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모니카 스튜디오 에릭 윌리엄스 디렉터는 IGN과의 인터뷰에서 다섯 개의 레트로 NES 타이틀이
그가 성공적인 게임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요소들에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알려주었다고 말했다.
젤다의 전설
링크, 젤다 공주, 하이랄 세계를 처음 소개한 1986년작 이 클래식 게임은 어린 시절 윌리엄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그는 "어린 시절 중서부 출신이라 숲에서 자주 놀았었다 덕뿐에 이 게임이 매우 친숙했고 동시에 환상적으로 느껴졌다"고 말했다.
캐슬바니아 2: 사이먼의 퀘스트 (드라큐라2 저주의 봉인)
신화는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윌리엄스가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 요소 중 하나였던 것으로 보인다.
캐슬바니아 2: 사이먼의 퀘스트에 대해 말하자면, 그는 그것을 "토털 패키지"라고 부르며,
특히 게임의 "마을, 낮/밤, 터무니 없는 비밀, 괴물 신화에 영향을 받았다고 자세히 설명했다.
마이크 타이슨의 펀치 아웃!!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같은 대형 게임은 복잡한 배틀 시스템을 필요로 하며,
윌리엄스는 그의 인생 초기에 그것들을 잘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배웠다.
그는 1987년작 마이크 타이슨의 펀치 아웃!!을 통해 게임에서 배틀 요소가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 이해 할 수 있었고,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한다.
그는 "이 게임의 패턴, 메카니즘, 기술 및 도전 과제는 "좋은" 배틀 시스템이 무엇인지에 대해 나에게 초기 개념을 알려주었다"고 말했다.
베이스볼 스타즈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같은 대규모 게임은 돈과 업그레이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빠르게 배우는 것이 일반적으로 초기 성공의 열쇠다.
그리고 에릭 윌리엄스는 완전히 다른 장르의 게임을 통해 그것을 발견했다.
그 게임은 1989년작 베이스 볼 스타즈이며, 그는 게임플레이와 메카니즘 이상의 영감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그는 "나는 야구의 '숫자'를 좋아한다"며 "이 게임은 나에게 통계와 경제 시스템의 기초를 가르쳐준 급여 시스템이 있었다"고 말했다.
리버 시티 랜섬 (다운타운 열혈물어)
성공적인 게임을 개발하려면 배틀 시스템, 스토리, 신화, 통계 모두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윌리엄스에 따르면, 게임의 테마도 그렇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1989년작 리버 시티 랜섬을 플레이 하는 동안 테마의 중요성을 배웠다.
윌리엄스는 "테마는 나에게 매우 중요하며 '키드' 라는 이 게임의 테마는 매우 강렬했다"
"놀이터의 깡패, 스포츠, 무기, 능력을 배울 수 있는 만화, 심지어 부족한 돈도 점심값이나 용돈 처럼 느껴졌다"고 말했다.
그리고 아타리 2600
아타리 2600은 제가 게임 디자이너가 되고 싶게 만든 콘솔이었습니다.
당시 9살짜리가 '게임 디자이너' 심지어 그 일에 대해 어떻게 알았는지조차 알 수 없어요
초등학생때 이미 미래에 AAA 게임 개발자를 꿈꾸었다는 말이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윌리엄스는 증거(이미지 참고)를 제시했다.
제가 초등학교 4학년이었을 때, 우리는 언젠가 우리가 되고 싶을지도 모르는 모든 것들에 대한 책을 써야 했고,
그걸로 우리는 10가지 다른 길을 탐구해야 했습니다,
저의 최종 결과는 전투기 조종사였는데, 당시 제가 탑건을 봤기 때문일거에요
아슬아슬하게 "게임 디자이너"가 준우승을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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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S 안보이나...
