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rogamer]
원제: 농담이 아니라, 세인츠 로우 더 서드 리마스터는 뛰어난 작품이다.
[모두의 예상과 달리, 세인츠 로우 더 서드의 리마스터 버전은 그냥 괜찮은 정도를 넘어서 매우 특별하다]
- 심혈을 기울여 더욱 세부적으로 개선된 아트워크, 완전히 쇄신한 조명 모델, 물리 기반 렌더링, 시간축선 안티에일리어싱(Temporal anti-aliasing: TAA)/업스케일링, 대폭 증가된 퍼포먼스가 적용되었다.
- 블루포인트(역주: 완다와 거상, 그래비티 러쉬를 리마스터한 개발사)를 제외하고는 이 정도로 좋은 사례를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전 세대 콘솔과 비교하면 환골탈태했으며, 특히 기본 30fps 지원으로 인해 매우 개선되었다]
- 플레이스테이션 4는 네이티브 1080p, 플레이스테이션4 프로는 가변 1440p를 지원한다.
- 기본 사양에서는 30fps로 고정되며, 프레임 페이싱이 양호하고 양질의 모션 블러가 적용되어 전체적으로 아주 부드럽다.
- 그런데, 프레임 고정을 풀 수 있는 메뉴 옵션이 존재한다. PS4에서 옵션을 켜면 프레임 안정성이 지나치게 떨어지고, 마찬가지로 PS4 Pro에서는 40fps 중반대에서 머무르게 되므로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기대치를 크게 뛰어넘을 정도로 신경을 많이 쓴 작품이다]
- 네이티브 해상도 UI와 메뉴 시스템을 지원한다. (PS4 Pro에서는 4K 렌더링)
- TAA와 업스케일링을 사용하여 울렁거림이 거의 없을 정도로 매우 안정적이고 균일한 화면을 만들었다. TAA가 화면을 흐려지게 할 것을 대비하여 사용자가 직접 설정 가능한 선명도 필터도 제공한다. 네이티브 해상도로 동작하는 필름 그레인 효과도 설정/해제가 가능하다.
- 아트워크를 크게 개선했다는 점에서 기존 작품을 뛰어넘었다. 디자인 측면이 더 세밀해졌고, 주·조연 캐릭터의 세부사항도 극대화되었다.
- 사물의 증가로 풍경이 조밀해졌다. LSTV(large scale texture variation)이라는 시스템의 도입으로 전망을 바라볼 때의 '타일링' 현상이 사라졌다. 거리에 돌아다니는 자동차와 사람의 수도 많아졌다는 점도 조밀한 풍경에 한몫한다. 개선된 차량, 무기, 파티클 이펙트, 조명도 마찬가지다.
[리마스터 버전의 조명 시스템은 인상적인 HDR 지원과 함께 전체적으로 아주 좋아보인다.]
- 새로 추가된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시스템은 빛의 반사와 되돌아옴을 재현하며 게임을 크게 바꿔놓았다.
- 앰비언트 어클루전(Ambient occlusion)의 경우에는 아트워크에 미리 산출하여 '구워놓은' AO를 SSAO(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 ambient obscurance와 혼합하였다.
- 볼류메트릭 라이팅까지 적용되었고, 피사계 심도, 블러, LUT, 색수차, 필름 그레인과 같은 후처리 효과도 지원한다.
- 플레이너 리플렉션과 스크린 스페이스 리플렉션 덕분에 반사 효과도 대폭 개선되었다.
