다는 건 누구도 이견이 없을 듯.
13.03.29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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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제작자입장에서는 족같기는 하겠지. 밸런싱 해놔도 경매장 상황에 따라 바뀌는데. 나도 경매장 안 쓰는 입장에서 그거 엎어져도 그만이라고 생각하지만.
13.03.29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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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의존도가 너무 높음 | 13.03.29 12: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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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매장 " 제이 윌슨이 게임을 망쳤었다.
13.03.29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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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조모블빠는 자긴 경매장을 이용하지 않아서 디아3가 언제나 즐겁다던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건 사냥해도 해도 해도 폐지나 줍는 이 게임의 시스템상 멍청한거지 즐거운게 아닌데 거기다가 주옵이란 개념이 있는 이 게임에서 자급자족하며 성장시키려면 말그대로 평생해도 모자를 듯. 마치 쪽■■들이 말하는 산에 틀어박혀서 몇십년 수련하고 내려와서 세상을 평정시킨다는 특훈의 개념인가? 하긴 멍청해서 아무것도 모르면 모든게 즐거울지도 어차피 스2 유즈맵 인기도 시스템이 뭔지도 모르는 자칭 열혈팬이니 ^_^ 모르면 문제가 되지 않지. 그리고 안하면 문제가 되지 않고.
13.03.29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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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내내 궁금했는데... 디3 기획자랑 회사 직원들은 자급자족으로 10단계 몹 잡을수 있는가.......
13.03.29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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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 엑자일 오브 하나에 30달러라길래 디아3하던애들 일루 모였나보네 라고 생각했었네 그래픽이고 뭐고 아이템 찾기 확율템 나오드만
13.03.29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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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너무 빡세지면 다른 신작 게임이 그 인구를 스타벅스 옆 작은 잡브랜드 커피숍이 데리고 가듯이 게임인구도 데리고 가드라
13.03.29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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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크는 획득귀속이 되었으면한다
13.03.29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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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이 전설다워야 획귀의 가치가 있지. 쓸모도 없는데 획귀해봐야 오히려 손해. 3000골받고 그냥 팔래? 아니면 타인에게 몇십에서 몇백만 받고 팔래? | 13.03.29 14: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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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청새치 시리즈는 여기서 터져줬으면 좋겠다.
13.03.29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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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지가 깨달은게 다행이네요
13.03.29 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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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 윌슨에게 해줄 말은 하나 뿐 Fuck that loser
13.03.29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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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의도하고 만든게 뻔한데 의도랑 다르다니 ㅋㅋㅋㅋ 현금경매장 만든 이유가 뭐야. 결국 이겜은 돈버는 겜이라는 말인데, (작업장이던, 개인노가다던) 개발부터 그게 의도가 없었다고 할 수 있나? 아이템귀속도 없는 프리트레이딩에 현금으로 사고팔고가 되는 시스템을 만들어놓고,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고 있다니 말이 되는 소릴 해야지
13.03.29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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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인플레를 잡기 위해서는 갬블이 필수다. 골드 소모처가 없으니 인플레를 감당할 수가 없는거지. 디아 개발자는 리니지 개발자한테 경제시스템 좀 배우고 게임 만들어야 한다.
13.03.29 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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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봤을땐 디아블로3는 다 갈아 엎어야 됨 전체적으로 경매장을 이용할수 밖에 없는 구조임 애초부터 이지랄로 만들어 놓은놈이 제이윌슨 이 양반인데 왜 저딴 소릴 지껄이지? 지들이 의도해놓은 결과물인데
13.03.29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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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넷만 봐도 방을 파도 다른 사람이 볼수 없게 만들어 놓은 이유가 경매장 때문임 배틀넷 커뮤니티를 ㅈ같인 만들어 놓은 이유도 경매장 때문 전체적으로 배틀넷이 ㅄ같이 되버림 그냥 암흑에 나홀로 있는 느낌 이렇게 의도가 뻔히 보이는데 저딴 소릴 지껄이네 | 13.03.29 1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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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와서??? ㅋㅋㅋㅋㅋㅋ
13.03.29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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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인지부조화 가 유행인가....
13.03.29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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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불새가 지가 만들어놓고 뭔 개소리야
13.03.29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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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디아를 스토리 때문에 하는사람이 있나요??? | 13.03.30 0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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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스킬에 쿨타임 돌게 만든게 젤 별로였는데 다른분들은 안그러신가 추억보정도 있긴하겠지만 2 스킬시스템이 그리움
13.03.29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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췌이 윌쑨 ...... 아즉도 증신을 몬차리고 인네....
13.03.29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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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아냐?;;;;
13.03.29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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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욕하기도 지친다
13.03.29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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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E가 현금거래를 공식으로 인정했다가 (중국발) 기업형 작업장 때문에 크게 데었죠...
13.03.29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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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의 디아3~~ 한달간 정말 잼있게 했는데.. ㅎㅎㅎ
13.03.29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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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 경매장에 전작이랑 분위기 안맞는 스토리에 난이도 조절 실패에.. 난이도 조절이야 차차 손보고 있다 하더라도 이미 올라간 스토리랑 빼도박도 못할 경매장은 이제 어쩔겨
13.03.29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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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매장도 경매장이지만...쓰레기가 넘쳐나니 경매장도 쓰레기 천국.. 거기에 랜덤맵은..구라... 맵구조는 같고 ..구멍위치만 틀림..-_-;; 랜덤이란게 무지 한정적임.
13.03.29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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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 : 4대강이 대한민국을 망쳤다
13.03.29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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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매장 : 제이윌슨이 디아를 망쳤다 제이윌슨 : 경매장이 디아를 망쳤다 디아 : 제이윌슨이 경매장을 망쳤다 경매장 : 디아가 제이윌슨을 망쳤다 제이윌슨 : 디아가 경매장을 망쳤다 디아 : 경매장이 제이윌슨을 망쳤다 음?!
13.03.29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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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가 디아팀을 나가니 게임이산다. 개늠아
13.03.29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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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Fuck That Loser
13.03.29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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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ㅋㅋㅋㅋ
13.03.29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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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인제 알았니 ㅡ.,ㅡ;;aa 둥둥둥둥둥둥둥~~~~~
13.03.30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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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13.04.0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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넌 입 다물고 있을때가 가장 멋있어!!!
13.04.02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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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10)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41)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1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49)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4)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6)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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