(IP보기클릭)125.180.***.***
눈에 살이쪄서 글을 아예 못 읽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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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출 전투 어드벤쳐 스토리 완전미쳤는데 문하나 열려고 존나게 도끼각도 잰다음 던지고 각도재서 마법뿌리고 연계해서 불로태운다음 상자하나먹고 주위둘러보고 까마귀살피고..다음 구간가면 또있슴.ㅇㅇ그리고 다음구간갈려고 지도보면 한두개빠진거 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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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재밌어서 갓오브워 하는데..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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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다는 위대한 이란 호칭도 부족하긴 하죠 개발자들이 뽑는 최고의 게임 중 하나가 오카리나니까.. | 22.11.14 13: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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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228832709
욕설 신고 했습니다 댓글이 본인 입맛에 안맞는다고 욕하면 되나요 | 22.11.14 13: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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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228832709
욕설 신고 추가요. 자기 취향에 안맞다고 욕하는 건 참ㅡㅡ | 22.11.14 13: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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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228832709
동의 못할 수야 있지만 그런식으로 상스런 말을 굳이 댓글로 달아야 했을까요. 자기 얼굴 침 뱉기라는 것도 모르다니 ㅉㅉㅉㅉ | 22.11.14 1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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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신고 감사합니다 저도 웬만하면 넘어가려 했는데 온라인이라고 말이 너무 심해서요 | 22.11.14 14: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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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과함께살이찌다
NES 안보이나... | 22.11.14 11:27 | | |
(IP보기클릭)125.180.***.***
바람과함께살이찌다
눈에 살이쪄서 글을 아예 못 읽는거임? | 22.11.14 12:02 | | |
(IP보기클릭)121.188.***.***
-난독- | 22.11.14 1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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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겹다 라오어타령 | 22.11.14 13:18 | | |
(IP보기클릭)118.235.***.***
영감을 준 게임이라잖아요 그놈의 라오어 지겹지도 않음? | 22.11.14 14:14 | | |
(IP보기클릭)106.102.***.***
NES는 아니지만 초기1~3편은 데메크에서 영감 많이 받았다고함 | 22.11.14 15:19 | | |
(IP보기클릭)110.15.***.***
NES(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 패밀리 컴퓨터 = 패미컴 | 22.11.14 17:03 | | |
(IP보기클릭)122.43.***.***
적당히좀 했으면 이정도면 오히려 닐드럭만이 아니라 헤이터들이 진짜 문제가 아니었나 싶을정도 | 22.11.14 19:03 | | |
(IP보기클릭)175.201.***.***
(IP보기클릭)175.223.***.***
세모세모세모세모세모 | 22.11.14 11:45 | | |
(IP보기클릭)220.118.***.***
첨에 타격판정 있는줄알고 이거만쓰면 오른쪽은 무적이네 했다가 다이 ㅋㅋㅋ | 22.11.14 15:46 | | |
(IP보기클릭)59.29.***.***
탄막슈팅겜에서 최종보스의 발광패턴 같다 | 22.11.14 18:00 | | |
(IP보기클릭)123.200.***.***
연출 전투 어드벤쳐 스토리 완전미쳤는데 문하나 열려고 존나게 도끼각도 잰다음 던지고 각도재서 마법뿌리고 연계해서 불로태운다음 상자하나먹고 주위둘러보고 까마귀살피고..다음 구간가면 또있슴.ㅇㅇ그리고 다음구간갈려고 지도보면 한두개빠진거 있으면
(IP보기클릭)211.193.***.***
정말 이지.... 핵공감 합니다 | 22.11.14 11:36 | | |
(IP보기클릭)162.210.***.***
마성전설
그게 재밌어서 갓오브워 하는데..ㅋㅋㅋ | 22.11.14 11:41 | | |
(IP보기클릭)123.200.***.***
ㅇㅇ 재밌슴.전작도 전신1회차2회차 다했슴.다만 너무 많은 퍼즐은 조금 지친다 뿐이지.ㅇㅇ | 22.11.14 11:43 | | |
(IP보기클릭)119.205.***.***
저는 노르니르 말고는 퍼즐 피곤한줄 모르겠더군요 거의 간단하고 옆에서 npc가 알려줘서 금방금방 하던 노르니르는 진짜 꽁꽁 숨겨놓으넥 있어서 귄찮... | 22.11.14 11:46 | | |
(IP보기클릭)122.42.***.***
미발견 미발견 ...흐음 불-편 | 22.11.14 12:10 | | |
(IP보기클릭)118.235.***.***
"지금 우리에겐 저걸 해결할 수 있는 장비가 없어" | 22.11.14 12:19 | | |
(IP보기클릭)221.145.***.***
핵불편. | 22.11.14 12:24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11.53.***.***
저런분이 왠지 3줄 요약 이럴거 같네요 ㅋㅋ; | 22.11.14 11:42 | | |
(IP보기클릭)14.52.***.***
(IP보기클릭)211.53.***.***
그거 작중 미미르인가 티르도 깠던거 같음ㅋㅋ | 22.11.14 11:44 | | |
(IP보기클릭)218.155.***.***
그거 옵션에서 시간 조정하면 되지 않나요 | 22.11.14 11:45 | | |
(IP보기클릭)39.7.***.***
종마다 울리는 지속시간이 다르고 정확한 위치가 있다보니까 그걸 파악하는게 종치기 핵심인듯합니다. 정확한 위치랑 종소리 순서만 파악하면 생각보다 쉽게 되더라구요 | 22.11.14 11:47 | | |
(IP보기클릭)14.52.***.***
아! 그런 것이 있나요!? 한 번 확인해봐야겠네요. | 22.11.14 11:52 | | |
(IP보기클릭)175.223.***.***
퍼즐 시간 조정 옵션 있더라고요 | 22.11.14 11:53 | | |
(IP보기클릭)211.197.***.***
라그나로크엔 도끼로 종치는 퍼즐은 몇개 안됩니다. | 22.11.14 12:06 | | |
(IP보기클릭)210.179.***.***
접근성 옵션쪽에 있을거에요 | 22.11.14 12:06 | | |
(IP보기클릭)106.245.***.***
저도 이건 겁나 짜증나서 바로 옵션에 시간조정 아주 길게로 바꿨습니다 ㅎㅎ | 22.11.14 16:43 | | |
(IP보기클릭)69.118.***.***