[세인츠 로우 더 서드 리마스터는 게임의 원래 재미를 유지하면서 현대 기술로 시대에 발맞춘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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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봉이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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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은 보고 댓글 달으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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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판에서 자막 겹침 현상이 없는 걸 보면 로컬라이징 검수가 부족한 탓이겠죠. 그리고, 이 기사는 그래픽적인 면을 다루고 있을 뿐 게임의 모든 면에 대한 점수 매기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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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쪽 웹진인 디파가 한국어 로컬라이진판도 따로 플레이해서 그것까지 환산한 평가를 해야됬단거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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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이 동일하다면 모를까 현세대 효과들을 잔뜩 추가한 화면빨로 안정적인 구동이라면 극찬받을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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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인 분석에서 IGN 이 DF 랑 비빌 수준은 아니기에.........ㅋ | 20.05.23 16: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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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대 게임 리마스터한거에 30프레임으로 돌아간다고 극찬하는거보면 디파가 돈받은거 의심드는 수준인데 | 20.05.23 16: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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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봉아다만티움
그래픽이 동일하다면 모를까 현세대 효과들을 잔뜩 추가한 화면빨로 안정적인 구동이라면 극찬받을만 함.... | 20.05.23 16:39 | | |
(IP보기클릭)110.12.***.***
IGN풋 | 20.05.23 16: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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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은 보고 댓글 달으셨나요? | 20.05.23 16: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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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봉아다만티움
밀봉이답다. | 20.05.23 16: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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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23 16: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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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IGN이 IGN한 것 같네요 | 20.05.23 16: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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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봉이는 프래그먼트 쉐이더의 기초 개념같은것도 전혀 모르고 막 말하는거 같다 | 20.05.23 18: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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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야 확연히 왼쪽이 좋은데? 게임내 시간차이가 있다고 해도 이정도면 리마스터 제대로 하는거 같은데 | 20.05.24 0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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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프레임 고정 옵션도 있고 60프레임 타겟을 지원하니까 차세대기에서는 60프레임 고정 기대해볼만하다고 이야기함. 그리고 XBOX ONE X는 프레임 방어 괜찮은데요. XSX는 60프레임 완전 고정 찍어줄듯 | 20.05.23 17: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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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46:59면 출렁이지 않는다면 눈으로 구분 가능한가요? | 20.05.23 18: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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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에서 55정도로만 떨어져도 느낌 오는데 46 59면 그냥 구분됨 | 20.05.23 18: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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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출렁이니 변화를 느끼는거고 양쪽다 안정적이면 구분이 가능하냐는거죠 가변60보다 고정30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는것처럼요 물론 60고정이 제일 좋은건 맞죠 | 20.05.23 18: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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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면 구분 금방 되요 피씨 일부 게임에서 지원하는 45프레임 고정 옵션 키면 체감상 30프레임에 가깝게 느껴지는데요 | 20.05.23 18: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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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날정도면 비빌수없겠네요 ㅋㅋ | 20.05.23 1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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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스터를 떠나서 게임플레이 자체는 변함이 없으니까요. 오리지널 자체가 뭐 아주 잘만든 작품은 아니니.... | 20.05.23 17: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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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3 빼고 pc랑 360은 84점 받은 게임입니다 | 20.05.23 18: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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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90점대 게임이 게임 내적인 변화없이 리마스터로만 나왔으면 80점대였겠죠. 80점대 게임이니 리마스터는 70점대로 나온거고.... | 20.05.23 19: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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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판에서 자막 겹침 현상이 없는 걸 보면 로컬라이징 검수가 부족한 탓이겠죠. 그리고, 이 기사는 그래픽적인 면을 다루고 있을 뿐 게임의 모든 면에 대한 점수 매기기가 아닙니다. | 20.05.23 16:49 | | |
(IP보기클릭)112.133.***.***
last83
미국쪽 웹진인 디파가 한국어 로컬라이진판도 따로 플레이해서 그것까지 환산한 평가를 해야됬단거군요. | 20.05.23 16: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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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기술 분석입니다 | 20.05.23 17:42 | | |
(IP보기클릭)125.250.***.***
에픽 쿠폰있길래 살랬는데....자막이 많이 문제인가요? | 20.05.23 17: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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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엔드
레알 ㅋㅋ | 20.05.23 18: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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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게이머에 디파기사는 자주 올라오더군요. 스탭 한명이 양쪽다 소속해있는건지.... | 20.05.23 19: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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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2007년부터 유로게이머 소속이었다고 하네요. | 20.05.23 19: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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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편이 그냥 컬트적인 인기가 있는거고 게임자체는 3편이 젤 잘만든게맞아요 | 20.05.23 2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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