(IP보기클릭)12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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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난동종북좀비
nes라니까 저 윗댓글도 그렇고 왜 이렇게 개소리하는 댓글이 많지? | 22.11.14 19: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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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웃어 넘기세요.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넘이 아닌지라. 닉만 봐도 ㅋ | 22.11.15 02: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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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당시 게임들은 반년이면 대작들이 나오던 시기라서요. 물론 갈아엎고 그런 것 까지 포함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몇 개월 사이에 그런 게 나온다는 것도 비슷한 의미로 엄청나죠 | 22.11.14 12:08 | | |
(IP보기클릭)39.7.***.***
젤다도 고전 pc게임에서 어드벤쳐 RPG 게임들의 영향을 받은것도 많죠. 이에 익숙한 게이머들이 특히 젤다나 메트로이드 초기작들에 열광했었고 이에 익숙하지 않은 일본에서는 의외로 판매량이 부진했던 원인중 하나입니다. 달리 말하면 요즘의 불친절함이죠 | 22.11.14 12: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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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패미컴 디스크시스템으로 맨처음에 나와서 그럼..거기선 인기겜이긴 했는데 그래도 그냥 패미컴보단 판매에 지장 있을수 밖에 없으니 | 22.11.14 1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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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맨 북미표지생각나네 ㅋ | 22.11.14 12:15 | | |
(IP보기클릭)223.38.***.***
저건 양반임. 열혈물어는 로컬라이징 까지해서 배경도 바뀐거라서... | 22.11.14 1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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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드래곤보다 쎄보임 ㅋㅋㅋ | 22.11.14 14: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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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다도 갓오워도 퍼즐은 1편부터 있던 근본같은 요소라.. | 22.11.14 13: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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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하게 이번 갓오브워에서 퍼즐 답답하다는 사람이 유독 많긴함 왠가 싶더만 인방러가 그래서 그런가 | 22.11.14 13:40 | | |
(IP보기클릭)106.146.***.***
액션 어드벤쳐겜이든 RPG든간에 퍼즐이야 당연히 따라오는 요소지만, 난 RPG를 매우 좋아하고 액션 어드벤쳐도 즐겨서 하는 장르지만 퍼즐요소 별로 안좋아했음 그래서 난 내가 퍼즐 싫어하는줄 알았음 근데 야숨하면서 생각이 바뀜 걍 그 퍼즐들이 재미없었던거임 야숨은 내가 최초로 퍼즐을 직접 찾아서 전부다 깨버린 게임임 퍼즐을 하기위해서 맵을 탐사함 퍼즐을 하기위해서 퍼즐을 풀었음 야숨을 하고나서 한 갓옵2018의 퍼즐은 사실 고통이였음 라그나로크도 하긴할거지만 퍼즐은 난이도 최저로 낮춰서 할듯함 | 22.11.14 14: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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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오브워 전작들도 퍼즐은 있었지만 플탐이 길지않아서 크게 피로감은 높지 않은데 전작이야 워낙에 확바뀌어서 맵만 돌아다녀도 잼있을정도 여서 귀찮은 퍼즐도 꾹 참고 하게 되었는데 라그나로크에서 전작보다 난이도 낮아졌지만 이짓을 몇십시간 동안 반복 한다면 지루하긴 하죠 일반 액션RPG도 단순 때리기 반복인데 그건 크게 지루 하진 않아요 왜 그럴까 생각해보니 적들이 떨꾸는 아이템파밍하는 재미가 있는데 갓오브워는 그런게 들하다보니 지루한거 같아요 차라리 광전사 잡는게 잼있음 | 22.11.14 17: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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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가 다름. 야숨은 그냥 시작부터 큰 목표 하나주고 알아서 즐기다가 목적지 가면 되는 오픈월드이고 갓옵워는 대부분 스토리 쭈욱 진행하게되는데 중간에 퍼즐이 잘라먹는다는 느낌이 오는거고. 거기다 창의적으로 풀 수 있는 야숨에 비해 푸는 법은 다양하지 않다는것도 사람들이 좀 불평하게되는 요소. | 22.11.14 16: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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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22.11.14 14: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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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그런거 좋아하진 않음 | 22.11.14 2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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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그나로크는 안했지만 전작과 비슷하다고 보면 애초에 머리쓰는 퍼즐도 아니고 맵 구석구석 숨은그림찾기에 각재서 종치는 퍼즐인데 그렇게 몰아갈 일이 아니죠 길찾기 퍼즐이면 그러러니 하는데 상자 하나 까는데 굳이 퍼즐까지 풀어야하나 싶고 | 22.11.14 2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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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상자 때문은 아닐까요? 숨은그림찾기 ㅎㅎ 딱히 머리쓰는 건 없었는데 | 22.11.14 2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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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거라고 생각합니다 | 22.11.14 2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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